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역대 트위치TV 관련 갤러리
24시간 이상 유지된 갤러리만 포함

[ 펼치기 · 접기 ]

김성태 마이너 갤러리
(16년 11월 4일~17년 2월 8일)

스틸로 마이너 갤러리
(17년 2월 8일 ~ 25일)

아마존 프라임 마이너 갤러리
(17년 2월 25일 ~ 28일)

스틸로 마이너 갤러리
(17년 2월 28일 ~ 5월 19일)

1인 미디어 마이너 갤러리
(17년 5월 19일 ~ 6월 2일)

아마존 프라임 마이너 갤러리
(17년 6월 2일 ~ 21일)

트위치 마이너 갤러리
(17년 6월 21일 ~ 23일)

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
(17년 6월 21일 ~ 18년 7월 27일)

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

여자 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
(17년 10월 11일 ~ )

미국 쇼프로그램 갤러리
(18년 5월 3일 ~ 4일, 7월 27일 ~ 31일)

게임 스트리머 마이너 갤러리
(18년 7월 31일 ~ 18년 9월 5일)

게임 갤러리
(18년 9월 5일 ~ )

1. 개요2. 상세3. 특징4. 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 용어5. 문제점
5.1. 스트리머 팬들의 계속된 분탕5.2. 억떡5.3. 매니저 자질5.4. 소위 가면놀이로 불리는 분탕질5.5. 인방충과 팟수의 결합
6. 사건사고
6.1. 얍얍 여론몰이6.2. 새우 데바데 다주 저격 사건6.3. 마이너 갤러리로서의 한계, 분열, 미국 쇼프로그램 갤러리로의 이주6.4. 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의 해킹 사건6.5. 특정 소속사 개입 의혹, 남자 게임방송 갤러리로의 이주
7. 폐쇄8. 여담

1. 개요[편집]

트위치인방갤디시인사이드 갤러리
트위치 스트리머를 지속적으로 괴롭히고, 스트리머 사이 분쟁을 유도하는, 스트리머들과 정상 트수들의 주적
분석글 링크
분석글 링크 2

2017년 6월 22일, '싹둑' 봇을 운영하던 존마갤이 약관 위반으로 터져버린뒤 급부상한 트위치 관련 마이너 갤러리.[1] 그러나 후술할 수많은 병폐로 인해 스트리머와 트수에게는 마치 볼드모트처럼 그 갤러리라는 멸칭으로 불렸다.

그동안 세워진 트위치 관련 갤러리는 수명이 짧았으나 2017년 6월 본격적으로 활성화된 이래 스틸로 마이너 갤러리를 제치고 트위치 관련 갤러리 중 가장 오랜 기간 동안 유지되고 있는 갤러리였다.

중갤, 빵갤, 여마갤과 함께 가장 활성화된 마이너 갤러리중 하나로 2017년 가을부터 2018년 여름까지 왕성한 활동을 하다가 2018년 7월 27일 폐쇄되었다.

2. 상세[편집]

초반엔 트위치 마이너 갤러리의 화력이 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에 비해 화력이 매우 강력하였으나, 인방갤 출신실은 팟수 출신이었다 한다 매니저가 게시글들과 개념글을 모두 날려버렸고 화력은 3일을 가지 못하였으며 정상갤러리 화는 무산됐다. 그 후, 현재 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가 트위치 관련 갤러리를 담당하고 있다.

갤 초창기에는 인방갤화를 염려하여 어느정도 서로 자중하는 분위기가 있었으나[2], 시간이 지나면서 이성혐오 극에 달한 메갈이나 일베에 못지 않은 쓰레기 사이트화 되었다.

9월 30일부로 트위치 관련 갤 중에서는 제일 오래 가는 갤을 달성했다. 기념 링크

3. 특징[편집]

  • 여성혐오 성향이 매우 강해 여성 방송인들과 여성 시청자들을 극도로 배척하며 이들을 성적으로 모욕하는 발언도 서슴치 않는다. 여성 방송이 남성 방송보다 재미나 능력 면에서 떨어진다는 것을 당연한 전제로 여기며[4] 여캠방[5] 시청자들은 '좆노잼 방송을 유사연애 감정을 갖고 억지로 보는 혼모노' 라고 취급하곤 한다. 사실 룩공얍과 친한 몇 여캠은[6] 별로 까이지 않는다는 것이 공공연한 비밀

  • 그렇기에 겜마갤이 싫어하는 요소로 똘똘 뭉친 노캠 라디오, 일명 '듀라한'들은 여캠보다도 더 심하게 까인다. 여캠방은 그냥 '싫어한다'면, 노캠방은 아예 '적폐' 취급. 그렇게나 싫어하던 서새봄조차 '듀라한 적폐들보단 낫다'며 칭찬글이 올라올 정도.. 본래는 이러한 방송들이 시청자가 정말 많아봐야 1천명 내외였고 방송 분위기 자체가 겜마갤과 상극이라 거의 관심 자체가 없었으나, 탬탬버린이 수천명의 시청자를 가진 대기업으로 성장하여 트위치 최상단에 노출되자 본격적으로 이들의 존재가 겜마갤에 알려졌다. 이후 탬탬버린은 갤주 소리를 들을 정도로 허구한 날 온갖 떡밥에 소환된다.

  • 그렇다고 여성 스트리머만 싫어하는것도 아니고, 남성 스트리머라도 겜마갤 취향에 맞지 않으면 많이 까인다. 대놓고 씹덕방인 머독, 레바라든가, 노돌리도 대머리 IRL 우려먹는다고 싫어하고, 김도 역시 루리웹 유입 방이라면서 까인다. 풍월량 역시 종종 까이는데 팬층이 아줌마, 씹선비 같다는게 그 이유다. 풍월량의 팬클럽인 풍뎅이를 비하하는 벌레단이라는 말을 자주 쓰며, 주로 카페로 꺼지라는 댓글이 많이 달린다. 우왁굳의 팬클럽도 침팬치라는 멸칭으로 자주 불린다.

