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모바일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본작의 원조게임 검은사막에 대해서는 검은사막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23795234_2402941263177880_6316044758092537843_n.png

검은사막 모바일
'Black Desert Mobile

파일:검은사막_로고 파일.png

개발

펄어비스

유통

플랫폼

파일:Android Logo Texture.png
파일:iOS.png

게임 엔진

검은사막 엔진

장르

MMORPG

등급

12세 이용가

CBT

2월 9일 ~ 2월 11일

그랜드 오픈

2월 28일

서비스 형태

부분유료화

개발 총괄 PD

조용민

공식 사이트

검은사막 모바일 공식 사이트
검은사막 모바일 페이스북
검은사막 모바일 공식카페
검은사막 모바일 공식 유튜브

관련 사이트

검은사막 모바일 인벤
디시 검은사막 M 갤러리

1. 개요2. 사양3. 서버4. 운영5. 게임 정보
5.1. 그래픽 및 사운드5.2. 검은사막/세계관5.3. 커스터마이징5.4. 월드맵5.5. 흑정령5.6. 자동전투(자동사냥) 시스템5.7. 캐릭터
5.7.1. 워리어5.7.2. 레인저5.7.3. 위치5.7.4. 발키리5.7.5. 자이언트
5.8. 스킬5.9. 지식과 칭호 5.10. PVE
5.10.1. 고대인의 미궁5.10.2. 월드 보스5.10.3. 토벌 임무
5.11. pvp
5.11.1. 점령전및 거점전5.11.2. 5 vs 5 전장 시스템
5.12. 강화 및 성장
5.12.1. 샤카투의 상점5.12.2. 장비5.12.3. 수정, 광원석
5.13. 길드
5.13.1. 길드 보스5.13.2. 길드 하우스
5.14. 거래소5.15. 생활 콘텐츠
5.15.1. 행동력과 공헌도5.15.2. 영지5.15.3. 탈것5.15.4. 무역5.15.5. 낚시5.15.6. 채집, 채광, 벌목
5.16. 반려동물
6. 과금7. CBT
7.1. CBT 이전7.2. 사전 예약7.3. 프리미엄 테스트7.4. 프리미엄 테스트 평가
8. 정식 오픈
8.1. 가문명 선점
9. 글로벌 서비스10. 평가11. 기타

1. 개요[편집]

검은사막 모바일 공식 트레일러

검은사막 엔진으로 만들어진 모바일 게임. 카카오게임즈가 운영하고 있는 PC 버전과는 다르게, 한국은 물론 해외까지 펄어비스가 자체 서비스와 운영을 담당한다.

처음에는 검은사막 개발진 중에서 지원을 받아서 만들었고 신규로 받은 개발진이 늘어나 현재는 조용민PD를 필두로 50여명 이상의 인원이 검은사막 모바일을 개발하고 있다. 엔진 관련 인원 20명과 사업, 운영 등 다양한 팀의 인원까지 포함하면 총 100여명이 참여한다.

더불어, PC 버전과는 완전히 독립되어서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PC 개발에는 영향이 없지만, 모바일용으로 만들어진 기술이 PC에 적용되거나 혹은 XBOX에 들어갈 것이라고 하며 그 반대도 가능하다고 한다.

개발기간은 1년 10개월이며, 개발비용은 아직 알려진 바 없다. 사전예약은 11월 23일부터 시작하고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 공식 사전예약 사이트
"자체서비스로 글로벌 진출한다" '검은사막 모바일' 미디어 쇼케이스

2. 사양[편집]

최소 사양, 권장 사양도 공개 될 것이라고 공식 카페에서 GM이 이야기를 하였다. 쇼케이스에서 직접 모바일 기기로 무리 없이 구동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1] 절전모드를 통해 백그라운드로 플레이가 가능해 자동사냥을 켜서 다른 일도 가능하다.[2]

최근 인터뷰를 통해 최저 사양은 갤럭시 S5를 목표로 작업 중이라고 언급했으며, 기기별로 온도와 gpu 활성도등을 세밀하게 확인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게임에 최초로 접속했을 때 스마트폰을 체크를 하여 성능을 자동으로 셋팅하는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며, 기기에 무리가 안 가도록 할 것이라고 한다.

에뮬레이터의 경우는 막지는 않지만, 에뮬레이터를 위한 특수매크로까지 지원을 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참고로 4년전의 폰에서도 돌아가긴 하였다고 하지만, 퀄리티는 확실히 낮다. 최소, 권장 사양에 대해서는 cbt이후 정식 서비스때 제대로 알려줄 것이라고 한다.

