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전대 쥬레인저

최근 수정 시각:

슈퍼전대 시리즈 공룡 3부작

공룡전대 쥬레인저(1992)

폭룡전대 아바레인저(2003)

수전전대 쿄류저(2013)

恐竜戦隊ジュウレンジャー
파일:attachment/juranger.jpg

1. 소개2. 상세3. 파워레인저의 시초4. 평가5. 등장인물
5.1. 쥬레인저5.2. 반도라 일당
6. 등장 메카(수호수)7. 사용 장비
7.1. 기본 장비7.2. 개인 무장
8. 방영 에피소드9. 초니마전대 신수금강
9.1. 신수금강과 수호수의 비교9.2. 본편 영상9.3. 완구 비교 영상
10. 관련 작품

1. 소개[편집]

방송 예고 트레일러.

《공룡전대 쥬레인저 OP - 공룡전대 쥬레인저》(노래 : 사토 켄타(고속전대 터보레인저레드 터보 역)[1]

"일억수천만 년 전의 공룡시대에서부터 지금 되살아난 5명의 전사들!"

1992년 2월 21일 ~ 1993년 2월 12일 방영. 전 50화.

슈퍼전대 시리즈 16번째 작품으로 미국으로 정식 수출 및 편집된 최초의 슈퍼전대 시리즈. 마녀 반도라와 쥬레인저 5명의 싸움을 그리고 있다. 참고로 일본어 발음상 '쥬렌쟈(정확하게는 쥬우렌쟈)'는 한자로 변환이 가능하며 '獣連者(수련자)'라고도 부른다.

전작인 제트맨은 인기를 얻긴 했지만 '싸우는 트렌디 드라마' 라고 할 정도로 고연령층을 겨냥한 감이 없잖아 있었기에 이번 작품은 주 시청자인 아이들이 좋아하는 공룡과 판타지를 컨셉으로 잡고 제작, 인기를 얻는데 성공했다.

파워레인저 퍼팩트 대백과및 캡틴포스에서의 명칭은 파워레인저 다이노레인저.

나레이션은 오오히라 토오루.

2. 상세[편집]

본작의 첫 기획단계명은 공룡전대 다이노맨, 공룡전대 사우루스맨 이었지만 전자는 1983년작인 과학전대 다이나맨과 명칭이 비슷하다는 이유로 누락되었다.[2]

판타지 요소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옛 이야기나 전설 등의 요소가 많이 가미되어 있다. 이전 전대에서도 요정이 등장하는 등 간간히 사용되었던 소재이지만, 쥬레인저에서는 각 로봇에게 생명을 불어넣고 '신'으로 설정하는 등 단순히 '첨가' 수준에 그친 것이 아니라 극 자체에 큰 영향을 주는 중심으로 자리잡았다. 이런 특징은 단지 '마무리' 였던 로봇 액션에도 극적인 역할을 부여하게 되었으며 이후 가오레인저, 마지레인저 등에 차용된다.

그리고 당시 사회적으로 큰 이슈를 불러일으켰던 RPG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힘을 얻기 위해서는 거기에 걸맞는 시련을 통과해야만 그 힘을 얻을 자격이 주어진다는 설정 때문에, 쥬레인저 멤버들은 새로운 힘을 얻으려 할 때마다 매번 고생한다.

또한 이 작품에서 등장한 '드래곤레인저 브라이'를 기점으로 '신전사'라는 원칙이 완벽하게 자리잡아, 이후 시리즈에서는 대부분 신전사가 등장하게 된다. 원래 드래곤레인저는 광전대 마스크맨의 X1 마스크처럼 단역으로 그칠 예정이었지만 등장과 동시에 높은 인기를 얻어 계속 출연하게 되었으며, 그러한 인기를 반영하듯 드래곤레인저의 최후를 방영한 42화 '브라이 죽다'는 13.2% 라는 경이적인 시청률을 기록하였다.

