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격주전대 카레인저

최근 수정 시각:

激走戦隊カーレンジャー
파일:attachment/격주전대 카레인저/cartitle.jpg[1]

1. 작품 소개2. 특징3. 등장인물
3.1. 격주전대 카레인저3.2. 우주폭주족 보족크
4. 등장 메카 및 아이템5. 방영 에피소드6. 관련 작품

1. 작품 소개[편집]

방송 예고 트레일러 & 1화 예고편

《격주전대 카레인저 OP - 격주전대 카레인저》 (풀액셀 버전, 후반)

"싸우는 교통안전! 격주전대! 카아아아아~~~~레인저!"

1996년 3월 1일 ~ 1997년 2월 7일 방영. 전 48화.

슈퍼전대 시리즈 20번째 작품으로 상당히 일반적인 소재인 자동차, 그리고 슈퍼전대에게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여겨지던 개그적 요소를 많이 투입한 작품. 파워레인저 퍼팩트 대백과 및 캡틴포스에서의 명칭은 파워레인저 카레인저.

나레이션은 본작에서 주인공 진나이 쿄스케역을 맡은 키시 유지. 전대 최초로 전대 멤버로 출연하는 배우가 나레이션을 맡은 케이스다. 개그전대라는 별명답게 나레이션도 딱딱하지 않고 마치 시트콤 나레이션을 하는 분위기다.

주제가를 부른 가수는 뒤에 구급전대 고고파이브의 엔딩곡을 부른 타카야마 나리타카이다. 올라와있는 오프닝은 풀 액셀 버전이다. 덤으로 이 작품부터 영어로 된 오프닝이 쓰였고 타임레인저까지 계속 되었다. 본 버전은 32화부터 사용된 2절 버전이다. 참고로 오리지널 버전은 13화까지 쓰였으며 14화부터 31화까지는 풀엑셀버전 1절이, 32화부터 최종화까지는 2절이 사용되었다. 오리지널 버전은 최종화 엔딩으로 쓰이기도 했다.

오리지널 버전 오프닝 영상에서는 전투장면은 단 1초도 나오지 않고 초~중반의 멤버 소개 이후 노래 끝날때까지 벌판에서 레인저 비클이 달리는 영상만 나온다. 좀 급하게 찍었는지 배우들도 굴욕샷(...)이 좀 나오는 편.

2. 특징[편집]

슈퍼전대 최고의 개그물.

전작인 초력전대 오레인저가 초반의 어두운 분위기와 아이들이 보기에 너무 난해한 설정들로 저조한 성적을 기록하자 아이들에게 강하게 어필하기 위해 본작은 매우 밝은 분위기로 진행되었다. 그러나 평균 시청률 4.8%로 저조한 편이었으며 최고 시청률은 6.7%, 최저의 시청률은 파이브맨의 1.8%를 넘어 1.4%까지 기록해버렸다.

금요일 방영 전대물은 사실상 이 시리즈가 마지막이며 전자전대 메가레인저 8화부터는 일요일 아침으로 방송 시간을 옮기게 된다.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로봇과 두번째로 좋아하는 자동차를 결합한 완구덕분에 관련 상품은 잘 팔린 듯 하다. 물론 오레인저에 비해 가라앉긴 했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잘 팔렸다고 한다. 전체적인 완구 판매 수익은 64억엔을 기록했다. 시청률 잘 나왔는데 완구 수익 시망으로 단축방영해버린 것보단 낫지

이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동차로, 이전에는 간단한 소재로서 자동차를 이용했다면 카레인저에서는 자동차에, 자동차에 의한, 자동차를 위한 연출이 많이 등장한다. 자동차와 관련된 명칭이 사용되는 것은 물론, 탑승물과 무기도 자동차 일색. 예로 각 멤버들의 개인무기를 합치면 일반적으로는 마무리 무기로만 변형되는데 카레인저의 경우는 개인무기를 합치면 기가 부스터라는 필살무기 외에 기가 포뮬러라는 자동차가 된다. 물론 달리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화 이름도 자동차 용어를 많이 사용했으며, '싸우는 교통안전'이라는 모토답게 다음 화 예고마다 교통안전을 강조하기도 했다.

변신 구호는 "격주! 액셀 체인저!"

