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구

최근 수정 시각:

1. 孔丘2. 工具
2.1. 주요 공구들2.2. 너 공구 맞냐? 일단은 공구들
3. 유명 공구회사들4. 工區5. 共購: 공동구매의 준말6. 문자치환

1. 孔丘[편집]

공자본명으로맹자의 본명은 아니다! 공자가 태어날 때 공자의 정수리가 움푹 패였는데 그것이 마치 공자의 집 뒷산에 있던 니구산(尼丘山)과 비슷하다고 언덕 구(丘)자를 따서 공구라고 지었다고 한다. 또는 그 산에서 치성을 드려 공자가 태어났기에 그것을 기리기 위해 지었다는 얘기도 있다.

2. 工具[편집]

연장이라고도 하며, 기계공작을 하는 과정에서 작동기계의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도구.
망치, 펜치, 드라이버, 스패너, 렌치 등등 종류도 다양하다.

그 무게와 강도 때문에 많은 공구가 흉기(대부분 둔기)로 돌변할 수 있다. 그 예시로 용자왕 가오가이가의 주역메카인 가오가이가는 이 공구들을 주무기로 사용함으로써 공구왕 가오가이가라는 별명을 얻은 바 있다. 항공기 탑승시 모든 공구류 들은 기내 반입 금지다.

프로기어의 폭풍의 등장인물들 이름에도 공구가 들어간다.

하프 라이프 시리즈에서 고든 프리맨의 상징이자, 처음 사용하게 되는 무기인 크로우바도 공구의 일종이다.

슈퍼로봇대전 Z 남주인공 기체 건레온은 슈로대 주인공 사상 최초의 수리 기체로, 무기가 공구이기도 하고 기체 내부 여기저기에 수납도 되어있다.

데드 스페이스에 등장하는 무기들은 펄스 라이플, 시커 라이플, 디토네이터 등 몇몇을 빼면 다 공구다. 그런데 공구에는 플라즈마시한 폭탄, 레일건 기능까지 붙어 있어서 군용무기보다 더 흉악하다! 이 세계관 공구들은 운석을 쪼개거나 무중력 공간에서 말뚝을 박아넣는 등의 험한 일에 쓰이기 때문에 대 네크로모프 살상력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군용 무기보다 월등하다. 데드 스페이스 3에서는 인간들당연하게 잘만 박살낸다.

에 등장하는 공구훌륭한 대화수단으로 이용된다(...)

만능 수리공 매니에서는 말하는 공구들이 있다.[1]

물론 둔기나 흉기처럼 목표물을 직접 후려패는 방식이 아니더라도, 공구가 전투에 결정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군대에 왜 공병이 있는지 이해가 된다면 그 이유를 쉽사리 알 수 있을 것이다. 공구로 엄폐물을 만들고, 부수고, 고장난 기갑전력이나 진지를 보수하는 일은 연장으로 적병을 때려잡는(...)것보다 전략적인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까놓고 말해 임시방편으로 삽으로 땅을 조금이라도 파고 어깨 한 쪽이라도 집어넣으면 허허벌판에 그냥 엎드리는 것보다 생존률이 올라간다. 반대로 적이 의지하는 문이나 벽을 까부수고 쳐들어가서 전황을 유리하게 바꾸는 것도 공구로 할 수 있는 일이다. 옛 척탄병들도 수류탄뿐만 아니라 커다란 도끼를 들고 다녔는데, 그 도끼의 주 용도는 사람 찍는 것물론 안 하진 않았을 것이다.이 아니라 엄폐물로 쓰이는 목책 철거였다.
물론 공병들은 폭발물로도 이런 짓을 해야 한다.

나름대로 남자의 로망으로, 남자라면 공구함 하나 정도는 있어야 할 거 같다. 실제로도 남자의 로망 가운데서도 가장 실전적인 아이템으로, 실제로도 없으면 피곤할때가 많다. 드라이버라든가, 망치라든가, 펜치라든가... 집에 하나 쯤 구비해두면 대(對)외계인용으로든 대(對)행성파괴용으로든정말 좋다.

이 항목은 분명히 공구에 대한 항목인데, 공구를 무기로 활용하는 사례에 대한 서술이 더 길다.

2.1. 주요 공구들[편집]

2.2. 너 공구 맞냐? 일단은 공구들[4][편집]

대부분이 데드 스페이스에 나오는 공구들인건 넘어가자
세기말 패왕의 공구 목록

3. 유명 공구회사들[편집]

4. 工區[편집]

대규모 토목 공사에서의 시공 구역

5. 共購: 공동구매의 준말[편집]

6. 문자치환[편집]

エロ(에로)의 순화적 표현으로 한자 工口(공구)와 모양이 거의 비슷해서 대개 저 말을 쓸 수 없는 사이트 등에서 사용한다. 이거 찾으러 여기 들어온 사람은 반성하자

[1] 물론 이름도 있다.(...) 드라이버: 펠리페(십자), 터너(일자), 줄자: 스트레치, 망치: 펫, 펜치: 스퀴즈, 몽키스패너: 러스티, : 더스티, 손전등: 폴리커 그런데, 얘네는 누가 만들었을까? 공구들이 살아 있는건 아무래도 불가능한데? 설마 아동만화인데, 이것일리가 있겠어?[2] 진짜배기 영어로는 플라이어(Pliers)라고 한다. 가오가이가의 툴인 디멘젼 플라이어는 바로 여기서 따온 것. [3] 정확한 표준어로는 배척, 또는 쇠지레라고 불러야하지만, 대한민국 산업 현장에서는 대부분 빠루라고 부른다. [4] 일단은 창작물 등에서 등장하는, 무기로 쓰일 만한 흉악한 공구들을 등재하나, 이 중 현실에서 있을법하거나, 이미 존재하는 것들도 포함되어 있다.[5] 물론 이 경우는 문구에 더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