사실 실질적으로 극 중에서 사망한 주요 캐릭터는 (이미 옛날에 죽어버린)브라이와 카이(반도라의 아들)뿐이며 반도라 일당도 사망하지 않고 봉인되는 등, 의외로 사망자가 적은 작품이다. 그런 것 치고 이미 죽은 브라이가 다시 죽음을 맞는 장면은 명장면이라고 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장면이었다.

공룡전대라고는 하지만 구성을 보면 공룡이라고 할 수 있는 게 딱 두 종류 뿐인 것은 아이러니.[3] 사실 공룡의 개념 자체가 일반인들에게 정확하게 인지되지 않은 탓에 후기에 나온 공룡을 모티브로 잡은 전대에도 가끔 공룡이 아닌 종류가 끼긴 한다.[4] 자주 공룡으로 오인당하는 익룡 프테라노돈이 대표적인 예. 이건 그래도 공룡과 동시대의 생물이고 용각류뿐만이 아니라 고대 파충류전반으로 의미를 넓히면 대충 그렇다 쳐도 이 작품은 명색이 공룡전대라는 이름을 달고 있으면서 공룡 시대 이후에나 나타났을 뿐더러 파충류도 아닌 신생대 포유류 매머드검치호가 끼어 있고[5] 여기에 신전사는 공룡도 아닌 용이라는 점은 지금와서 돌이켜보면 참 재미있는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캐스팅에서도 특별한 점을 찾아볼 수 있는데 그 중 하나는 태양전대 선발칸헤드리안 여왕으로 유명한 소가 마치코가 마녀 반도라 역할을 맡은 것. 방영시 반도라의 인기가 쥬레인저의 인기보다 높아서 반도라의 비중을 줄이고 쥬레인저의 활약을 높였다고 하는 이야기가 있다.

또 프테라레인저 역할을 맡은 치바 레이코는 이 작품을 기점으로 인기가 상승하여 입지가 높아졌고 덕분에 특촬물 = 연예계 등용문 이라는 공식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덕분에 이후 시리즈에서는 다양한 연기자가 등장하게 된다. 단, 초보 연기자들도 많이 있기에 초반 이야기에서는 다소 연기력이 부족한 모습을 보인다(가면라이더 시리즈도 마찬가지).

2013년 당시 메이 역을 맡은 치바 레이코의 트위터 소식에 따르면, 수전전대 쿄류저 12월 방영분에 공룡전대 쥬레인저 5인방과 함께 게스트 출연한다고 한다고 했으나. 사실은 수전전대 쿄류저 VS 고버스터즈 공룡대결전 안녕히 영원한 친구여 출연이 결정된 것이었다. 대신 배우가 직접 나오는 것은 게키를 맡은 모치즈키 유타 뿐이고. 나머지 4명은 목소리만 나온다. 물론 배우들 본인이 직접 녹음한 거다. 의 목소리가 다른 사람 아니냐는 의혹이 있었지만. 본인임이 확인되었다.[6] 다만, 엔딩 크레딧에는 이름이 올라와 있지 않는데 이는 배우의 개인적 사정 때문이라고 한다.[7]

여담으로 은근히 시민들에게 환영받지 못했던 전대로 42화에서는 드래곤 시저가 날뛰자 시민들에게 돌팔매질을 당하거나, 46화에선 가짜 쥬레인저 소동으로 뺨까지 맞는다.

오프닝곡의 간주가 슈퍼전대를 통틀어서 상당히 긴 전대이기도 하다. 거의 1분이 다되서야 노래가 시작된다. (대략 50초정도)

3. 파워레인저의 시초[편집]

이 작품을 얘기할 때 파워레인저 시리즈의 첫번째 작품인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Mighty Morphin Power Ranger)는 빠질 수 없는 것으로, TV 시리즈로도 대 히트를 치고 극장판도 히트. 워낙 인기가 좋아서 3기까지도 복장은 바뀌지 않고 그대로 갔다. 아직도 파워레인저 시리즈는 일본의 특촬을 수입해서 재가공하는 방식으로 제작하고 있지만, 세월이 지날수록 미국판 나름대로의 이야기와 추가 요소를 도입해서 슈퍼전대와는 다른 느낌의 프로그램이 되었다. MMPR에 대한 이야기는 해당 항목을 참조.