카레인저를 이전의 슈퍼전대 시리즈와 구분짓는 가장 큰 특징은, 작중에서 시종일관 유지되는 나사빠진 개그 분위기. 보통 이전의 슈퍼전대는 진지한 노선을 유지했기에 개그 요소는 그렇게 많이 쓰이지 않았지만, 카레인저에서는 카레인저 5명의 이름 앞글자를 따보면 자동차(じ・ど・う・し・ゃ = 自動車)가 되는 구식 말장난 개그부터

ex 1) 첫 화에서 카레인저가 되기 싫다는 멤버들과 다프의 실랑이가 벌어진 상황
(카레인저 멤버들이 자신들의 박봉을 토로하며 불평한다.)[2]
적 1 : 뭐가 어째?!
(이에 다프가 "월급따위 상관없다!"라고 맞서고 쿄스케가 "상관있어!"라고 맞서자)
적 1 : 그러면 안되지!
적 2 : 그건 진짜 아니다!

ex 2) VRV 로보가 분리해서 상대방을 공격하는 상황
적: 비겁하다! 다섯이서 하나를 공격하다니!
카레인저: 걱정마라. 각자 1/5의 파워라 상관없어.
적: 아, 그랴?

ex 3) 25화에서 폭주전대 조쿠레인저의 리더 SS퍼맨이 공격하던 도중의 상황.
SS퍼맨: 대은하 전격 과학 암흑검·번개 전격 플라스마 사이버 오로라 원심 중력 슈퍼 썬더...(필살기 시전중)[3]
카레인저: 필살기 이름이 너무 길어!(역공)

ex 4)4화에서 홀로 지구에 온 발명가 그런치가 이치타로를 인질로 잡고 요시에를 협박하는 상황.
요시에 : 이런 사람이랑 무슨 이야기 하니?
그런치 : 이런 사람?! 외계인을 바보 취급하다니! (이치타로를 인질로 붙잡고는) 네 아들을 살리고 싶다면 지금 당장 타코야끼, 프라이드 키친...
이치타로 : 아냐, 틀렸어! 프라이드 치킨이야!
그런치 : 아 그래 그거 그거. 그리고 유부초밥, 고구마 양갱을 사와라![4] (분명 인질로 잡혀있는데 이치타로는 같이 끄덕이고 있다.)
요시에 : 넵!!
그런치 : 지금 당장!!
요시에 : 네에에~!

등등, 웃길 수 있을 것 같은 소재는 모조리 투입되었다. 심지어 적들이 덩치를 키울 때 쓰는 물건은, 에너지 투사 계열처럼 폼나는 게 아니라 지구의 양갱 전문점 '이모쵸'에서 파는 수제 고구마 양갱이다. 그것도 똑바로 돈(500엔)을 주고 사먹는다(...). 편의점 제품이나 불량품을 먹으면 되레 작아진다. 우주 바퀴벌레한테 먹였을 때 커진걸 보면 우주생물도 되는 듯.

거기에다 보족크 간부들이 수박 깨기를 즐기기 위해 괴인을 시켜 초등학생 여름방학 숙제를 대신 해 주고 그 대가로 수박을 얻는 에피소드도 있었다. 참고

덕분에 이후 슈퍼전대 작품에서 예를 들면 가오레인저나 토큐저 같이 작품 분위기가 밝은 작품에서 이런 개그 컨셉이 실 풀리듯 줄기차게 나온다. 훗날 같은 자동차를 모티브로 삼은 염신전대 고온저에서는 이런 콩트식 말장난 개그에 더해 배우들의 몸개그까지 선보이며 개그센스가 제대로 폭주했다. 또한 카레인저라는 발음도 독특한 동작과 한께 '카' 발음 부분을 매우 길게 끌기에 이런 '웃기고 나사빠진' 분위기에 일조한다. 읽으면 '카~~~~~레인저!' 정도. 삽입곡에서도 그렇고 타임레인저 마지막회 스페셜판, 보우켄저에서 소개시, 고카이저에서 카레인저로 변신할 때도 이 발음이다.

덕분에 팬들 사이에선 격주전대라는 본 명칭보단 '개그전대 카레인저'라는 명칭으로 더 많이 부르고 있다.