  • 한 때는 룩공얍 팬덤 사이에서도 자기들이 빠는 사람만 진짜 스트리머고 나머지는 유사 스트리머라면서 물어뜯기 바빴다. 특히 여캠 언급 금지가 공지로 걸린 시절에 싸울만한 떡밥이 없어져서 이런걸로 싸우는 일이 잦았다. 최근에는 룩삼이 학교폭력 폭로당했을때, 얍얍 성희롱 사건 때 이후로는 잘 건드리지 않는 편.

  • 스틸로 마이너 갤러리가 시초인 만큼, 이 갤러리 출신 애들은 세컨드계정, 가면계정으로 조강현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ID를 많이 사용한다. 현재는 어둠의 곰보단이라는 밈이 생겨 이 갤러리를 잘알지 못하는 유입시청자들도 닉네임에 조강현을 넣어 어그로를 끄는일이 빈번하다.

  • 여캠, 듀라한 채널들이 늘어나면서 트위치에 대해 플랫폼 부심을 부리는 일명 트부심을 정말 싫어하는 경우가 늘었다. 그러나 아직도 기타 인방 플랫폼과 쓸데없이 싸울때는 트부심을 많이 부린다. 그리고 하단에 후술하겠지만 겜마갤 부심은 정말 엄청나게 부린다. 예를들어 여캠이나 듀라한 방송을 안보는 것에 민망할 정도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 위의 내용과 연결되는 것으로, 본인들의 바닥을 치는 자존감을 타 스트리머 혹은 그 시청자들을 비웃으면서 자기위로를 한다. 트위치 공부법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본인들의 행실은 전혀 신경쓰지 않고 저 소중한 시간을 저렇게 버린다, 가관이다라는 말로 비난하는 내용의 글이다. 신나게 비웃다 겜마갤도 똑같지 않냐는 몇몇 댓글에 과몰입하는 겜마갤러들의 댓글도 눈에 띈다.

  • 다른 플랫폼에서 옮겨오고자하는 BJ, PD의 매니저들이 홍보를 오곤한다. 그래서 계기로 빛베리,미모,도마도등이 이적하거나 동시송출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갤러리에 먹이를 주는 것으로 엮이는 경우 그 날 방송은 끝났다고 보면 된다.

  • 트위치의 걸러진 여론을 수용하던 트게더의 자유게시판 폐쇄 후 여기서 나쁜 여론이든 좋은 여론이든 수렴된다.

  • AKA 김성태 마이너 갤러리 - 스틸로 마이너 갤러리 계보를 이은 만큼, 얍얍을 주축으로 하는 카우딕 크루와 룩삼을 주축으로 하는 FOX TV 인물들에게 상대적으로 호의적이지만 갤러리가 커진 지금 이들의 팬덤도 얍줌마, 륙수라고 불리며 까일때도 있다.

  • 겜마갤 내에선 팬덤이 있는 모든 인기 스트리머는 다 까인다고 봐도 된다. 스트리머와 관련된 악성 루머를 퍼뜨려 결국 해명 방송을 하게 만들고, 특정 스트리머를 음해하려는 목적의 클립 영상을 트게더 핫클립 게시판에 올리고 추천을 몰아주어서 여론을 선동 호도하여 인기 클립에 오르게 만들기도 한다. 트위치 핫클립에 뜬금없이 옛 방송 클립이 올라오거나 특정 클립에서 댓글로 서로 싸우고 있으면 대부분은 이들 소행이다.

  • 다른 갤러리와 다르게 누구보다 남의 인생을 챙겨준다. 댓글을 보면 '니 인생 어디?', '자기계발 하자', '과몰입 ㄴㄴ' 등의 내용을 심상치 않게 볼 수 있다. 다만 겜마갤러들이 이악물고 억떡 굴리면서 남들 깔 때 진정하라고 과몰입 ㄴㄴ 라고 댓글을 쓰면 육수로 몰려 배척당할 수 있다. 이것은 트위치 관련 갤러리(여자 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 스트리머 마이너 갤러리 등)에 모두 해당된다.

  • 트위치에서 방송하는 스트리머 이 외의 타 플랫폼에서 방송하는 방송인은 배척하는 편이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TV BJ 언급을 상당히 싫어하는데 인터넷방송 갤러리에서 스트리머 언급을 배척하는 것을 그대로 따라한 것이다. 또한 트위치 마이너 갤러리는 인터넷방송 갤러리 에서 활동하는 고정닉이 운영하기 때문에 트위치 갤러리 활성화 낌새가 있으면 개념글과 게시물을 광역 삭제한다.

  • 토르 브라우저를 쓰며 렐라에 관한 악성 댓글을 쓰는 유저가 활동하고 있다. 이 때문에 갤러리에서는 댓글 코드가 항상 있으며, 댓글 코드가 해제되는 순간 렐라에 관한 악성 댓글이 수십개씩 작성되기 때문에 댓글 쓰기가 불편하다. 최근에는 개념글에 올라간 유동 IP의 작성 글의 비밀번호를 해킹하여 렐라와 여자 스트리머를 합성한 부적절한 사진과 내용으로 수정한다. 참고로 이 유저는 야갤, 고갤등 메이저 갤러리에서도 활동한다.

  • 초기에는 그저그런 갤러리였으나 특정 스트리머에 대한 비하의 수위가 점차 높아지기 시작했고, 2017년 10월경 릴카, 흐앙 ,서새봄, 얍얍등 많은 스트리머들이 겜마갤을 언급하면서 고소를 선포했으나, 오랜 시일이 걸리는 고소의 특성상 아직 고소당했다는 인증글이 없다. 그래서 그런지 갤러들은 여전히 정신을 차리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이 사건 이후 팬덤, 비교, 여스트리머 언급을 금지한다는 공지가 올라왔지만 전혀 지켜지지 않는 편이다. 다만 여 스트리머에 대해 우호적인 언급을 하면 공지를 지키라며 쌍욕을 먹을수 있으니 조심.

