로딩로딩중

공주와 개구리

최근 수정 시각:

공주와 개구리 (2009)
The Princess and the Frog

파일:the princess and the frog.jpg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

볼트

공주와 개구리

라푼젤

감독

론 클레멘츠, 존 머스커

제작

피트 델 베초, 존 라세터

각본

론 클레멘츠, 존 머스커, 롭 에드워즈

출연

아니카 노니 로즈, 브루노 캠포스 외

음악

랜디 뉴먼

장르

애니메이션, 멜로, 로맨스

개봉일

파일:미국 국기.png 2009년 12월 11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0년 1월 21일

상영 시간

98분

제작사

파일:미국 국기.png 월트 디즈니 픽처스
파일:미국 국기.png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수입사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한국 소니 픽쳐스 릴리징 브에나 비스타 영화

배급사

파일:미국 국기.png 월트 디즈니 컴퍼니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한국 소니 픽쳐스 릴리징 브에나 비스타 영화

제작비

$105,000,000

북미 박스오피스

$104,400,899

월드 박스오피스

$267,045,765

대한민국 총 관객수

105,654명

국내 등급

파일:전체 관람가.png 전체 관람가

1. 개요2. 예고편3. 줄거리4. 등장인물5. 사운드트랙6. 흥행

1. 개요[편집]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49번째 장편 애니메이션. 2005년부터 2008년까지 3편의 3D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오던 디즈니가 오랜만에 제작한 2D 애니메이션이다. 인어공주헤라클레스를 공동 연출한 존 머스커와 론 클레멘츠가 감독을 맡았다. 한국에서는 2010년 1월 21일에 개봉하였다.

그림 형제의 동화 개구리 왕자에서 모티브를 따왔으며 엘리자베스 D. 베이커의 소설 '개구리 공주(The Frog Princess)'에서 영향을 받았다. 디즈니 최초의 아프리카계 히로인이 등장했으며, 뉴올리언스 근방의 특징을 살린 재즈 분위기의 OST가 일품이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특유의 뮤지컬과 함께 훌륭한 센스를 보여준다. 평단의 반응 역시 호의적으로 디즈니 리바이벌의 시작을 알린 작품 중 하나.

2. 예고편[편집]

3. 줄거리[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공주와 개구리/줄거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등장인물[편집]

  • 유도라(Eudora)
    파일:eudora.jpg
    티아나의 어머니. 성우는 오프라 윈프리/김혜미. 뉴올리언스의 제일가는 재단사로 티아나의 어린 시절에 티아나를 데리고 라보프 집에서 가서 일하며 샬롯에게 드레스를 만들어주곤 했다. 이후 티아나가 성인으로 성장하자 티아나의 꿈을 응원하지만 티아나에게 사랑을 찾아 행복해지기를 바란다. 티아나에게 결혼해서 좋은 남편을 만나 손주들을 보여달라고 말한다.

  • 제임스(James)
    파일:james the princess and the frog.jpg
    티아나의 아버지. 성우는 테렌스 하워드[1]/이봉준. 자신의 레스토랑을 여는 꿈을 가지고 있었으며, 티아나가 아버지의 꿈을 이어받아 레스토랑을 갖는 꿈을 꾸게 된다. 하지만 꿈을 이루지 못한채 사망하고, 작중에서 등장하는 사진 속 모습을 보면 군대에 들어가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2]

  • 빅 대디 (일라이 라보프(Eli La Bouff))
    파일:eli la bouff.jpg
    샬롯의 아버지. 성우는 존 굿맨. 설탕 남작이자 목화왕으로 불리는 엄청난 부자이지만 보통의 부자들과는 다르게 상냥하고 돈을 쓸 때는 쓸줄 아는 인망이 있다. 퍼레이드에 4년 연속으로 왕 역할로 뽑히기도 했다. 딸 샬롯을 사랑해 대체로 그녀가 원하는 건 다 들어준다. 하지만 샬롯이 예의없게 굴 때면 가끔 티격태격하는듯. 딸의 옷을 만들러 오는 재단사였던 티아나의 어머니와 티아나에게도 상냥하게 대해준다. 이후 티아나의 결혼식에 참석해 티아나의 어머니, 샬롯과 함께 신부 측 하객을 채운다.

  • 페너 형제 (Fenner Bothers)
    파일:fenner brothers.jpg
    부동산업자 형제. 성우는 코리 버튼과 제리 커니온. 티아나가 돈을 모으자 레스토랑 건물을 팔기로 약속하지만 가장 무도회에서는 현금으로 지불하기로 한 사람이 나타났다며 그 사람보다 많은 돈을 주지 않으면 팔 수 없다고 말을 바꾼다. 티아나가 얼마나 오랜 시간 동안 그 돈을 모아왔는지 알지 않느냐고 말하자 그렇게 때문에 티아나 같은 돈이 없고 배경 없는 아가씨가 그런 큰 사업을 하기 벅찰 것이라며 티아나를 무시한다. 이후 티아나가 나빈과 결혼한 뒤 루이스를 대동하고 찾아오자 루이스를 보고 겁에 질려 레스토랑 건물을 팔고 열쇠를 넘겨준다.

  • 개구리 사냥꾼 (Reggie, Darnell, and Two-Fingers)
    파일:frog hunters.jpg
    성우는 리치 몽고메리, 돈 할, 폴 브리그스. 늪에서 티아나와 나빈을 보고 사냥하려 하지만 레이의 도움과 나빈의 꾀로 티아나와 나빈을 잡기는 커녕 사냥꾼들끼리 서로를 공격하다가 지치고 만다. 지금껏 본 개구리들과 달리 똑똑하다고 하자 티아나가 말도 할 줄 안다고 응수해 깜짝 놀라 겁을 먹고 도망친다.

  • 주주 (Juju)
    파일:juju the princess and the frog.jpg
    마마 오디의 애완뱀. 성우는 안드레아스 데자. 애완뱀이긴 한데 마마 오디가 장님이기 때문에 마마 오디를 보좌하며 험한 일을 많이 당한다.(...)

  • 스텔라 (Stella)
    파일:stella.jpg
    샬롯이 어린 시절에 빅 대디가 선물해준 강아지. 성우는 켈리 후버, 프랭크 웰커(개 소리). 시간이 흘러 성견으로 성장한 모습으로 등장온다. 티아나가 만든 베이네를 매우 좋아하며 티아나가 개구리로 변한 뒤 가장 무도회에서 소동을 일으키자 빅 대디의 지시에 의해 티아나를 쫓아가도 한다. 그러다가 티아나가 스텔라에게 자신이 티아나라고 말하자 "티아나?"라고 물으며 멈칫한다.

5. 사운드트랙[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공주와 개구리/사운드트랙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흥행[편집]

제작비는 1억 500만 달러, 흥행 수입은 북미 1억 440만 달러 + 해외 1억 6264만 달러로 총 2억 6704만 달러이다. 보통은 제작비의 2배를 손익분기점으로 보기 때문에 적당히 흥행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한국의 흥행은 완성도에 비해서 턱없이 낮아 처참하기 그지없다. 애초에 국내 상영관 수가 너무 적었던 탓이 크지만 전국 관객수 10만 명(...)으로 라푼젤의 1/10, 겨울왕국의 1/100밖에 안되는 눈물나오는 성적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개구리 왕자 문서의 r216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아이언맨 1편에서 제임스 로드역을 맡았다.[2] 사진 옆에 무공훈장이 있는 것을 보아 전사했을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