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안

최근 수정 시각:

1. 公安
1.1. 중국베트남경찰1.2. 일본의 공안1.3. 대한민국의 공안1.4. 지명
2. 公案3. 貢案

1. 公安[편집]

1.1. 중국베트남경찰[편집]

베트남어: Công an
중국어: 公安

중국과 베트남에서는 치안을 담당하는 경찰을 공안(公安)이라고 부른다. 중국공안의 정식명칭은 중화인민공화국 공안부(中华人民共和国 公安部)이다. 자세한건 항목 참고.

대한민국경찰공무원은 소위 파리, 짭새라고도 비하되면서 만만한 느낌이라면 중국의 공안은 다르다. 그야말로 잡혀가면 인생 종친다는 느낌이 지배적이다. 그만큼 중국은 공안의 공권력이 그 미국경찰마저도 우습게 보일 정도로 매우 강한 편이다. 애초에 공안의 권한[1] 자체가 일반 민주국가의 경찰과는 비교가 안 되게 막강해서, 잘사는 북한이라고 불리는 독재국가인 싱가포르도 경찰이 모두 중국 공안같진 않으며, 싱가포르 경찰은 교통경찰과 대테러, 폭동진압부대 정도를 빼곤, 거의 다 한국의 형사들처럼 사복 경찰이라 티도 잘 안나는 것과 매우 다르다.

때문에 중국인들은 공안과 연루되기를 굉장히 꺼려한다. 선술한대로 중국인들은 기본적으로 "공안에 잡히면 인생 끝장이다"라는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가까운 예로, 공안이 음주운전 단속을 하다가 6인 가족이 탄 자동차가 적발된 일이 있었는데, 공안이 직접 운전자를 체포하려고 하자, 6인 가족들이 그 자리에서 이성을 잃고 다같이 합심하여 공안의 무기를 빼앗아 완강하게 저항하여 그 자리에서 공안을 살해하는 일이 있었다고 한다. 심지어 그 오원춘마저도 한국 경찰에게 체포당했을 당시, 중국 공안들이 범죄자를 막 대하는 것을 생각하고 자신도 경찰들에게 엄청나게 두들겨 맞을 줄 알고 잔뜩 겁을 먹고 있었는데 신사적으로 자신을 대하는 한국 경찰들의 모습에 크게 놀랐다고 한다. 흠좀무. 물론, 이건 예시로 하기엔 뭔가 부적절한 부분도 있겠지만 공안의 무서움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도 있다.

심지어 한국, 대만, 홍콩, 영국이나 일본, 호주 등 자유국가 국민들이 자기 나라 생각하고 중국에서 현지인들에게 공안 파출소 어딨냐고 물어보면 기겁을 하면서 "외국인이 왜 공안을 찾느냐?"라고 물을 정도(...)다. 한비야는 중국에서 중국인과 싸우던 도중 적반하장으로 나오는 중국인에게 화가 잔뜩 나 "그래, 나는 외국인이니까 공안에게 가서 따지자구!"라고 외치자 중국인이 물러났다고 한다.[2] 최근 중국인들은 공안들이 외국인에게 더 친절하다는 인식이 있다고 한다.[3]

베트남 공안은 외국인에게 쓸데없이 벌금을 때리는 경우가 많지만 중국처럼 무섭지는 않다. 만약 어쩌다 빌미를 줘서 베트남 공안에게 벌금을 물 것 같으면 "절대" 베트남어와 영어를 쓰지 말고 시간만 끌자. 특히 한국어나 일본어를 적극적으로 쓰며 통역 불러달라고 한국어로 그냥 외치기만 하는게 좋다. 중국어는 권장하지 않는다. 일단 공안이 베트남어나 영어보단 덜하지만 중국어도 아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일단 주변 베트남 사람이 많이 모이게 하는게 좋다. 적어도 베트남 공안도 악덕 삥뜯는 인간이 아니라면 통역을 쓸 수 밖에 없다. 그럼 공안도 통역앞에서 범법행위를 할 수는 없기때문에[4] 그리고 무조건 대사관으로 가자고 말하자 베트남 경찰서도 요즘은 상당히 나아졌다지만 일부 부패한 곳은 경찰서에서도 난리칠게 분명하다.
당연히 베트남 주재 한국 대사관이 제일이지만 없다면 일본 대사관으로 가는게 좋다. 경찰이 대사관가기를 싫어하는 경우는 십중팔구 속 의도가 있으니깐 일단 경찰서로 가되 작은 곳 가지 말고 큰 곳으로 가는게 좋다 아니 그전에 대사관과 연락하거나 차라리 베트남 경찰[5]을 부르는게 그 쪽 입장에서도 피곤할테니 절대 삥 못 뜯을 거다. 보통 벌금이면 그냥 내는게 차라리 날 수도 있을 수도 있지만 그건 공권력을 쓰는 미국에 얘기이고 베트남에서 일어나는 구속,몰수,체포 같은 건 그냥 당하고만 있지말고 이 사실을 크게 알려버리는게 베트남 입장에서도 석방 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것이다.