프리미엄테스트를 통해 알 수 있었던 점은 갤럭시 노트5나 s5와 같은 구형 스마트폰으로도 어느정도미만족스런 플레이가 되며, pc에뮬도 막혀있지 않아 연동한 상태라면 pc로도 플레이가 가능하다.

3. 서버[편집]

서버명

발레노스, 세렌디아, 칼페온, 칼페온 메디아, 벨리아, 아그리스, 애화저, 하이델, 글리시, 브레디, 단델리온, 델페, 플로린, 카프라스, 카이아

검은사막의 서버는 클라우드 서버로 구축이 될 예정이며, PC 처럼 통합 서버 방식이 아니다. CBT전에 각종 정보를 알려주는 [CBT 전] 자주 묻는 질문에 따르면 서버를 정했을 경우, 그 서버에서 다른 서버로 이동이 불가능하며, 클라우드 서버의 특성상 PC와는 다르게 채널이라는 것이 존재를 하여 그 채널 내에서 움직일 수 있다.

2017년 7월 19일 네트워크 엔진 프라우드넷을 개발한 넷텐션의 지분 100%를 인수하여 자체서비스를 할때 생길 수 있는 서버쪽의 문제를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펄어비스는 모바일 게임 서비스 경험이 없기에 이를 위해 모바일 서버를 운영해본 경험자들을 중심으로 뽑고 있다.

서버의 경우는 안드로이드와 IOS 둘다 같은 서버에서 움직이며, 안드로이드와 IOS는 동시에 런칭 된다.

예정된 서버개수는 15개이며, 통합서버방식이 아니다. 현재 서버인원 수용인구수는 비공개이다. 듀랑고와는 달리 대기인원수가 제대로 표시되며, 실시간으로 줄어드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4. 운영[편집]

펄어비스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첫 게임

PC와는 다르게 카카오게임즈가 관여하지 않는다. 카카오와의 관계가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지는 알 수 없으나, 펄어비스는 자체서비스를 진행하기로 하였고, 그렇게 결정이 이루어졌다. 펄어비스로선 대만과 태국 자체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고, 그곳에서의 운영노하우도 지속적으로 쌓고 있으니 한국에서도 자체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에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

어찌됬든 자체서비스를 하게 된 펄어비스는 게임 광고를 할 때 연예인 광고는 자제를 한다고 하였으며,[3] 게임에 자신이 있으면 게임 플레이 영상만으로도 가능하다고 선언하였다. 이는 PC게임에서도 보여지는 것으로서 3년동안 카카오게임즈와 협업을 하여 광고를 하면서 게임 플레이 영상만으로도 상당한 수익을 얻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러한 행보는 유저들에게 긍정적인 모습을 모여주고 있으며, 향후 수년동안 서비스가 지속되면 최근 PC에서 신규 캐릭터 란을 위해서 연예인 오연서씨를 쓴 것처럼 할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현재로선 가능성 없다고 봐야 한다.

현재는 사업만 당담했던 10여명 외 운영, 서비스 당담과 CS팀 모두를 합치면 60여명 정도가 있으며, 사전 가입자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서 인원 충당도 빠르게 진행중이다.

5. 게임 정보[편집]

5.1. 그래픽 및 사운드[편집]

그래픽과 사운드의 경우는 현재 모바일에 리마스터 버전이 PC버전보다 먼저 적용이 되어 있다. 해당 그래픽은 PC버전을 계승하면서도 PC보다 더 뛰어난 그래픽을 보여주는데, 이러한 뛰어난 그래픽을 통해서 비와 눈이 내리는 날씨변화도 모바일 내에 구현이 되어 있으며, 20여명의 엔진팀을 통해 최적화도 모바일에 맞춰서 이루어졌다. 해당되는 그래픽이 공개가 되었을 때 많은 이들이 과연 모바일에서 가능하냐는 이야기를 하였으나, 쇼케이스에서 직접 시연을 보여줌으로서 해당되는 의구심은 사그라들었다. 그러나 프리미엄 베타테스트를 중심으로 해상도가 상당히 낮다는 주장이 관련 카페를 중심으로 제기되었다. 이후 자세한 내용 추가바람.

