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부부

최근 수정 시각:

KBS 2TV 예능 드라마: 고백부부

파일:0000990602_001_20170928151644642.jpg

국내등급

15세 이상 시청가능

방송 시간

금요일, 토요일 오후 11:00~12:00[1]

방송 기간

2017년 10월 13일 ~ 2017년 11월 18일

방송 횟수

12부작

채널

파일:KBS_로고.png

장르

로맨스

제작사

고백부부 문전사, (주)콘텐츠 지음, KBS N

연출

하병훈[2]

극본

권혜주

원작

미티/구구 - 한번 더 해요

출연자

장나라, 손호준, 허정민, 이이경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

수상

2017 KBS 연기대상 베스트 커플상 부문 : 손호준&장나라
2017 KBS 연기대상 우수상-미니시리즈 부문 : 장나라

1. 소개2. 등장인물
2.1. 주요 인물
2.1.1. 마진주 (장나라)2.1.2. 최반도 (손호준)2.1.3. 안재우 (허정민)2.1.4. 윤보름 (한보름)2.1.5. 정남길(장기용)2.1.6. 민서영(고보결)2.1.7. 고독재 (이이경)2.1.8. 천설 (조혜정)
2.2. 진주네 가족
2.2.1. 고은숙(김미경)2.2.2. 마판석(이병준)2.2.3. 마은주(민지)
2.3. 반도네 가족
2.3.1. 최기일(김병옥)2.3.2. 강경숙(조련)2.3.3. 최자연(고은민)
2.4. 진주반도의 보물
2.4.1. 서진(박아린)
2.5. 한국대 사람들
2.5.1. 박현석(임지규)2.5.2. 김예림(이도연)
2.6. 특별출연
3. OST4. 평가5. 시청률 추이6. 트리비아

1. 소개[편집]

2017년 대표적인 KBS 웰메이드 드라마

Go Back 夫婦

결혼을 후회하는 부부의 전쟁 같은 대체 역사물 리얼 인생 체인지 드라마. 네이버 웹툰한번 더 해요각색한 작품이다. 원작만화가 성인물인 특성상 결혼에 골인한 캠퍼스 커플이 다시 대학 시절로 돌아간다는 원작의 설정만 유지했고 전혀 다른 전개로 진행된다. 15세 관람가인만큼 그렇고 그런 장면은 없다.

웹툰에서 두 부부가 아들의 기억을 제외한 미래의 기억들을 점점 잃어가고 있다는 설정이 있지만 드라마에서는 해당 설정은 없어졌고 오히려 그 때의 사건을 회상해서 미래를 바꾸고 있다.

2. 등장인물[편집]

파일:고백부부 인물관계도.jpg

2.1. 주요 인물[편집]

2.1.1. 마진주 (장나라)[편집]

파일:마진주.jpg

대학 시절엔 앞 날 창창한 과 수석이었지만 첫 과팅에서 최반도를 만나 결혼하는 바람에 지금은 2살 아이를 키우는 평범한 가정주부다. 원작의 '유선영'포지션. 육아에 지쳐, 가정에 무관심한 남편에 지쳐 살던 가운데 남편 최반도의 외도로 의심할 법한 사진까지 목격하고 결국 이혼하게 된다. 이혼 판결이 내려진 그 날, 자고 일어났더니 1999년 20살 사학과 1학년으로 돌아가게 되었다. 진짜 원수가 된 남편을 만나기 전으로 돌아가 2017년에 스타강사가 될 정남길과 연애를 하게 된다. 하지만 남편과 만나지 못하면 아들 서진이를 영영 볼 수 없다는 사실에 펑펑 울기도 하며 정남길과 화장실에 있다가 반도에게 걸리자 바람피우다 걸린 표정을 짓기도 하는 등 과거로 돌아가도 아직 반도와 이혼했다는 상황에 익숙하지 않은 듯.

