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버스 733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www.traveli.co.kr/20.png 고양시 시내버스

[ 펼치기 · 접기 ]

광역급행

M7106

M7119

M7129

M7412

M7731

경기순환

8109

8407

직행좌석

1000

1001

1082

1100

1200

1500

1900

3200

3300

9600

9700

일반좌석

85

108

770

800

830

870

871

921

시내일반

11

33

55

66

72

85-1

88

95

96

97

100

333

733

790

799

850

따복

60

마을

고양시 마을버스

고양시 관외 노선은 음영 표기
수도권 통합 요금 미적용 노선은 하늘색 표기

파일:고양733.png

뉴 슈퍼 에어로시티 F/L.

파일:노스티커733번.png

파일:그린시티 733.png

유리창에 있는 스티커 제외하고 측면에 아무것도 붙이고 다니지 않는 차량도 존재한다.

잠시 투입되었던 그린시티. 이 차량은 100번으로 이동.

1. 노선 정보2. 개요3. 역사4. 특징5. 연계 철도역

1. 노선 정보[편집]

고양시 일반시내버스 733번

[ 지도 노선도 보기 ]
파일:733노선.png

기점

서울특별시 은평구 진관동(진관공영차고지)

종점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홍대입구역)

종점행

첫차

05:00[첫.막차]

기점행

첫차

06:00

막차

22:50[첫.막차]

막차

23:50

평일배차

15~20분

주말배차

20~30분

운수사명

서현운수

인가대수

24대[3]

노선

진관공영차고지 - 구파발역 - (→ 스타필드 고양 →/← 농협하나로클럽 ←) - 삼송역 - 원흥역 - 원흥지구 - 이케아고양점 - 서정마을 - 은평공영차고지 - 월드컵파크 5단지 - 상암 DMC홍보관 - 서울월드컵경기장 - 마포구청 - 망원역 - 합정역 - 홍대입구역

2. 개요[편집]

기·종점 모두 서울이자 인 경기로 등극된 경기도 시내버스 노선.[4]

서현운수의 세번째 밥줄이자 삼송지구주민 및 원흥지구주민들의 발.

서현운수에서 운행하는 일반시내버스 노선. 왕복 운행 거리는 53.8km다. 전체 정류장 목록

3. 역사[편집]

  • 2017년 12월 26일 부터 홍대입구역 방면 삼송역 정류장이 삼송역 5번출구에서 삼송역 시내버스 정류장으로 변경되었다. 이는 2017년 11월 8일에 변경할 예정이었는데, 한 차례 연기되어 늦어진 것이다.

  • 2018년 1월 중 일자 미상으로 막차가 30분 늦춰졌다.(22:20→22:50) 서울 7733번 시절 승객들의 이용 불편이 컸던 것이 이유로 추정.

4. 특징[편집]

  • 파주 버스 9710 이후로 4년 반 만에[5] 경기도 구간을 운행하던 서울시 버스를 대체하기 위해 신설되는 노선이다.

  • 은평뉴타운 10단지에서 이 노선을 이용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 연신내역 방향 : 홍대입구역에서 오는 차량은 여기에 정차한 뒤 구파발역, 롯데몰(4번 출구)로 가지만, 차고지에서 막 출발한 차량은 여기에 정차하지 않는다. 연신내로 갈 손님은 다른 노선을 이용해야 한다.

    • 삼송역 방향 : 홍대입구역 방향은 다음 정류소가 한국지역난방공사(삼송지사)이지만, 진관차고지 방향은 다음 정류소가 진관공영차고지다. 방향을 확인한 후 타야 한다.

  • 차고지 출발 직후 구파발역 이전의 정류장은 모두 무정차 통과한다.

  • 7733번과 다르게 성암로(MBC) 대신 월드컵북로(월드컵4, 5단지)를 경유한다. 그래서 서울시 구간인 상암고등학교 ~ 홍대입구역 구간까지는 271번과 100% 동일한 노선이 되었다. 단 경기버스 노선이기 때문에 271번보다 기본요금이 50원 더 비싸며, 거리비례제 노선이다.

  • 예전에 서현운수에서 가장 깊게 서울로 들어가는 노선이었는데 지금은 799번하고 2018년 3월에 개통된 790번에게 그 기록을 넘겨주게 되었다.

  • 7733번이 폐선되자 사람들의 노선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개통 당시 각 방면 번호 밑에 (구7733)이라고 붙여 놓았다.