1기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는 일본에서도 방영했는데,[8] 당시 방영하던 초력전대 오레인저의 시청률을 압도하는 기현상을 연출했다.

4. 평가[편집]

당시 어린이들 사이에서 붐을 일으켰던 공룡이라는 소재와 더불어, 역대 슈퍼전대 시리즈 중에서도 손에 꼽힐 정도로 멋진 메카닉과 슈트 디자인이 더해지면서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현재에도 대수신의 완구 판매량을 넘는 완구가 없다고 할 정도이고 완구 퀄리티도 좋았다. 전작에 이어 이 작품도 성공하며 이후 슈퍼전대 시리즈들도 무리 없이 계속 이어지게 되었다.

하지만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라고 하면 아하! 하고 무릎을 치는 지명도, 슈트, 메카닉은 유명하지만 정작 원작인 쥬레인저는 현 시점에서는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의 원작'이라는 타이틀을 제외하면 애매한 위치에 있다. 그리고 하이틴 시트콤 분위기인 마이티 몰핀에 반해 원작인 쥬레인저는 동화풍 어린이 드라마에 가깝기 때문에 마이티 몰핀을 먼저 접한 팬들은 여기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것은 컴퓨터 특공대의 원작인 전광초인 그리드맨도 마찬가지다.

어찌보면 리메이크작이 원작을 묻어버린 사례로 볼 수도 있는데, 그래도 원작인 쥬레인저 자체가 명작들이 많았던 90년대 시리즈 중에서는 애매한 위치에 있었다는 것을 생각하면 차라리 마이티 몰핀을 통해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것이 전화위복이 되었다고 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파워레인저스가 등장하면서 팬들에 의해쥬레인저 패러디 트레일러가 나왔다남자인 보이가 여자 목소리를 내는것애서 깬다는게 함정

이후 2017년에 슈퍼전대 최초로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슈퍼로봇대전 X-Ω에 참전하였다. 1억 5천만년 전의 전사들이었다는 기본설정때문에 반도라 일당 뿐 아니라 공룡제국과도 싸웠었다는 충격의 크로스오버는 덤.

5. 등장인물[편집]

5.1. 쥬레인저[편집]

파일:external/www.supersentai.com/zyu-rg-heroes.jpg
1억 7천만 년 전, 마녀 반도라가 봉인되어 네메시스 행성으로 추방당한 뒤 언젠가 부활하여 다시금 지구를 침략해올 것을 예상하여 결성된 팀이며 각 부족을 대표하는 전사들을 선발하여 기나긴 잠에 빠지게 하여 훗날 반도라의 침공에 대비한다. 그리고 현대에 우연히 반도라가 봉인에서 풀려나자 이를 저지하게 위해 다시금 기나긴 잠에서 깨어나게 된다.[9]

코드명

컬러

수호수

캐릭터명

무기

배우

국내성우

티라노레인저

레드

티라노사우르스

게키

용격검

모치즈키 유타[10]

성완경[11]

맘모스레인저

블랙

쥬맘모스

고우시

모스 브레이커

다카야스 아오히사[12]

김태훈/이인석[13]

트리케라레인저

블루

트리케라톱스

트리케 랜스

후지와라 히데키

김혜성

타이거레인저[14]