이 캐릭터를 연기하는 장나라의 나이는 2017년 기준 한국 나이로 37세다. 그런데 38살과 20살을 오가는 연기를 너끈히 소화해내는 초동안파워를 보여준다. 그래서인지 2화에서 메타성 발언이 나왔다. 자기가 실은 38살에서 타임슬립했다고 고백하는 장나라에게 보름왈, "너같이 생긴 38살이 어딨어?"(...) 우리만 늙었다

2.1.2. 최반도 (손호준)[편집]

파일:최반도.jpg

현재는 38살 제약회사 영업사원. 원작의 '성대광'포지션. 병원 관계자들에게 굽신거리며 뒤치다꺼리를 하는 동안 가정을 돌보지 못해 관계가 소홀해졌다. 원장의 불륜 문제까지 처리하다 외도를 한다고 오해를 받고 결국 이혼까지 이르게 된다. 이혼 판결이 내려진 그 날, 자고 일어났더니 1999년 20살 토목과 1학년으로 돌아가게 되었다. 와이프를 만나기 전으로 돌아가 첫사랑 민서영과 잠시 만나게 된다. 하지만 진지하게 만난 것까지는 아니고 점차 남길과 가까워지는 진주를 의식하게 된다. 진주가 생리통으로 힘들어하자 직접 약을 사다주거나 엄마가 돌아가시고 슬픔에 빠진 진주를 웃게해주고 싶었다고 하는 등 속깊은 면도 있었다. 아들 서진이에 대해서도 잠시 잊은 듯 보였으나 서진이를 그리워하는 진주의 모습에 반도도 눈물을 흘리고 만다. 역시 그도 아빠였다.

2.1.3. 안재우 (허정민)[편집]

파일:안재우.jpg

2017년... LG트윈스 응원단상을 지키는 노장의 노총각 응원단장. 자칭 ‘응원요정’!

1999년... 반도·독재와 토목과 세 얼간이. 비실비실한 체력에 늘 보약을 달고 다니며, 라디오 듣기를 좋아한다. 어딘가 소심하고 잘 삐치기도 하지만 끝내 할 말은 하고 마는 성격이다.

작중에 윤보름과 사귀었지만 연애 10년 만에 윤보름에게 차였다. 그러나 최종화에서 우연히 윤보름과 다시 만나고 둘이 결혼할 예정이라고 한다.

2.1.4. 윤보름 (한보름)[편집]

파일:윤보름.jpg

원작의 '예민혜'포지션

2017년... 남편을 죽이고 싶어하는 대한민국 천이백만 주부들을 대변하는 노처녀 에어로빅 강사

1999년... 진주의 절친한 친구. 시원한 말투와 화끈한 성격의 소유자.

2017년에는 안재우를 찼다. 그 이유는 본인이 불임이라서.. 좋아하지만 독하게 찬 것이다. 하지만 진주-반도 부부가 미래에 돌아온 후 우연히 재회하였고 후에 결혼할 예정이라고 한다.

참고로 오빠만 4명인데다가 모두 한 덩치들 한다. 오빠들 모두 동생바라기다. 윤보름이 화끈한 성격인 것도 오빠들과의 영향으로 보인다. 또한 엄청난 주당의 소유자로 3회에서 남자들과 술 마시기 대결을 할 때 남자들은 뻗고 혼자 팔팔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담이지만 이 역을 맡은 한보름은 원래 천설역을 맡을려고 오디션을 지원했는데 우연히 대본에서 자신 이름과 같은 윤보름을 보고 윤보름과 본인의 실제 성격이 맞기도 해서 지원했다고 한다. 또한 고백부부 PD가 해피투게더를 보고 추천했다고 한다.

2.1.5. 정남길(장기용)[편집]

파일:정남길.jpg

원작의 '구병진' 포지션.

2017년 현재는 매출 600억대의 스타 한국사 강사. 대학교 이사장의 아들이지만 가족과의 불화로 마이웨이로 살아왔다.[3] 후배 여학생들의 로망이다. ROTC였던 대학 4학년, 자신의 위치를 물려주고 싶어하는 아버지에게 반항하기 위해 아버지가 보는 앞에서 지나가던 마진주에게 사귀자고 고백한다. 그를 좋아하지 않은 여자 후배가 없었는데, 마진주는 그 자리에서 "선배 땀냄새 나요"라는 말로 굴욕을 선사하고 만다. 하지만 다음날의 마진주는 2017년에서 돌아온 아줌마 마진주였고, 뭔가 달라진 마진주에게 끌리기 시작한다.