  • 이 사건으로 여자 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가 생성되어 분화되었다. 이 갤러리는 겜마갤에서 멸시받았던 대형 여성 스트리머들에게 호의적인 편이다.

  • 최근에는 네이트 판처럼 룩공얍 팬들 사이의 암투가 펼쳐지고 있다. 이 중 공혁준은 겜마갤을 고소하러 간다면서 겜마갤에서 배척당하고,[7] 룩삼 얍얍 팬덤 사이의 정치질이 글 리젠의 주를 이룬다. 이 문서도 겜마갤은 룩삼 팬카페이다, 사실 작물단의 테러다, 라면서 편집전쟁이 벌어졌다. 정작 룩삼 얍얍 둘다 겜마갤을 탐탁치 않아한다. 특히 얍얍은 일베나 다름없다는 발언을 하기도.

  • 태세 변환이 굉장히 심하다. 떡밥이 하나 터지면 패드립, 성희롱, 욕설등을 하며 본인들 스스로 겜크나이트라며 자위하다가도 상황이 역으로 흘러가면 언제 그랬냐는 듯 자기는 원래 반대 편이었다며 똑같은 짓을 한다. 문제는 본인들이 상황이 바뀌고 역관광이 무서워서 빤스런한게 아니라 본인들의 태세 변환으로 인해 상황이 바뀌었다고 착각하는게 가장 큰 문제이다. 겜마갤러 다수가 자신들이 트위치 중심을 지키고 있다는 망상에 빠질 수 밖에 없는 이유 중에 한가지. 울산큰고래 트위치 스트리머 비방 사건 이 그런 경향이 극대화 된 경우인데, 울산큰고래가 했던 노캠 라디오방송과 그 팬덤에 대한 비난은 겜마갤에서 예전부터 대세를 이루던 여론이었고 겜마갤러들도 초기엔 울산큰고래를 울카콜라, 울카콜라,상남자로 지칭하며 칭찬했었고, 허흔싸아사죽 같은 클립을 보면서 열광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씹선비와 육수들한테 까일 것이라면서 안위를 걱정했으나 러너와 우왁굳에 대한 비방도 했다는게 알려지고, 쉐리홍방장이 절연 선언을 한게 알려지자 그 즉시 태도를 바꿔 울산큰고래를 까는 글들을 허겁지겁 개념글로 올리고, 겜마갤러들이 울산큰고래를 정의구현[8]했다면서 서로 자화자찬하는 추태를 보여주었다.

  • 양띵에 대해 호의적인 커뮤니티이다. 신기하게도 겜마갤에서 그렇게나 시기하는 여성 게임 방송인인데도 거의 풍월량과 동급 혹은 그 이상의 찬사를 받는다. 하지만 기존 트위치 관련 갤러리들도 비호의적이었다가 트위치로 양띵이 넘어온 후 바뀐것이다.

  • 이상할 정도로 하꼬방 스트리머들을 까는데 혈안이 되어있다. 트위치는 지원이 없어도 클 방송은 스스로 큰다면서, 타 플렛폼에서 지원 다받고 성장하면 그때 트위치로 이직하라 한다. 그러나 실제로 하꼬 스트리머들의 하소연이 종종 올라오는 편이며, 더 나아가 분탕까지 친 사례가 적발된 적도 있다.

  • twip의 영상 도네이션 기능과 IRL(In real life)카테고리를 매우 혐오한다. [9] 방송인이 IRL을 좀 오래 한다 싶으면 온갖 꼬투리를 잡아서 '수금방송'이라고 깐다. 심지어 몇몇 스트리머들이 하스스톤을 하면서 영상도네를 보자 하스는 유사 IRL이다. 수금게임이다 등 어이없는 소리를 하기도. 영도가 트위치를 망치네 어쩌네 온갖 이유를 들며 욕하지만 사실 진짜 이유는 남 돈버는게 부러워서 질투하는 유치한 발상일 뿐이다.

  • 야갤과 유사한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 팟수와 인방충의 혼종인 것으로도 모자라 인방앰생과 야갤러의 혼종과도 같다고 볼 수도 있다(...) 간혹 떡밥이 없을 때에는 심심치 않게 야념글이 올라오기도 하며심지어 댓글로는 야념글임을 이미 알고 있는 경우도 허다하다 여혐성향이나 정치적인 성향 역시 야갤의 그것과 매우 흡사하다. 또한 자주 발생하는 일은 아니지만 공방 같은 경우 야갤마냥 중계가 계속해서 이어지기도 하는데 17년 연말에 있었던 공방 "쓸친소" 때 그 정점을 찍었다. 여기서 기가 찬 부분은 야갤식 중계가 이뤄질 때 갤러리가 가장 "클린"하다는 점이라고 볼 수 있다. 평소에 얼마나 악질인지 느낄 수 있는 부분.

4. 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 용어[편집]

  • 가면 : 익명성을 이용하여 특정 스트리머를 욕먹이기 위해 팬코스프레를 하는 것을 가면놀이에 비유한 말.

  • 과몰입 ㄴ : 2017년 트위치 연말 파티에서 똘똘똘이와 연관된 모종의 사건으로(이것도 사실 겜마갤이 여론몰이한 사건이다.)얍얍이 해명 방송을 하면서 '방송에 과몰입하지 말라'고 했고 이것은 그대로 유행어가 된다. 이때 당시 얍얍똘똘똘이가 상당히 화나있다고 했지만 막상 똘똘똘이의 개인방송에서는 아무렇지 않은모습을 보여줘 사람들을 어이없게 만들기도 하였다.