사운드의 경우도 리마스터가 선 적용이 되어 있어서 현재의 PC보다 더 웅장한 사운드를 보여주며, 들어보면 수년간 들어본 검은사막의 밋밋한 BGM을 탈피를 하였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웅장한 음악을 보여준다. 다만, 아직 작업중이라 일부 중요한 곳만 선행으로 들어갈 예정이다.

5.2. 검은사막/세계관[편집]

기본 세계관은 PC 검은사막과 동일하다. 하지만, npc의 역할이나 전달 방식 등이 조금씩 달라지며, 스토리도 약간 변경이 되었다.

5.3. 커스터마이징[편집]

PC버전을 거의 그대로 가져와도 과언이 아니다고 할 정도이다. 다크어벤저3모바일에서 커스터마이징을 세세하게 할 수 있게 만들었지만 검은사막 모바일은 그보다 더 세세하게 가능하게 하였다. 단순하게 하려고 한다면 초보자용으로 할 수 있고, 세세하게 모두 바꾸려고 한다면 전문가를 클릭하여, 원하는대로 자신의 스타일대로 바꿀 수 있다.

헤어, 입술, 눈, 광대뼈 등 얼굴 모양, 눈썹 등 PC버전에서 바꿀 수 있는 것은 모바일에서도 바꿀 수 있으며, 모바일에 맞춰서 좀 더 편리하게 UI가 변경되었다.

뷰티샾의 경우는 정식 서비스때 바로 들어가기는 힘들지만, 검은사막에서 큰 장점 중 하나인 시스템이기 때문에 완전히 배제는 하지 않는다고 한다.

모험을 위한 네번째 준비! [커스터마이징]

5.4. 월드맵[편집]

기본적인 PC검은사막은 솔더뷰 방식을 사용한다. 이 방식은 보통 TPS게임 즉, 3인칭 슈팅 게임에서 사용되는 방식인데, 검은사막이 액션을 중시하는 게임이라서 이 방식을 사용하여 만들어졌다. 더불어, 심리스 월드 방식의 맵을 사용하고 있어서 너무나도 광할한 맵을 자랑한다. 여기에 워프도 없기에 말 없이 걸어서 간다면 하이델에서 벨리아까지 가는데만 해도 수분이상 걸릴 정도다.[4]

이러한 방식은 모바일에서는 불편하다고 하며[5], 모바일에서는 전혀 다르게 만들었다고 한다. PC의 맵을 완전히 재창조를 하여 PC보다 작게 맵을 만들었으며, 심리스 월드 방식이 아닌 오픈필드 방식을 사용하였다. 더불어, 모바일에서는 솔더뷰 방식이 아닌 쿼터뷰 방식을 사용한다. 보통의 쿼터뷰 시점 게임과는 달리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시점을 플레이어가 원할시 옆으로 돌릴 수 있게 해놓았기에 보통 보지 못하는 곳도 볼 수 있다. 다만, 쿼터뷰의 특성상 pc처럼 시점을 완전히 자유롭게 움직일 수는 없다.

또한 모바일에서는 맵 이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워프 방식을 채택, '기억의 재단'이라는 곳에서 원하는 필드로 이동이 가능하며, 그곳에서 원하는 곳까지 말을 타고 편리하게 갈 수 있다. 이는 마굿간에 말을 맡기며, 말이 죽으면 마굿간까지 가야 하며, 말을 세우면 말이 있는 곳까지 가야 하는 PC버전과 비교해보면 상당히 편리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말을 타고서 이동도 가능하지만, 맵과 맵 사이에 로딩이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미니맵의 경우는 PC버전과 달리 3D랜더링 방식으로 보여지며, 위-아래 고저도 확인이 가능한 수준이며, 해당 기술은 pc검은사막과 공유되어 pc검은사막에서도 볼 수 있다.

5.5. 흑정령[편집]

검은사막에서 대표적인 NPC중 하나이며, 유저(캐릭터)를 따라다니는 존재다. 흑정령이 할 수 있는 일은 강화, 기운이라는 무료 자원을 소모를 하여 20분간 기술, 경험치 추가 획득 부스터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나 무기와 방어구에다가 보석을 박을 수 있게 한다든가, 흑정령이 주는 퀘스트를 할 수 있게 한다든가 등 여러 기능이 가능한데, 모바일에서는 PC 검은사막에선 존재하지 않는 아이템인 응축된 검은 기운이라는 것을 사용하여 흑정령을 성장 시킬 수 있다. 일반부터 시작해서 유일까지 단계가 존재를 하는데, 이것을 통해서 흑정령의 성장이 가능하다.