마진주를 좋아해서 그 뒤로 마진주에게 대시를 했지만 진주와 반도의 사랑이 워낙 깊은데다가 교통사고를 계기로 결국 포기했다.

하지만 진주 덕에 새엄마의 사랑을 깨닫고 사랑이라는 감정을 알게되어 바뀐 2017년에는 솔로에다가 연 매출 600억 한국사 강사가 아닌 평범하게 결혼했다. 600억 강사인데 결혼했을 수도 있잖아?작중에는 아들과 함께 길을 걷는 모습이 나왔다.

2.1.6. 민서영(고보결)[편집]

파일:민서영.jpg

무용과 99학번. 최반도의 첫사랑.

프로필에서는 2017년때의 내용이 없는데 작중 상 2017년에는 꽤 유명한 발레리스트로 이름을 날렸고 은퇴 후에는 자신의 이름을 건 발레 재단을 설립하였다.

반도와 진주와의 또 다른 삼각관계의 주인공. 갈수록 반도하고의 러브라인이 진전하고 있었지만 8화에서 민서영이 "너 나 안좋아하지?" 라고 말한 이후 둘의 연애 관계는 일단락된듯 하다. 민서영이 말하길, 자신을 바라보는 눈빛이 사랑이 아닌 아빠가 자신을 보는 눈빛과 같았다고.

그 후 분량이 사라졌지만 10화에서 반도의 회상을 통해 한 컷을 보여줬다. 또한 11화에서는 반도에게 조언하여 진주를 만날 수 있도록 해주는 조력자가 되었다.

마지막회인 12화에서는 출연하지 않았으나 미래가 바뀌기 전처럼 발레리나로써 열심히 활약하다가 발레 재단을 설립할 것으로 추정된다.

2.1.7. 고독재 (이이경)[편집]

파일:고독재.jpg

작중 최고의 개그 캐릭터이자 동네북.
영고라인

2017년... ‘남자는 철 들면 죽는다’는 신념으로, 38년 동안 철딱서니는 밥 말아먹고 아내와 여자친구를 두루 갖춘 영화사 제작 피디.

1999년... 반도·재우와 토목과 세 얼간이. 가는 곳마다 사건을 불러일으키고 어딘가 덜 떨어진 듯 나사 하나가 빠져있지만.. 얘, 생긴 거랑 다르게 금수저다! 그런데, 아무도 몰라본다는 것이 안타까운 점이다.

설이에게 지갑과 핸드폰을 뜯기는 건 기본이고 소개팅때 파트너에게 뚱뚱하다고 말하자 죽도록 얻어 맞았고 학교 대문에 목이 끼이고 아버지의 돈을 손대다가 아버지에게 얻어맞았다. 또한 긴 머리 스타일로 종종 여학생들에게 까이기도 한다. 근데 친구들은 전혀 안 도와준다.

11회에서 혼자 걷다가 길에 있는 깡통을 찼는데, 토목과 선배가 맞았다.. 반도의 조언대로 영장이 나왔다는 거짓말으로 위기를 모면했지만..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4] 어머니가 전화로 영장이 나왔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12화에서는 이 때의 심리를 잘 나타낸다.

민서영과 함께 바뀐 2017년의 후일담에 나오지 않았다. 아무래도 그대로인듯..

2.1.8. 천설 (조혜정)[편집]

파일:천설.jpg

2017년...
연락두절

1999년...
진주·보름의 절친한 친구이자, 보름의 기숙사 룸메이트. 뱅뱅이 안경을 낀 범생이 같은 외모에다 조용한 말투를 지녔으나, 진주 덕에 배운 알코올로, 자신에게 매우 아찔한(?) 주사가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우연히 진주와 반도가 이혼한 부부 사이임을 알게 된 후로 반도를 저주하고, 스무 살 이혼녀 진주의 행복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마음씨 여린 소녀. 그런데 어느 날, 그녀가 사라졌다..!

