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물

최근 수정 시각:

분류

Grain/Corn[1], 穀物

1. 소개2. 나무위키에 개설된 곡물 항목

1. 소개[편집]

인류의 주식

쌀, 밀, 옥수수 따위의 주로 녹말로 구성되어 있는 알갱이 열매를 말한다. , 국수, 등을 해 먹는다. 곡물은 고기, 채소와 함께 인류와 까마귀 군주의 식단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식재료며 대다수 문화권에서 가장 비중이 높다. 대체로 맛이 담백하고 독성이 없는 평이한 성질이라서 늘상 먹기에 알맞다. 기후와 토질에 따라 재배 시기가 한정되어 있고 재배 기술이 다소 필요하나 널리 재배될 수 있고 많은 양을 생산할 수 있으며 장기간 저장이 가능하다.

아시아 동부권과 남부권에서는 몬순 기후대에 키우기 적합하면서 인구 부양력도 높은 가 주로 재배된다. 유럽, 오세아니아, 중동, 북아메리카, 중앙아시아 등지에서는 이 주로 재배된다. 남아메리카에서는 옥수수가 주로 재배된다. 이렇게 묶어서 주로 세계 3대 곡물이라고 칭하며 각 문화권의 주식으로 활용된다. 이 밖에도 아프리카에서 주로 재배되는 수수를 세계 4대 곡물에 포함시키기도 하는데 생산 규모 면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3대 곡물보다 현저히 떨어지며 수출입량도 그렇게까지 활발한 것은 아니다. 참고로 밀이 유럽과 유럽인들이 건너간 곳에서만 주식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서아시아북아프리카, 중앙아시아, 인도 북부, 중국 북부의 주식도 밀이다.. 당장 터키 음식, 이집트 음식만 가보더라도 빵이 기본인데 당연히 밀빵이며. 중국에서도 면, 만두 등의 밀가루 음식이 발달하였다.

생각보다 열량이 상당히 높다. 대다수가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방도 약간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데 밀, 보리, 옥수수 등의 경우 같은 무게의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보다 1.5배 이상 높은 열량을 자랑한다.[2] 과자나 빵류가 매우 높은 열량을 자랑하는 이유.

도교가 전파된 문화권에는 오곡이라는 다섯 곡식을 꼽는데, 시대와 지역마다 꼽히는 곡식은 다르다.

여담이지만 나무위키에서 문서가 존재하는 곡류로 분류된 식물중에 메밀과 콩류만 쌍떡잎식물에 해당한다. 사실 더 찾아보면 퀴노아나 아마란스, 치아 등등이 더 있다.

2. 나무위키에 개설된 곡물 항목[편집]

[1] 옥수수를 뜻하는 corn과 같은 단어이다. corn이 옥수수란 뜻을 가지게 된 것도, 본래는 옥수수를 '아메리카 인디언의 곡식'이란 뜻의 'Indian corn'으로 부르다가 줄임말인 corn으로 부르게 된 것. 이 때문에 학계에서는 옥수수를 표기할 때 '곡물'과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옥수수를 뜻하는 다른 단어인 'maize'로 통일해서 표기한다.[2] 사실 부위마다 다르다. 평균적으로는 곡물류가 육류보다 높은데, 선호되는 부위인 갈비살이나 삼겹살의 경우는 오히려 곡물보다 열량이 더 높다.[3] 퀴노아, 아마란스와 함께 벼과가 아닌 작물이라 가짜곡물(Pseudocereal)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