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던전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무한 난이도3. 고대의 문 주시도4. 던전 목록5. 보상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던전 앤 파이터에 등장하는 던전. 2006년 4월에 첫선을 보인 특별 던전이다.

고대에 일어난 사건의 배경을 탐험하는 던전으로, 세인트 혼에서 관련 퀘스트를 깬 후 진입할 수 있는 시간의 문 - 레퀴엠 에리어에서 입장할 수 있다. 모든 던전은 공통적으로 무색 큐브조각 120개, 끝없는 영원 10개의 입장 재료를 요구한다.

초기의 고대 던전은 각 던전 에어리어별로 지정된 던전만 존재했으며, 입장 재료에 필요한 아이템을 모아서 던전 입장 재료로 바꾼 후 해당 던전에 입장하는 방식이었다. 왕의 유적을 시작으로 하나씩 추가되었으며 시간의 문, 파워스테이션 지역이 업데이트되면서 카르텔 사령부가 해상열차 지역에 추가됨에 따라 현재의 고대 던전 리스트가 완성되었다.

대전이 이후 지적되었던 고대 던전 스토리 관련 문제는 시나리오 에픽 퀘스트를 통해 메인 스토리에 고대 던전을 편입시키면서 해결되었다. 노이어페라, 빌마르크 제국 실험장, 카르텔 사령부, 고통의 마을 레쉬폰이 해당되며, 오리진 업데이트 이후 왕의 유적유령 열차도 각각 노이어페라, 해상열차 시나리오로 등장하게 되었다. 참고로 이때 가게 되는 고대 던전은 해당 지역에 일시적으로 생성되는 퀘스트 던전으로, 구성 자체는 원본과 같지만 레벨과 방어력이 조정되어 있고 회복 오브젝트가 산재해 있는 등 난이도 조절이 되어 있다. 고대 던전 재료 및 영혼의 흔적은 드랍하지 않는다. 대전이 이후 생긴 튜토리얼 퀘스트는 그대로 남아 있다.[1]

2. 무한 난이도[편집]

2016년 9월 29일 무한 난이도 업데이트를 통해 진: 고대 던전이 기존의 일반 고대 던전과 통합되어 "진: 고대 던전", "레퀴엠 던전"이라는 명칭을 더이상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난이도 체계가 기존의 단일 난이도 체계에서 무한 난이도로 변경되었으며 입장 요구 항마력이 추가되었다. 고대 던전의 적정 항마력은 3538. 이 수치는 관계 없이 고정되나,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몬스터들이 강해지며 새로운 패턴이 추가되고, 일정 난이도 이후(6단계)부터는 클리어 시간 제한이 추가된다. 난이도 1~3은 모든 캐릭터가 기본으로 해금되어 있으며 4부터는 직전의 난이도를 클리어해서 한 단계씩 확장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난이도 1~3 단계를 기존의 난이도와 비교했을 때 난이도 1은 이계 던전 노멀 난이도/고대 던전과 비슷한 정도, 난이도 2는 이계 던전 익스퍼트, 난이도 3은 이계 던전 마스터/레퀴엠 던전(진: 고대 던전)과 비슷한 정도라고 업데이트 내역을 통해 직접 밝혔다. 기존의 진:고대 던전에 해당하는 3단계의 경우 항마력의 적용과 난이도 조절로 무한 난이도 업데이트 전에 비하면 쉬워졌다.

3. 고대의 문 주시도[편집]

무한 난이도 업데이트와 함께 기존의 고대의 문 시스템이 주시도로 변경되었다. 난이도 3 기준으로 고대 던전을 10회 클리어하면 주시도가 최대치가 된다. 이때는 보상 카드가 사자 모양으로 변경되고, 이 보상카드에서는 퀘스트 레전더리 랜덤 상자나 퀘스트 레전더리 아이템 구입용 재료 항아리가 나온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문서 참조. 난이도 1의 경우 13회 클리어해야 주시도가 최대치가 된다. 즉 기존처럼 추가 보상을 얻을거라면 난이도 3으로 10회를 도는게 좋고 그냥 일일 보상만 얻는것으로 충분하다면 난이도 1로 2판만 돌면 된다.

고난이도를 돌면 고대의 문 주시도가 크게 올라간다지만 고대 던전을 도는건 흔히 "퀘전더리"라 불리는 85레벨 퀘스트 레전더리 장비를 파밍하기 위해서고 4이상 난이도는 퀘전더리 이전 장비들로는 상당히 빡세다. 난이도 7쯤되면 에픽둘둘 유저들이나 도는 수준. 물론 주시도를 노리지 않고 단순히 퀘전더리만 파밍하겠다고 하면 1로 돌아도 무관하다.

4. 던전 목록[편집]

※ 각 던전 옆의 연/월은 해당 던전이 추가된 시기.

2015년 1월 업데이트 이후 입장권으로 교환할 필요 없이 인벤토리 내에 입장에 필요한 아이템만 존재하면 언제든지 입장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입장 아이템은 모두 무색 큐브 조각 120개, 끝없는 영원 10개로 동일하다.

과거에 벌어진 사건의 무대인 다른 고대 던전과 달리, 고통의 마을 레쉬폰이나 카르텔 사령부는 엄연히 현재 시점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건의 주무대이므로, 고대 던전이라고 부를 여지가 하나도 없었지만, 대전이 패치 후 스토리 모드용 던전을 따로 분리해서 개편하였다.

5. 보상[편집]

85레벨을 달성하면 고대 던전 일일 미션을 수행할 수 있다. 각 고대 던전을 2번 클리어하면 해당 던전 퀘전더리 아이템 구입 재료를 70개 지급하며, 미션과는 별개로 매 판마다 보스에게서 5개씩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 보스에게서 얻는 재료는 매일 10판, 즉 하루에 50개가 최대. 고대의 문 주시도 보상을 제외하더라도 하루에 최대 120개의 재료를 얻을 수 있다. 재료 600개를 모으면 퀘전더리 아이템 1부위를 선택해서 얻을 수 있는 상자를 캡틴 루터에게서 구입할 수 있으므로, 매일 10판씩 돈다면 5일마다 1부위씩 획득 가능하다. 아라드 모험단 레벨이 증가하여 고대던전 구매 재료 추가 드랍 효과를 받게 될 경우 1일 최대 획득 수량이 증가한다.

또한 고대 던전 일일 미션을 하나라도 완료한다면 매일 2개씩 진혼의 돌을 얻을 수 있다. 이 진혼의 돌을 30개 모으면 아이리스에게서 진혼의 무기를 구입할 수 있고, 재료를 모으면 리버레이션 무기로 추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이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리버레이션 무기 문서를 참고하자.

이 아이템들은 낮은 확률로 가브리엘이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진혼의 돌은 1개, 퀘스트 레전더리 재료는 10개씩 판매한다.

각 던전별 퀘스트 레전더리 아이템 목록은 다음과 같다.

6. 관련 문서[편집]

[1] 다만 퀘스트로 등장하는 노이어페라에서는 사도의 기운이 드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