  • 곰보단 : 스틸로의 본명 '조강현'에 온갖 과장된 미사여구를 넣은 닉네임을 달고 활동하는 집단. 겜마갤러들이 분탕용 세컨닉을 대부분 곰보단 닉으로 하곤 한다.

  • 듀라한 : 노캠 라디오 방송을 비꼬는 단어. 얼굴 노출을 원하지 않는 이들이 캠방을 하면서도 목 밑쪽만 찍히게 설정하여 얼굴이 드러나지 않게 해 놓은 것을 목없는 듀라한과 비교하면서 비웃는 말.

  • 단풍 : 스트리머 서새봄의 과거 WOW 시절 행적을 날조하여 겜마갤을 선동했던 익명의 유저. 본인이 캐나다 거주자라고 밝혔기에 겜마갤러들에게 '단풍좌'라고 불림. 선동당한 겜마갤러들은 드디어 서새봄을 망하게 할 기회가 왔다면서 신나게 방송을 테러했지만 오히려 서새봄의 논리적인 반박에 역관광을 당했고 '단풍'은 자취를 감추었다.(이 과정에서 서새봄이 자신의 실제 나이를 밝힌다.) 이 이후로 너무 악의적이고 수상한 떡밥이 돌면 '단풍'사건을 언급하며 거르곤 한다.

  • 렐라빌런(렐빌) : 겜마갤에서 토르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렐라의 과거 행적을 스토킹하며 괴롭히는 악성 유저. 개념글 조작에 능하기 때문에 겜마갤 외에도 온갖 갤러리를 돌아다니며 렐라 비방글을 개념글에 올린다. 2018년 2월 렐라가 고소선언을 한 이후 활동이 뜸해졌다.

  • 륙수 : 룩삼+육수. 룩삼의 팬들이 여캠방 혼모노들과 다를 바 없다고 비꼬는 별명. 모 네임드 룩삼팬이 여장남자 취향이라는 것이 밝혀지고 나자 이 단어가 본격적으로 유행하였다.

  • 빌드업 : 겜마갤에서 별 언급 없던 스트리머를 계속해서 언급하며 수면 위로 올리는 행위를 축구의 빌드업 전개 과정에 비유한 말. 겜마갤에서 언급 자주 되어서 좋을 것 하나 없기 때문에 대부분 까기 위해서 빌드업을 한다고 한다.

  • 부매 : 겜마갤의 부 매니저. 갤러리 관리는 대부분 이들이 한다. 이들도 어디까지나 일반 유저 출신이기에 기본적인 업무(야짤 삭제,렐빌 주작글 삭제 등) 외에는 본인들 주관에 의해 갤러리를 관리하며, 이 과정에서 본인들 팬심이 개입되기도 해서 욕을 자주 먹는다.

  • 알고리즘 : 뜨뜨뜨뜨가 뷰봇팅 혐의로 트위치 영구정지를 당하자 겜마갤러들은 '그러면 뜨4의 유투브 채널도 뷰봇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가?' 하고 의심의 눈초리를 보냈다. 이 과정에서 뜨4 유투브 편집자의 과거 홍보 글귀 중 '특별한 알고리즘을 이용해 유투브 노출도를 높여준다.'라는 문장을 발견했고, 겜마갤러들은 유투브 조회수 떡밥이 돌 때마다 (주로 겜마갤에서 가장 팬이 많은 룩,공,얍의 저조한 유투브 실적 등) '갓고리즘만 있었어도..' '그러게 킹고리즘을 배웠어야지ㅉㅉ'라고 비꼬곤 한다.[10]

  • 억떡 : 억지 떡밥. 별 논란거리도 아닌 일을 억지로 곡해해서 까대는 일. 겜마갤에서 스트리머가 까이는 일의 99%는 억떡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진짜 논란거리가 될 만한 떡밥거리는 '진떡'이라고 부른다.

  • 육수 : 여자 게임방송 시청자들을 전형적인 오타쿠 스테레오타입인 '땀을 육수처럼 뚝뚝 흘리고 다니는 돼지'라고 비하하는 말. 바리에이션으로 듁수(듀라한+육수), 륙수(룩삼+육수)등이 있다.

  • 일반인 : 스트리머를 은퇴한 흐앙을 돌려 말하는 단어였다. 이후 흐앙이 복귀하고 렐라가 불막창사건 등등으로 추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렐라로 대체되었다. 렐라를 나타낼때는 일반인 대신 ㅇㅂ인이라고 쓰기도 한다.

  • 부업좌 : 흐앙이 복귀 이후 예전처럼 전업방송이 아닌 부업으로 방송한다고 하자 부업좌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 작물단 : 얍얍의 별명 감자 - '그 작물' 에서 파생된 별명. 얍얍의 악성팬들을 말함.

  • 터렛 : 스트리머를 감싸고 채팅 지분율이 높은 트위치 시청자들 중, 게임 마이너 갤러리에서 무조건적인 쉴드를 친다고 지목한 시청자들을 지칭하는 멸칭. 트게더 등 트위치 스트리머 게시판에 이 터렛이라는 용어를 쓰면서 등장하면 게임 마이너 갤러리 분탕러라고 보면 99% 확실하다.

  • 88 : 서새봄의 나이(1988년생)를 비꼬는 별명.[11]

5. 문제점[편집]

파일:겜기방패.jpg

파일:겜크나이트.jpg

파일:겜나니머스.png

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 유저들이 생각하는 자신들의 모습
일명 겜기방패[12]와, 겜크나이트[13], 그리고 겜나니머스[14]

윗 패러디 사진들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전형적인 자의식 과잉, 비뚤어진 정의심, 그리고 위선을 패시브로 가지고 있는 분들이다.