역대 슈퍼전대 시리즈 중 몇 안되는 적측 전대가 등장하는 작품이다. 다만, 후속작인 전자전대 메가레인저의 적측 전대 사전전대 네지레인저처럼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것은 아닌, 보족크 내의 어중이 떠중이들이 모인 단순한 색깔놀음일 뿐이다.[5] 그래도 어느정도 사전 조사를 해놓은 탓인지, 첫 등장 시에는 카레인저를 압도하기도 했다.[6] 오프닝곡을 개사한 나름의 테마곡도 존재한다. 테마곡의 전체적인 내용은 카레인저를 쳐부수고 정의를 파괴하자는 식으로 기존 오프닝곡의 전체적인 틀에서 부분부분 바꾼 것만으로도 악의 노래가 완성된 것이다. 참고로 보컬은 오프닝 곡을 맡은 타카야마 나리타카 본인이 불렀다.

[7]
어느 날, 고라쿠엔 유원지에서의 히어로 쇼에서 도망가는 전투원에게 '기다려 기다려, 기다리라고!'라고 말해버리거나 '너희들, 사과해.'라고 말하면서 정말로 전투원들이 관객에게 사과하게 만들기도 하는 등 여전히 웃기는 전대라고 할 수 있다.

후대 작품인 해적전대 고카이저 14화에서 카레인저를 다룰 때에도 원작의 각본가 우라사와 요시오를 불러서 세월이 지났어도 퇴색되지 않은 개그 혼을 보여줬다. 특히 쿄스케에게 레드 레이서의 실루엣이 겹쳐졌을때 그걸 후려치는 쿄스케가 일품. 그리고 콩깍지가 씌인 여간부의 행동에 바보 사령관은 뒷목을 잡으시고[8] 돈 도고이어와 진나이 사이의 대화가 압권.

돈 : 전직 슈퍼전대가 다른 사람을 방패 삼으면 어떡해요! 직접 피하시라구요!
진나이 : 방법이 없잖아? 지금은 싸울 수 있는 힘을 잃어버린, 그저 평범한 동네 아저씬데 뭘.
돈 : 아, 뭐... 그건 그러네요.
(그리고 눈앞에 있는 적측 행동대장을 깔끔하게 무시한 채 철푸덕 주저앉는다(...).)
제라싯트 : 니들, 지금 나 무시하냐! 못 참아! 이래뵈도 나 참을만큼 참았다구!

하지만 개그전대이긴 해도 '싸우는 교통안전'이라는 캐치프레이즈답게 교통안전을 강조하는 매우 교육적인 전대이기도 하다. 고카이저 14화에서도 자전거에 탄 돈과 마벨러스를 본 진나이가 "이 녀석들! 2인 승차는 금지야!"라고 외친다.[9]

그 화를 본 팬들 반응 중에는 이런 것도 있다.

Q : 카레인저를 본 적 없는 세대이지만, 정말로 이런 느낌이었어요? DVD 빌려 볼까 하는데...
A : 안심해라, 더 지독하다.

미국에 건너가서는 '파워레인저 터보'라는 제목으로 방영되었는데 파워레인저 시리즈 사상 두개의 배드 엔딩 중 하나. 작중 분위기도 늘 방방 뜨고 결말도 해피엔딩인 카레인저와 극히 대비된다.

전대 멤버 중 최초로 간사이벤을 쓰는 멤버가 있다는 점에서도 기념할만 하다.(그린 레이서인 우에스기 미노루) 사무라이전대 신켄저하나오리 코토하가 나오기 전까지는 전대 멤버 중 유일이었으니...

거기다 다른 의미로도 유명한데, 악역 존넷의 배우 나나세 리카(七瀬理香)는 AV 배우 출신이다. 거기다 레드와 플래그까지 꽂힌다... 슈퍼전대 사상 최초의 AV 배우 출신 적 간부로, 당시에 매우 유명했던 배우라 화제가 되었다고. 그리고 광전대 마스크맨에서 이가무/이아루 1인 2역을 맡았던 아사미 미나(浅見美那)가 있지만 이 사람은 AV 배우가 아니라, 당시 일본에서 성행했던 '로망 포르노' 계열의 배우이다. '로망 포르노'는 영화사에서 정식으로 제작한 성인영화들이다.

레드 레이서인 진나이 쿄스케를 연기하였던 키시 유지는 39세라는 늦은 나이에 결혼했지만 2011년 12월 이혼했다는 소식이 나왔다.상대는 특수전대 데카레인저에서 코도우 코우메(우메코)로 열연하신 키쿠치 미카씨. 나이차이는 무려 14세였다.

역대 전대물의 배우들이 슈리켄저의 변장 모습으로 등장했던 인풍전대 허리케인저에서는 레드와 블루 둘 다 등장하기도 했었다.

