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경륜

최근 수정 시각:

1. 競輪
1.1. 경륜 자전거
2. 經綸

1. 競輪[편집]

국내 경륜 경기. 장내 아나운서의 찰진 드립이 인상적이다.

리우 올림픽 남자 경륜 결승전 영상.

Keirin.

사이클의 종목. 자전거를 가지고 경기의 결과를 가지고 하는 국가 공인 도박으로 주로 알려져 있지만 경륜의 자체의 뜻은 기록이 아닌 순위로 승부를 가르는 자전거 경주 방식을 일컫는다. 영문 표기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일본에서 시작되었으며[1] 베팅하는 방식은 경마와 비슷하기 때문에 베팅 방식등은 경마를 참고. 국내에서는 1994년부터 시작하였으며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주관한다.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주관하는 한국 경륜의 경우 경기의 긴장감을 위해 333m의 트랙을 5바퀴를 돌아 순위를 결정한다. 선수들의 오버페이스를 막기 위해 경기에 참가하지 않는 선두유도원이 선수들을 이끄는데, 한바퀴 반을 남기고 선두유도원이 퇴피하는 시점 이후 부터 서로간의 경쟁을 벌여 먼저 도착하는지를 겨룬다. 일반적으로는 333m 트랙은 6바퀴 돌며, 250m는 8바퀴, 400m는 5바퀴 도는 종목도 있다. 2000년 시드니 올림픽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여자는 2012년) 영국의 크리스 호이가 2008, 2012년 연속으로 금메달을 차지했다.

경마가 말의 건강상태나 컨디션, 기수 등을 따져서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반면, 경륜은 자전거가 한정되어 있다.[2] 자전거의 대중적 인식 덕분에 의외로 많은 층들이 알고 있지만 같은날(금/토/일)에 진행되는 경마에 비하면 매출액은 1/4 수준이다.

기어비만 다른 동일한 스펙의 자전거를 사용하는 데다가 자전거의 구조가 지극히 간단한 관계로 선수들의 기량과 컨디션만 본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주법, 훈련지, 연대 등의 같이 달리는 선수와의 상성, 그리고 몸싸움, 낙차 등의 변수가 무척 많다. 그러니 베팅은 함부로 하면 안 된다.

경륜을 주관하는 국민체육진흥공단의 경륜경정사업본부에서는 매년 경륜선수를 모집하고 있다. 대개 2~30명 정도로, 경륜 초기에는 활성화를 위해 100명 가까이 모집하기도 했으나, 매출 감소와 겜블스포츠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 등으로 사업의 성장속도가 둔화되자 인원을 줄이고 있다. 21기의 경우 평소 후보생을 선발하는 시기보다 약 6개월 정도 지연되었다.

선발전형은 1차 서류 / 2차 주행능력 / 3차 근력 등 신체능력 / 4차 면접 순으로 구성된다. 2차 전형에서는 200m / 500m / 1km 등 세 가지 주행기록을 평가하는데, 영주 경륜훈련원에서 국제 기준으로 제작된 트랙 경기장에서 평가가 이루어진다. 대개 200m의 경우 12초 초반 이내의 기록을 갖고 있지 않는다면 탈락이다. 경륜선수는 대개 사이클 국가대표나 실업팀 선수들이 지원하지만, 의외로 꾸준한 훈련 끝에 후보생 타이틀을 다는 비선수 출신들도 존재한다. 비선수들은 대개 체육계 전공자 혹은 동호회 출신이 많다. 물론 선수 시절 충분한 경륜경기 경험을 가진 선수 출신들이 변수에 대처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몸싸움 또한 강하다. 경쟁률은 약 2~4:1 정도 되는데, 경륜선수가 되면 기본급은 전혀 없지만, 시합에 참가할 경우 받는 수당이 제법 많기 때문이다. 급별로 선발은 약 3000 만원 이내, 우수는 6~7000만원, 특선은 1억 이상, 반기별 가장 잘하는 5명으로 선정되는 SS반 선수들은 최대 3억까지 상금을 수령한다. 현재까지 시즌상금 3억을 넘긴건 2017년의 정종진이 유일하다. SS반도 2억전후가 보통.

