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per

고인드립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법률3. 사례4. 실존 인물
4.1. 시전자4.2. 피해자
5. 가상 인물
5.1. 시전자5.2. 피해자
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파일:뼈대고인드립.jpg
고인드립의 예시. 이게 왜 고인드립인지 궁금하다면 배경에 있는 사진을 보라.[1]

고인(故人)으로 치는 드립의 준말. 일반적으로 죽은 사람을 조롱거리로 삼거나 함부로 모욕하는 행위를 뜻한다. 이런 드립을 오프라인에서 치다가는 폐기 처분될 것이다 그런데도 많이쓴다... 인터넷 용어를 쓰지 않는다면 '고인 모독' 또는 '고인 모욕'이 적당한 표현이다.

패드립과 더불어 인륜 파괴의 대표주자라고 부르는데, 패륜 자체가 인간으로서 해야 할 도리, 도덕을 거스르는 짓들을 총칭하기 때문에 고인드립도 정확하게는 패드립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다. 단, 패드립이란 말, 아니면 인터넷 세대에서 패륜이란 단어는 부모 등 웃어른한테 불손하게 대하거나 상대방의 혈육을 비하하는 상황에서 쓰이기 때문에, 고인을 가지고 치는 패드립은 패드립보다 고인드립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코갤에서 거북이의 래퍼 터틀맨 임성훈이 작고하였을 때부터 본격적으로 이 말이 나타난 것으로 추정된다. 별주부전을 이용해 제목은 '간을 가져와'이고 짤방은 터틀맨의 사진인 글이 있었다. 참조 자료 그 뒤 유니최진실이 자살한 무렵에도 신나게 펼쳐졌다.

인류가 매장의 풍습을 시작한 이래 죽음은 무겁고 중대한 삶의 문제로 인식되어 오고 있다. 길어야 약 100년 정도밖에 살지 못 하는 우리 중 누구도 괜히 죽고 싶어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며, 각종 사건/사고로 헛되게 죽는 것은 더더욱 원치 않을 것이다. 특히 유교 문화의 영향으로 인해 조상님을 숭배하는 관습이 남아있는 한국에서는 범죄에 준하는, 악행 취급을 하며, 만에 하나 고인드립을 하게 되면 언젠가는 죽을 지도 모르는 사람 전체에 대한 모욕으로 비쳐지기 때문에 대중들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게 된다.

다만, 자유주의 전통이 강한 영미권 등에서는 고인드립에 대해 관대한 편인 듯하다. 사우스 파크 13시즌에서 죽은 유명인(마이클 잭슨 포함)들을 가지고 신나게 고인드립을 쳤으며 하나하나가 소송을 당해도 할말이 없을 정도로 심하다. 그런데 사우스 파크는 원래 막장이다 물론 상업적으로 이용하거나 선을 넘는 경우에 대해서는 당연히 한국과 마찬가지로 민감하게 반응하며, 식물 vs 좀비의 마이클 잭슨 패러디인 댄서 좀비 및 백댄서 좀비는 마이클 잭슨 사후 고인드립을 막기 위해 디자인이 변경되었다.

코갤에서 고인드립이 한창 진행될 때는 '정모가 경찰서에서 벌어진다' 는 우스갯소리가 항상 따라붙었다.

지양되어야 할 고인드립은 인격에 대한 심한 모독이나 근거 없는 비방 등에 한한 것이고 어떤 사람이 저지른 과오에 대한 비판은 그 사람의 생사와 관계 없이 민주 시민의 정당한 권리이다. 다만 고인드립과 관련해서 키배가 일어나는 이유는 고인드립을 치는 사람 중 많은 수가 비난과 비판을 헷갈려서 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비판을 비난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그만큼 많은 것도 문제지만 말이다. 단순한 지적, 비판은 이런 논란이 적으나 고인을 풍자하기 위해 비꼬는 것은 논란이 아주 많다. 그 사람을 지지하는 사람은 고인드립이라 주장하고 반대로 그 사람을 지지하지 않는 사람은 단순한 풍자, 비판이라고 주장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고인드립에 대한 처벌이나 비난은 명예훼손/사자명예훼손의 남발과 같은 선상에 놓일 수 있으므로 "자유주의 사회에서 지나친 엄숙주의로 할 말 못 할 말 다 틀어막는 탄압의 도구라는 것. 명예훼손은 애초에 국왕 등 비난대상이 되기 쉬운 높으신 분들을 위해 존재했다. 실제로 보수파는 자신들의 입지를 줄일 수 있는 명예훼손의 철폐나 개정에 무관심하다. 이게 정치싸움으로 가면, 상대방의 명예훼손은 비난하면서 자기 진영에 대한 드립은 용납하지 않는 이중잣대도 흔한 편.

그리고 고인드립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구체적인 법률이 존재하지 않는데 사망자에게는[2] 명예훼손이 적용되지 않고, 귄리침해 역시 그 기준이 굉장히 모호한 편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에서는 사망자 가족 이외에는 법적인 강제력을 부여할 수 없도록 규정 되어있다.

근데 이건 법적, 문서적으로 본 측면이 강하고 일상 생활에서는 장례 기간 중에 험담을 한다든지 세상을 떠난 지 얼마 안 된 사람을 농담 따먹기로 입에 올린다든지하는 짓은 동서고금 불문하고 도덕에 어긋나는 짓으로 배척받는다. 다만 우스갯소리는 몰라도 개인적인 평가를 수군수군하는 경우는 있다. 오죽하면 "그 사람에 대한 진정한 평가를 듣고 싶으면 그의 장례식장으로 가라" 는 외국의 격언이 있을 정도. 고인드립이나 패드립이나, 법보다는 도덕 면에서 훨씬 문제가 되는 것.

괜히 뻥카로 고인을 욕하다간 산 사람 욕한 것과 마찬가지로 은팔찌 차게 될 수 있으므로 어디까지가 재치 있는 일인지 어디부터가 못난 일인지 다시 생각하고 생각하자. 그런데 법적으로는 사자모욕죄는 없어서 죽은 사람에 대해서 허위사실을 적시하면서 까대지 않는 이상 법적으로는 아무 죄가 되지 않기는 한다.

대표적인 경우가 피해자가 사망한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공연히 피해자가 가짜로 사망신고한 후 잘 살고 있다고 발설하는 경우. 허위에 대한 인식이 있어야 한다. 객관적으로 허위사실이나 허위의 인식이 없었던 경우로 고의 탈락으로 불가벌. 허나 그 인식은 혼자만의 생각으로 결정되는 게 아니라 판사가 모든 상황을 종합하여 '개인적인 능력의 최선을 다하여 검토하였어도 허위인지 알 수 없었던 경우' 정도에 이르러야 인식이 없다고 볼 수 있다.

어떤 사람의 생전에는 아무 문제 없이 재미삼아 사용되던 인터넷 용어가 그 사람의 죽음으로 인해 그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고인드립으로 변하는 케이스도 심심찮게 있다. 대표적으로는 '~하다는/라는 게 최진실?',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이게 다 노무현 때문이다' 노무현 사망 직전 힛갤에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를 사용한 게시물은 졸지에 고인드립이 되었다.

