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척 스카이돔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파일:4R2wId0.png

넥센 히어로즈

고척 스카이돔
(Gocheok Sky Dome)

착공

2009년 2월

완공

2015년 9월 15일
2015년 11월 4일 (개장)#

소재지

서울특별시 구로구 경인로 430

홈구단

넥센 히어로즈(2016년 ~ 현재)

건설비용

1,946억

크기

연면적 58,069㎡

규격

중앙펜스 122m
좌우펜스 99m
펜스높이 4m

잔디

인조잔디

좌석규모

17,000석 (최대 25,000석 수용) [2][3]

덕아웃

1루(홈) / 3루(원정)

홈페이지

서울시설공단 고척스카이돔 홈페이지

넥센 히어로즈 홈구장

홈구장

제 2구장

2군 구장

고척 스카이돔

-

화성 히어로즈 베이스볼 파크

1. 개요2. 특징
2.1. 구장 로컬룰
2.1.1. 실제 적용 사례
3. 먹거리
3.1. 내부3.2. 외부3.3. SKYWALK MALL
4. 시설
4.1. 내부4.2. 외부
5. 주변 시설6. 역사7. 문제점8. 각종 이야깃거리
8.1. 콘서트8.2. 실내 행사8.3. 시민 견학 프로그램8.4. 수익
9. 교통편10. 참고 문서11. 좌석 배치 및 티켓 가격 (2018 시즌)

1. 개요[편집]

파일:external/67.media.tumblr.com/tumblr_odedhxhw261sqk8veo1_1280.jpg

위 사진 출처 ##

천덕꾸러기에서 이제는 흑자를 올리는 국내 최초의 돔 야구장.

서울특별시 구로구 고척동에 있는 대한민국 첫 돔형 야구장. 넥센 히어로즈가 2016년부터 사용하는 홈 구장이다. 첫 삽(2009년 2월)을 뜬 지 6년 7개월 만인 2015년 9월 15일에 완공, 착공 시기로 따지면 LG그룹이 추진했던 뚝섬 돔 경기장의 건설이 백지화된 후 14년 만이었다. 좌석은 당초 22,258석으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2013년 11월 발표된 좌석 교체 작업과 스카이박스 설치, 통로 확보를 위한 일부 좌석을 없애 16,944석으로 줄어들었다. 매진시 17,000석. 고척돔 좌석 배치도 및 자세한 좌석 뷰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척돔구장 좌석배치도 및 좌석/블럭별 뷰 허구연그렇게도 노래 부르던 야구장은 아니다[4]

2015년 11월에 개장해서 2016년에 흑자를 기록하며 그동안 있었던 불식을 얼마큼 잠재우는 데 성공했다.##

2. 특징[편집]

  • 한국 프로야구 최초의 돔구장으로 바람, 등의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한국의 기후 특성상 장마철인 한여름에 매우 잦은 우천취소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

  • 좌,우 99m, 중간 122m로 2010년대에 지어진 구장들의 규격을 따르는 구장이다. 비슷한 시기에 먼저 지어진 광주-기아 챔피언스 필드와 비슷한 크기이다. 하지만 비좁은 부지 내에서 뽑은 최대한의 수용규모로 인해 2층 외야석이 만들어지면서 펜스 높이는 사직 야구장의 4.8m보다 약간 낮은 4m이다. 참고로 홈 덕아웃은 1루 쪽이다.

  • 잠실 야구장, 수원 kt 위즈 파크와 마찬가지로 원정팀 응원단이 방문한다. 지방 연고 구단의 팬이 수도권에 많기 때문에 관중 수입을 위해서 방문을 허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5]

  • 덕아웃 아래에 불펜이 있다. 지하 덕아웃을 채택한 구장으로 청주종합운동장 야구장도 있지만 이는 본래 내야 1,3루에 있던 개방 불펜을 리모델링을 통해 외야 지하로 옮긴 것이고 덕아웃과 연결되어 지하로 들어가는 불펜은 국내 최초이다. 이는 고척돔의 기술자문위원회에서 마운드까지의 거리를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결정된 사항이라고 한다. 부지가 좁은 것을 고려했을 때 그라운드 상에 짓기는 힘들기 때문에 외야나 내야 구조물 내부에 지어야 했음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불펜에서 덕아웃까지 연결되는 동선이 긴데다, 중간에 수익시설과 마주하면서 관중들과 동선이 겹치는 문제가 있다.