1.2. 일본의 공안[편집]

일본에서는 공안이라고 하면 경찰청과 경시청 소속의 공안경찰과 법무성 산하의 정보기관을 의미한다. 극좌·극우단체, 일본 공산당, 간첩, 테러리스트, 폭력단에 대한 조사와 정보수집을 하고 국가체제를 전복하는 위협에 대응하는 것이 주임무로 주로 조사대상의 내부에 정보원을 심어 정보를 획득한다. 러시아FSB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옛날의 경우에는 신칸센 탄생이후 일본국유철도 공안대 라는 조직이 있었으며, 1987년 국철 해체때 같이 해체되었다. 당시 공안대의 장비와 제복은 경찰들의 것보다 더 우수했다고 전해지며,(삼단봉, 심플한 주머니 포켓등) 1994년 새로운 디자인의 신식 경찰복에게 영향을 많이 주었다고 한다.

문제는 패전후 인력부족을 이유로 일제의 악명높았던 특별고등경찰(特別高等警察)과 구 일본군 특무기관(特務機関)의 경험자들을 채용했다는 사실이다. 그래서인지 일본에서도 경찰과 공안은 인식이 다르다.

1.3. 대한민국의 공안[편집]

한국 역시 일부 기관에서 공안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국토부 산하 기관으로 철도공안직이라고 하였다. 원래는 내무부 소속의 철도경찰대였다가 폐지와 기관전속을 통해서 국토교통부 산하 조직으로 완전히 편입되었다. 2009년 직제개편에 따라 철도공안직의 명칭을 철도특별사법경찰대로 변경하였다.

2000년대 이후부터는 공안을 직책보다는 관련자들의 일관된 직무 관련성으로 묶어서 공안경찰, 공안검사, 공안통 등으로 부르면서 주로 국가보안법과 관련된 법 집행자들을 일컫는 말이 되었다. 대표적으로 꼽는 공안경찰으로 이근안 경기도 경찰청 공안분실장이 있으며, 공안검사들은 숫자가 너무 많아서 검찰 내에서도 가장 강력했던 계파로 따로 분류된다. 대검 중수부가 사라진 뒤로는 구심점이 약해졌지만, 지속적으로 검찰총장을 비롯한 검찰 요직을 공안직렬(일명 공안통)이 차지했을 정도.

1.4. 지명[편집]

후한 말, 삼국시대 부사인이 수비한 곳으로 알려진 곳. 원 명칭은 잔릉(孱陵)이었으나 유비가 주둔하면서 공안으로 바뀐다. 현대에는 후베이 성 공안현이며, 관우의 장남 관평의 후손들이 집성촌을 이루어 살고 있다.

삼국지 영걸전에서는 공안 전투가 있다.

2. 公案[편집]

간화선(看話禪)을 수행하는 선종 불교에서 쓰는 용어로 화두(話頭)를 달리 이르는 말. 원래는 관청에서 지켜야 할 나라의 법령을 뜻하는 공부안독(公府案牘)의 준말이다.

3. 貢案[편집]

조선시대 중앙 정부에서 지방에 부과한 공물의 품목과 수량을 기록한 예산표. 공안의 대장과 실제의 지방 특산물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방납이라 하여 경저리가 대납하였다. 고려시대에도 있었으나 운영과 내용은 밝혀진 바가 없다.

[1] 사형 집행을 이 공안들이 한다.[2] <한비야의 중국견문록>에서 나오는 내용이다.[3] 다른 예로 90년대 초반에 만리장성 근처의 기념품 가게 주인이 이 꼬마가 우리 가게에서 사자 조각을 훔쳤다!고 모함을 하자 꼬마의 아버지가 중국어로 니가 그렇게 자신이 있다면 공안에 가서 따지자!고 말하자 가게 주인이 아이고 이렇게 착한 아이가 어떻게 물건을 훔칩니까요!라면서 도망간 사례가 있다. 그만큼 중국인들은 공안과 만나는 것 자체를 두려워하는 경우가 많다.그냥 도둑이 제 발 저려서인것 같은데?[4] 필리핀이라면 그럴 수도 있겠지만 베트남은 미국이니 북한이 아니므로 막 대하기엔 눈치가 보일 것이다.[5] 공안의 부패행위를 경찰이 또 묵인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