의도적인 고인드립도 지양되어야 하지만 특정인이 사망했다는 이유만으로 멀쩡한 농담거리가 고인드립이 되어버리는 경우도 지양되어야 한다. 이 외에 2010년 말부터 2011년 초까지 벌어진 합필갤 대란 당시에도 고인드립에 관한 논쟁이 큰 떡밥이 되었다. 특정 사람들이 흔히 이호성을 예로 들면서 반박하는데 이호성은 예시에 언급되어 있듯이 악인으로서 극악무도한 범죄를 저질렀기에 고인드립을 쳐도 딱히 뭐라 하기 그런 것. 허나 국가의 형벌 외의 추가적인 대중의 욕과 비난을 감수해야 된다면 미디어에 보도된 범죄자라는 이유만으로 실질적인 2차형벌을 부과받는다는 점에서 이 역시 제대로 된 반론이라 보기는 힘들다. 물론 호성드립을 지역비하에 끌고 간다면 그건 지역비하의 문제가 된다. 772 등등.

반대로 고인드립을 해도 대중들로부터 욕먹지 않는 예외가 존재하는데, 수많은 악행을 저지른 악인이 고인이 되었을 때는 고인드립을 해도 까이기는 커녕 오히려 찬양을 받는 사태가 일어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니콜라에 차우셰스쿠, 도조 히데키, 이시이 시로, 아돌프 히틀러, 파울 요제프 괴벨스, 폴 포트, 혹부리우스, 뽀글리우스, 김태촌, 정남규, 제프리 다머, 김일성, 김정일같은 인물은 고인드립을 해도 될 정도가 아니라 감싸는 것이 이런 놈들에게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향한 고인드립이다. 애초에 사자의 명예훼손의 조건을 허위의 사실로 한정한 이유가 사실을 적시한 때에도 본죄가 성립한다면 역사적 인물에 대한 공정한 평가도 처벌받게 되어 역사의 정확성과 진실이 은폐될 것이기 때문이다. 독재자의 경우 치세 기간 동안 반대파를 고문하고 살해, 탄압하기에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고인드립이 시전되지만, 대한민국의 경우 박정희, 노무현김대중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있기 때문에 자행되고 있다. 터키의 아타튀르크도 터키 입장에선 영웅이기에 해당 인물에 대한 고인드립은 금기시… 아니 아타튀르크 모독죄라는 법률로 처벌받을 수 있다.

이완용 등의 친일파는 후손까지도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실제로 이완용의 죽음을 보도한 동아일보 기사는 지금 봐도 흠좀무하다. 1926년 2월 12일 '횡설수설' 난에는 "구문(口文. 흥정을 붙여 받은 대가) 후작 이완용은 작일(昨日. 어제) 황천객이 되었다고. 지옥행하느라고 무던히 고달플걸(나라를 팔아먹은 죄로 죽은 조상들에게 먼지 나게 맞아야 할 테니까)", 그 다음날에도 "구문 공신 이완용은 염라국에 입적하였으니 염라국의 장래가 가려(可慮. 가히 염려됨. 즉, 이완용이 염라국까지 팔아먹는 게 아닌가 걱정된다는 소리다)" 같이 가루가 되도록 깠다. 뿐만 아니라 13일 1면 헤드라인에는 '무슨 낯으로 이 길을 떠나가나' 라는 칼럼을 실어 "그도 갔다. 그도 필경 붙들려 갔다... 팔지 못할 것을 팔아서 누리지 못할 것을 누린 자... 악랄하던 이 책벌은 이제부터는 영원히 받아야지!" 라며 논평했는데 이완용은 충분히 그런 소리 들을 만하므로 아무도 용감한 신문사를 까지 않는다.

김태촌 역시 폭력단체의 수괴인 범죄자이며, 이북 태조의 경우 까지 악인이라 논할 필요조차 없다.

에어X의 경우 본래 죽은 교회 목사를 지칭하는 속어였지만, 흔히 에어X으로 알려진 자살소동 인물을 표현하는 단어로 뜻이 변질되어 고인드립으로 보기 애매한 부분이 있다. 결국 사망해서 고인드립 안 당하려면 행동을 정말 똑바로 해야 한다는 것을 위 선례를 통해 알 수 있으니 일종의 자업자득이다.

역사인물에 대한 고인드립도 어느 정도 자주 쓰이는 편이며 물론 수위가 약하고 어느 정도 사실에 기초한 경우에만 쓰인다. 예를 들어 성격이 걸걸해서 욕을 잘 쓰는 식으로 나오는 형식으며 사실 이건 고인드립이라기보다는 캐릭터를 위한 일종의 '각색' 에 가깝다. 다만 예전에 KBS 백점만점에서 레인보우의 김재경과 슈퍼주니어 은혁이 이순신 장군 전사의 원인에 대한 질문에 각각 BB탄, 악플이라고 답한 사건과 무한도전 TV특강에서 하하가 왕건을 설명할 때 바지사장 비유를 든 점이 비판을 받은 것처럼[3] 이순신 장군이나 안중근 의사 같은 '성웅' 이라 불릴 정도의 위인에 대한 고인드립이나 명량에서의 배설 장군 비하 등 역사 기록에 적히지도 않은 내용으로 모욕하는 행위 등은 당연히 엄격하게 금지되고 있다.

자신의 어리석은 선택으로 말미암은 죽음을 맞이한 사람도 고인드립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다윈상의 존재가 그 예. 또한 자신이 사망함으로서 본의 아니게 특정인들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고인드립이 될 수 있는데, 대표적인 예시로 국내 만화산업의 몰락과 서브컬쳐 탄압을 불러일으킨 정병섭군 자살 사건. 단 이 경우 사망자인 정병섭 군의 당시 나이가 12세로 합리적인 사리판단이 다소 어려운 나이였음을 감안할 필요는 있다. 결국 어리석게 죽은 것은 맞지만...

사실 '과오' 의 기준이 굉장히 애매하기 때문에 고인드립과 고인드립이 아닌 것을 구분하기가 힘들어진다. 100% 좋은 일만 하며 살았던 사람도 없고 100% 나쁜 일만 하며 살았던 사람도 없다. 사람이 살면서 했던 일은 관점에 따라 어떤 계층에게는 좋게, 또 다른 계층에게는 나쁘게 작용하게 마련이다. 사자의 행동이 과오였는지 아니었는지 객관적으로 판별하기는 어렵다. 거기에 더해 개개인의 가치관이 각각 다르고 가지고 있는 정보의 양과 질 역시 다르기 때문에 '과오에 대한 비판' 도 고인드립으로 매도되는 경우가 있고 반대로 진성 고인드립도 비판이라는 탈을 쓰고 묵인되는 경우도 많다. 인물에 대한 평가가 이렇게 상대적일 수 있기 때문에 법에서 고인드립 중 허위사실을 적시한 경우에만 처벌토록 하고, 드립 중에 사실적인 내용이 없거나 혹은 진실한 내용만 있는 경우엔 언론의 자유 영역으로 보장하고 있는 것이다.