이러한 전형을 모두 통과한 후보생들은 영주훈련원에서 약 10개월 동안 강도 높은 훈련을 통과해야 한다. 훈련원은 마치 군대와 같은 곳으로, 주 5일 간 훈련 후 2일을 외박 등으로 나가서 쉴 수도 있다. 대신 주 5일 훈련은 경륜선수가 되고나서 하는 훈련보다 매우 강도가 높아, 몇몇 선수들은 이때를 생각하며 열심히 훈련하는 경우도 있다. 경륜훈련원에서는 주로 트랙적응훈련, 롤러 훈련, 도로 훈련, 웨이트 트레이닝 등의 운동들을 하게 되며, 그 밖에 경륜과 관련된 지식들을 공부하기도 한다. 훈련 중간에 선수들 간의 모의시합을 통해, 점수를 평가하며, 점수가 높은 선수들일 수록 경륜 데뷔 후 더 높은 레벨에서 경기하게 된다. 따라서 이 모의시합 중에 종종 낙차가 발생하는데, 쇄골이 골절되는 경우 모의시합을 많이 뛰지 못하므로 훈련원 점수가 낮아져 낮은 레벨에서 시합을 하게 되며, 회복 후 경기력에도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렇게 8개월 정도 지나면, 광명/창원/부산 등지에서 후보생들 간의 모의시합을 한다. 주로 비슷한 레벨끼리 시합을 붙여준다. 물론 이러한 모의시합에서는 베팅을 할 수 없으나, 이후 어느 선수들이 잘하고, 어느 훈련지 출신인지에 따라 경주를 추리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

훈련기간이 끝나면, 후보생들은 시상식 끝에 각각 훈련지로 배정된다. 배정이 아니고 선수자율적으로 지원한다. 종종 훈련지를 바꾸는 선수들이 있는데 이유는 대개 경륜 예상지 기자들이 인터뷰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개별 훈련지에서 훈련하는 선수들은 자율적으로 자기에 맞는 운동이나 팀 훈련을 하게 된다. 여기서 팀은 한 훈련지 내에서 같이 운동하는 선수들로 구성된다. 전국에 있는 경륜 훈련지는 다음과 같다.

1. 서울: 서울A (워커힐), 동서울
2. 경기: 의정부, 광명, 고양, 일산, 가평, 팔당
3. 인천: 계양, 인천
4. 강원: 춘천, 양양
5. 충북: 미원[3]
6. 충남: 유성, 대전, 세종
7. 전북: 전주
8. 전남: 광주[4]
9. 경북: 대구, 구미
10. 경남: 김해A, 김해B, 성산동창원, 진주, 창원A, 창원B,
11. 부산: 부산
12. 지역별 개인훈련: 서울개인, 경기개인, 충남개인, 경남개인, 경북개인, 전남개인, 인천개인

2015년까지 최고령 선수였던 민인기 선수는 61년 생으로 되어 있으나 호적에 늦게 등록되어 실제로는 58년생이라고 한다. 가끔 1위로 들어오면 특유의 세레모니가 인상적. 현재는 은퇴.

피겨스케이팅의 박소연 선수의 아버지인 박종석씨도 경륜선수로 활동하였으나 2016년에 은퇴.

