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게르만어파

최근 수정 시각:

게르만어파

[ 펼치기 · 접기 ]

북게르만어군

동스칸디나비아어군

노르웨이어(보크몰) · 덴마크어 · 스웨덴어

서스칸디나비아어군

노르웨이어(뉘노르스크) · 아이슬란드어 · 페로어 · 노른어

서게르만어군

북해 게르만어군
Ingvaeonic

앵글어군

스코트어 · 영어 · 욜라어 · 핑갈어

프리지아어군

프리지아어

저지 독일어

저지 프랑크어군
Istvaeonic

네덜란드어 · 림뷔르흐어 · 아프리칸스어

고지 독일어
Irminonic

중부 독일어

룩셈부르크어 · 표준 독일어

상부 독일어

오스트로바이에른어 · 알레만어

이디시어 · 롬바르디아어

동게르만어군

고트어 · 반달어 · 부르군트어

취소선 표시가 된 것은 사멸된 어군 혹은 언어

1. 개요2. 특징3. 분류4. 주로 사용하는 국가 및 지역5.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게르만어파, 또는 게르만어군은 북부 유럽, 중앙유럽, 베네룩스 3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북미 등에서 주로 쓰는 인도유럽어족의 한 어파(語派)이다. 그리고 이 어군의 모든 언어들은 중세 이전까지 룬 문자로 표기되었지만 현재는 로마자로 표기된다.(히브리 문자를 쓰는 이디시어는 제외.)[1]

원시 게르만어를 사용하던 사람들은 오늘날의 덴마크 전역, 그리고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해안가에 살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의외로 영어를 제외하면 사용 인구가 대부분 유럽 안으로 한정되어있는 편이고, 그나마 독일어를 제외하면 사용 인구가 감소세이다. 특히 북프리슬란트어는 아예 소멸위기언어로 지정된 상황이며 이미 사어가 된 방언들도 존재한다.

2. 특징[편집]

현존하는 게르만어파 언어들은 대개 복수형의 성 구분과 동사의 미래형이 없으며, 부가어 형용사가 피수식어에 전치한다.

게르만어파 언어 중에서 사용 지역이 가장 넓고 사용 인구도 가장 많은 언어는 영어이다. 하지만 정작 영어는 게르만어 중에서는 가장 별종에 속하는 녀석으로, 다른 게르만어군 언어들과는 그 성격이 확실이 다르다. 이는 영어가 로망스어군 언어, 특히 프랑스어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았기 때문이다. 특히 노르만 정복(Norman conquest ; 노먼 컨퀘스트) 이후 중세 시대 내내 프랑스어의 영향을 지속적으로 받았는데, 이때문에 영어에는 프랑스어, 혹은 프랑스어를 거쳐 들어온 라틴어 계열 어휘가 상당히 많다.[2]

그리고 주어+동사+목적어 어순을 따르지만, 고대에는 주어+목적어+동사 어순이었다고 한다.

문자

IPA

기식 h

성문의 긴장도

로망스어군, 슬라브어파의 무성무기음

k˭, t˭, p˭, s˭ 등

없음

강함

영어, 독일어의 어두 무성유기음

kʰ, tʰ, pʰ

강함

있음

영어, 독일어의 어두 S 동반 무성무기음

(S+) k˭, t˭, p˭

없음

없음

스웨덴어의 어중 무성무기음

모음+(ʰ)k˭, (ʰ)t˭, (ʰ)p˭+모음

기식이 앞에 오거나 없음(출처)

없음

유성음

g, d, b, z 등

없음

있음

발음상으로는 강세가 붙은 무성파열음이 유기음 ([pʰ, kʰ, tʰ] 등)으로 발음된다는 것이 큰 특징으로(특히 한국인처럼 무성약기음과 무성유기음을 확실히 구별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유럽의 다른 어파(이탈리아어파, 슬라브어파)에서는 찾아볼수 없는 특징이기도 하다. 단, 앞에 [s]나 [ʃ]가 붙어있을 경우 무기음으로 발음된다.[3] 그리고 네덜란드어, 스위스독일어, 핀란드스웨덴어는 지역적, 역사적 이유로 무성파열음이 무기음으로 소리나며[4] 북게르만어군에 속한 언어들은 무성파열음이 단어 중간에서 무기음화되거나 유성음화되기도 한다.[5]

그리고 아이슬란드어를 제외하면 음절보다는 강세에 좌우되는(Stress-timed) 특징이 있다.

3. 분류[편집]

파일:Germanic_dialects_ca._AD_1.png
기원후 1년 경 게르만어의 분포
파랑: 북게르만어
빨강: 북해 게르만어
주황: 저지 프랑크어
노랑: 고지 독일어
초록: 동게르만어

파일:external/wiki.verbix.com/MapGermanicEurope.gif

  • 동게르만어군
    사멸한 어군이다. 반달족, 고트족, 부르군트족 등 세계사 시간에 서로마 제국의 몰락을 다루면서 들어봤을 게르만 부족들이 이 언어를 사용하였지만, 이들이 또 빠르게 멸망하면서 이들이 사용하는 동게르만어 또한 사멸하고 말았다.[7]

4. 주로 사용하는 국가 및 지역[편집]

5. 관련 문서[편집]

[1] 그리고 심지어는 예전에 아랍 문자로 잠시 표기된 아랍 아프리칸스어(!)라는 것도 있었다.[2] 하지만 직업 관련 용어는 오히려 영어가 고유어를 많이 쓴다. (트럭이나 버스 등의)운전사를 유럽 대륙에서는 죄다 'Chauffeur'나 그와 비슷한 용어를 쓰지만 영어에서는 다들 알다시피 'Driver'라고 쓰는 것이 그 예.[3] sky, spike가 스까이, 스빠이(크)처럼 들린다. 독일어에서도 비슷한 이유로 Stein이 '슈따인' 비슷하게 소리나는 편.[4] 네덜란드어는 부르고뉴와 스페인 합스부르크 지배시절의 영향이라는 설이 간혹 제기되지만 프랑스어의 영향을 받은 영어가 그렇지 않아서 신빙성은 적다. 다만 핀란드식 스웨덴어는 정말로 핀란드어의 영향인 게 맞다.[5] 말괄량이 삐삐로 알려진 Pippi도 실제 발음은 핍삐에 가깝다.[6] 서게르만어군에 속한 언어들 중 유일하게 통성과 중성 체계를 가진 언어이다.[7] 그런데 고트어는 자료가 많이 남은 편이라 고트어로 된 위키백과까지 있다.[8] 아프리칸스어와 영어를 공용어로 쓰지만 인도유럽어족이 아닌 공용어들이 더 많으며 공용어가 무려 11개나 된다.[9] 핀란드의 공용어는 핀란드어와 스웨덴어이고 스웨덴어를 사용하는 주민들이 소수 거주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핀란드인들은 핀란드어를 모국어로 사용한다. 물론 핀란드어는 인도유럽어족이 아닌 우랄어족에 속하는 언어이다. 그리고 북부지방에는 마찬가지로 우랄어족 중에서 핀란드어와 같은 핀우그리아어파에 속하는 사미어(Sami language)를 쓰는 소수민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