2. 법률[편집]

단순히 고인을 희화화[4] 하는 경우에는 죄가 성립하지 않는다. 또는 사실에 입각하여 조롱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오로지 공연하게 허위의 사실을 적시했을 때만 성립하고 그것도 친고죄다.

자세한 것은 사자명예훼손죄 참조.

3. 사례[편집]

고인드립/사례 문서 참조.

4. 실존 인물[편집]

4.1. 시전자[편집]

  • 일베저장소
    디시인사이드, 특히 야갤, 정사갤, 코갤 등의 영향과 이러한 성향의 유입 유저들이 유입되면서 우익 유저들의 유입이 많아졌다. 이로 인해 반대파 대통령이였던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고인드립을 가하기로 유명. 특히 김대중의 경우 이를 갈듯이 깐다.

  • 남성혐오 성향 사이트

    남성연대 대표 성재기의 죽음 이후 그를 가지고 고인드립을 하고 있다. 자세한 건 문서 참조.

    윤봉길, 안중근 등의 독립운동가 뿐만 아니라 노동운동가 전태일 전직 대통령 노무현에 이르기까지 단지 남자라는 이유만으로 온갖 모욕에 조롱을 담은 고인드립을 시전하고 있다.

  • 각종 진보 성향 사이트들
    대체로 이들 사이트들은 일간베스트 저장소의 고인드립을 비난하나, 정작 반대파의 인물이나 정치인에 대한 고인드립은 문제삼지 않거나 사용되고 있다. 차이점이 있다면 고인드립이 커뮤니티의 주 소재는 아니라는 것 정도. 즉 아예 주제가 고인드립인 글이 주를 이루거나, 그런 용어를 대표적인 커뮤니티 은어로 쓰거나, 대다수가 그런 아이디를 들고 다니거나, 그냥 재미를 위해 아무나 가지고 고인드립을 하지는 않는다.

  • 한/일국수주의자

    뭐든 사망사건소식만 나면 서로 패륜적 욕설하기 바쁘다. 21세기 들어서라면 크게 고베대지진(일), 삼풍백화점 붕괴사고(한), 동일본대지진(일), 세월호 참사(한) 등등... 정치적으로 무관한 소시민 희생자들을 전체주의적 시선으로 바라보며 온갖 고인드립의 소재로 삼고 있다.

  •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를 포함한 전범 옹호 시설들

    일본의 전쟁범죄 피해자들도 합사되어 있다. 그런데 희한한 건 그 피해자 유족들이 빼달라고 해도 일본측에서는 요지부동이라는 것.

  • 네이버 뉴스, 미디어다음 등 포탈 뉴스 댓글

    원래 포탈 사이트다 보니 유동인구가 워낙 많고, 그러다보니 정치 관련 뉴스 댓글에는 온갖 고인드립이 다 나온다. 네이버 뉴스 쪽은 보수 성향, 미디어다음 쪽은 진보 성향의 고인드립이 많...긴 한데 사실 어느 한 쪽이 압도적이라기보단 그냥 양쪽 다 두 성향의 고인드립이 서로 판을 치는 곳이다. 자세한 건 각 문서 참조.

  • 네이트 판

    스타킹 자살 소녀 사건과 샤이니 종현 영정사진 합성 사건으로 살아있는 사람들까지 고인드립을 시전하니 더더욱 까여야 된다.

  • 다음 아고라

  • 디시인사이드

    디시인사이드는 갤러리가 워낙에 많고 유동인구가 엄청나기 때문에 갤러리의 성향이 자주 바뀐다. 따라서 아래에 적힌 갤러리들도 나중엔 성향이 바뀌거나 고인드립이 소멸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합필갤의 경우 문서를 보면 알겠지만 2010년 전 까지는 고인드립 요소는 거의 없었다.

  • 시체 관련 각종 혐짤/쇼크 사이트

  • 기레기

  • 강의석
    연평해전에서 장병들이 전사한 것에 대해서 개죽음이라는 개소리를 했다.

  • 진중권
    송지선 아나운서의 죽음을 조롱했다

  • 김정일

  • 김장훈
    저작권 관련 물의 이후, 일베에서 물의를 빚었던 바로 그 방식대로 세월호 피해자를 모독했다. 해당 인물 문서 참조.

  • 덕정사랑교회
    지옥에서 나오는 소리랍시고 최진실, 테레사 수녀, 앙드레 김 등 유명인들이 지옥에 있다는 음성 파일을 제작하여 올렸지만 진실은 모두 이상한 여성이 연기한 것. 고인드립도 이런 고인드립이 없다. 실제로 들어보면 최진실 등은 그렇다치고 알바니아 출신의 테레사 수녀가 한국어로 얘기하는 것은 전혀 그럴듯하지 않았다.

  • 대처 반대론자들
    대처가 죽었다는 말을 듣자마자, 제대로 고인드립을 날렸다. 실제로 이때 파티까지 열렸다.

  • 매닉 스트리트 프리처스
    좀 자극적인 사건사고를 종종 일으킨 밴드로, 그 중엔 R.E.M. 관련 고인드립 발언 사건도 있다.

  • 메이헴

    • 메이헴의 기타리스트 '유로니무스'
      자살한 보컬 데드의 사진을 경찰에 신고하기 전에 기념으로 찍고 앨범 커버로 쓰고, 뇌를 먹으려 했으며, 무덤에서 그의 뼈를 도굴했다. 결국 자신도 비참한 최후를 맞지만...

    • 메이헴의 드러머 '헬헤머'
      유로니무스를 살해한 카운트의 베이스 파트를 새로 녹음해 달라는 유로니무스의 부모님 요청 무시.

    • 메이헴 앨범의 베이스 작업을 했던 버줌의 카운트 그리쉬나크
      유로니무스를 살해하고도 자신의 행위가 정당하다 주장, 그리고 자살한 데드를 겁쟁이로 비하하는 발언도 하였다. 이에 대해 자세한 것은 버줌, 메이헴, 유로니무스 살인사건 참조.

  • 몬티 파이선
    1998년에 아스펜 쇼에 출연했을 때 멤버들 중 가장 먼저 사망한 그레이엄 채프먼의 유골함을 갖다가(...) 개그를 치는 고인드립을 선보였다. 그런데 이 경우 그의 유족과 동료들이 모두 그라면 이런 개그라도 동의할 것 같아서 한 것이다. 본인 의사는 당연히 모르지만 유언으로 멤버 중 한 명인 존 클리스에게 장례식장에서 욕설을 외쳐달라고 한 사람이니[5] 개의치 않았을 듯 싶다. 어찌보면 이 문서에서 거의 유일하게 부정적이지 않은 고인드립.

  • 최태민
    어머니의 죽음으로 슬퍼하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접근하면서 자신의 꿈에서 육영수 여사가 나타나여 최태민에게 박근혜 대통령을 돌보라고 하였다고 육영수 여사를 고인드립했다.

  • 박창신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소속으로 시국미사를 하던 중에 북한이 연평도 해안 포격 사태가 정당하다는 발언을 했다.

  • 백무현
    조승희 사건 당시 연속 고인드립 만평으로 호되게 까이고 아예 근신 조치까지 당했다.

