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버스 733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www.traveli.co.kr/20.png 고양시 시내버스

[ 열기 / 닫기 ]

광역급행

M7106

M7119

M7129

M7412

M7731

경기순환

8109

8407

직행좌석

1000

1001

1082

1100

1200

1500

1900

3200

3300

9600

9700

일반좌석

85

108

770

800

830

870

871

921

시내일반

11

33

55

66

72

85-1

88

95

96

97

100

330

333

733

850

따복

60

마을

고양시 마을버스

고양시 관외 노선은 음영표기
공항리무진 요금 적용 노선은 녹색 표기

파일:733h2.jpg

파일:733노선.png
지도 노선도. ⓒ alynesinc

1. 노선 정보2. 개요3. 역사4. 특징5. 연계 철도역

1. 노선 정보[편집]

고양시 일반시내버스 733번

기점

서울특별시 은평구 진관동(진관공영차고지)

종점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홍대입구역)

종점행

첫차

05:00

기점행

첫차

06:00

막차

22:20

막차

23:20

평일배차

15~20분

주말배차

20~30분

운수사명

서현운수

인가대수

12대

노선

진관공영차고지 - 구파발역 - (→ 스타필드 고양 →/← 농협하나로클럽 ←) - 삼송역 - 원흥역 - 원흥지구 - 이케아고양점 - 서정마을 - 은평공영차고지 - 월드컵파크 5단지 - 상암 DMC홍보관 - 서울월드컵경기장 - 마포구청 - 망원역 - 합정역 - 홍대입구역

2. 개요[편집]

최초의 서울 기점이고, 서울 종점인 경기도 시내버스 노선.

서현운수에서 운행하는 일반시내버스 노선. 왕복 운행 거리는 53.8km다. 전체 정류장 목록

3. 역사[편집]

4. 특징[편집]

  • 파주 버스 9710 이후로 4년 반 만에[1] 경기도 구간을 운행하던 서울시 버스를 대체하기 위해 신설되는 노선이다.

  • 은평뉴타운 10단지에서 이 노선을 이용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 연신내역 방향 : 홍대입구역에서 오는 차량은 여기에 정차한 뒤 구파발역, 롯데몰(4번 출구)로 가지만, 차고지에서 막 출발한 차량은 여기에 정차하지 않는다. 연신내로 갈 손님은 다른 노선으로 환승해야한다.

    • 삼송역 방향 : 홍대입구역 방향은 다음 정류소가 한국지역난방공사(삼송지사)이지만, 진관차고지 방향은 다음 정류소가 진관공영차고지다. 방향을 확인한 후 타야 한다.

  • 차고지 출발 직후 구파발역 이전의 정류장은 모두 무정차 통과한다.

  • 홍대입구역 방면에 한해 스타필드 고양을 시계방향으로 순환한다. 즉, 구파발역에서 스타필드로 갈시 330번 대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 7733번과 다르게 성암로(MBC) 대신 월드컵북로(월드컵4, 5단지)를 경유한다. 그래서 서울시 구간인 상암고등학교 ~ 홍대입구역 구간까지는 271번과 100% 동일한 노선이 되었다. 단 경기버스 노선이기 때문에 271번보다 기본요금이 50원 더 비싸며, 거리비례제 노선이다.

  • 7733번이 폐선되자 사람들의 노선 혼돈을 방지하기 위해 개통 당시 각 방면 번호 밑에 (구7733)이라고 붙여 놓았다.

  • 기점은 진관차고지[2]이나, 야간 주박은 고양동 본사에서 하는 관계로 서울 7733번 시절보다 첫차는 1시간 20분이 늦어지고, 막차는 40분 일찍 출발한다. 7733번이 운행할때 이용하던 승객이라면 주의해야 한다.

  • 쇼핑몰을 많이 지나간다. 연선에 있는 대형쇼핑몰만 따지면 롯데몰 은평, 스타필드 고양, 농협하나로클럽 삼송점, 이케아 고양, 롯데아울렛 고양점. 5개[3]다.

  • 홍대입구역 방면 삼송역 정류장은 마을버스 정류장(홍성(주), 주원교통)에서 승하차한다.

  • 도래울마을이나 달걀부리마을에서 출퇴근시간때 원흥역으로 갈시 배차가 심히 늘어나는 경향이 있으므로, 024번이나 046번을 타야한다. 단, 024번은 권율대로, 046번은 삼원로와 고양대로를 이용하기에 024번이 원흥역에 더 빨리 도달한다. 075B번은 도래울마을2, 3단지와 도래울마을5, 6단지에서 승차 방면 혼동이 발생하며, 95번은 대화역 방향인 원흥역 8번출구를 먼저 정차하는 것도 모자라 신호대기를 046번보다 더 받는 편이니 추천하지 않는다.

5. 연계 철도역[편집]

[1] 2015년 8월 3일 폐선된 서울 버스 1152의 경우 의정부 버스 111을 노선변경함으로서 대체했다.[2] 여기도 공짜로 쓰는 게 절대 아니다. 주간에 회차용도로만 쓰지만, 이 역시 서울시에 사용료를 내야 한다. (진관공영차고지 서현운수 주간회차 사용료 고지서 발급 문서 - 부분공개) 공문에 '추가사용 12대' 라는 문구가 있는 것은 서현운수에서 이미 고양 버스 55번 2대가 야간에 주박하는 용도로 사용중이었기에 그런 듯.[3] 한 건물에 있어 사실상 4개다. 이케아 광명점과 프리미엄롯데아울렛은 건물이 다르다.[4] 마포농수산물시장, 월드컵공원(홍대입구역 방면)/월드컵경기장남측, 월드컵공원(진관차고지/구파발 방면) 하차.[5] 기업은행서교동지점, 구)최규하대통령가옥 하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