8화에 사라지게 된 이유가 드러났다. 힘든 가정환경에 돈을 벌기위해 휴학하고 사라졌지만 친구들의 설득과 엄마의 진심을 알게 되면서 다시 돌아온다. 미래가 바뀐 인물1!!!

그 후 9~10화를 보면 은근 진주와 정남길과 엮으려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데 4화에 진주와 반도가 방송실에서 이야기했던것을 우연히 목격한 것. 때문에 반도에 대해 오해를 사게 되었고 절친의 입장에서 진주가 좋은 사람과 잘되기를 바라는 뜻이다. 12화에서는 반도가 진주를 구하기 위해 교통사고를 당했다는걸 알고 반도에게 박하게 대하는 걸 멈춘 듯.

여담으로 남의 물건을 훼손시키는 술버릇이 있다. 주로 고독재가 당한다. 종종 드라마를 보면 고독재와 엮이는 장면이 많이 드러난다. 하지만 둘이 이어지는 건 알 수가 없다.

미래가 바뀐 2017년에는 진주와 연락하고 지내며 여행 작가가 되어 해외에 있다.

2.2. 진주네 가족[편집]

2.2.1. 고은숙(김미경)[편집]

진주의 엄마이자 판석의 1살 연상 아내. 매일 싸우는 은주, 진주 자매에, 누가 연하남 아니랄까 봐 철없는 남편까지, 애를 셋이나 키우고 있는 이 집의 유일한 어른이자 실세. 99년 현재, 신장염으로 투석 치료 중이며 10년 뒤 일어날 자신의 죽음을 전혀 모르고 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턴가 둘째 딸 진주가 이상하다!

진주-반도 가족 중 유일하게 진주의 변화를 눈치채고 있다. 그 후 10화 말미에 진주와 반도의 이야기를 듣게 되면서 자신의 미래를 알 것이라고 추정되었지만 적당히 둘러댔다. 하지만 우연히 진주의 편지와 다이어리를 본 후 미래에서 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녀의 격려로 미래에 돌아오게 되었다.

바뀐 미래에서는 변한게 없이 돌아가신 상태다. 아무래도 돌아가신 사람까지 되돌리기엔 무리인듯..

2.2.2. 마판석(이병준)[편집]

진주의 아빠이자 은숙의 연하 남편. 한국 극장 직원. 아들 없이 여자만 셋인 집에서 ‘걱정’을 담당하고 있는 걱정맨. 딸딸이 아빠답게 “세상의 남자는 다 상놈이야!”라고 외치며, 딸이 데려오는 남자들은 오디션을 10차까지 볼 거라 말해놓고는 정작 딸들 눈치만 보며 몰래 일기장이나 훔쳐보는 게 일상이다.

극중 진주가 과거로 돌아온 후 아빠를 대하는 태도가 어색한데 5화에서 그 이유가 드러났다. 엄마가 돌아가신 지 1년이 지난 즈음에 재혼 이야기를 진주에게 꺼내다가 원성을 사게 되었다.

하지만 사실은 진주 엄마가 외롭게 살지 말라는 부탁을 했고 재혼 얘기도 그냥 해본 말이라고 한다. 그 후 진주와의 오해를 푼 이후 진주네 집 근처에서 산다. 또한 사돈하고 티격태격한다.

2.2.3. 마은주(민지)[편집]

진주의 1살 터울 언니. 21살답게 철없고, 꾸미기 좋아하고, 미팅을 좋아하는 영락없는 대학생.

미래에서 온 진주 덕분에 상대적으로 철없이 보인다.

미래보단 과거의 모습을 더 자주 비친다. 미래의 모습을 묘사된거라곤 10화 장례식 신에서 한 컷 등장하고 8화에서 진주 부부에게 과일 보내준다고 언급하였다.

2.3. 반도네 가족[편집]

2.3.1. 최기일(김병옥)[편집]

반도의 아빠. 반도와 데칼코마니처럼 닮은 구석이 있다. 대한민국 전형적인 가부장적인 아버지의 대명사. 멸치 액젓과 까나리 액젓을 구별하며 아내에게 김치 투정(?)까지 하는 한편, 통장과 가계부는 손수 정리하는 다소 좀스러운 최가네 가장.