겜마갤의 문제점에 일침을 가한 개념글. 링크 #

5.1. 스트리머 팬들의 계속된 분탕[편집]

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의 분탕이 지속되는 대표적 이유.

거의 모든 떡밥은 여기서부터 시작되며, 대표적인 글은 "XX충 옹호하는 X빡이 수준 ㅋ " 이나 "역시 그줌마 수준 ㅋ" 이라던지 "그시그스" [15] 를 거론하며 분탕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큰 문제점은, 한 사건이 터지면 무조건 특정 팬덤을 탓하며 문제 있는 팬덤이라고 이악무며 까는 행동이다.

대표적으로 한 분탕이 일어났다고 가정했을 때,

1. 스트리머 관련 사건이 터짐
2. "역시 그 스트리머 빠는 그 팬덤 수준." 이라며 글이 올라오고
3. 그 팬덤에서는 그 팬덤 가지고 깐다.
4. 무한반복

최소한 자신들은 인터넷방송 갤러리 보다 클린하다고 하지만 클린하기 보다는 똑같거나 더 더러워 보인다.일베와 맞먹는다.
또한, 자신이 좋아하는 스트리머에게는 X우스와 같은 별명을 붙여주며 히히낙락 놀다가, 정작 다른 스트리머의 이야기를 내놓으면 "X빡이 갤러리 다됬네 ㅋ" "XX크루 갤러리니까 개념글 가는게 맞지 ㅎ" 라고 하며 까기도 한다.

그러나 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 공지사항에는 팬덤 언급이나 싸움은 금지임을 명기했기 때문에 지나친 분탕글은 매니저에 의해 삭제된다.

이 때문인지 스트리머 사이에는 이 갤러리를 언급하는 걸 별로 안 좋아한다. 그 전의 스틸로 마이너 갤러리 와 대조되는 부분. 최소한 스마갤이라고 언급도 많이 되었고, 공혁준에 의해 스읽남도 있었다.[16] 이제는 그냥 '그 곳' 이라고 하는편.

5.2. 억떡[편집]

여 스트리머가 욕먹었던 사건
친하지않은 스트리머에 대해 함부로 말함
지각
IRL 시간이 김
억텐
너무 꼰대처럼 말함
한달 안에 플레이하는 게임 수가 적음
씹덕
게임을 못함
게임에 대한 열정이 없음

이 갤러리가 겜메갈로 불리는 원인

진짜 별 시덥잖은 것으로 스트리머들을 까면서 억떡을 굴린다. 개념글을 몇 페이지정도 보다보면 이거 여자 아이돌 까는 네이트판 애들이랑 똑같지 않나 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 실제로도 본인들 스스로 겜메갈이라며 자학하는 글들이 올라오긴 하지만 대다수의 겜마갤러들은 그 글에 추천만 박으면 자기들이 인정할건 인정하는 쿨한 겜마갤러로 보일 줄 안다. 그러면서도 구질구질하게 그래도 겜마갤러들이 인방갤/다음갤/육수/듁수보다는 낫지 않냐는 댓글도 우수수 달리는게 일상.

5.3. 매니저 자질[편집]

역대 갤러리 매니저중 가장 추하고, 여론조작에다가, 유동아이피 조작까지

어떻게든 트위치 여론을 지혼자 망치고 싶어서 눈이 뒤집힌 매니저.

일명 주관빔이라는 매니저의 주관을 담은 삭제가 운영되고 있다. 즉 이 뜻은 꼬우면 삭제하겠다는 뜻이다. 갤러리의 방향과 맞지 않는 내용은 사유를 관종이라고 해놓고 삭제를 해버린다.

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 역대 부 매니저.
(푸***터, 트*저, 레*이, 디***요, 얼**드, 졸*비, 새******우)

5.4. 소위 가면놀이로 불리는 분탕질[편집]

파일:가면놀이.png
가면놀이의 예[17]

또한 겜마갤에는 소위 "가면놀이"라는 분탕질이 대유행을 타고 있다. 가면놀이란, 가면을 착용한채로 자신의 신분을 남이 알지 못하게 숨기고 분탕질을 친다는 뜻으로, 겜마갤 출신이면서도 겜마갤을 비판하는척 스트리머를 감싸면서 비꼬거나, 다른 팬덤인척 위장하면서 지능형 안티짓을 하는걸 총칭한다.

트위치스트리머나, 해당 스트리머의 팬들 입장에서는 이런 가면놀이의 행각이 진짜 팬들이 자신들을 두둔하는것인지, 아님 겜마갤에서 몰려와서 가면놀이를 하는것인지 분간이 가지 않으므로, 소설 1984에 나오는 국가의 국민들처럼, 서로가 서로를 믿지못하고 의심하는 상황에 이른다.

단톡방을 파서 돌갤에서 분탕치다가 들켰다.[18] 본인들도 쪽팔렸는지 념글 삭제해 달라면서 뻔뻔한 모습을 보였다.본인들 보는 스트리머 방이나 겜마갤, 기타 인터넷 사이트 등에서 여 스트리머 얘기가 나오면 육수새끼들은 눈치가 없다면서 눈뒤집고 거품물던걸 생각하면 즈그들은 눈치는 고사하고 양심조차 없는 내로남불 그 자체인 우스운 모습.

5.5. 인방충과 팟수의 결합[편집]

현재 겜마갤은 엑소더스 직후의 분위기와 매우 상반되고 있다. 천천히 아프리카TV 를 이용해왔던 사청자들이 넘어오면서 기존의 팟수 문화와 충돌, 과반 이상을 점유하면서 그들의 성향은 새로운 국면을 맞는 것으로 보인다.