  • 변희재
    선거송 중 하나를 MC무현의 곡으로 하겠다는 말을 했다.

  • 북한 정부 일각

  • 사우스 파크의 제작자 트레이 파커맷 스톤
    고인드립 자체는 많지 않았지만 거리낌없이 깐 죽은 사람이 많다.

  • 사자명예훼손죄로 유죄판결을 받은 사람들
    이들은 국가에서 공식으로 인정한 고인드리퍼들이다.

    • 김대령

    • 김완섭

    • 조현오(前 경찰청장)
      서울지방경찰청장 시절 2010년 3월 경찰 내부강연에서 "2009년 노 전 대통령이 사망하기 전날 거액의 차명계좌가 발견돼 자살에 이르렀고 권양숙 여사가 차명계좌를 감추기 위해 민주당에 특검을 못하겠다" 고 주장해 같은 해 8월 유족으로부터 고소·고발되어 '노무현 차명계좌 발언' 불구속 기소되었고 1심에서 징역 10월이 선고되었으며, 이후 고등법원에서 징역 8월이 선고되었고, 대법원에서도 원심이 확정되었다. 한편 그는 천안함 유족들에게 "동물처럼 울부짖는다" 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조현오 "천안함 유족 동물처럼 울부짖어" 파문 보통 명예에 관한 죄를 범한 사람들이 벌금형 또는 집행유예를 받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초범임에도 실형을 받았다는 사실로 그의 죄질이 얼마나 나쁜가를 짐작할 수 있다.

    • 지만원G10000원
      4.19혁명에 희생당한 시민들,학생들과 5.18 광주 민주화운동에 희생당한 시민들 모욕한바 있으며, 위안부 할머니들 상대로 모욕적인 언사를 내뱉은적이 있었다. 또한,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집행유예도 유죄는 유죄다.

  • 손혜원 - 더불어민주당, 그것도 대표적인 친문 의원인데 "노무현의 자살은 계산된 것"이라는 고인드립을 쳤다. 더불어민주당, 그것도 문재인과 친문에서 노무현이 어떤 존재인지를 생각하면 흠좀무(...)

  • 손휴

  • 신경무
    이 사람은 예전에 다른 분을 고인드립했는데 본인이 죽고 나선 자신이 한 고인드립을 그대로 당했다. 주는 대로 돌려 받는다는 아주 좋은 선례라고 할 수 있겠다.

  • 양상문 외 6인

  • 엘프
    슈퍼주니어의 팬클럽 5번 문서 참조.

  • 오베르트
    웃긴것은 본인은 상인인데 해군 제독을 자칭한다.(…) 도굴사건은 정당하다고 뻔뻔한 글로 도굴피해자의 아들한테 보냈다. 훗날 독일에서 이것을 나라망신으로 평했고, 그가 유대인이라서 유대인 전체를 비난했다. 말그대로 고인드립 시전자, 사칭죄, 적반하장, 나라망신이라는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상인이다.

  • 웨스트보로 침례교회

  • 웬디 노스컷 - 다윈상을 고안해낸 사람

  • 윤서인

  • 이라크 레반트 이슬람국가

  • 이명박 -"박근혜 어려서 부모잃어 유머감각 없어"

  • 이정희
    18대 대선 후보자 토론방송에서 그것도 방송을 시작하자마자 박근혜 후보자 한테 다까끼 마사오[6] 라고 패드립을 시연하였다

  • 제28보병사단 폭행사망 사건의 가해자 이찬희 병장[7]

  • 종요
    자기 조카가 적국인 원상 군의 선봉장이 되어 공격해 들어왔지만 지원군으로 온 방덕과의 일기토에서 패배해 순살되었다. 방덕이 이걸 나중에 알고 슬퍼하는 종요에게 사죄했지만 종요의 반응은 "조카가 죽은건 슬프지만, 일단 나라의 적이니 사죄할 필요 없음."

  • 이진우

  • 제임스 휴잇
    다이애나 스펜서의 승마 강사. 다이애나비와 벌인 애정행각을 폭로한 책 '사랑과 전쟁'을 출간해 큰 돈을 벌었다. 휴잇은 다이애나비에게서 받은 64통의 자필 편지를 경매에 내놓으려다가 “돈만 밝힌다”는 비난을 받고 포기하기도 했다.

  • 쩐레수언 - 틱꽝득 승려가 분신하자 대놓고 바베큐라는 망언을 강행했다.

  • 카시오페아
    동방신기의 팬클럽 6번 문서 참조.

  • 한국e스포츠협회
    GSL, MLG 보이콧을 했는데 그 날이 하필이면 우정호 선수가... 스1 팬덤에서는 "우정호에 묻어가려고 타이밍을 잡은 건가" 라며 고인드립 취급 중이다.

  • 찰스 2세
    올리버 크롬웰부관참시하여 머리를 대중에 전시하였다.

  • 황보숭
    장각의 무덤을 파고 관을 부순 뒤 장각의 해골을 꺼내 두쪽을 냈다. 근데 이건 그럴만 하다. 사실 이미 죽은 사람의 시체를 끄집어내서라도 벌을 주는 경우는 역사상 종종 있었으며, 동서양 가릴 것도 없다.

4.2. 피해자[편집]

  • 역대 전 대통령
    고인드립/사례/대한민국 대통령 참고. 사실 이거는 어느 나라에서나 똑같다. 물론 을 모시는 전제군주제/입헌군주제는 눈치를 봐야겠지만. 대한민국에서 사망한 대통령 중에서 유명한 인물은 이승만과 박정희 그리고 김대중과 노무현이기에 이들이 주로 대상이며 노무현이 유독 많이 당하는 걸로 유명하다. 딴지일보의 경우 박정희에 대한 다소 지나친 비판으로 인해 방심위의 중징계가 가해졌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보수 진영이 몰락 하면서 박정희에 대한 비난여론이 대두됨과 동시에 오유, 엠팍같은 좌성향 커뮤니티에서 고인드립이 거세졌다.

  • 몇몇 연예인들
    이것도 어느 나라에서도 터진다. 연예인, 그 중에서도 여성 연예인은 더욱 심각하다. 물론 남자 연예인도 사정은 마찬가지. 고인이 되어서도 각종 개드립에서 자유롭지 못한 경우가 부지기수다.

  • 김성재

  • 다윈상 수상자들
    이 경우는 아예 상 자체가 제대로 된 판단력이 있음에도 그걸 지키기 않아 어이없게 죽은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 맥 드레
    묘비를 도난당함.

  • 모로사와 치아키

  • 클로비스인

  • 밥 로스

  • 샌드위치 백작

  • 서재호

  • 남성연대 대표 한강 투신사건의 당사자인 성재기

  • 놀라운 대회 스타킹에서 강인에게 안겼던 여학생
    방송 이후 슈퍼주니어의 악성 팬들에 의해 악플에 시달리다 결국 자살했다. 문제는 그 여학생을 죽게 만든 악성 팬들이 '죽은 건 안타깝지만 강인에게 안겼으면 그 정도의 비난은 감수해야 했던 것 아니냐'고 오히려 적반하장의 반응을 보여 공분을 샀다.