옐로

사벨 타이거

보이

사벨 대거

하시모토 타쿠미

정주원

프테라레인저

핑크

프테라노돈

메이

프테라 애로우

치바 레이코

강시현

드래곤레인저

그린

드래곤 시저

브라이

수주검

이즈미 시로

-

2018년 현재 아직까지 현역 연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것은 고우시를 연기했던 우몬 세이쥬(현재까지도 연기자로 왕성하게 활동 중) 한 명밖에 없고, 게키를 연기했던 모치즈키 유타는 2005년에 은퇴했지만 21년만에 수전전대 쿄류저 VS 고버스터즈 공룡대결전 안녕히 영원한 친구여에서 게스트로 출연했다. 단역을 맡았던 후지와라 히데키는 연기 활동을 그만두고 현재는 매니지먼트[15]를 하며 살고 있고 보이로 활약한 하시모토 타쿠미 역시 연기자를 그만두고 현재는 평범한 직장인으로 지내고 있으며 메이로 활약한 치바 레이코는 해당 항목 참조. 브라이를 연기한 이즈미 시로는 그 후로도 연기자 활동을 하다가 지금은 은퇴하고 한 체인 슈퍼의 영업 매니저로 일하고 있다고 한다. 왕년의 슈퍼전대가 매니저라니...

5.2. 반도라 일당[편집]

파일:external/www.supersentai.com/zyu-vi-zrvillains.jpg

バンドーラ一味 / Bandora Gang

사악한 마녀 반도라와 그녀를 중심으로 뭉친 괴인들. 다른 시리즈의 악의 조직들과는 달리 조직의 공식적인 명칭이 존재하지 않는다.[16]

무시무시한 힘을 가진 반도라가 가장 우위에 있어서인지 악의 조직 중에서는 드물게도 배신이나 하극상 같은 내부분열이 거의 없다. 간부들이 어쩌다 한번씩 반도라 모르게 계략을 꾸미기도 하지만 배신이라기 보다는 사적인 일에 한해서고, 그나마도 반도라에게 들킨데도 지팡이로 한대씩 맞고 끝난다. 계획에 실패해도 간부들을 처벌하는 묘사도 없고 그저 반도라가 욱해서 발길질로 기물파손 하는 정도. 벌이는 악행은 다른 악의 조직과 다를바 없지만 조직 내부 분위기는 그들에 비하면 매우 훈훈하다.

특이하게도 간부들이 어째서 반도라를 따르는지에 대한 내용이 나오지 않는데, 잘보여서 뭔가를 따내려는 생각이 하나씩 있는 걸 보면 반도라의 강력한 힘을 두려워 하면서도 존경하기 때문에 충성을 바치는 듯. 또한 일반 괴인인 도라 몬스터가 간부들에게 예대를 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17] 체계적인 조직스러운 분위기가 아니기 때문에 간부라기 보다는 그냥 같은 반도라의 부하 취급인 듯.

최종화에서는 대수신에 의해 이전보다 더 작은 항아리에 봉인 되어 우주 끝으로 추방되지만 그 안에서도 나름대로 잘 지낸다. 주요 인물이 한 명도 죽지 않고 오히려 나름대로 해피 엔딩을 맞은 전대물에서 유일무이한 특이힌 조직.

계급

캐릭터 명

배우&성우

수령

마녀 반도라

소가 마치코

스포일러

故 카토 세이조

간부

그리포자

치다 요시마사 → 토쿠마루 칸

프리프리칸

오오야마 유타카

톳토밧토

시노다 카오루

북크바크

와타베 타케시

라미이

카와이 아미

카이

다카하시 잇세이

괴인

도라 몬스터

전투원

골렘 병사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MMPR_Finster.jpg

성우는 오오야마 유타카.
레프리칸 종족의 늙은 장인. 투덜거릴 때면 말끝에 '프리프리! 프리프리!' 하는 소리를 뱉어낸다. 점토 인형을 만들어 생명을 불어넣고 넨도라로 구워서 도라 몬스터와 골렘 병사들을 제작한다. 작품에 대해 굉장히 까다로워서 본인이 걸작이라 생각하는 도라 몬스터는 자랑스러워 하지만, 반도라가 능력을 눈독들여서 마지못해 만든 실패작 같은 경우는 투덜거리면서 자신의 작품 취급도 하지 않는다. 외형만 보면 반도라 보다 나이가 많아보이고 연륜 덕분인지 반도라가 윽박질러도 거의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맨날 도라 몬스터를 내놓으라는 반도라에게 은근슬쩍 대들기도 한다. 그래도 실력은 확실한지 반도라도 프리프리칸을 부를 때는 말투가 유해진다. 도라 몬스터가 악행에 이용되는데도 때로는 오히려 좋아하는 것을 보면 일단 작품이라고 생각되면 반도라가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든 신경쓰지 않는 모양.

