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지암 남양정신병원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폐가/한국

1. 개요2. 소개3. 역사
3.1. 난무하는 가짜 찌라시들
4. 철거5. 기타

1. 개요[편집]

파일:WVkPE6N.png

사진의 건물 위에 달린 십자가 문양은 과거에 떨어져 현재는 건물과 함께 존재하지 않으며 오늘날 건물도 철거되고 허물어져 모습도 볼 수 없게 되었다.

한 때 대한민국에서 폐가의 대명사로 꼽히던 건물.

1992년 12월에 개원하여 1996년 7월 폐원한 정신 병원이다.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읍 신대길 114 (신대리 161-1) 소재. 2018년 5월 30일 완전히 철거되었다.

과거에는 한국의 폐가로 알려진 곳이었다. 지도를 보면 알겠지만 엄청나게 외진 곳에 있는 데다가 그마저도 산 속에 있다.

이곳이 이렇게 유명해진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본래 정신 병원이라는 점, 정신 병원이 하필 산 속에 있다는 점, 폐건물이라는 점, 옛날 건물답게 안 그래도 촌스러운 외관이 세월에 따라 노후하면서 을씨년스러운 분위기를 풍기는 점 등 그야말로 신기할 정도로 가공할 소재들이 잔뜩 뭉쳐있다.

2. 소개[편집]

1990년대부터 폐업, 건물주는 국외로 도피하고 건물은 방치되어 폐가가 되었다는 도시전설 수준 이야기가 있다.
파일:E3XKZhm.jpg

한때 국내에서 심령 스팟으로 유명했던 곳으로 폐가 답사랍시고 사람들도 자주 다녀가고 방송에서 자주 다뤄지는 곳이었다. 그 때문에 내부에는 다녀간 사람들이 해 놓은 낙서들과 락카나 페인트로 그려진 핏자국들이 벽면에 가득했다. 특히 건물 존속시절 사진을 보면 워낙 많은 사람이 깽판을 치고 가서인지 을씨년스럽다기보단 엄청나게 불결했다.

2007 ~ 2008년경 미스터리 갤러리에서도 떡밥이 되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3. 역사[편집]

2012년 7월 방영된 채널A <이영돈 PD 논리로 풀다>에 의하면 원장은 자살하지 않았고 건물주가 도피한 적도 없다. 병원 폐업도 1996년 7월 경에 했다. 병원의 폐쇄 원인은 '상수원보호법' 개정으로 병원 내에 하수 처리 시설을 건설해야 했다.[1] 그러나 건물주와 원장이 '하수 처리 시설 설치 비용' 때문에 이견이 있었고 건물주는 1997년 노환으로 죽고 건물주의 아들들이 미국에 거주하기에, 결국 폐원하고서 그 상태로 있다가 자연히 버려진 건물이 된 것이다. 게다가 원장도 강원도로 옮겨 다른 정신병원을 운영했다.[2]

사실은 이런데 인터넷상에는 저런 소문과 함께 폐가로만 유명해져서 매년 여름만 되면 모여드는 사람들 탓에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이골이 나 있는 상태라 조그마한 손전등 불빛 하나에도 바로 신고당할 수 있다. 경찰은 1시간마다 1번꼴로 순찰한다. 그 후 3시간에 1번 돌까말까 수준으로 낮아졌다고 한다. 30m쯤 떨어진 곳의 빌라에서 개를 기르고 있어서 가까이 다가가면 큰 소리로 짖는다. 관련된 글을 읽으면 알겠지만 이곳을 찾아 체험하려는 사람들이 소음 공해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무리를 지어 돌아다니기에 주민들에게 불안감까지도 유발해서 방송국을 위시한 외부에서 온 사람들을 상당히 꺼려 한다. 게다가 옆 집도 개를 길러서 오면 매우 많이 짖는다.[3] 다시 말해 인근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저 정신병원이 공포스러운 것이 아니라 공포 체험이랍시고 폐병원을 찾아드는 사람들이 더욱 공포와 민폐의 대상인 것이다.

그러니 혹시라도 담력 체험이니 뭐니 명목으로 이곳을 올 생각은 고이 접자. 이곳은 관리되지 않은 건물일 뿐이지 엄연한 사유지다. 들어가는 것부터 불법이다. [4]

2016년 8월에도 주민들이 공포체험하려 온 사람들때문에 밤잠을 설치고 있다고 한다. 병원 방문 자체보다도 근처에서 벌이는 왁자지껄한 술판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다는 기사를 참조할 것.<매일경제>

2017년부터 감시 카메라를 설치하고 본 장소를 부동산의 소재로 삼아 허위로 보도하거나 과장해 보도할 때 법에 따라 조치하겠다는 현수막도 있다. 인터넷 블로그나 SNS에 해당 건물 관련 허위정보를 유포하는 것도 포함되니 유포 시 건물주나 제3자에게 신고당할 수도 있다.