  • 송지선

  • 테오도어 모렐
    이드 소프트웨어의 고전게임 울펜슈타인3D에 등장하는 보스 중 한명이 이사람과 닮아서 모티브로 추정된다. 게임상에서는 인조인간 부대를 만드는 악행을 저지른 나치놈인 반면 테오도어 모렐은 히틀러의 주치의이긴 했지만 무죄혐의를 받았다. 자세한건 문서 참조.

  • 베르너 폰 브라운
    울펜슈타인: 더 뉴 오더라는 대체역사물 게임에서는 미국으로 망명가지 않고 나치의 달개척등 나치가 우주로 진출하는데 큰 도움을 준 듯하다. 런던에 있는 나치 우주개발 센터에 그의 동상이 있다.

  • 부관참시당한 몇몇 인물들

  • 에리히 하르트만
    울펜슈타인: 더 뉴 오더. 직접은 아니고 그와 닮은 SS친위대 캐릭터 한스 빙클 소위가 부비라는 별명을 가졌다. 루프트바페가 괴링 빼고 전부 정치와 거리가 멀었다는 걸 생각하면 간접 고인드립 확정.

  • 여고생 콘크리트 살인사건의 피해 여학생
    납치되어서 인간으로서 못할 짓거리들을 처절하게 당하면서 꽃다운 나이에 생을 마감한 그녀에게 언론 등지에서는 오히려 그녀를 악녀로 몰아붙인 경우가 많았다.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그때 당시의 언론들이 천하의 개쌍놈, 진정한 기레기였다. 문서 참조.

  • 여운형
    정치적인 목적으로 인해 과거 극우 반공주의 활동했던 친일파 세력들, 한국민주당을 비롯한 정적들에 의해 친일파로 왜곡, 매도당하여 고인드립 당했으며, 오늘날 이러한 자들의 논조를 그대로 답습한 '특정세력'들에 의해 당하고 있다.이미 46년에 사실무근으로 밝혀졌고, # 미군정 G-2에서 직접 조사팀 꾸려 조사까지 했었으며#, 반민특위에서도 밝혀졌던 사안##이었다. 여기에 1944년 일제말기에 국내에 있던 주요인사들 대부분이 칩거생활 내지 친일파로 변절했을동안 유일하게 비밀결사 조선건국동맹을 결성해 끝까지 독립운동 활동했는데도 말이다.# 안습.

  • 오카다 유키코
    죽자마자 사진기자가 그녀의 시신을 모자이크 처리하지 않고 찍은 등 예의없는 모습을 보였고, 또한 자살전 한 생명을 구하려고 자살을 회유하기는커녕 오히려 특종을 찍으려고 하였다. 그리고 그녀의 자살 직후의 방송에서 미네기시토오루를 내세워 그녀를 악녀로 몰아붙였다(그도 암으로 사망) 그리고 구글링 검색에서도 그녀를 부유령으로 취급하기도하였다. 안습.

  • 국민보도연맹 사건 학살당한 희생자들

  • 올리버 크롬웰
    찰스 2세부관참시로 잘려나간 머리가 수많은 장소에서 전시당하다가 비밀 장소에 묻혔다.

  • 요시히토(4번 항목)
    그가 경막하혈종으로 우반신을 못 쓰는 장애인인데다 독신이어서 계보를 이어받을 수 없다는 점에서 해당국(일본) 에서 까이고 있음. 물론 공식석상에서 시전하면 잡혀가지만.

  • 이천 화재참사 피해자들

  • 우정호 - 스타크래프트 갤러리에서 악질 어그로에게 고인드립을 당한 적이 있다.

  • 이승복

  • 이시카와 고에몽

  • 이호성[8]과 그에게 살해당한 4모녀들

  • 일본항공 123편 추락 사고 희생자들
    위의 오카다 유키코처럼 몇몇 사진기자들의 표적이 되어 잡지에 실리는 불명예를 얻고 말았다.그리고 인터넷의 발달로 그 사진들이 전 세계 로 퍼져 나가는 등 현재 진행형이라 할 수 있겠다.

  • 임수혁

  • 임윤택

    임윤택이 암으로 사망했다는 기사가 떴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악플러들은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죽기 전보다 더 심한 악플을 달고 있다. 심지어 임윤택의 부인과 딸에게까지 공격을 했다.

  • 장정진

  • 에어장

  • 최동원

  • 최준석과 그의 아버지
    아버지를 기리는 홈런 세레머니가 2015년 미디어데이때 족발드립으로 둔갑당할 뻔했다. 2015년 522 대첩에서는 루카스 하렐이 삼진을 잡고 최준석의 세레머니를 따라함으로써 다시 모욕당한 꼴이 되었다. 하지만 최준석의 세레모니는 아버지를 기리는 게 아니라 홍성흔과 함께 상대팀를 도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기사가 이전에 올라와 있어 논란이 되었다.

  • 최진실
    최진실/사건사고 참조. 특히 지옥의 소리 논란 부분이 가관이다.

  • 청해진해운 세월호 침몰 사고의 희생자들

  • 천안함 희생 장병들

  • 케네스 피니언
    수말이랑 검열삭제를 하다가 항문이 찢어지고 장 천공으로 인한 급성 복막염 및 과다출혈로 사망한 사람이다. 사망하기 이전에 찍은, 말이랑 검열삭제하는 동영상이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데 때때로 유튜브에는 이 동영상에 대한 리액션을 찍은 동영상이 많다. 어찌보면 사망한 케네스 피니언에 대한 고인드립으로 여겨질 수도 있다. 그리고 사건 자체의 엽기성으로 인하여 고인드립을 좀 당하는 편이다.

  • 4.19 혁명 당시 희생당한 시민들

  • 5.18 민주화운동 당시 희생당한 시민들

  • 대구 지하철 참사 당시 희생당한 시민들

  •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당시 희생당한 시민들

  • 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사고 희생자들

  • 성수대교 붕괴사고 당시 희생당한 시민들

  • 2011년 대구 중학생 집단괴롭힘 자살사건의 피해자
    몇몇언론과 윗대가리들은 이를 게임과 학생인권조례 탓으로 몰아가서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에 이용하였다. 게다가 인간의 탈을 뒤집어쓴 악마들은 반성은 커녕 피해자를 조롱하며 비웃기도 했다.

  • 남연군
    취소선을 그은 이유는 오페르트에게 도굴당한 위험에 처했지만 무덤이 튼튼하고, 관군등 여러 사람들이 몰려오자 오페르트 일당은 도망갔기 때문이다. 일단 고인드립 미수.

  • 삼국지

    • 곽원
      종요의 조카로 용맹함으로 원소군의 상장으로 이름을 날려 조조군을 궁지에 몰아넣었으나 방덕에게 일기토로 참살되었지만 방덕은 자기가 죽인게 누군지도 몰랐다(...). 나중에 종요의 조카임이 밝혀져서 방덕이 자신이 베어온 곽원의 머리를 보고 통곡하는 종요에게 사죄했지만, 종요의 반응은 "조카 죽은 건 슬프지만 일단 나라의 적이니 사죄할 필요 없음." 그야말로 순살+공기화+고인드립의 그랜드슬램.