파일:external/vignette4.wikia.nocookie.net/MMPR_Baboo.jpg

성우는 시노다 카오루.
흡혈귀의 유파를 이어받은 흡혈 박쥐 종족. 키가 멀대같이 크고 마른 몸에 촐랑거리며 높은 목소리로 빠르게 떠벌거린다. 검은 몸에 외알 안경을 끼고 있어서 인상이 날카롭지만 실상은 그냥 촐랑이. 날개가 있지만 뼈대밖에 없어서 날지 못하는지라 반도라에게 잘보여서 멋진 날개를 받고 싶어한다. 가끔 반도라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먼저 작전을 주도하여 쥬레인저를 곤란하게 만드는 경우도 있다. 맨날 느리다고 구박하면서도 항상 같이 다니는 북크박크와는 거기서 거기지만 한끗 차이로 좀 더 나은 수준.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MMPR_Squatt.jpg

성우는 와타베 타케시.
경림 담당 오크. 짜리몽땅하고 뚱뚱한 생김새에 걸맞게 느림보에다 태평한 성격. 언제나 메고 다니는 가방 안에는 폭탄, 성냥, 총, 심지어 근두운 같은 것도 들어있어서 다양한 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정작 본인이 느려터져서 영 쓸모가 없다. 아주 가끔씩은 쓸만한 행동을 하는 톳토밧토와는 달리 거의 잉여에 가깝지만, 그렇다고 또 안보이면 뭔가 아쉬운 감초같은 캐릭터. 실제로도 반도라 일당 중 톳토밧토와 함께 출연 비중이 높다.

6. 등장 메카(수호수)[편집]

7. 사용 장비[편집]

7.1. 기본 장비[편집]

7.2. 개인 무장[편집]

8. 방영 에피소드[편집]

방영일

방영 화수

제목

특이사항

1992/02/21

1화

탄생

1992/02/28

2화

부활

1992/03/06

3화

싸워라, 절망의 대지

1992/03/13

4화

되살아나라, 전설의 무기

1992/03/20

5화

무서~운 수수께끼

1992/03/27

6화

일어나라! 대수신

대수신 첫 등장

1992/04/03

7화

보인다, 보여

1992/04/10

8화

공포! 순간 식사

1992/04/17

9화

달려라, 알 왕자

1992/04/24

10화

원숭이는 이제 싫어!

1992/05/01

11화

주인님!

1992/05/08

12화

아빠는 흡혈귀?

1992/05/22

13화

쏴라! 황금 화살

1992/05/29

14화

작아져~라!

1992/06/05

15화

부숴라! 암흑초검

1992/06/12

16화

재치기 대작전

1992/06/19

17화

6번째의 영웅!

브라이 등장

1992/06/26

18화

슬픔의 형제검

1992/07/03.

19화

여전사 전갈!

라미이 등장

1992/07/10

20화

대수신 최후의 날

1992/07/17

21화

수호수 대소동

드래곤 시져 첫 등장

1992/07/24

22화

합체! 강룡신

강룡신 첫 합체

1992/07/31

23화

정말 좋아 초마구

1992/08/07

24화

거북이로 만년

1992/08/14

25화

악마가 사는 공원

1992/08/21

26화

빙수를 조심해

1992/08/28

27화

메이를 먹고 싶어

1992/09/04

28화

대개조! 점토수

1992/09/11

29화

수수께끼? 다가오는 수기신

킹 브라키온 첫 등장

1992/09/18

30화

사탄이 온다

1992/09/25

31화

부활! 궁극의 신

구극 대수신 첫 등장

1992/10/02

32화

게키여, 눈물을 베어라

1992/10/09

33화

가르쳐 줘! 용기 구슬

1992/10/16

34화

브라이 살아라!