  • 관객석은 초기 18,092석이었으나 좌석 간격 조절 공사로 16,944석[6]으로 줄었다. 최신 구장의 트렌드를 따라서 스카이 박스와 인천 SK 행복드림구장에서 선보인 것과 비슷한 백스톱 고급 후면석인 R.d-club (로얄 다이아몬드 클럽)이 마련되어 있다. 덕분에 기존에 백스톱에 설계될 예정이었던 기록석과 심판대기실은 각각 스카이박스 옆과 덕아웃 옆으로 옮겨졌다. 비좁은 부지로 인해서 외야석이 2층 구조로 된 것도 고척돔만의 특징이다.

  • 돔 야구장으로 설계변경이 되면서 부족했던 부분이 보완되어 최소한 시설 면으로는 부족함이 없다. 구장 옆에 학교로 소음이 들어갈 것을 방지하기 위한 차음 시설과 경기가 없는 동안 공연을 할 수 있도록 음향시설이 설치되어 있으며, 수익성과 공익성을 위해 1층에 수익시설 전용 공간이, 구장 지하에는 대형 수영장이 들어섰다. 수영장과 야구장은 출구가 분리되어 있어 경기가 열리는 날에 동선이 얽히는 것을 최대한 분산시켰다.

  • 개장 당시에는 중앙에 가로 22.40m, 세로 7.68m 규모의 중앙 전광판만 설치되어 있었으며 해당 전광판 크기가 작다는 여론이 많았다. 이후 서울시에서 2017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 개최를 앞두고 좌측과 우측 양쪽 외야 벽면에 가로 28m, 세로 12m 크기, 풀 HD (1872×800)급 해상도, 150만 LED 화소의 쌍둥이 전광판을 신설하였다. 기존의 중앙 전광판의 경우 2017년 KBO 리그 시즌 종료 후 철거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경기 증 응원 유도, 광고판 등에 사용이 용이하여 중앙 전광판을 유지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하였다.

  • 고척 스카이돔의 홈 팀인 넥센 히어로즈 선수단은 대체로 목동야구장과 비교하여 좋아진 시설에 대해서 만족한다는 평가이다. 넥센 히어로즈 염경엽 감독은 고척돔의 모든 시설이 목동보다 낫다고 평했으며 넥센 히어로즈 외국인 선수 라이언 피어밴드대니 돈은 라커룸 및 웨이트트레이닝장이 메이저리그 시설 못지 않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그러나 반대로 고척 스카이돔의 천장 구조물 때문에 뜬공 처리가 어려울 것 같다고 걱정을 표하는 반응 또한 대체적으로 많았다. 그리고 걱정은 현실이 되었다.

  • 인조잔디를 쓰던 마산종합운동장 야구장이 2016시즌을 앞두고 천연잔디로 교체하면서 10개 구단의 제1 홈구장 중 유일한 인조잔디 구장이 되었다. 사실 그 때문인지 잔디에서의 타구 속도가 빠른 것에 적응하지 못한 실책이나 실수가 섞인 안타가 뜬공 처리 못하는 실수보다 더 많이 나오고 있다. 봄에는 넥센 야수들이 처음 방문한 원정팀 선수들과 워밍업 시간에 인사할 때 "여기 공이 빨리 굴러와요"라고 귀뜸해주기도.

  • 외부로부터 밀폐된 구조 덕도 있지만 제대로 된 환기 체계는 고척돔의 장점으로 거듭나고 있다. 돔구장 공기정화에서 가장 중요한 환기 시스템을 총 3단계로 갖춰놓았는데 창문 개폐, 제트팬(jet-fan), 공기정화기를 차례대로 이용해 환기를 하고 있다. 첫 단계는 창문 개방을 통한 자연 환기다. 구장 측면에 위치한 창문을 닫고 지붕에 위치한 창문을 열면 내부의 상승기류 때문에 자연스럽게 환기 가 이뤄진다. 특히 봄철에는 내부 온도가 더 높아서 상승기류를 이용한 환기가 보다 쉽다. 손 주임은 “미세먼지를 차단하려면 창문을 다 닫는 방법이 있지만 그럴 경우 환기가 불가능해 경기 전에 창문을 열어 놓는다”라 고 덧붙였다. 2단계는 제트팬을 이용한 강제 환기다. 터널에서 많이 쓰이는 제트팬을 돔구장에도 적용했다. 관중석 바로 위에 위치한 15개 환풍기와 구장 상 단에 설치한 22개 환풍기의 방향이 지붕 위로 향하면 강제적으로 내부 공기를 밖으로 빼낼 수 있다. 마지막 단계는 구장 안에 장착한 공기정화기를 활용하는 방식이다. 공기정화기 20대가 공기를 빨아들이고 그 안에 부착된 필터가 먼지를 걸러 실내 공기를 맑게 한다. 특히 내부 시설공사로 생긴 먼지를 잡아 내는데 효과가 탁월하다.# 우천취소로 인한 걱정이 없을 뿐 아니라, 에어컨이 돌아가니 여름 혹서기에는 다른 구장들과 비교할 수 없는 쾌적함을 느낄 수 있다. 이 때문에 기사에서 고척돔이 언급되니 이전 말은 어떻든, 돔구장 하나 있으니까 좋긴 좋네라는 반응들이 많다.