  • 여성 스트리머에 대하여
    한 때 여성 스트리머를 향한 극단적인 혐오와 트롤링, 루머 양산 등으로 여스언급금지령까지 떨어졌던 곳이, 현재 아프리카와 다음팟에서 넘어오는 몸매좋은 방송인들에겐 매우 너그워졌다. 물론 이들에 대한 관심은 단발적이고 휘발성이 높으며, "제발 좀 꺼져줘라" 느낌이 아니므로 여성 게임 스트리머 시청자는 갤러리를 분리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특정 여성 스트리머에 대한 반감은 여전한 편으로, 듀라한이라 불리는 노캠 라디오나 여성 게임 스트리머에 대해선 "꿀이나 빤다"는 식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 오타쿠 계층에 대하여
    초기엔 오타쿠나 틀딱이라 불리는 20대 중후반~30대의 도네이션이 지겹다는 정도에서 끝났으나, 그들이 특정 성향 스트리머를 중심으로 결집했음에도 오타쿠에 대한 혐오가 굉장한 편이다. 오타쿠 계층과의 접점은 줄었는데 불만은 더 강해진 것이다. 아마도 갤러리에 상주하는 인원이 많은 바 심심풀이 땅콩으로 까기 위해 일부러라도 그들 방송을 챙겨보는 것으로 보인다.

  • 스스로 여기는 정체성의 변화
    소위 룩공얍곰이라 불리는 하스스톤 스트리머 시청자끼리 치고박고 싸우던 갤러리였으나, 엑소더스 이후 스트리머 간 사건사고, 여성 스트리머들의 급부상 등의 화젯거리가 생기며 타 스트리머의 사건사고까지 씹어대는 곳이 되었다. 이 땐 겜마갤러라는 것을 숨기지 않고 대놓고 으스대는 경향이 강했다. 그러나 특정 스트리머들을 마녀사냥하다 단체로 역공당하는 사태가 벌어졌고, 이 과정에서 IRL을 수금시간이라 비하하고 여성 스트리머라면 덮어놓고 유린하던 과거를 "팟수 때문이다"로 통일하여 대충 청산해버렸다.

이들이 인방갤 등지가 아닌 겜마갤에 모인 이유는 인방갤과 비슷하게 인터넷 방송인들의 피드백이 빠르고 매일 가십거리를 양산하는 데다, 기존 겜마갤에서 유행하던 가면놀이 덕분에 트롤링을 해도 심리적 부담감이 덜하고, 트위치가 관종짓이나 트롤링에 대한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6. 사건사고[편집]

6.1. 얍얍 여론몰이[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얍얍/논란 및 사건사고 문서의 해당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6.2. 새우 데바데 다주 저격 사건[편집]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트위치/사건사고

2018년 1월 10일 새벽 다주DEAD BY DAYLIGHT 생존자로 플레이하던 중 겜마갤 전 부매니저(닉네임: 새******우)가 살인마 닥터로 저격을 하였는데 비매너 플레이를 하여 그 판을 무려 1시간이나 질질 끌었고, 방송을 망쳐 눈물을 보인 사건이 있었다. 사건 이후 해당 유저는 갤러리에 자랑스럽게 저격 후기를 남기는 등 뻔뻔한 태도에 갤러리 이용자들의 분노를 샀다. 이에 어느 유저가 신상을 털어 트위터를 찾아보니 BL물, 특히 여장남자를 좋아하는 게이임이 밝혀졌고, 성매매 계정을 팔로우한 사실이 드러났다. 링크 캡처1 / 캡처2

이 사실이 알려지자 유저들은 이제보니 닉네임의 뜻이 그런 뜻이였다면서 소름끼쳐 했고, 해당 유저는 평소 뻔뻔한 태도와는 달리 잠적 상태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른 갤러리에서 어그로를 끌고 다녔다.

파일:180926 연두 데바데.jpg

영상 2시간 47분 9초 ~ 3시간 9분 10초까지

그러다가 2018년 9월 26일 연두가 생존자로 데바데를 하는 도중 생존자 저격으로 등장했다. 이때까지 단 한마디의 사과도 없이 또 데바데 저격을 한것을 보면 반성하는 마음은 하나도 없는듯. 방송도 보고 있었다.

6.3. 마이너 갤러리로서의 한계, 분열, 미국 쇼프로그램 갤러리로의 이주[편집]

2018년 5월 3일, 서새봄이 LOL을 하면서 정치적인 발언[19][20]을 한것이 도화선이 되어 게임방송 갤러리에서 상당한 이념논쟁이 벌어지면서 갤러리가 혼란스러워졌다. 그러다 서새봄이 직접 매니저에게 연락을 한 이후 관련 게시글들이 삭제되자 그에 반발한 일부 고정닉들이 '관리자가 업체한테 돈 받고 여론조작을 한다'는 망상을 펼치며 마이너 갤러리를 떠나 정식 갤러리인 미국 쇼프로그램 갤러리[21]로 이주했다. 그러나 다음날 오후 2시를 기점으로 개념글을 포함한 1년치 분량 글을 알바가 정리한뒤 통피 구분없이 광역 아이피밴을 때려버리자 갤러들은 혼돈에 빠졌고, 현재는 단톡방과 서새봄을 까는 글들을 올리면서 겜마갤과 비등비등하게 글이 올라오는 편이다.

하지만 5일 정도가 지나자 2015년 이후의 글들이 또다시 싹 정리당했다.(...) 그리고 이후에도 하루에 한번꼴로 개념글이 정리당하면서 결국 활동하던 갤러들은 다시 겜마갤로 돌아왔고, 미쇼갤 이주는 실패로 돌아갔다.