바린가Z(バリンガーZ)라는 괴인이 나올뻔했는데 나오지 못했다고 한다. 이유는 이 바린가Z가 어떤 슈퍼로봇을 심하게 닮아서라는 어른의 사정으로 추측된다.(...) 그 모습을 직접보자.

고레인저부터 꾸준히 각본가로 참여해 온(제트맨~다이레인저 제외) 소다 히로히사(曾田博久. 고글파이브부터 파이브맨까지 아홉 작품 연속 메인)가 마지막으로 참여한 전대 시리즈이다.

이 작품부터 미래전대 타임레인저까지는 전대 극장판이 제작되지 않았다.

그리고 옆동네에서 자동차 덕후 주인공이 이 전대의 포즈를 따라한다.

3. 등장인물[편집]

3.1. 격주전대 카레인저[편집]

자동차 정비소 '페가서스'의 직원 5명이 타프에 의해 강제로 변신하게 된 전대이며 5명의 성씨의 머리 글자를 각각 맞추면 자동차가 된다. 개그전대답게 카레인저가 되는 과정도 엄청 골때리는데 카레인저가 되어달라는 타프와[10] 박봉을 토로하며 지구를 지켜야 하나며카레인저가 되기 싫다는 멤버들의 실랑이가 벌어지더니, 처음에는 결박해서 끌고가서는 싸우라고 하지만 역시 싫다고 실랑이를 벌인다.[11] 그러다 적 괴인과 결투 끝에 타프가 죽자 결국 5명은 카레인저로 변신하여 보족크와 싸우기로 하지만...카레인저로 변신하고 딱 1초 뒤 타프는 멀쩡히 일어나서 페이크임 ㅋ을 시전한다. 결국 타프의 낚시에 제대로 걸려든 멤버들은 허탈해하면서도 싸우게 된다.

아래에서 국내명은 캡틴포스및 국내 정식 판매된 파워레인저 퍼팩트 대백과에서의 명칭이다. 국내 성우는 캡틴포스에 등장한 쿄스케 한정.

컬러(코드명)

캐릭터명

국내명

슈트 액터

전용무기

배우

성우

레드레이서

진나이 쿄스케

최지훈

요코야마 카즈토시

팬더[12]소드

키시 유지

곽윤상 [13]

블루레이서

도몬 나오키

키오

타케우치 야스히로

머플러건

마스지마 요시히로

-

그린레이서

우에스기 미노루

미노

오오후지 나오키

엔진캐논

후쿠다 요시히로

-

옐로레이서

시노하라 나츠미

나라

오바야시 마사루

사이드너클

모토바시 유카

-

핑크레이서

야가미 요우코

리아

나카가와 모토쿠니

범퍼보우

쿠루스 아츠코

-

  • 타프

  • 시그널맨 폴리스 코반

  • VRV 마스터

  • 라지에타 판벨트/화이트레이서

  • 텐마 소이치로(배우 : 에도 야마구치) - 카레인저 멤버들이 일하는 회사 '페가수스'의 사장. 참고로 배우는 출연 당시 만으로 48세였는데 그것보다는 훨씬 젊어보여서 위화감이 없었다. 항상 부하들을 들들 볶는 악덕 사장으로서의 면모가 보이지만 쿄스케가 잠꼬대로 적을 마무리짓는 포즈를 취할 때 괴인 연기를 하면서 받아준다거나, 쿄스케와 싸우다가 쿄스케가 "해고다!" 라고 내뱉자 사장 본인이 씩씩거리면서 "이런 회사! 말하지 않아도 관둬주마!" 라고 말하고(...) 이내 깨닫고 다시 쿄스케와 싸우는 등 본작의 분위기에 맞게 개그 캐릭터로서의 면모가 잘 보인다.

  • 텐마 요시에(배우 : 이와사키 요시미) - 텐마 소이치로의 아내. 배우 이와사키 요시미는 가수 이와사키 히로미의 동생으로, 애니메이션 터치의 주제곡을 부른 가수이기도 하다.

  • 텐마 이치타로(배우 : 테라오카 류지) - 텐마 소이치로의 아들. 카레인저 멤버와도 시그널맨과도 죽이 잘 맞는 모습을 보인다. 후반부에 카레인저가 페가수스 직원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카레인저 멤버들이 변신 능력을 잃고 절망했을 때 다시 싸울 용기를 북돋아 주기도 했다. 28화 이후로 등장이 없는 부모에 비해 등장 비중이 높은 편이다.