  • 구단이 지정한 금요일 홈경기에는 경기 종료후 1루 홈 응원석에서 클럽데이가 열린다.

  • 2018년 시즌을 앞두고 기존에 관람 시야 방해로 문제가 되었던 철제 난간을 강화 유리 난간으로 교체하는 공사를 실시하였다.

  • 구장 상공은 김포국제공항으로 향하는 비행기들의 항로이기에, 최소 10분에 한대씩은 여객기들이 날아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2.1. 구장 로컬룰[편집]

고척 스카이돔 개장과 함께 고척 스카이돔에 적용되는 로컬룰이 발표되었다. 고척 스카이돔의 로컬룰은 다음과 같다.

지역

상황

판정

파울지역

천장(스피커 등 포함)에 맞고
낙하한 볼을 포구할 경우

파울 [7]

천장에 끼거나 천장에 맞고
포구하지 못 할 경우

파울

내야
페어지역

천장(스피커 등 포함)에 맞고 낙하할 경우

인플레이 상황
(포구시 플라이 아웃)

천장(스피커 등 포함)에 끼어
낙하하지 않을 경우

볼데드
(2 베이스 안전 진루권 부여)

외야
페어지역

타구가 천장 상단 3번째 통로(캣워크) 시작점 이후부터
천장 또는 시설물(스피커, 홍보물 등에) 맞거나 낀 경우

홈런

천장에 맞거나 낀 경우 등 확인이 필요한 판정에 대해서는
횟수에 상관 없이 비디오판독 신청 가능

2.1.1. 실제 적용 사례[편집]

  • 2016년 5월 7일 KIA넥센: 8회 초 1사 1루 상황에서 나지완의 플라이성 타구가 좌측 내야 천장을 맞히는 바람에 넥센 야수들이 잡지 못하고 낙구, 심판이 페어로 판정하면서 나지완은 1루에 출루, 브렛 필은 2루로 진루하면서 1사 1·2루가 되었다. 기록은 좌익수 앞 1루타. 넥센 측에서 합의 판정을 신청했으나 원심이 유지되었다. 이로써 나지완은 고척 스카이돔 개장 후 최초로 로컬룰에 의해 행운의 안타를 얻는 기록을 세우게 되었다

  • 2016년 5월 13일 두산넥센 : 9회 말 무사 주자 없는 상황에서 허정협이 초구를 쳐서 천장을 맞혔는데 그 공을 허경민이 포구하여 아웃이 되었다. 이로써 허정협은 고척 스카이돔 개장 후 최초로 천장을 맞히고 아웃을 당하는 기록을 얻당하게 되었다.

  • 2016년 7월 8일 NC넥센 : 7회 초 1사 주자 없는 상황에서 박석민이 초구를 쳐 3루측 대형 파울을 쳤는데 이게 천장에서 내려오지 않았다. 박석민은 고척돔 최초로 공이 천장에서 사라지게 만든 선수가 되었다. 명백한 파울 지역에서 사라진 것이었기에 규정상 파울 처리가 되었으나, 심판진이 파울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간단하게 4심 합의까지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사실 이날은 하루에 천장에 두 번 맞았다. 5회말 김하성의 친 파울 타구가 천장을 맞은 것까진 좋았는데, 이 공이 인플레이 지역으로 들어와 유격수 손시헌에게 잡히는 억수로 재수없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하였다.