6.4. 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의 해킹 사건[편집]

  • 갤러리에 남아 있는 목격담 등을 토대로 작성하였으므로, 아래 링크의 글은 모두가 사실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 사건을 정리한 링크 백업

2018년 6월 2일, 아침에 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에서 밴을 당한 모 고정닉인터넷방송 갤러리에서 시비를 걸고 분탕질을 하다가 이를 도와 일부 겜마갤 유저들을 필두로 뜬끔없이 인터넷방송 갤러리를 털었다. 빡친 인방갤 고닉이 겜마갤 매니저 아이디를 해킹, 매니저 닉으로 도배를 하는 등 난전이벌어졌다. 이후 겜마갤은 부매니저가 인계받는 식으로 처리되었으며 인방갤도 알바생의 관리로 인해 금방 진압되었다. 이때 중세게임 마이너 갤러리도 똑같은 방식으로 매니저 아이디가 해킹당해 피해를 입었다.

6.5. 특정 소속사 개입 의혹, 남자 게임방송 갤러리로의 이주[편집]

2018년 7월 8일에 터진 사건. 이번엔 고말숙소속사, 일명 '업체'에서 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를 '관리'했다는 의심[22]때문에 많은 갤러들이 짐싸고 나가면서 벌어진 분열사태다. 이 사건은 전후사정을 따지지않고 무조건 글을 밀어버린 당시 신입 부매니저의 관리 미숙으로도 볼 수 있다. 사건을 정리하자면...

  • 7월 6일경 고말숙과 같은 소속사인 스트리머 진주몬이 소속사에서 우결합방 권유 사실을 폭로

  • 짧게는 6월, 길게는 4월부터 업체설을 제기한 겜마갤러 유저들이 폭발. 스타일디 주력 멤버였던 고말숙의 트게더까지 불이 번짐

  • 그와중에 고말숙이 남성 인터넷 방송인 크루였던 느금마 크루와 술먹방을 한다는 사실을 SNS에 업로드. 이중에는 문제적 인물인 팝콘TV 소속 승냥이도 포함

  • 불이 당시 우결구도를 만들었던 따효니의 트게더까지 번짐.

  • 그리고 위 떡밥들을 정리했던 글들이 부매니저에 의해 삭제. 업체쪽 인물이 아니냐면서 부매니저를 비난하고 남자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로 이주.

  • 7월 8일 새벽 부매니저 사과

결국 이 사건은 룩삼-루밍 우결사건처럼 '업체'에서 의도적으로 우결을 만든다는 사실을 다시한번 밝히는 계기가 되었으며, 트위치 방송에 대한 전체적인 신뢰도를 떨어트리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분리된 갤러리는 트위치tv갤이나 미쇼갤의 전례처럼 금방 버려질 확률도 높다.

2018년 7월 10일, 남자게임방송 갤러리가 폭파되면서 분열사태는 싱겁게 끝났다. 또한 고말숙은 전날 장기휴방 공지를 올리면서 사태는 진정되는 분위기

7. 폐쇄[편집]

파일:Screenshot_2018-07-27-13-52-35.png

2018년 7월 27일 오후 1시경, 매니저 '리치왕'은 돌연 겜마갤 폐쇄를 예고하는 공지를 올린 후 갤러리에 장문의 코드를 걸고 글들을 삭제한다.

이로서 트위치 관련 갤러리 중 가장 오래 살아남고 가장 악명 높았던 겜마갤도 최후를 맞게 되었다.

폐쇄가 된 이유는 겜마갤 단톡방에 있던 모 유저가 PDF로 자료를 수집하던중 개인적인 주장들을 톡방에서 주장을 하면서 톡방 유저들과 시비가 붙으면서 겜마갤러에게 신상 공격[23]을 당하자 모았던 자료들을 바탕으로 매니저와 담판을 지어 폐쇄를 유도했다는게 정설이다. #1#2#3#4해당 유저가 직접 정리한 폐쇄 경위. 해당 유저의 주장이긴 하지만 갑자기 갤러리가 폭파되는 과정으로 미루어 볼 때 우선 갤러리 운영진들이 운영하는 단톡방의 존재에 대해 무성한 말만 있었지만 실재로 존재했고, 최소한 흔히들 말하는 '선'을 넘는 행위들까지 운영진들이 단톡방에서 해왔던걸로 보이며, 이러한 행위들이 갤러리 운영에도 영향을 주었던 상태였던 걸로 보인다. 결국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단톡방친목질을 하면 왜 안되는지 또 하나의 사례를 남기고 다음날 새벽 5시 54분, 모든 글이 삭제되면서 갤러리 폐쇄 신청에 들어갔고 며칠뒤 완전히 소멸되었다.

폐쇄 이후 유저들은 1월부터 터를 잡고있었던 미국 쇼프로그램 갤러리, 폐쇄 경위와 관련된 글을 박제해놓은 IRL 방송 마이너 갤러리, 아마존 프라임 마이너 갤러리로 분화되는등 혼조세를 보이다가[24] 미쇼갤이 실북갤 6위까지 오르는 등 무서운 기세로 세를 확장했다. 그러나 7월 30일 오전, 정갤 알바한테 글이 한번 정리당하면서 급격히 약화되었다. 그뒤로는 게임 스트리머 마이너 갤러리 위세를 떨쳤는데 매니저와의 트러블이 생기면서 9월 5일, 정식 갤러리였던 게임 갤러리로 이주했다.이유 당시 게임 갤러리에도 몇몇 유저들이 있었으나 개념글 1페이지에 1년 3개월전 글이 발견될 정도로 활성화가 적어서 갤을 활성화시켜주는 겜스갤러들에게 쉽게 식민지화되었다. 이때문인지 겜마갤러들도 갤러리 닉값을 하겠다며 게임정보를 가끔씩 념글에 올릴때도 있다.