    • 동탁
      여포에게 주살당한 후 목이 베어져 장안 성문에 내걸리고 몸통은 길거리에 버려졌는데, 누군가가 배꼽에 심지를 박고 불을 붙여 인간 양초가 되어 타버렸다.

    • 손준, 손침 형제
      손휴가 손침을 숙청하고 이들의 성씨인 손씨를 더럽혔다는 이유로 고(故)씨 성으로 개명했다. 시대를 앞선 고인드립의 대륙의 기상 사실 손준, 손침의 열전을 보면 진수가 논할 가치가 없을 정도로 자업자득이다. 근데 영호우와는 달리 후대 사람들은 다들 그냥 손준, 손침이라 부른다.

    • 장각
      황건적의 난을 진행하던 도중 병으로 죽었는데 이후 황건적을 무찌른 황보숭이 장각의 무덤을 파내고 관을 부순 후 해골을 꺼내어 도끼로 두쪽낸 뒤 상자에 담아 낙양으로 보내졌다.

  • 역사 갤러리에서 고인드립을 당한 일부 인물들

  • 제28보병사단 폭행사망 사건의 윤승주 일병

  • 김무생 - 김무성에 대한 완곡표현(?)으로 쓰는데 막상 김무생은 작고하였다. 그래서 김무생에 대한 고인드립이다.

  • 김일성

  • 김정일

  • 장성택

  • 심영[9]

  • Michael a la mode

  • 9.11테러 피해자들[10]

  • 덩샤오핑
    AVGN이 리뷰했던 그 빌어먹을 똥게임 홍콩 97의 인트로에서 1997년에 죽었던 덩샤오핑을 비장의 무기로 부활시켰다는 예언이 나타나 있다. 그리고 1997년, 덩샤오핑은 진짜로 죽어 버렸다![11]

  • 서울 신촌 대학생 살인사건 피해자
    2012년에 피해자 오XX노의 블로그에 더 리벤져라는 어그로 관심종자가 쓸데없는 홍보나 하고, 더 리벤져의 편을 드는 또 다른 어그로 관심종자인 수인매니저 PF라는 놈이 "오XX노는 지옥에 가서 XX중임" 이라는 모욕적 발언을 하기도 했다.

  • 피트 번즈
    물론 대부분이 그의 죽음의 슬퍼하며 애도하고 있으나 몇몇 악플러들이 그에게 미트 스핀 및 다른 것들로 그에게 고인 모독을 시전하고 있다. 외국인 이라 말은 안통하겠지만 그 전에 이런 관종 들은 가볍게 무시해주자.

5. 가상 인물[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가 직·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주세요.

5.1. 시전자[편집]

5.2. 피해자[편집]

6. 관련 문서[편집]