  • 2017년 9월 7일 LG넥센 : 4회말 무사상황에서 마이클 초이스의 타구가 천장을 강타 후, 파울플라이로 아웃되었는데, 바로 다음타석 7회말 역시 무사상황에서 이번에는 천장을 강타한 후 좌익수와 중견수 사이에 떨어졌고, 그사이 초이스가 전력질주 하여 3루까지 들어갔다.

  • 2018년 3월 28일 LG 대 넥센 : 1회초 1사 2루 상황, 박용택의 타구가 천장을 맞고 그라운드 페어지역에 떨어졌다. 비디오 판독 끝에 원심인 파울로 유지되었으며, 2018년부터 개정된 로컬룰 첫 적용 타구로 기록되었다.

3. 먹거리[편집]

3.1. 내부[편집]

차이나플레인, 탐앤탐스, 타코비, 뉴욕 버거, 공씨네주먹밥, 피자헛, 닭강정, 분식, 뉴욕핫도그, 스태프핫도그, 한만두 등이 입점해있다.

자세한 내용은 SKYWALK MALL 문서 참조.

3.2. 외부[편집]

  • 내야출입구 부근 : BHC chicken and beer zone, With me 편의점

  • 외야출입구 부근 : 스낵Bar, 럭키 스낵바

3.3. SKYWALK MALL[편집]

고척스카이돔 지하에 있는 푸드코트이다.
항목 참조

4. 시설[편집]

4.1. 내부[편집]

4.2. 외부[편집]

  • 내야출입구 부근 : 3루 매표소, 넥센 히어로즈 구단 샵, 원정팀 구단 샵, 화장실, SKYWALK MALL, 보행광장

  • 외야출입구 부근 : 구일역 2번 출구, 외야 매표소, 광장, 보행광장

5. 주변 시설[편집]

6. 역사[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고척 스카이돔/역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문제점[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고척 스카이돔/문제점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 각종 이야깃거리[편집]

8.1. 콘서트[편집]

당연한 이야기지만 돔구장은 야구장으로서의 기능과 공연장으로서의 기능을 모두 담당한다. 다음은 고척 스카이돔에서 진행된 공연 목록.

  • 2015년 10월 10일 EXO가 콘서트를 엶으로써 고척 스카이돔에서 공연하는 최초의 가수가 되었다.

  • 2015년 11월 7일 마틴 개릭스등이 참여하는 원나잇 카니발(디제잉 파티)이 열렸다.

  • 2015년 12월 30일 KBS 가요대축제가 개최되었다.

  • 2016년 9월 8일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 기원 k-pop 콘서트 '힘찬 함성'이 개최되었다.

  • 2016년 11월 12, 13일 방탄소년단이 ‘BTS 3RD MUSTER: Armmy ZIP +’ 팬미팅을 개최하였다.

  • 2016년 11월 19일 멜론에서 진행하는 시상식인 멜론 뮤직 어워드가 진행되었다.

  • 2016년 11월 27일 '2016 슈퍼서울드림콘서트 (2016 SUPER SEOUL DREAM CONCERT)'가 개최되었다.

  • 2017년 1월 7, 8일 빅뱅이 0.TO.10 FINAL IN SEOUL 콘서트를 했다.[8]

  • 2017년 1월 11일 스래쉬 메탈 밴드 메탈리카가 투어의 일환으로 내한 공연을 했다.

  • 2017년 2월 18, 19일 방탄소년단이 ‘THE WINGS TOUR IN SEOUL’ 콘서트를 개최하였다.

  • 2017년 6월 10일 브리트니 스피어스가 월드투어 Britney Live in Seoul을 열었다.

  • 2017년 8월 7일, 워너원이 정식 데뷔를 기념하여 '워너원 프리미어 쇼콘(Wanna One Premier Show-Con)'을 개최했다

  • 2017년 8월 15일 아리아나 그란데가 Dangerous Woman Tour을 개최했다.

  • 2017년 9월 23일 젝스키스가 2017sechskies20thanniversaryconcert를 개최했다.

  • 2017년 9월 30일, 10월 1일 팬덤스쿨 2017 코리아 뮤직 패스티벌을 개최했다.

  • 2017년 11월 24, 25, 26일 EXO가 'EXO PLANET #4 – The EℓyXiOn –'을 개최했다.

  • 2017년 12월 2일 지난 2016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멜론 뮤직 어워드가 진행되었다.