8. 여담[편집]

  • 이 문서의 역사를 보면, 스스로를 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의 부매니저라고 주장하던 Steeloislife라는 유저가 이 문서를 반달행위를 했다가 신고당해 3일동안 정지당한적이 있다. 갤러리의 부매니저라는 사람이 직접와서 반달을 할 정도면 자기들도 부끄러운지 아나보다. 추하다 추해

  • 이 갤러리에서 수시로 팬덤 비교 등 분탕질과 꾸준글, 단톡방을 이용한 개념글 조작, 갤러리 주제에 맞지 않는 글 등으로 갤러리를 더럽히는 고정닉들(야X(리X)[25], 룩XX 등둘다 동일인이라는 말이 있다)이 있다. 이들은 차단을 해도 순식간에 수백개에 달하는 다른 고정닉이나 토르 브라우저, 통신사 아이피 등을 이용해 차단을 회피해서 아무 일 없는듯 돌아오니 차단은 불가능하고 그저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이 조심하는 수 밖에 없다.

[1] 개설은 2017년 5월 31일이며, 그전에는 일마갤과 아마존 프라임 마이너 갤러리에 의해 상대적으로 썰렁한 곳이었다.[2] 시청자수 비교, 팬덤 비하는 금지되었다. 0000따리 같은 시청자수 비하 단어는 아예 금지어였고, 우회 작성해도 칼삭되었다. [3] 사실 예전 스마갤, 김마갤 시절부터 활동하던 트수들이 얍얍, 공혁준 등을 따라온 팟수 출신이라 당연한 현상이다.[4] 겜마갤에서의 재미의 기준은 어디까지나 '룩공얍'으로 대표되는 자극적인 디시 메이저 남초 갤러리스러운 성향에 철저하게 맞춰져 있다.[5] 사실 여캠이란 말 자체도 아프리카TV의 (일명 '별창'이라고 불리곤 하는) 여캠 방송과 억지로 연관짓기 위해 겜마갤에서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말이다. 과거 겜마갤이 빡세게 관리되던 시절에는 '여캠'이라는 단어가 금지어였다.[6] 예전부터 트위치에서 방송하던 피유정도.[7] 며칠 뒤 고말숙과 합방하면서 개념글 지분을 싹 쓸어갔다. 안좋은 쪽으로[8] 실제로 이전 버전 문서의 경우 그저 태세 전환에 급급했던 겜마갤러들이 응징했다는 식의 서술이 되어있었다.[9] 트위치 코리아 방송인들은 대부분 메인 컨텐츠 시작 전 IRL카테고리를 달고 시청자들과 소통하며, 시청자들은 주로 이 시간대에 스트리머에게 도네이션을 한다.[10] 겜마갤은 뜨4의 유투브 뷰봇팅을 기정사실로 여긴다.[11] 다만 이 별명은 서새봄의 팬들 사이에서도 쓰이고 있는 별명이다. 주로 88냥이라고 불리는 편.[12] 스트리머들이 사고가 터질때마다 겜마갤을 방패로 내새운다는 뜻. 일기방패에서 따온듯 하다.[13] 배트맨고담을 음지에서 지키듯이, 겜마갤도 음지에서 트위치를 지키는 자경단지랄이라는 표현이다.[14] 겜마갤 유저들이 유명한 해킹그룹 어나니머스처럼 사이버공간에서 겜마갤을 수호한다는 뜻[15] 그 시청자의 그 스트리머[16] 사실 과거 김성태 마이너 갤러리나 스틸로 마이너 갤러리도 분탕이 심해 관련 스트리머가 욕을 먹었다. 또한 스트리머가 마갤을 언급할 때 마다 마이너 갤러리에 분탕이 늘어나는 역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마이너 갤러리 매니저가 언급을 하지 말라고 요청했다.[17] 윗 사진은 겜마갤 출신들로 추정되는 유저들이, 물의를 일으킨 스트리머방으로 몰려가서 (해당 스트리머의 팬인척)가면을 쓰고 겜마갤을 까는척, 스트리머를 은근히 감싸면서 해당 스트리머를 비꼬는 중이다.[18] 참고로 분탕을 시작한 시기는 따효니가 방송에서 돌갤을 눈팅한다고 했을 때 부터이다.[19] 이 글 참고. 보수적 색채가 있는 디시 특성+유독 예민한 겜마갤 특성상 일부 갤러들은 서새봄을 김정은을 지지하는 '빨갱이'로 몰고갔다.[20] 그러나 불과 며칠 전 우왁굳판문점 선언을 탐탁치 않게 말한 클립이 트게더 핫클립에 올라갔고, 댓글창에서 키배가 벌어졌는데 이것을 보면서 우왁굳 팬들에게 침팬지(우왁굳 팬덤명)들 지능수준 이라면서 낄낄댄걸 보면 보수적 색채와는 크게 상관이 없다고 볼 수도 있다.[21] 2007년 11월에 세워진 정전 갤러리 중 하나.# 수년째 조용한 갤러리였지만 2018년 1월 8일에 한 고정닉이 점령선언을 한것을 시작으로 갤러리가 터질때마다 방문하고 있다.[22] 고말숙이 트위치에 입성할때부터 제기되었으며, 특정 아이피가 고말숙 쉴드를 치고 글을 내린다는 점과 트게더 핫클립에 불리한 글이 있으면 점검에 들어간다는 점 등등이 이 의혹을 증폭시켰다. 물론 겜마갤러 유저들의 피해망상 뇌피셜일 확률도 높다.[23] 공격을 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단순 여성 스트리머 팬이라는 이유부터 뷰봇 루머(#2 참조) 유포, 스트리머들을 쥐고 흔들려고 한 점, 심지어 과거 미성년자 성희롱 사실까지 다양하게 까이고 있다.[24] 그와중에 2017년 10월 분화된 여자 게임방송 마이너 갤러리는 매니저의 재빠른 대처로 겜마갤러들에겐 아예 다른 세계로 분류되어 점령을 포기, 현재까지 명맥을 이어나가고 있다.[25] 동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