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계약

최근 수정 시각:

분류

契約
Contract

근현대사회를 움직이는 인문학적 원동력

1. 일반적 정의2. 민법상의 계약3. 파생상품의 거래단위4. 기독교의 계약5. 서브컬처계의 계약
5.1. 계약이 설정이나 작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작품들5.2. 흑신의 등장 용어
6. 함께 보기

1. 일반적 정의[편집]

일종의 약속으로, 법적 구속력이 있는 약속을 의미한다. 따라서 "오늘 저녁 6시에 만나서 밥을 먹자"와 같은, 지키지 않아도 상대에게 욕만 좀 먹을 뿐인 약속을 가리켜 계약이라 하지는 않는다. 다만 '만원만 주면 밥 먹어 줄게' 라고 해놓고 선금을 받는 건 계약이 맞고, 이걸 어기는 건 형법상 사기죄다. 이론상으로는...

보통은 다른 사람과 무언가를 주고받는 거래 등을 성립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된다. 범위가 상당히 넓은데 크게는 국가의 영토를 교환하는 계약에서부터 작게는 동네 슈퍼마켓에서 과자 하나 사는 것 역시 슈퍼 주인과의 유상계약인 셈이다. 법적으로는 어떠한 일정한 목적을 위해 두 사람 이상의 의사를 합치함으로써 성립하는 법률적 행위라 정의하며, 계약에는 당연히 이행 책임이 따르기 때문에 계약 위반자는 손해배상 등의 법적 제재를 받게 된다.

흔히 잘 인식하고 있지는 않지만, 웹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할 때나 어떤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때,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할 때 보면 ‘약관에 동의’하는지 여부를 묻는데, 여기에 동의하는 것 또한 계약이다.

계약을 할 때는 사기계약에 주의해야 한다. 부디 계약을 할 때는 약관을 꼼꼼히 읽어보도록 하자.

계약이라 하면 많은 사람들은 계약서를 작성하는 서면계약을 먼저 떠올린다. 몇몇 사람들은 한술 더 떠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으면 계약이 아니라거나 안 지켜도 된다고 생각하기도 하는데, 극히 위험하다. 말로 하는 계약(구두계약)도 가능하고 묵시적 계약도 가능하며, 법적 효력에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다만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을 경우 계약 체결 사실을 증명하기 어렵게 되어[1], 따라서 상대방이 계약의 임의이행을 거부할 경우 소송을 통해 권리를 보호받기 어려울 뿐이다.

실제로 로또 1등에 당첨될 경우 친구에게 1억을 주겠다고 말했다가 돈이 아까워서 일부만 떼 준 사람이 구두계약으로 인정되어 소송 끝에 1억을 전액 지불한 사례가 있다. 계약으로 이루어질만한 언급을 했다면 그게 입증되는 이상 무조건 지켜야 하는 것이다.

서면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계약의 예로는 자동판매기를 통한 매매 등이 있다. 자동판매기에서는 돈을 넣고 버튼을 누르면 그 사람과 매도인(보통 자동판매기 주인)과의 매매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보게 된다.

2. 민법상의 계약[편집]

3. 파생상품의 거래단위[편집]

증권거래소장외시장에서 선물, 옵션, CDS, MBS같은 파생상품을 거래할 때는 단위를 '계약'단위로 센다. 예를 들어, KOSPI200 선물 거래량이 하루에 10만 계약이라는 식으로.

4. 기독교의 계약[편집]

영어: covenant[2]

야훼와 인간 사이에 맺어진 약속. 모세를 통하여 세운 것이 구약성경이고, 예수를 통하여 세운 것이 신약성경이다. 공동번역과 가톨릭 성경에선 '계약'으로 번역했으나 개신교 성경(개역한글, 개역개정, 표준새번역)에선 '언약'으로 번역했다.

5. 서브컬처계의 계약[편집]

큐베가 유난히도 집착하는 것. 이매진따위야 얘에 비하면...[스포일러]

서브컬쳐에서는 주인공이 특정한 능력을 얻거나 강화하기 위하여, 어떠한 힘 있는 존재와 계약한다는 설정이 흔히 나온다. 예를 들면 악마라든가, 니알랏토텝이라든가, 큐베라든가…

반대로 어떠한 존재가 힘을 끌어다 쓰기 위해 인간과 계약하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예가 만화 로젠 메이든.