  • 2017년 12월 8, 9, 10일 방탄소년단이 ‘THE WINGS TOUR :THE FINAL’ 콘서트를 개최하였다.

  • 2017년 12월 25일 2017 SBS 가요대전이 열렸다.

  • 2017년 12월 30,31일 빅뱅이 LAST DANCE TOUR IN SEOUL 콘서트를 했다.

  • 2018년 1월 13, 14일 방탄소년단이 ‘BTS 4TH MUSTER:Happy Ever After’ 팬미팅을 개최하였다.

  • 2018년 2월 24일 르 그랜드 힙합 페스티벌이 여기서 개최되었다. 내한한 래퍼는 투 체인즈, 미고스, 빅샥 등이 있다.

  • 2018년 4월 6일 케이티페리가 Witness:The Tour의 일정으로 공연을 개최했다.

  • 2018년 6월 1일, 2일, 3일 동안 워너원이 첫번째 월드 투어의 시작으로 'Wanna One World Tour [ONE: THE WORLD] in Seoul' 공연을 했다.

  • 2018년 7월 13일, 14일, 15일 3일동안 EXO가 EXO PLANET #4 –The EℓyXiOn [dot]을 공연하였다

  • 2018년 8월 1일, 2일 '2018 코리아뮤직페스티벌'이 개최되었다.

  • 2018년 10월 9일 샘 스미스가 The Thrill Of It All 투어의 일환으로 공연할 예정이다.

  • 2018년 12월 5일 위켄드가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28번째 주인공으로서 라이브를 가진다.

8.2. 실내 행사[편집]

그래도 지붕이 씌워진 실내 대형 공간이기 때문에 신차 발표회(중형 세단 말리부의 신차 발표회 행사)나 실내 체육대회[9], 종교행사[10] 등이 이 곳에서 펼쳐지기도 했다. 정치 행사도 이 곳에서 열 때가 있는데 한 예로 2017년 제19대 대통령 선거더불어민주당 후보 경선 중 수도권/강원/제주 지역 현장투표 및 후보 선출 행사가 이 곳에서 열렸다.

8.3. 시민 견학 프로그램[편집]

한편 서울시에서는 2013년 10월 30일부터 일반 시민들을 상대로 완공시까지 고척돔 현장투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고척돔 문제에 관심이 있다면 직접 방문해보는 것도 괜찮을 듯하다. 완공 후 견학 프로그램이 있는지는 추가바람.

8.4. 수익[편집]

  • 출처 : 서울시설공단 부처업무현황 ## 돔구장운영처종합현황.

구분

수입

지출

손익

수지율

2015년

4억 6,300만원

21억 2,800만원

-16억 6,500만원

21.8%

2016년

91억 2,200만원

73억 3,900만원

+25억 8,900만원

139.6%

2017년

110억 860만원

67억 2,400만원

+43억 6,200만원

164.9%

2018년

54억 8,700만원

28억 8,700만원

+26억원

190.1%

9. 교통편[편집]

예전 버전엔 1호선이나 2호선 타고 신도림역에서 내려서 시내 반대 방향으로 가는 대부분의 버스를 타고 오면 고척돔 입구앞에 세워준다는 구절이 버젓이 있었는데. 절대 아니다. 속지 마라. 저 위의 버스들 중에서 5712, 5626, 6513, 6637만 빼면 모두 신도림역에서 오는건 맞지만, 신도림역에 서는 버스들 중에는 중간에 좌/우회전해서 다른 곳으로 가는 노선도 7개나 있기 때문에[11] 대부분까지는 아니므로 덮어놓고 탔다간 망한다. 고척돔으로 가는 서울특별시 시내버스경기도 시내버스에는 고척 스카이돔 간다는 표식이 있으니 확인하고 타거나 버스 기사에게 꼭 물어봐라. 다만, 시내 방향으로 타면 고척돔과는 점점 멀어지니까 주의하자(...)

지하철의 경우 구일역에서 완공된 2번 출구를 이용하면 금방 온다.[12] 바로 앞에 고척돔이 보일 정도. 1번 출구를 이용할 경우, 다리를 건너야 하니까 참고하자. 급행을 타고 개봉역에서 내리는 건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큰길에 있는 것도 아니거니와, 급행이나 완행이나 소요 시간이 별 차이도 없을 뿐더러[13], 수원이나 안양에서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 구로역에서 하차하고 인천이나 부천에서 지하철을 이용할 경우 구일역에서 내리는것이 정석이다.주말에는 급행의 배차 간격이 더 벌어지므로 완행을 타고 오는게 낫고, 급행이 바로 와서 그걸 타고 왔다면 개봉역에서 내려서 일반으로 환승하는게 낫다. 모르겠다면 그냥 88번 아니면 83번 타고 동양미래대학에서 내리자.