영화 곤지암 개봉 후 2018년 4월에 중앙일보에서 이 병원을 취재했는데 흉가 체험자, 공포체험 BJ들의 민폐가 점입가경이다. 관리자가 주간,야간 교대하며 상주하는데 관리자들이 증언하는 민폐는 다음과 같다.

  • 출입문을 철망과 자물쇠로 봉인해놨자 며칠 간격으로 계속 파손하고 침입을 시도한다.

  • 자칭 흉가 체험자, 공포체험 BJ라는 자들이 낮에 침입 루트를 봐놨다가 밤에 무단 침입. 그런데 다른 팀과 마주치면 먼저 들어가겠다고 싸운다.

  • 침입하다가 철조망 같은 데 걸려서 다치면 119를 불러달라고 악을 쓴다.

  • 음주 상태로 주민들에게 욕설.

  • 관리자에게 침입을 눈감아 주면 돈을 주겠다고 관리자에게 매수를 시도.

  • 이런 자들 때문에 야간 관리자는 자정에 퇴근해야되는데도 새벽 날이 밝을 때까지 근무하는 상황.

  • 일선 경찰들도 잦은 신고와 출동 때문에 이 병원 얘기만 나오면 얼굴이 굳을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건물주가 CNN과 위 영화를 만든 제작사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소송하기로 예정한 듯하다. 영화 제작사를 상대로 상영 금지 가처분을 신청했으나 상영 금지 가처분 건은 기각됐다.

상기 내용은 기사기사 참고.

진짜 건물을 못 파는 비밀이 있어서 아직도 못 파는 거 아니냐고 헛소리를 늘어놓는 작자들도 많은데 여기가 그렇게 쉽게 팔릴만한 부지가 아니라서 아직도 못 파는 것 뿐이다. 외진 곳이라 대중교통에 의한 접근성이 나쁘고[5] 누군가 건물을 사서 리모델링하려고 해도 그 비용을 만회할만한 용도로 리모델링해야 되는데 딱히 용도가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건물주 입장에서도 울고 싶은 게 이만한 면적에 이만한 규모의 건물이면 재산세가 무지막지하게 나온다. 이 병원에 귀신이 있다면 병원 자체가 돈 먹는 귀신인 것이다. 하루라도 빨리 팔아치우고 싶은데 귀신이 나온다는 소문에 영화까지 개봉해버렸으니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부터 고소까지 격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3.1. 난무하는 가짜 찌라시들[편집]

해당 정신병원을 상대로 삼아 의료 사고가 있었느니 원혼이 떠돈다는 카더라 따위의 소문이 즐비한데 상술했듯 결론만 말하면 "그런 거 없다." 그리고 이 그런 거 없다는 사실이 기사화 한 게 벌써 6년 전이며 영화 촬영 시작 시점에서도 4년 전이다. 모르고 그랬다, 정보가 없었다 따위의 변명이 전혀 통하지 않는 상황이다.
이른바 괴기 장소라 불리는 곳들 중에서 페스트와 전쟁으로 죽은 사람들의 공동묘지를 한 사람이 싸그리 유골들을 훔쳐오다시피 해서 제작한 세들렉 납골당, 일본에서도 유명한 자살 장소이며 이미 수많은 사람에게 자살한 일본 사람들이 줄곧 발견되었으며 지금도 발견되는 아오키가하라[6], 아예 처참한 노동환경에서 강제된 노동과 인권 탄압과 임금 체불 등 노동이 무수히 착취당했던 군함도와 다르게,[7] 곤지암 정신병원은 그냥 정신병원을 경영하던 원장다른 곳으로 영업 장소를 옮기고 나서 방치된 폐건물일 뿐이다. 이것을 두고 '의료 사고'니 '사람들이 죽었'느니 라고 하며 '허위'에 놀아나서 '해당 병원'과 '병원을 운영하던 前 원장'을 모욕한다는 것은 '당사자'와 '현재 토지 소유주'에게 줄고소를 연달아 맞아도 변명할 여지가 전혀 없다.