1992/10/23

35화

닌자전사 보이

1992/10/30

36화

부숴라! 죽음의 거울

1992/11/06

37화

공룡이 태어나다

1992/11/13

38화

메이 공주 7변화!

1992/11/20

39화

지저수의 눈물......

1992/11/27

40화

브라이, 죽음의 출발

1992/12/04

41화

불타라, 브라이

1992/12/11

42화

브라이 죽다.....

브라이 사망

1992/12/18

43화

되살아나라! 수주검

1992/12/25

44화

여검사! 일본 제일

1993/01/08

45화

바보자식 소년

1993/01/15

46화

등장! 흉악 전대

1993/01/22

47화

돌입! 최종결전

1993/01/29

48화

어둠의 아들

1993/02/05

49화

신이 패배하다!

1993/02/12

최종화

공룡 만세!

9. 초니마전대 신수금강[편집]

중국에서 만든 전대 애니메이션 초니마전대 신수금강(草泥马战队 神受金刚)[18]이 중국에서 방영되어 흥행 대박을 쳤는데, 문제는 이 작품에 등장하는 아군 메카들 대부분이 쥬레인저의 수호수의 디자인과 똑같다.[19] 또한 관련 완구 또한 고가임에도 불구, 매우 불티나게 팔려나가고 있다. 한화로 5 ~ 7만원대 정도라고 한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 작품의 리더는 레드가 아니라 옐로이다. 중국에서는 빨간색은 여자의 상징으로 취급하고 있으며[20][21] 금색(옐로)이야말로 최고라고 생각하기 때문. 그 때문에 일본의 슈퍼전대 시리즈과 다르게 본작에서는 금색인 옐로가 리더이며 항상 선두에 서있다.[22]

또한 중화사상을 바탕에 깔고 있기 때문인지 메카 또한 동양의 성수들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2016년 8월 12일, '신수금강: 녹색 용의 귀환'이라는 극장용 CG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극장개봉 했으며, 주역메카인 신수금강도 디자인을 리파인하였다. 다만, 디자인만 바뀌었을 뿐, 합체시의 포지션은 구 버전과 동일한, 말 그대로 리파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리파인된 디자인 하나만큼은 원래 디자인보다 호평이긴하다.짝퉁인건 똑같지만 리파인 버전의 디자인 하나 만큼은 인정

9.1. 신수금강과 수호수의 비교[편집]

컬러

신수(神獸)

컬러

공룡전대 쥬레인저

수호수

옐로

기린

레드

게키

티라노사우르스

블루[23]

현무

블랙

고우시

쥬맘모스

그린

청룡

블루

트리케라톱스

화이트

백호

옐로

보이

사벨 타이거

레드

주작

핑크

메이

프테라노돈

블랙

응룡

그린

브라이

드래곤 시저

9.2. 본편 영상[편집]

9.3. 완구 비교 영상[편집]

미국의 완구 수집가가 직접 비교하는 영상이다.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단순히 외형만 표절한 것이 아니라 대수신의 부품까지 완벽하게 호환된다. 흠좀무...

신수금강 vs 대수신(메가조드). # #

응룡금강 vs 드래곤 시저(드래곤 조드). # #

일본의 완구 수집가가 구 버전과 신 버전의 신수금강을 비교하는 영상이다. 차이를 보면 상당히 발전한 디자인이며, 구버전엔 없는 날개가 추가 되었는데 그것만으로도 다른 느낌을 보여준다. 합체 형태 포지션은 대수신과 동일하지만, 디자인만으로 평가하자면 리파인된 형태의 매력을 확실히 어필했다.