[1] 참고로 저 고인드립을 친 회사는 몇년 지나지 않아서 IMF로 해체되었다. 인과응보[2] 기존에 사망자의 주민등록번호가 삭제되는 동시에 존재하지 않은 것으로 된다.[3] 다만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왕건을 두고 친 바지사장 드립이 아주 근거없는 허위사실 적시(...)는 아니다. 항목 참조.[4] 애당초 비판과 희화화는 다르다[5] 참고로 그레이엄 채프먼의 유언에 따르면, 그는 영국방송 최초로 Shit을 외친 인물이다.[6] 박정희의 만주군 시절 때 의 일본 이름이다[7] 국군교도소에서 수감자들에게 윤승주 일병을 구타살해를 한건 나라고 자랑스럽게 여기는 발언과 구타로 사망한 윤승주 일병을 모독하는 발언을 했다.[8] 취소선 처리한 이유는 이호성 살인사건, 이호성 항목 참조[9]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실존인물 심영은 친일파, 종북주의자인 범죄자이다. 그러므로 취소선을 그었다.[10] 오사마 빈 라덴의 유튜브 밈에서 종이비행기짤을 9.11테러당시 비행기가 국제무역센터에 충돌하는장면과 합성한 것이 있다.[11] 그것도 이소룡의 친척이라고 불리는 "친"이라는 등장인물이 중국인들을 모조리 죽이겠다고 한 것을 보고 중국에서 비장의 무기로 부활시켰다고 나온다. 흠좀무. 심지어 이 게임에서는 게임 오버 화면에 누군가의 진짜 시체 사진을 갖다 붙여 썼다![12] 생명을 해치고 싶지 않다는 이유로 자신의 제안을 거부한 사이토 유이치를 죽인 뒤, 그의 친구인 테즈카 미유키가 라이더 배틀을 방해하려 하자 사이토의 사상을 비웃었다. 거기다가 자신이 직접 고용한 아사쿠라 타케시에게 테즈카를 죽이도록 사주했는데, 아사쿠라는 흉악범으로 사이토가 칸자키에게 살해당하게 되는 계기를 제공한 인물이다.[13] 자신의 능력을 실험한다는 목적으로 테루이 류의 부모와 여동생을 죽였다. 거기다가 자신에게 그 일을 따지는 테루이에게 '굳이 당신의 가족이 아니었어도 누가 죽어도 상관없었다.'고 말한다. 여담으로 이사카가 등장하기 전에 테루이와 같이 일하던 모 엘리트 여자 형사는 테루이를 따돌리기 위해 목소리를 변조하여 테루이의 가족을 모욕하기도 했다.[14] 주인공아버지를 살해하고 그 자리를 차지한 범인으로, 피해자의 아들 앞에서 피해자를 모욕하는 장면은 작중의 인물들과 수많은 시청자들의 혈압을 상승시켰다.[15] 호죠 에무한테 자기가 죽인 쿠죠 키리야유품을 가지고 고인드립을 날렸다. 헌데 파라드한테 죽임을 당하는 바람에 이쪽도 고인드립을 당할지도 모른다.[16] 29화에서 에무의 드라이버로 퍼펙트 넉 아웃 게이머로 변신하는데 하필이면 이 벨트의 원래 주인이 쿠죠 키리야였다.[17] 죽은 사람들을 억지로 되살리고 외계인하고 싸울 수 있게 하는 군사기술을 지구로 보낸다. 그리고 죽이고 살리고를 반복한다. 피해자는 대부분의 간츠 미션 참가자.[18] 자기 남편 묘비 비석을 가져다가 자기 집 발판으로 쓰질 않나, 남편 영정 사진 대신 지 좋아하는 연예인 사진을 쓰지를 않나, 심지어 남편 무덤을 파해쳐서 두개골로 축구공을 만들기까지 했다!! 이 정도면 정말 답이 없다.[19] 포세이돈과 메두사가 아테나의 신전에서 사랑을 나눴고, 이게 신성모독이기 때문에 분노한 아테나가 메두사를 괴물로 만들었다고 한다. 다만 어떤 판본에서는 포세이돈이 메두사를 강간한 거다. 전자면 그나마 메두사가 죄가 있으니 그러려니 해도 후자의 경우엔...[20] 크랭크 젠트를 죽인 이후, 그의 기체를 잘도 써먹고 있다. 그리고 비스킷 그리폰이 죽은 이후 그의 죽음도 이용해 먹고 있다.[21] 아인 달튼걀라르호른의 이름을 더럽힌 자라고 깠다. ...[22] 오로치마루도 예토전생으로 죽은 사람을 살렸었지만 카부토는 한술 더 떠서 대규모 예토전생 부대를 만들어버렸다. 사쿠라의 경우 나루토가 없는 상황 때 돌아가신 부모님을 패드립 및 고인드립으로 까댄 경력이 있다. 자세한 건 하루노 사쿠라 항목 참고.[23] 데스노트 리라이트에서 엘 무덤 앞에서 내가 이겼다고 조롱한다. 그리고 마츠다가 아버지를 상기시키며 라이토를 추궁하자 자기 아버지를 두고 고인드립 + 패드립을 쳤다.[24] 부하들이 지구의 드래곤볼로 부활시킨 이후에 콜드 대왕은 부활시키지 못했다면서 다음 기회에 부활을 시키겠다고 말하자, 프리저는 "아닙니다. 아버지는 부활시킬 필요 없습니다. 이래저래 잘난 척을 하니까요."라고 고인드립을 쳤다.(...)[25] 루시안 도발 대사 중 적 팀인 루시안에게 아내를 지키지 못했다며 고인드립을 시전한다. 근데 성우가 같다. 자학 고인드립?[26] 손오공이 절친한 친구였던 부두목을 잃은 상처를 안고 있단 걸 알면서도 그에게 시험이란 명목으로 상처를 끄집어냈다.[27] 자기 아내와 딸을 인형으로 개조한다.[28] 야마모토 총대장 앞에 자신이 죽인 총대장의 직속 부하의 참백도를 사용해 결국 야마모토에게 썰렸다.[29] 시전자피해자 모두 레이너가 죽은 줄 알고 있었다. 레이너와 연인 사이인 케리건은 워필드의 고인드립을 듣고 그 자리에서 끔살시킨다.[30] 제라툴 앞에서 태사다르의 영체로 변장해서 '나는 죽음을 경험한 적이 없다.'라고 말하면서 초월체의 진실과 칼날 여왕이 우주를 지키기 위한 열쇠라고 말한다. 그리고 태사다르의 모습으로 테란, 프로토스, 저그의 연합군이 에밀 나루드를 쓰러뜨리고 자신 앞에 오도록 인도한다. 다만 이건 악의가 아니라 아몬의 계획을 막기 위해 태사다르의 형체로 변장한 것이다.[31] 원작 최종화에서 "바보에게 맡기는 게 아니었어...!"라며 같은 막장 아들 놈을 욕한다.[32] "네 아비끝을 모르는 힘에 빠졌었지. 놈이 지금... 어디 있지?"[33] 딸의 진의를 져버린 셈이니 고인드립에 해당된다.[34] 지구가 명실상부한 인류의 발생지임에도 불구하고 변두리 행성 취급받는 것에 대한 분노와 지구를 잊어버리고 우주에서 살아가는 이주자들에 대한 분노라면 어느 정도 쉴드를 치겠지만, 실상은 그냥 지구가 인류의 중심이라는 것을 빌미로 사리사욕을 위해 인류를 지배할려고 하며 자신들이 지껄였던 인류라는 종족을 탄생시킨 별을 멋대로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진정으로 지구를 더럽히는 건 우주로 나간 인류가 아닌 지구교 자신들이다.[35] 발리앙을 예루살렘으로 보내고 재산을 가로채기 위해 발리앙의 자살한 아내가 목 없는 채로 지옥에 갔을 거란 드립을 쳤다. 그리고 빡친 발리앙은 이복동생의 배때지에 칼빵을 놔줬다[36] 33화에서 괴전파로 자고 있는 사람들의 기억 중추를 조작해 돌아가신 조상님이나 부모님, 친지 등을 나타나게 해서 드라이어스에게 복종하게 하려고 했다.[37] 다크 에너존을 이용해 테러콘 부대를 만들었다. 이 쪽은 야쿠시 카부토와 비교해 보면 만든 규모가 차원이 다를 정도로 어마어마하게 많이 만들었다. 그것도 고향인 사이버트론 행성의 죽은 트랜스포머 전원을. 대사 또한, "크크크. 대의를 위해서라면 얼마든지 침을 뱉어주마. 네놈의 영혼까지도!" 게다가 막판엔 선조의 팔도 자신에게 이식.[38] 스카이퀘이크를 살렸긴 했는데 없는 것보다 못하게 되었다. 결국 이 사실을 안 드레드윙은 빡쳐서…[39] 에어라크니드에게 죽음을 당한 브레이크다운의 시체를 거두어 그걸 토대로 네메시스 프라임을 만들게 된다. 그리고 네메시스 프라임에 깔려 중상을 입은 사일러스를 되살리기 위해 MECH는 사일러스를 브레이크다운의 몸에 이식한 채로 부활시킨다.[40] 범블비에게 죽은 메가트론을 부활시킨 다음 그 육체를 자신의 것으로 삼았다. 