3.2. 우주폭주족 보족크[편집]

宇宙暴走族ボーゾック / Space Bosozoku Bowzock

우주 각지에서 가이나모를 중심으로 모여 결성된 우주폭주족. 카레인저 5명의 성씨를 이으면 자동차가 되는 것처럼, 이쪽의 멤버들 이름도 대부분이 자동차 부속들에서 이름을 따왔다.

평화로운 별을 재미로 덮쳐, 불꽃처럼 폭발시켜 멸망시켜 왔다. 폭주족인데 월급제이다. 다프의 고향별을 멸망시킨 후, 이번에는 지구를 멸망시키려고 했지만 원래 머리가 좋지않은 놈들인데다 카레인저의 활약으로 인해 지구 침략은 나날이 실패하며 성과가 전혀 나오지 않는다.

돈으로 고용한 리치바이커 교수 합류 이후 자금난에 시달리기 시작하더니 개인 사정이나 월급 문제로 탈퇴하는 조직원들이 늘어나 인력난에 시달리게 되며 급기야 나중에는 지구 사람들 조차도 보족크를 바보 취급하게 되어 버린다. 다행히 가이나모의 지인인 에그조스 덕분에 자금난과 인력난을 간신히 해결하긴 하지만..

폭주족들이 모티브이다 보니 극초반에는 진지하고 흉악하게 생긴 괴인들이 많았으나 조직원들이 점점 개그 캐릭터화 되면서 괴인들도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한 녀석들만 나오게된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계급

캐릭터 명

성우

진짜 수령

폭주황제 에그조스

코바야시 오사무

그러나 사실 총장 가이나모는 페이크 최종 보스였다. 진 최종 보스는 제 3의 인물이자 진정한 흑막이었던 에그조스. 오랫동안 카레인저와 대립하던 보족크들도 카레인저와 손을 잡아 에그조스를 퇴치한다. 이후 공주 신분으로 돌아간 존넷을 제외한 구성원들은 지구에 머무르며 새로이 일을 시작한다.[14]

후의 VS 시리즈인 전자전대 메가레인저 VS 카레인저에서 가이나모제 불고기 도시락을 메가 레드인 다테 켄타가 까먹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아예 개인 사업체까지 낸 듯하다.

4. 등장 메카 및 아이템[편집]

5. 방영 에피소드[편집]

방영일

방영 화수

제목

특이사항

1996/03/01

1화

싸우는 교통안전

1996/03/08

2화

춤추는 소음공해

1996/03/15

3화

정의의 초심자표

1996/03/22

4화

거대화에 적신호

1996/03/29

5화

우선 격주합체

1996/04/05

6화

저희들...... 일방통행

1996/04/12

7화

블루는 진입금지?

1996/04/19

8화

변신 브레스 불휴대

1996/04/26

9화

스타로 U턴

1996/05/03

10화

대역전! 자전거 교습

1996/05/10

11화

분노의 체중 오버

1996/05/17

12화

우주로부터 온 신호등 녀석

시그널맨 폴리스 코반 등장

1996/05/24

13화

출동! 자만한 긴급차량

1996/05/31

14화

번개 지옥에 풀 액셀

1996/06/07

15화

어디까지나 가짜 연애 중!

1996/06/14

16화

나쁜 꾀 합류 주의

1996/06/21

17화

억지로 정면충돌!

1996/06/28

18화

거짓말쟁이 하트 정비 중

1996/07/05

19화

사랑의 뺑소니 아가씨!

1996/07/12

20화

시승, 최고의 명차

슈퍼전대 시리즈 통산 1000회

1996/07/19

21화

카 네비게이션을 뛰어 넘은 카 네비게이션

1996/07/26

22화

비극의 교통 룰 체질

1996/08/02

23화

공주님께 오버히트!

1996/08/09

24화

급발진? 뉴 리더

1996/08/16

25화

알쏭달쏭 수수께끼 아가씨!

라지에타 판벨트 등장 후 퇴장
역대 최저 시청률(1.4%) 기록

1996/08/23

26화

논스톱 택배 무기

1996/08/30

27화

단신 부임의 분기점......

1996/09/06

28화

안녕, 신호 녀석!

1996/09/13

29화

예기치 못한 대괴수 사고!

1996/09/20

30화

충격의 데뷔! 일 하는 차!

1996/09/27

31화

풀 모델 체인지다! VRV로봇

1996/10/04

32화

RV로봇 대역주!