구 신수금강 vs 리파인 신수금강 #

10. 관련 작품[편집]

[1] 멤버 소개 장면에서 배우들(특히 맘모스레인저 고우시와 프테라레인저 메이)의 어색하고 딱딱한 표정이 지적을 받기도 했다.[2] 공룡 역시 짐승이라고 짐승수(獸)를 써서 일본식 발음 쥬가 되어 쥬렌쟈가 되었다.(영어로 동물이 Zoo 거기에 영화 쥬라기 공원의 쥬에서 따왔다는 얘기도 있다.)[3] 등장 기체를 기준으로 해도 공룡 모티브는 셋뿐이다(수호수 티라노사우르스, 수호수 트리케라톱스, 수기신 킹 브라키온).[4] 일례로 폭룡전대 아바레인저에 등장한 폭룡 디메노코돈의 모티브인 디메트로돈도 정확히는 공룡의 분류에 들어가지 않으며(더군다나 공룡과 달리 고생대 동물이며 파충류가 아닌 단궁류다.), 최신작인 수전전대 쿄류저에서도 공룡과는 별개의 종인 어룡, 수장룡을 모티브로 한 전사도 등장한다.[5] 게다가 공룡들도 죄다 백악기 공룡들이다. "쥬"라기 "레인저"를 줄여서 만든 제목임에 틀림없어 보이는데 말이다.[6] 솔직히 생각해보면 이후 무려 21년만에 나오는 건데 목소리 변화가 없겠는가?[7] 이는 트리케라레인저 역의 후지와라 히데키 씨가 연예계를 은퇴하고 현재 일본의 국민 아이돌 그룹인 SMAP의 매니저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SMAP의 소속 사무소인 자니즈는 출연자는 물론 소속 직원까지도 초상권 및 신상이 유출되는 것을 민감하게 여기기 때문에, 음성은 녹음하였지만 크레딧에는 올릴 수 없었다.[8] 북미판에서 1기의 마녀 리타(반도라)를 소가 마치코가 맡았는데 이것은 더빙에서도 달라지지 않아서 더빙에서도 리타의 목소리는 그녀가 맡았다. 더불어 당시 방영했던 성우진들이 호화 성우진이었는데 레드 역에 나카무라 다이키, 블루 역에 마도노 미츠아키, 그린 레인저 토미 역에 오치아이 코지였다.[9] 쥬레인저는 공룡에서 진화한 인류의 전사이기 때문에 수호수뿐 아니라 쥬레인저도 생물분류상 공룡으로 분류된다.[10] 오자마녀 도레미도레미의 아빠 성우이다.[11] 쿄류저 VS 고버스터즈 한정. 도골드와 중복이다.[12] 현재는 '우몬 세이쥬'라는 예명으로 활동. 해적전대 고카이저에서도 이 예명으로 출연했다.[13] 극장판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 VS 고버스터즈 한정.[14] 이곳 공룡컨셉인 여기서 의미하는 타이거는 현생의 호랑이가 아닌 검치호스밀로돈의 또 다른 명칭인 샤벨타이거의 줄인말로 사용한것이다.[15] 일본의 국민 아이돌 SMAP의 매니저이다.[16] 중간에 반도라가 자기 입으로 '반도라 군단'이라고 칭하긴 했지만 딱 한번 나온데다 공식 명칭도 아니다.[17] 돗토밧토와 북크박크의 경우, 그나마 하면 다행이고 오히려 아랫것 취급하기도 한다.[18] 초니마(草泥马)는 니애미X창 정도의 뜻인 操你妈를 돌려 말하는 것이고 또한 중국에서 컬트적인 인기를 끌었던 라마의 별명이기도 하다. 신수는 예전엔 짐승 수 獸로 적혀있었지만 원문은 받을 수 受, 즉 말장난. 대충 감이 오겠지만 와피스처럼 진지하게 표절하는게 아니라 개드립으로 만들어진 작품이다.[19] 단 디자인 느낌쪽은 성수 컨셉이라 대연왕과 비슷하다.[20] 다만 이는 매우 전통적인 관점의 해석이며 본작에서 옐로가 리더인것은 일종의 클리셰 비틀기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21] 신수금강은 레드가 히로인이다.[22] 완구 패키지에 그려진 캐릭터 배치를 보면 가운데에 있어야 할 레드가 맨 구석에 가있다.[23] 여기블루는 그린과 겹칠정도로 청록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