반도의 쫌팽이 기질은 아버지에게 물러받은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 반도의 말을 듣고 판교에 땅을 좀 샀는지, 2017년 현재에는 부자가 되어있다. 미래가 바뀐 인물2!!! 근데 부자지만 쫌팽이 기질은 아직 안변한듯.. 거기다가 아내와의 사이가 매우 좋아졌다. 또한 미래에선 약수터 일때문에 사돈하고 티격태격한다.

2.3.2. 강경숙(조련)[편집]

반도의 엄마. 시어머니보다 까다로운 남편을 모시고 사는 평범한 이 시대의 엄마. 그런데 갑자기 아들놈이 미래에서 왔단다. ‘아이고 내 팔자야..’ 오늘도 참을 인을 쓴다.

아들 반도는 잡아먹은듯 해 보이지만 며느리 진주에게는 한 없이 자상한 시어머니이다. 참고로 작중 진주의 호칭은 '우리 진주'. 때문에 1화에서 반도 머리를 뒷통수를 친 것도 이러한 이유인듯.

또한 바뀐 2017년에는 반도말을 듣고 판교땅을 산 덕분에 부잣집 사모님으로 산다. 하지만 성격은 여전히 좋은 편. 또한 부부 사이가 엄청 좋아진 것으로 보인다. 미래가 바뀐 인물 3!!!

2.3.3. 최자연(고은민)[편집]

아들을 하나 둔, 반도의 6살 터울 누나.

반도처럼 결혼을 일찍 했는데.. 반도가 20살로 돌아갈때 이미 아들이 있었고 현재에서는 아들이 고등학생이다. 근데 꽤 속을 썩인 듯하다.

과거엔 그다지 등장 분량이 적었지만 미래에선 나름 분량이 많다.

2.4. 진주반도의 보물[편집]

2.4.1. 서진(박아린)[편집]

진주반도의 보물 1호. 당연하듯이 본명은 최서진이다. 여담이지만 실제 아역배우는 여자아이라고 한다.

참고로 상당히 어렵게 가진 아이인데.. 작중상 진주-반도 부부는 무려 18년차 부부[5]지만 정작 아들은 고작 3살이다. 즉, 결혼 기간 11년 동안에는 아이 없이 지냈다는 것. 그래서인지 유독 진주가 서진이를 떠올리면 우는 것도 이러한 이유로도 한 몫한 것으로 보인다.

원작 포지션으로 성준수이지만, 둘의 차이점으론 서진이와 달리 준수는 5~6살 먹은 어린이다.

2.5. 한국대 사람들[편집]

2.5.1. 박현석(임지규)[편집]

2017년, 반도가 영업하는 예림소아과 병원장. 갖은 방법으로 영업사원들을 괴롭히는 것도 모자라, 내연녀 관리까지 시키는 최악의 병원장. 과거로 돌아가 보니, 제 버릇 개 못 준다고 여전히 똑같은 짓을 하고 있다.

최반도가 원장의 내연녀를 처리하려다 마진주에게 바람 피우는 것으로 오해받게 만들어 결국 이혼하게 만든 장본인. 과거로 돌아간 마진주는 같은 학교 의대생인 박현석의 행실에 대해 알게 되고, 결국 이혼에 이르게 된 오해를 풀 수 있게 된다. 또한 의대의 밤에서 여자 많은 것이 공개적으로 폭로된 바람에 부잣집 딸 김예림과의 결혼이 무산된 건 물론 의사로서의 인생까지도 종 치게 되었다. 마진주를 해코지하다가 도리어 갑자기 나타난 정남길에게 역관광당한 건 덤. 미래가 바뀐 인물 4!! 그 후 모든 사실을 알게 된 반도한테도 죽을 만큼 얻어맞았다.