4. 철거[편집]

다행스럽게도 그렇게도 지역주민들의 원성을 사다가 마침내 부지 매각이 이뤄지면서, 해당 건물에 대한 건축물철거 및 멸실 신고가 접수됐고 2018년 5월 28일 전격 철거작업이 이루어졌으며, 30일에는 건물이 모두 철거가 완료되었고 터만 남았다. 철거 이후에는 주택단지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하며 공포 테마파크는 지역주민들 정서에도 안 맞아서 안된다고 한다. 이로서 곤지암 남양정신병원의 괴담과 도시전설 그리고 CNN선정 7대 괴기 장소로 유명했던 곤지암 정신병원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공포테마파크가 안 된다는 것에 아쉬워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정말 아무 생각 없는 반응이다. 애초에 개인 사유지였고 이를 매각하고 없애버리고 싶은데 지금 이 부지 매각도 간신히 이루어진 것이다. 안 그래도 화가 나는데 거기에 귀신이니 뭐니 거짓정보 퍼트리고 아예 없애버리고 싶었을텐데 거기에 공포테마파크 세우는 건 말도 안되는 소리가 따로 없다.#

철거전에 마지막으로 들어가본 사람이 확인해서 402호에 대한 소문을 종식시켰다.[8]

5. 기타[편집]

2008년 코미디TV채널 계열사에서 방영되던 공포체험 프로그램 '고스트 스팟'에서 무속인을 섭외하여 이 곳을 촬영하고 방영하여 당시 공포 매니아들에게 큰 이슈거리가 되었었다.

드라마 시그널의 선일정신병원의 배경이 이곳을 모티브로 하였다고 한다.

2012년 11월 11일 언론 보도에 의하면 세계 7대 괴기 장소 가운데 하나로 선정되었다고 한다.[9]

수도권 전철 경강선 곤지암역과 가깝다. 초월역으로 향하는 전철에서 터널 진입 전에 오른쪽을 보면 살짝 보였다.

신태일의 방송을 보고 귀신 분명히 있다고 말하는 이들이 있는데..... 신태일도 결국엔 곤지암 방송하다가 벌금 내서 끝내 제대로 빡쳤는데 이 과정에서 빙의된 척 하는 거 지겹다면서 주작임이 드러났다.[10]이때 밝힌바로는 유튜버들이 곤지암방송을 안하려는 이유가 불법인 것 뿐만 아니라 산이라서 데이터가 끊어진다고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 4대 흉가들인 인천 강화군 황금목장,제천 늘봄가든,곤지암 정신병원(남양신경정신병원이 실명이다) ,영덕흉가 중 황금목장은 헛소리였고,철거하였다. 제천 늘봄가든은 작년인가 제작년인가 늘봄카페로 리모델링 되었고,곤지암 정신병원은 위에서 말했듯이 얼마전 철거 되었다.하지만,영덕흉가는 이직 존재하며,루머가 없다고 한다

[1] 이전 문서에 팔당댐 건설도 원인의 하나로 꼽았는데 팔당댐1970년대 완공되었다. 상류 지역인 이곳이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된것은 그때 일이겠지만, 건축물에 따른 시설은 후대에 확충됐으리라.[2] 위 영상을 보면, 하도 취재에 시달렸는지 곤지암 관련 얘기를 꺼내자마자 날을 잔뜩 세우는 것을 알 수 있다.[3] 간이 배 밖으로 나온 것인지 미친 것인지 정신병원 근처 민가 마당에까지도 서슴없이 들어가서 집안에 손전등을 비추는 미친 놈도 적지 않았다고 한다. 인근에 사는 사람들이 개를 기르게 된 것도 그 때문이라고[4] 형법주거침입죄로 처벌받을 수 있다.[5] 가장 가까운 버스 정류장은 직선거리가 500m가량 된다.[6] 국외에서도 이미 마경으로 유명했다. 자살로 유명해서 아예 원래 명칭이 아닌 suicide forest로도 유명하기도 했다.'CNN: Inside Japan's 'suicide forest' 실제로 유명한 유튜버들이 해당 숲에서 발견된 자살한 일본 사람들의 시체를 유튜브 동영상으로 올려서 일본인들에게 집중으로 극딜당하기도 했다.[7] 그밖에 체르노빌 프리피야트는 그 유명한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폭발 사고로 인해 한 지역이 아예 폐쇄된 사례이며, 토고 동물부적시장은 동물 사체들이 대규모로 거래되는 곳이다. 인형의 섬은 인형을 매달아 두었을 뿐인데 인형들이 풍파에 낡아 가면서 기괴한 분위기가 된 것에 가깝다.(대부분 아기, 어린이 인형들이라서 더욱 으시시하다고..)[8] 이 영상의 3:07초에 귀신이 보인다는데 촬영자가 철거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으니 그들 말은 믿지 말자. 애초에 화질도 구려서 귀신 여부는 신뢰성이 낮다. 그리고 3:25초쯤에 다시 나오는 거 보면 귀신은 아니다.[9] 사실 폐병원은 동, 서양을 막론하고 호러 스팟으로는 단골로 꼽히는 곳이다. 더구나 정신병원이었던 장소라면 더더욱 안성맞춤인 것이 옛날 정신병원의 환경 자체가 공포심을 불러 일으키기에는 더없이 좋기 때문이다.[10] 이 유튜버도 화낼만도 한 게 정황상 시청자들이 의뢰해 놓고 신고한 모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