5.1. 계약이 설정이나 작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작품들[편집]

5.2. 흑신의 등장 용어[편집]

흑신에서 나오는 용어 중 하나로 원신령이 테라를 늘리기 위해 인간과 하는 행위다. 계약을 하는 방법은 신체의 부위 중 마음에 드는 신체 부위를 택하는데, 문제는 그 부위를 잘라야한다. 단 머리는 교환이 성립이 안 되고 그냥 저승으로 간다. 그것도 실패한다면 내시가 되는 위험도 있을 것 같다. 작품 내에서는 죽는 사람이 없는 듯하다.

주로 자신과 상성인 인간과 계약을 해야 하지만 이 작품의 동네북이자 게임덕후가 원신령끼리의 배틀에 휘말려 어쩔 수 없이 계약을 했다. 원작에서는 신체의 부위 중 교환하고 싶은 부분을 해도 되지만, 애니에서는 심장을 교환한다. 게다가 루트밖에 안된다. 그런데 계약자가 심장병을 걸린 경우라면 원신령들은 어떻게 될지 모른다.

17권에 밝혀진 바에 의하면 계약을 하게 된 이유가 원신령의 전투인자를 봉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인간과 원신령의 계약의 의의를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언급한 바 있듯이 심장병에 걸린 계약자라도 원신령과 계약을 할 경우 심장이 다시 좋아지고 원신령한테는 별 문제가 없는 걸로 밝혀졌다.

6. 함께 보기[편집]

[1] 이 경우 계좌 이체 내역 같은 것이 간접증거로서 활용된다.[2] NRSV 번역[스포일러] 큐베는 계약한 마법소녀를 마녀로 만들고 이매진은 계약자의 과거에 들어가 깽판을 친다.[4]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그야말로 이 분야의 본좌..[5] 인과율에 선택받은 자들만이 베헤리트고드 핸드를 강림시켜 계약하는 것으로 사도가 되는것이 가능하다. 이 때 자신의 가장 소중한 자를 제물로서 바쳐야하며 진홍의 베헤리트를 사용해 고드 핸드로 계약할 경우에는 제물로 바쳐야하는 자들의 수도 엄청나다.[6] 악마와 계약을 맺은 사람이 도주혼을 안 잡으면 목의 길로틴 목걸이가 작동, 목을 잘라 버린다. 또한 그 사람과 계약을 맺은 악마도 똑같은 운명을 맞게 된다. 이거 아무리 봐도 주인공은 얻는 게 하나도 없는 불공정 계약인데[7] 보통 '보쿠라노'라고 부르는 작품 유명한 걸로만 따지만 큐베지만 아는 사람은 코에무시가 큐베의 선배(...)로 기억한다.[8] 계약서가 트라이튼의 삼지창으로도 파괴되지 않는다! 우르슬라는 이에 당황하는 트라이튼을 비웃어주며 아주 명언을 날린다. "하하하, 봤지? 한번 서명한 계약서는 절대로 건드릴 수 없어, 그게 바로 계약이라는 거야!" 어찌 보면 교육에 매우 유익한 만화 마법소녀들:아 이걸 봤어야 하는데[9] 하데스가 헤라클레스와 메가라가 아무런 해를 입지 않는 것을 조건으로 그의 힘을 빼앗는 계약을 맺는다. 덕분에 티탄들과 하데스는 올림포스를 거의 정복하기 직전까지 간다. 나중에 메가라가 기둥에 깔리면서 해를 입자 계약이 풀리긴 하지만.[10] 주인공 장광남이 '슈빌 워핸드'와 모종의 계약을 맺고 헬퍼모드로 변신할 수 있게 된다. 계약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아직 불명.[11] 작중의 주역 메카인 발브레이브기를 조종하기 위해서는 안의 프로그램과 인간임을 포기한다는 계약을 맺어야 한다.[12] 성배전쟁에 참가해 성배에 소원을 빌고 싶은 마술사는 서번트를 불러내 서번트와 계약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