2017년에는 여전히 의사지만 예림이와 헤어져 더 이상 원장이 아니다. 하지만 여전히 아내 몰래 바람 피우는 것을 보아 본성은 바뀌지 않은 모양. 헤어진 이후 예림과 우연히 만나게 되었다. 표정을 보아하니 다소 아쉬운듯. 즉, 다른 사람처럼 미래가 바뀌긴 바뀌었는데 다소 안 좋은 쪽으로 바뀌었다. 자업자득

2.5.2. 김예림(이도연)[편집]

상당히 부잣집 딸이나, 안타까운 외모의 소유자.

현재 박현석의 아내이자 99년도의 애인으로 박현석이 바람핀 것을 알고도 헤어진 것을 두려워 말 안 하다가 진주와 반도 덕분에 깔끔하게 헤어졌다. 미래가 바뀐 인물 5!!

그런데 박현석과 헤어진 이후로 반도에게 반한 듯.... 10화에선 반도에게 박현석이 진주를 해코지했다는 사실을 말해줬다.

바뀐 2017년에는 자신을 사랑해주는 남자랑 결혼하여 행복하게 살고 있다. 사실상 바뀐 인생의 최대 수혜자인셈. 우연히 박현석과 마주쳤지만 깔끔하게 무시했다.

같은 얼굴로 작중에서 40살과 22살을 오가면서 동안 연기를 하고 있지만, 38살과 20살을 오가는 게 큰 이슈가 된 마진주(장나라)나 실제로 40대임에도 불구하고 20대 연기를 소화하고 있는 박현석(임지규)와는 달리 시청자들의 주목을 거의 못 받고 있다. [6]

2.6. 특별출연[편집]

  • 염동헌: 교수 역.

  • 정윤호: 아동교재 외판원 역[7]

  • 이휘재: 라디오 DJ 역. 시기상 별밤으로 추정된다.

  • 이상민: 이휘재 라디오의 게스트. 브로스의 리더로 소개된다.

  • 김대철 : 취객역

  • 권민: 바뀐 2017년 김예림 남편

3. OST[편집]

파트

표지

발매일

곡명

아티스트

링크

Part.1

파일:고백부부 OST Part.1.jpg

2017.10.14

Go Back

에브리 싱글 데이

-

Part.2

파일:고백부부 OST Part.2.jpg

2017.10.21

바람의 노래

소향

MV

Part.3

파일:고백부부 OST Part3.jpg

2017.10.28

Dream

심규선

MV

Part.4

파일:고백부부 OST Part4.jpg

2017.10.29

고백

최낙타

MV

Part.5

파일:고백부부OST5.jpg

2017.11.04

우리라는 세상

이석훈

MV

Part.6

파일:고백부부OST6.jpg

2017.11.11

AMAZING

홍대광

MV

Part.7

파일:고백부부OST7.jpg

2017.11.18

Perfect Life (feat. Mxxg)

에브리 싱글 데이

4. 평가[편집]

개나 소나 미래에서 와갖고 스토리가 산으로 가는 원작과 달리깔끔하고 풋풋한 원작 초월 드라마
막장 없이도 시청자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다는 걸 증명한 2017년의 웰메이드 드라마

시작부터 평가가 고르게 좋았던 드라마는 아니었다. 그러나 매화 방영후 현실을 사는 30대들과 20대로 돌아가고픈 과거의 자신을 만난다는 설정과 캐릭터들간의 연결고리가 이야기에 큰 감동이 있어 좋았고, 높은 시청률은 아니었지만 드라마가 주는 감동은 비교할 수 없다는 정도. 체감되는 화제성이 대단한 데 비해 시청률은 그리 높은 편이 아닌데, 곧 TV로 '본방 사수'하는 50대 이상의 시청자들보다 20~40대에게 강하게 어필한다는 뜻으로 보인다.

5. 시청률 추이[편집]

  • 굵은 글자는 '최고 시청률', 빨간 글자는 '시청률 상승'을 의미하고 파란 글자는 '시청률 하락'을 의미합니다.