성장은 검은기운이라는 메뉴에서 성장을 할 수 있으며, 검은 기운이라는 아이템뿐만이 아니라 장비 아이템들도 흑정령을 성장시킬 수 있는 아이템이다. 기운 흡수라는 아이콘을 클릭을 하여 성장이 가능하며, 레벨이 오르면, 흑정령의 분노라는 스킬의 레벨이 증가하는데 해당 스킬을 사용시 공력력, 방어력이 증가하며, 추가 전투력이 증가한다.

흑정령이 성장하면, 그에 따른 콘텐츠들이 공개가 된다. 레벨이 올라가면 흑정령 스킬을 배우게 되며해당 스킬은 긴 쿨타임을 가지고 있으며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pc버젼처럼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전혀 아니다.

흑정령을 통해서 할수 잇는 것은 다음과 같다.

*검은기운 - 무기, 방어구류 아이템, 응축된 검은 기운을 재료로 흑정령이 성장하여 추가 공격력을 얻을수 있습니다.
*잠재력 돌파 - 무기, 방어구, 악세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돌파 확률 복구 - 돌파 실패시 일정 수치까지 확률을 복구시킬 수 있으며, 악세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잠재력 전수 - 같은 부위의 아이템으로 강화 수치(잠재력)을 전수할수 있으며, 악세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흑정령 의뢰 - 하루 최대 3개를 의뢰 완료가능하며 한번에 1개의 의뢰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의뢰 완료시 고대인의 미궁, 토벌 임무 입장에 필요한 아이템을 획득 가능합니다.
*수정 장착 - 각 부위의 아아템에 맞는 수정을 장착시킬 수 있습니다.
*수정 합성 - 보유한 3개의 수정을 합성하여 새로운 1개의 수정을 가질 수 있습니다.
*광원석 장착 - 플레이시 일정 확률로 획득가능한 광원석을 장착시킬 수 있습니다. 해당 광원석은 추가 능력치를 가질 수 있습니다.
*광원석 합성 - 보유한 3개의 광원석을 합성하여 새로운 1개의 광원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모험을 위한 열다섯번째 준비! [성장 시스템]
가이드 - 흑정령의 속삭임

5.6. 자동전투(자동사냥) 시스템[편집]

자동 전투와 같은 경우는 모바일 상 어쩔 수 없다고 한다. 수동, 반 자동, 풀 자동등을 모조리 다 확인을 해보고 직접 해본 결과 완전 수동의 경우는 재미는 있으나, 피로도가 장난 아니게 높아지기에 모바일에서는 전혀 맞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완전 풀 오토로 플레이를 하는 방식은 전혀 아니다.

여타 최근 오픈한 게임과는 달리 pvp는 완전히 수동으로 해야 하며, 퀘스트같은 경우도 자동으로 하지 않는다. 채집의 경우도 해당 지역까지는 자동으로 가지만, 채집 자체는 자신이 해야 한다. 오토 시스템이 존재를 하기 때문에 당연히 밤새 자동 사냥을 돌리 수도 있다. 다만, 무게 시스템이 존재를 하기 때문에 손해는 다소 볼 수는 있다.

프리미엄 테스트를 통해서 공개된 오토 방식은 다음과 같다.

임무퀘스트를 선택시 자동 이동을 하며, 해당 지역에 도착을 하면 자동 사냥을 시작한다. 자동사냥의 경우 반 자동사냥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기본 스킬은 자동으로 사용을 하나, 일부 스킬의 경우인 강력한 흑정령 스킬과 같은 경우는 수동으로 사용을 해야 하며,토벌임무 난이도가 상승 할수록 자동전투로는 우두머리의 공격을 제대로 회피하지 못 하기에 레벨이 올라서 더 좋은 보상을 얻으려고 한다면 수동으로 하는것이 좋다.

또한 사냥하다보면 각종 보물 상자가 나와 있는데 이부분은 자동획득이 안되기에 수동으로 획득해야 하며 해당 상자를 통해 각종 좋은 장비템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펫이 아이템을 주울때에도 재사용 시간이 있기에 수동으로 먹어야 한다.

물론 여타 모바일게임처럼 pc에뮬레이터를 악용하여 만들어진 매크로를 사용하게되면 의미가 없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기존과 다름없는 자동사냥 겜으로 인식되어도 어쩔 수 없지만 매크로의 경우 자동사냥이 없는 RPG게임이라면 매크로 프로그램에 자동사냥이 추가되기에 피차일반이다.