그리고 사이버트론에 도착한 유니크론은 프레데킹과 싸우게 된다. 프레데킹을 쓰러뜨린 다음 그의 기억을 살펴보고는 프레데콘들의 무덤의 위치를 알게 된다. 곧바로 그 곳으로 날아간 유니크론은 프레데콘의 시체들을 모조리 테러콘으로 부활시킨다.[41] 영화판 한정으로 '내가 시리우스 블랙을 죽였다!'라고 소리치며 미친 듯이 뛰어다녔다.[42] 처음에는 손책 사이살리스의 몸 곳곳에 치우 노이에질의 갑옷이 붙은 상태이고, 후엔 그냥 손책의 본체만 등장.[43] 심지어는 스태프, 담당 배우마저도 고인드립을 시전했다![44] 참고로 뜬금 없이 희선이의 아버지가 이승만 대통령이고 진짜로 미국으로 간 것이라는 설이 나돌았던 적이 있는데 당연히 이는 거짓이다.[45] 작중 다른 캐릭터들이나 EP4까지 플레이한 몇몇 사람들에게 햄버거 취급을 받는다(…)[46] 도몬 캇슈한테 지고 결국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서 자신의 시대가 끝난 것을 알게 되고 사망한 것처럼 나왔으나, DG 세포로 인해서 결국 부활. 마스터 아시아의 부하가 되어버린다.[47] 스포일러 주의.[48] 자신의 시체는 인형 만드느라 사소리한테 재료로 쓰이고 그걸 또 오로치마루가 예토전생시켜서 자신의 시체로 만든 인형이랑 붙게 만든다. 이 쯤 되면 고인능욕 계에 끝판왕.[49] 그리도 지독하게 고인드립을 해대는 사이트는 바로 여기.[50] 이 장면 덕에 진 시스켈이 그 해 10대 영화로 다이 하드 2를 꼽고 시리즈 로나 할리우드 영화로나 역대 최고로 손꼽히게 된다(...).[51] 죽은 자들의 정신을 타임로드 기술로 업로드시킨 다음 육체를 사이버맨으로 부활시켰다.[52] 세븐 샤즈의 지젤이 카르텔의 사기를 유지하려고 만든 꼭두각시다. 언데드 타입이 없는 걸 본다면 지젤이 직접 만든 로봇인 듯하다.[53] 엔조 시포와 동일.[54] 이 둘이 사망한 이후 리바와 굴라의 쟈네지는 베르에 의해 '블러드 링'이라는 강화 아이템으로 만들어지는 데 쓰인다. 35화에 따르면 아무래도 이라마모가 착용한 블러드 링의 재료로 쓰인 듯. 완벽한 고인드립이다.[55] 왕윤의 경우 12화에서 사망 후에 레전드히어로 여포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서서의 경우 해당 문서 참고.[56] 자세한 건 탐 켄치/대사 문서 중 루시안 문단을 참고 바람.[57] 특히 갈리(갈릴레오 갈릴레이)가 많이 당한다.[58] 손오공은 그를 잃은 상처를 지금까지 안고 있었다.[59] 이 쪽은 아예 행성 단위샤오 칸에게 고인드립을 당했다.[60] 이화영 때문에 충격 받아 쇼크사했으며 장례식 당시에 이화영이 그레이스 리라는 가명으로 조화를 보냈는데 자신의 어머니를 잃게 된 백연희의 시점에서 보면 이화영이 백연희 본인의 모친을 죽게 해놓고 뻔뻔하게 조화를 보낸 것은 고인드립을 시전한 것과 하등 차이가 없는 행태로 보였을 것이다.[61] 죽은 시체 상태에서 제라툴의 기억 셔틀이 되었고, 공허의 유산에선 아몬의 숙주가 초월체의 시체 위에서 만들어졌다. 결국 댈람 프로토스가 궤도 폭격으로 아몬의 숙주와 함께 피떡으로 만들어버린다.[62] 삭제된 유닛이지만 운영진 측에서 계속 초상화를 우려먹고 있다. 안습.[63] 서브코드가 니노마에의 시신에 DNA를 이용해 클론을 만들고 자신의 몸의 시간만 멈춰서 고등학생 정도 나이로 성장시킨 뒤 진짜 니노마에로 둔갑해 세계 지배를 하도록 만들었다. 실로 고인모욕[64] 정확히 클락워크는 1편에서 슬라이에게 화산에서 파괴되고 클로 갱단이 그의 시체(이자 부품)를 위조 지폐(…), 향신료 도구로 썼다.[65] 악마를 퇴치한 스포일러는 영웅 대접을 받아야 했을 텐데, 한 개인의 욕심 때문에 멀쩡한 시체의 목이 잘려나가 마을 광장에 효수되어 1급 범죄자 취급을 받았다. 당연히 악마로 인해 피해를 받은 시민들의 분노는 용사에게 향할 수 밖에 없었고, 그런 용사의 머리에다 돌세례를 받는걸 본 세라핀은 분노하며 병사들에게 검을 뽑는다.[66] 에덴의 조각 참고.[67] 리턴 투 캐슬 울펜슈타인에서 순전히 혈통빨로 언데드 군단을 만들어서 프랑크 왕국에서 독립하고, 독일 제국을 세웠다고 묘사되며 나중에는 하인리히 히믈러에게 깨워져서 고인드립을 당하고, 이번에는 B.J. 블라즈코윅즈에게 개발살. 여기서 끝이 아니라 그 아들인 오토 대제가 훗날에 나온 울펜슈타인: 디 올드 블러드에서 자신의 연구가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를 깨닫고 괴물을 봉인하고 연구 기록 대부분을 파기한, 상당한 개념인으로 나와서 더더욱 안습해졌다(...).[68] 레베카의 어머니이자 리쿠 드루드 3세의 장녀이다. 돈키호테 패밀리의 10년 전 드레스로자 침공 때 디아만테의 손에 죽었다.[69] 오그리마 공성전 트레일러에서 타란 주가로쉬 헬스크림아버지를 모욕했다. 그리고 가로쉬가 죽은 후 가로쉬를 옹호하거나 가로쉬 생존, 부활 설을 믿는 현실의 코르크론에 반발한 사람들이 가로쉬 전기구이#, 나그란드 동물밥 등의 고인드립을 치고 있다.[70] 죽은 뒤에 디오 브란도(= DIO)에게 육체를 뺏기고 그 육체는 자기 후손한테 박살나고, 머리는 바다에서 썩고 장례식도 못 치르고 후에는 정강이 뼈까지 이용을 당해서 후손들을 죽이는 일에 강제로 동참되어 버리고 살아 있었을때도 시궁창이었지만 죽어서도 시궁창이다...[71] 죠린 앞에서 죠스타 가의 단명하는 운명을 들먹이며 "죠타로는 단명했구나!"라며 패드립 + 고인드립을 친다.[72] 멀쩡한 모범생이던 여고생이 강동윤 일파의 음모로 언플 + 가짜 증인 + 가짜 증거로 원조교제에 약빠는 불량녀로 전락했다.[73] 소프가 죽은 뒤 프라이스 대위마카로프에게 찾아간다고 했을 때 마카로프는 소프에 대해서 "맥티비시 대위가 죽었던 것처럼? 말해봐, 프라이스. 놈이 죽는 데 얼마나 걸렸나?"라고 하였다. 이 말에 격노한 플레이어들은 미션 마지막에 어떤 심정이었을지 궁금하다 하지만 이 게임 특성상 계속 플레이하게 되면 저런 정상적인 것마저도 곧 비정상적으로 느껴지게 될 거다[74] 33화 도입부에서 아마노 히로시더러 드라이어스에게 복종하라고 했다. 물론 이는 장고 박사에 의한 것.[75] UBW 루트에서 길가메쉬에게 심장을 뜯기고 나중에 심장미인(...)이라는 별명이 생겼다. 그리고 각종 매체에서 이 드립을 상당히 흔하게 볼 수 있다(...).[76] 사실 루프물이라서 지금은 살아있지만 3장 2루프 때 페텔기우스 로마네콩티에게 온 몸이 비틀려서 죽은 이후로 꽈배기나 스쿠류바(...)와도 엮이는 등 계속해서 드립을 당하고 있는 중이다. 그나저나 그 분은 안 당하나? 그분은 그게 일상이라서 그렇다.[77] 이름은 '신앙에 관한 죄' 이지만 장례식 등의 방해를 제외.[78] 사실을 바탕으로 까니 엄격하게 말하면 고인드립에 속하지는 않는다. 자세한 건 문서 참조.[79] 대개 고인드립을 당한 사람은 죽어서도 영원히 고통받기 마련이다. 권선징악 차원이건 명예훼손 차원이건 간에.[80] 국가·인종·민족·공공단체·종교 또는 저명한 고인(故人)과의 관계를 거짓으로 표시하거나 이들을 비방 또는 모욕하거나 이들에 대한 평판을 나쁘게 할 우려가 있는 상표는 제33조에 해당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상표등록 받을 수 없다.[81] 사람이 죽어 장례식을 열어도 평소의 파티와같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