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립된 문서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다른 위키와의 비교3.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나무위키의 고립된 문서는 여기[1]서 볼 수 있다.

위키에서 다른 문서에 링크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문서, 즉 역링크가 없거나 자기들끼리만 링크된 문서를 뜻하는 말이다. 이런 문서들은 위키위키의 대문[2]에서 키보드 검색 없이는 링크 클릭만으로 접근할 수 없다. 따라서 고립된 문서가 발견될 경우 분류를 만들어 연결시켜 주거나 링크로 연결시켜 주는 게 문서의 접근성을 높이는 데에 좋다.[3]

예를 들어 이 문서는 리다이렉트를 제외한 역링크가 없고 리다이렉트들 역시 역링크가 없다. 다만 실제로 이 문서로 들어오는 링크들은 html 태그를 사용하여 구현되었기 때문에 진짜 고립된 문서는 아니다.

한편, 나무위키 미러의 경우 HTML 태그를 사용한 링크도 역링크로 잡히기에 이 문서의 역링크를 확인하는 용도로는 나무위키 미러의 역링크를 사용할 수 있겠다.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외톨이 글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으나 외톨이 문서라는 말도 혼용하고 있으며, 위키백과를 제외한 다른 위키위키들에서는 대부분 외톨이 문서를 사용한다. 본 나무위키에선 고립된 문서를 사용한다.

역링크가 없다고 문서를 무턱대고 지우면 당연히 반달로 처리되어 차단 사유가 될 수 있으므로 정 마음에 안 들면 직접 역링크를 걸어주자.

2016년 9월 7일 10시 42분 기준으로 고립된 문서 개수는 약 28415개다.

2. 다른 위키와의 비교[편집]

위키백과를 비롯한 미디어위키 기반의 위키위키는 특수기능:외톨이문서 기능이 있어서 역링크가 없는 문서를 찾아 주는 기능이 있다.[4]

파일:attachment/oetori-documents.jpg

분류 기능을 사용하는 미디어위키에서는 외톨이 문서를 위한 분류도 있다. 한국어 위키백과의 분류:외톨이 글이 그 예.

3. 관련 문서[편집]

[1] 수많은 파일:xxx 문서들이 리스트에 있는 것 때문에 탐색이 어려운 건 개선이 필요한 부분.[2]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위키백과:대문, 나무위키에서는 나무위키:대문.[3] 여담으로, 이 문서 역시 역링크가 리다이렉트뿐이므로, 고립된 문서다.[4]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일정 주기로 캐시된 자료를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