2017년 어느 시점에서부터 자전거 대여시설이 광장 부근에 만들어져 다양한 경로에서 접근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물론 자전거만으로 잠실야구장에 접근하는 것도 가능. 다만 추가요금을 각오할 필요는 있다.

10. 참고 문서[편집]

11. 좌석 배치 및 티켓 가격 (2018 시즌)[편집]

파일:Heroes.png

좌석명

구분

주중

주말

재규어 E-PACE 석

일반

55,000

85,000

써모스석

일반

50,000

75,000

어린이

25,000

37,000

2층 테이블석

일반

40,000

60,000

어린이

20,000

30,000

골드 내야지정석

일반

30,000

45,000

골드 외야지정석

일반

17,000

25,000

스카이블루석

일반

17,000

25,000

어린이

8,000

12,000

블루석

일반

15,000

22,000

어린이

7,000

11,000

3층 지정석

일반

12,000

18,000

어린이

6,000

9,000

4층 지정석

일반

9,000

13,000

중/고/대학생

7,000

10,000

어린이

4,000

6,000

휠체어석

본인

10,000

15,000

외야 지정석

일반

12,000

18,000

어린이/장애인/유공자
군인/경찰/경로

6,000

9,000

외야 비지정석

일반

7,000

10,000

어린이/장애인/유공자
군인/경찰/경로

3,000

5,000

미취학/어린이회원
리틀야구단

무료

스카이박스

9인실

900,000

14인실

1,400,000

30인실

3,000,000

[1] 지금은 외야 쪽 광고가 붙어 있는 벽에 대형 스크린이 한 쪽씩 두 개가 생겼다. [2] 개장 당시에는 수용인원 22,258명, 좌석수 19,000석이었으나 시설 보수 후 관중석이 감소했다.[3] 공연 용도 사용시 25,000석[4] 허구연은 졸속 추진되어 지어진 고척 돔구장을 별로 탐탁지 않게 여긴다. 덕아웃에 지붕도 없고 불펜은 지하에 있는 데다가 좌석 배치도 엉망이라고 깠으며 심지어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고척돔 지붕이 골조만 돼 있는데 차라리 그대로 놔두고 '이렇게 지으면 안 된다'는 견학 코스로 놔두라"라고 대놓고 비난하기도 했다. 그리고 결국 돔구장이라 인정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2016시즌 개막전 중계에서는 방송임을 의식해서인지 그 말을 하지 않았다. 매번 고척돔을 비난할 때마다 야구계와 상의가 없었다고 하는데 이는 무지 또는 거짓. 박동희기자 기사 등 언론상에 공개된 자문위원회 외에도 전직 프로야구 감독 등이 수차례에 걸쳐 자문에 응했다.[5] 두산 응원단은 인천이나 수원처럼 주말(토, 일)에만, NC 응원단은 토요일에만, 삼성 응원단은 주말 시리즈(금~일)에만 방문한다. 두산은 17시즌까지는 평일에도 방문했으나, 18시즌부터는 주말에만 방문하고 있다.[6] 매진시에는 17,000석으로 기록된다[7] 2017시즌까지는 파울플라이 아웃이었으나 2018년에 변경함[8] 고척돔 사상 최다 관중 기록(35,000명)[9] 경기장 바로 옆에 있는 이 학교가 여기서 종종 행사를 연다.[10] 2017년 2월 2일와 2월 3일에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제·부제 서품식이 여기서 열렸다. 매년 서품식을 열던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이 K-pop 공연장으로의 리모델링 공사 중이고 다른 실내 경기장은 KBLV-리그 일정 때문에 날짜를 맞추기 힘들어서 할 수 없이 이 곳에서 서품식을 연 것이라고 한다. 2018년에도 열렸다.[11] 서울버스: 503, 5615, 5714, 6512, 6516, 경기버스 : 11-1, 11-2[12] 예전에는 1번출구에서 롯데마트쪽으로 가야 고척스카이돔에 도착했다.[13] 표정 속도가 얼마 차이 안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