  • 기점은 진관공영차고지[6]이나, 야간 주박은 지영동쪽에 공터에서 하는 관계로 서울 7733번 시절보다 첫차는 1시간이 늦어지고, 막차는 10분 일찍 출발한다. 7733번이 운행할때 이용하던 승객이라면 주의해야 한다. 다만 진관공영차고지 포화 때문인지 733번도 용두동에 가서 충전하고 오는 차량들이 일부 있는 모양이다. 현재는 진관공영차고지 옆에 따로 주박 시설을 만들어서 761번과 함께 주박하고 있다.

  • 2017년 10월에 새로 뽑은 뉴 슈퍼 에어로시티 F/L 고상차량(73아 35##호 번호판)과 2017년 7월에 출고해서 푹 썩혔던 일부 뉴 슈퍼 에어로시티 F/L 고상차량들로 운행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계속 신차를 투입하여 인가를 맞추려 하고있다.

  • 쇼핑몰을 많이 지나간다. 연선에 있는 대형쇼핑몰만 따지면 롯데몰 은평, 스타필드 고양, 농협하나로클럽 삼송점, 이케아 고양, 롯데아울렛 고양점, 합정 메세나폴리스 6개[7]다.

  • 구파발역 환승센터 경기방면 정류장 홍대입구역행 방면만 정차한다. 서울방면 정류장이 진관차고지 방면으로 운행되는 방면이다.

  • 홍대입구역 방면 삼송역 정류장은 시내버스(567번, 705번) 정류장에서 승하차한다.

  • 도래울마을이나 달걀부리마을에서 출퇴근시간때 원흥역으로 갈시 배차가 심히 늘어나는 경향이 있으므로, 024번이나 046번을 타야한다. 단, 024번은 권율대로, 046번은 삼원로와 고양대로를 이용하기에 024번이 원흥역에 더 빨리 도달한다. 95번은 대화역 방향인 원흥역 8번출구를 먼저 정차하는 것도 모자라 신호대기를 046번보다 더 받는 편이고 075B번도 95번과 마찬가지로 046번보다 신호대기를 더 많이받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 2018년 2월에 76번의 인가를 흡수하면서 인가대수가 24대까지 늘어났다. 관련 게시물 그러나 실제 운행대수는 아직 20대 정도밖에 되지않는다.

  • 2018년 4월 말쯤에는 2017년식 뉴 슈퍼 에어로시티 F/L 차량에 좌석개조가 이루어졌다. 기존의 전문과 중문사이에 1x1 좌석형태를 운전석 쪽 좌석을 제외한 모든 좌석이 2x1 배열 좌석으로 개조되었다. 좌석은 동일하게 플라스틱 로우백 시트이다.

5. 연계 철도역[편집]

[첫.막차] 1.1 1.2 구파발역 환승센터 기준. 진관차고지 출발 직후 구파발역까지는 무정차 통과하기 때문으로 추정.[3] 실제로는 평일 15대, 토요일 12대, 일요일 8대로 운행한다.[4] 경기도가 아닌 곳에 기·종점이 있는 버스는 733번 이외에도 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김포 버스 90 이나 김포 버스 1002의 경우이다. 1002번은 인천광역시를 출발하여 서울특별시까지 운행하는 경기도 차적이며 90번은 인천광역시 강화군에서 출발하여 부평역 까지 가는 노선이다.[5] 2015년 8월 3일 폐선된 서울 버스 1152의 경우 의정부 버스 111을 노선변경함으로서 대체했다.[6] 여기도 공짜로 쓰는 게 절대 아니다. 주간에 회차 용도로만 쓰지만, 이 역시 서울시에 사용료를 내야 한다. (진관공영차고지 서현운수 주간회차 사용료 고지서 발급 문서 - 부분공개) 공문에 '추가사용 12대' 라는 문구가 있는 것은 서현운수에서 이미 55번 2대가 야간에 주박하는 용도로 사용 중이었기에 그런 듯.[7] 이케아와 롯데아울렛이 한 건물에 있어 사실상 5개다. 이케아 광명점과 프리미엄롯데아울렛은 건물이 다르다.[8] 마포농수산물시장, 월드컵공원(홍대입구역 방면)/월드컵경기장남측, 월드컵공원(진관차고지/구파발 방면) 하차.[9] 기업은행서교동지점, 구)최규하대통령가옥 하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