  • 시청률 제공: 닐슨 코리아, TNMS

회차

방영일

부제

닐슨

변동

TNMS

변동

1화

2017년 10월 13일

결혼은 해피엔딩이 아니다

4.6%

-

5.2%

-

2화

2017년 10월 14일

추억은 편의대로 기억된다

6.0%

1.4%

6.1%

0.9%

3화

2017년 10월 20일

다시 찾아온 봄날

5.2%

0.8%

4.9%

1.2%

4화

2017년 10월 21일

다시, 심장이 뛴다

4.8%

0.4%

5.3%

0.4%

5화

2017년 10월 27일

첫 사랑의 기준

5.5%

0.7%

5.3%

-

6화

2017년 10월 28일

당신은 당신일 때, 더욱 빛난다.

5.5%

-

5.2%

0.1%

7화

2017년 11월 03일

진실과 거짓 사이, 그곳엔 진심이 있다

5.8%

0.3%

6.3%

1.1%

8화

2017년 11월 04일

세상에 맞설 당신만의 무기

6.7%

0.9%

5.5%

0.8%

9화

2017년 11월 10일

우리가 사랑했던 시간들...

6.5%

0.2%

6.9%

1.4%

10화

2017년 11월 11일

당연한 건 없었다

6.0%

0.5%

6.9%

-

11화

2017년 11월 17일

엉킨 마음은 우리가 외면하고 방치할 때 커진다

5.4%

0.6%

6.6%

0.3%

12화

2017년 11월 18일

사랑하는 나의 전우여

7.3%

1.9%

7.6%

1.0%

6. 트리비아[편집]

  • 연출은 맡은 하병훈PD는 시트콤 마음의 소리에 이어 연속으로 네이버 웹툰의 작품을 드라마화하였다. 그 영향인지 김병옥김미경이 다시 출연했다. 참고로 마음의 소리에서는 김병옥과 김미경은 조석의 부모님역이었다. 또한 전작에는 조련은 애봉이의 엄마로 카메오로 출연했지만 이번엔 아예 고정되였다.

  • 손호준은 본인의 데뷔작이었던 점프2에 이어 무려 11년 만에 두 번째 타임슬립물을 찍게 되었다. 또한 응답하라 1994에 이어 90년대를 배경으로 한 화제작에 출연하게 되었다. 엄밀히 말하면 바람(영화) 역시 90년대가 배경이지만 이쪽은 고등학생으로 출연했다. 또한 쓰리 썸머 나잇을 이어 제약회사 직원으로 등장했다.

  • 제목이 '고백부부'인데, 'Go Back'부부라는 뜻이다.

  • 주요 인물들이 하나같이 동안이다. # 그 절정을 더하는 건 박현석역을 맡은 임지규나 마진주역을 맡은 장나라. 실제로 각각 40대, 30대 후반인데도 불구하고 20대의 외모를 하고 있다.

  • 개그 콘서트에서 비슷한 이름을 가진 코너 고발 부부가 방영한다. 물론 이름만 따왔을 뿐 전혀 다른 내용이다.

  • 1999년 당시 미팅#에서의 마진주의 패션(웨이브진 헤어스타일에 모자)은 Sweet Dream 뮤직비디오 마지막 장면 및 당시 활동복장과 유사하다.#

  • 종종 경인교육대학교 안양캠퍼스가 배경으로 촬영이 되었다. 주로 밤에 촬영했지만, 기숙하는 학생들이 많아 방해가 되는 경우가 있었다.

  • 장나라는 신작 웹툰을 챙겨보는 편이라 제의를 받았을 때 원작을 이미 본 상태였다고 한다. 원작에 대해서는 소재는 참 재밌는데 좀 야하다고 평했다.

[1] 본 드라마는 중간광고를 삽입하지 않는다.[2] 마음의 소리(시트콤) 연출[3] 작중에 보면 아버지와 의사소통이 안되고 엄마는 막나간다. 그나마 새엄마가 괜찮다.[4] 사실 반도는 이때쯤 영장 나왔다는 것을 미리 알고 이런 조언을 한 것.[5] 연애 4년+결혼생활 14년.[6] 이건 이도연 뿐만 아니라 다른 배우들도 마찬가지다.[7] 절친인 손호준과의 인연으로 출연한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