1996/10/11

33화

잠이 깼다! 격주 타프

1996/10/18

34화

사랑의 이야기를 불태운 새치기 아가씨

라지에타 판벨트 재등장(배우 교체)

1996/10/25

35화

배반한 신호 놈

1996/11/01

36화

괴상한 배기가스 일소 작전

1996/11/08

37화

공포의 대우주 하이웨이 계획

1996/11/15

38화

백 올 라이트? 고구마 양갱 인생

1996/11/22

39화

도로가 좋아 좋아! 우주 애완동물

1996/11/29

40화

이러쿵 저러쿵 스크램블 교차 로봇?

1996/12/13

41화

폭주황제 전율의 연료 체크

1996/12/13[15]

42화

전 차량 엔진 고장! 거대 로봇 절체절명!

1996/12/20

43화

메리 크루 매직 크리스마스!

1997/01/10

44화

불굴의 치키치키 격주 체이스!

1997/01/17

45화

진실한 사랑의 출발점

1997/01/24

46화

돌연 실효? 변신 파워

1997/01/31

47화

맞춰 부숴라! 결사의 우주 드라이브

1997/02/07

최종화

언제까지나 교통안전

6. 관련 작품[편집]

[1] 사진 촬영 장소는 도쿄 남부에 위치한 오다이바. 전대 멤버들 뒷편에 배경으로 찍힌 레인보우 브릿지가 보인다. 이 사진 외에도 작중에서 오다이바를 배경으로 촬영한 장면들이 꽤 많다.[2] 극 중 초반에 카레인저 5명의 월급이 공개됐는데 당시 기준으로 최저 17만엔 최고 21만엔이면 박봉 중에서 박봉이다. 만약에 세후가 아닌 세전금액이라면 실수령금은 그보다 아래라는 점을 감안하면 블랙기업에서 일하고 있나 의심스러울 정도다. 특히나, 도몬 나오키는 자동차 전문 대기업에서 파격적인 대우를 조건으로 걸어 스카우트 할 정도로 천재 디자이너임에도 회사 내의 대우는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3] 대사를 보면 알겠지만 역대 전대로봇 필살기 명칭을 다 끌어다 썼다.[4] 고구마 양갱은 보족쿠 괴인들의 거대화 필수 아이템[5] 시간이 흘러 폭룡전대 아바레인저에서도 패러디 하긴 했다. 다만, 아바레 킬러가 난입해서 짤렸지만.[6] 이후 조쿠 레드가 골로 가고 남는 멤버들은 최종화에 예능극단을 창설하고 지구에서 잘 생활하고 있다.[7] 참고로, 이 영상에서 나온 조쿠레인저의 파이널 공격은 시리즈 첫 작인 비밀전대 고레인저의 것을 패러디한 것이다.[8] 더군다나 24화에서 제라싯트가 다시 나온 에피소드 역시 우라사와 요시오가 맡았다.[9] 실제로 일본 도로교통법에서는 자전거의 2인 승차가 금지되어 있다(단, 어린이용 시트 장착 자전거에 한해 어린이를 탑승시키고 합법적인 주행이 가능). 2015년 6월 이전에는 단속되어도 신분증 검사 및 훈방조치에 그쳤으나, 2015년 6월부로 법이 개정되면서 자전거 단속이 엄격해졌다.[10] 말로는 그러면서 크루매직파워를 남용해서 밸런싱 머신을 없애고 비밀기지를 멋대로 만들거나 카레인저를 강제로 비밀기지로 끌어들이고 변신기도 강제로 채우는 등 온갖 민폐짓을 벌인다.[11] 한창 지구를 침략하던 보족크는 이 모습을 보고 '그냥 노예나 다름없잖아!'라면서 비웃는다.[12] 자동차의 휠하우스 부분에 장착하는 부품.[13] 고카이쟈 이전에는 일색문제로 불방된 사무라이전대 신켄저 대신에 방영된백수전대 가오레인저에서 로우키성우를 맡았으며 고카이저 에서 레드레이서 성우를 맡은 이후에 동물전대 쥬오우저에서는 해당작품 최초의 레드레인저의 변신자인 케타스 성우를 맡았다.[14] 사실 전작의 집사 아체&코체같이 이전까지 소수의 간부나 괴인이 생존하는데 비해 적군의 수령과 간부들이 나란히 생존하는 것은 처음이었다.[15] 1996년 12월 6일 발생한 가마하라 토석류 재해 속보로 한 주 순연되어 12월 13일에 41, 42화 연속 방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