지역 별로 연대가 형성되는 경우가 많은데, 대개 수도권 / 충청권 / 강원경기동부권 / 전라권 / 대구경북권 / 부산경남권 등으로 연대 플레이가 이루어 진다. 2018년 현재는 수도권/경상전라권으로 거의 양분된상태이다. 충청권은 수도권에 가깝기는 하지만 중도를 지키는 정도. 물론 담합 혹은 고의적으로 다른 선수를 방해하는 연대 플레이는 해당 선수에게 큰 제재를 가한다. 최소 1~4개월 가량 출전을 정지시키며, 심한 경우 1년 정지 또는 퇴출이다. 그러나 연대플레이 자체가 금지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거의 모든 경주에서 연대플레이는 경기 결과에 큰 역할을 하며 상호 보완을 해줄수 있는 연대플레이는 제재를 가하지 않는다. 경륜운영본부의 공지에 따르면 연대플레이를 "해라", "하지 마라" 라고 지시하는 것 또한 경주 관련 부당한 지시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선수 본인이 판단하여 본인이 입상하는데 유리하거나 본인이 경기를 치루는데 지장을 주지 않는다면 연대를 해서 플레이해도 무관하다는 것이 공식 입장이다. 선수들의 입장에서는 같은 훈련장에서 훈련하는 선수끼리 연대하여 경주하는 것이 더 높은 순위를 얻고 많은 상금을 받는데 유리하기 때문에 보통은 연대를 이루어 경주를 하는 것이다.

2014년 네티즌배 대상경륜은 작년에 이어 고양팀의 김동관 선수가 우승했다. 골인 후 김동관 선수는 내성적인 성격과 달리 포효하며 세레모니. 2위는 김해B팀의 박용범 선수가, 3위는 고양팀의 유태복 선수가 차지했다. 위의 특선급 뿐만 아니라 우수급도 고양팀의 엄정일 선수가 우승 하면서 고양팀은 회식 한 번 거하게 할 듯 하다.

2014년 그랑프리 경주는 이현구 선수가 젖히기로 우승을 차지하며 본인의 첫번째 그랑프리 우승을 기록했다.

2015년 네티즌배 대상경륜은 정종진 선구가 강력한 젖히기로 우승했다.

2016년 그랑프리 경주는 박용범 선수가 막판 추입으로 우승했다.

2016년 그랑프리 경주는 정종진 선수가 강력한 젖히기로 우승했다.

2017년 그랑프리 경주는 1년 동안의 득점 순위 7위까지만 참가가 가능했고, 그 외 선수들 끼리 예선을 거쳐 B-Final 경주를 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시즌 내내 좋은 모습 보여준 정종진 선수가 우승하며 2년 연속 그랑프리 우승의 기쁨을 누렸다. B-Final 우승은 막판에 두명을 추입한 황승호 선수.

경륜장이라고 자전거만 달리는 게 아니다.

해당 영상은 2013년 경륜 이벤트 경주 중 하나로 실제로 베팅이 되진 않은 경기이다. 2013년의 경우는 예년과는 다르게 꽤 많은 이벤트 경주가 진행되어서 오토바이와 자전거의 대결등이 번외경기로 이루어졌었다. 참고로 저 7명 중 1명은 경륜 선수다.

승부조작 관련해 뉴스가 많이 보도되었다. 아무래도 사람에 의해 100% 좌지우지 되는 종목이어서 조작의 유혹에 빠지기 쉬운 듯. 경륜도 '승부조작' 현직 선수 등 구속 조폭 연루 경륜 승부조작 적발

1.1. 경륜 자전거[편집]

공정한 시합을 위해서 경륜에 쓰이는 자전거는 모두 일정한 규정을 지켜 만들어진다. 대표적인 규정으로는 국내에서 생산된 크로몰리 프레임을 써야한다는 규정과 컴포넌트는 NJS인증을 받은 제품을 써야한다는 규정이 있다.

자세한 사항은 픽스드 기어 바이크 참고.

2. 經綸[편집]

  1. 어떤 포부를 가지고 일을 조직하고 계획하는 것. 또는 그러한 포부.

  2. 천하를 다스리는 것.

[1] 일본에서는 이것의 오토바이 버전인 오토레이스도 있으며, 경륜과 함께 JKA에서 주관한다. 주무부처는 경제산업성(한국의 산업통상자원부에 해당).[2] 자전거중에서도 픽시라고 불리는 고정기어 자전거로 한정되어 있다.[3] 2016년 음성팀과 미원팀 통합.[4] 나주, 광산, 광주팀 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