Pc처럼 낚시는 자동으로도 할 수 있다.

5.7. 캐릭터[편집]

기본적인 정보로는 워리어, 레인저, 위치, 발키리, 자이언트. 이렇게 5개의 캐릭터가 나올 예정이며, 위자드의 경우는 CBT 때에는 나오지 않는다고 하며, 소서러도 향후 추가될 것이라고 한다. 나머지 직업들은 정식 출시 이후 순차적으로 나올 것으로 추정, 모바일용은 피시버전 그대로 옮겨오겠다고 했으니 좀 더 지켜봐야 할 일.[6] 다만 2차 티저 영상에서 공개된 직업 선택창에서의 직업은 7개 정도가 나온다. 5개의 직업은 CBT 때 생성 가능한 직업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3개의 캐릭터는 이미 다 만들어 놓았다고 한다. 런칭(정식 출시) 후 얼마 가지 않아 업데이트를 통해 공개될 것으로 보이며, 업데이트 될 캐릭터는 위치와 큰 차이가 없는 위자드와 향후 공개 될 것이라고 말한 소서러, 그리고 금수랑으로 예상된다. 소서러의 경우는 직업 이름이 바뀌어서 나올 예정이다.

각성의 경우는 PC방법대로는 상당히 불편해지기에 아에 새로운 캐릭터에 들어가거나 모바일에 맞춰서 변경될 예정이다.

또한 PC 버전과는 달리 데미지가 표시된다.[7] 그리고, 각종 수치의 경우도 모바일은 제대로 표시가 될 예정이다.

5.7.1. 워리어[편집]

5.7.2. 레인저[편집]

5.7.3. 위치[편집]

5.7.4. 발키리[편집]

5.7.5. 자이언트[편집]

5.8. 스킬[편집]

기본적인 스킬은 PC검은사막을 따라간다. 하지만, 여기에 스킬 이펙트는 그래픽 리마스터를 선 적용되어 상당히 화려하며, 스킬 시스템은 모바일에 맞춰서 완전히 바뀌어 있다. 기존 pc방식을 그대로 모바일에 적용할 경우, 너무나도 피곤해지는 것은 물론 작은 화면에서 일일이 다 터치를 하며 플레이를 해야 하는 모바일의 특성상 어쩔 수 없이 변경된 방식으로 보이며, 자신이 원하는 스킬 순서대로 맞춰서 게임을 할 수 있다.

기본 화면에 보이는 8개의 스킬을 토대로 스킬 사용이 가능하며, 유저가 원할시 언제든지 화면에 표시되어 사용가능한 스킬은 수십개나 되는 스킬을 커스터마이징을 하여, 원하는 스킬을 원하는 방식대로 변경이 가능하다. 기술을 선택하고, 빈칸에 넣거나 혹은 이미 선택되어 있다면 기술 오른쪽 위쪽에 위치를 한 - 아이콘을 눌러 뺸 후 다른 스킬을 넣을 수도 있다. 원한다면 똑같은 스킬을 8개 선택할 수 있으나 이 경우 너무나도 단조로워진다.

기본적으로는 화면상에 4개의 스킬만이 보여지며, 회전시키면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기술은 레벨이 존재를 하며, 이 기술을 성장시키는데에는 게임내에서 캐쉬가 아닌 다양한 경로로 얻을 수 있는 기술 교본이라는 아이템이 필요하다. 하급~상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스킬명이 붙어있는데 이 교본을 사용하였을 시 해당 스킬이 일정한 경험치를 얻어 기술 레벨업이 가능하다.

계열이라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었다. 검은사막' 세계관에 존재하는 속성같은 것인데 스킬마다 이 계열을 선택할 수가 있으며 계열마다 스킬에 부과되는 효과와 특성이 달라지며 특정 계열을 강화하게 되면 해당 계열의 스킬들이 강해지는 구조이다. pc에서의 스킬 각성 시스템을 모바일에 맞추어서 변경을 한 것이다. 기술피해량 증가, 일정 확률로 추가 피해, 타격 개체수 증가 등 각 스킬마다 다양하게 설정가능하게 되어 있다.

그리고, 스킬 왼쪽편에는 각 스킬을 미리 볼 수 있도록 하는 곳이 있다. 미리보기 아이콘을 누를시 해당 스킬이 어느정도의 이펙트를 가지는지 어떻게 공격을 하는지를 확일 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보고 선택할 수도 있다.

모험을 위한 열여섯번째 준비! [기술]

5.9. 지식과 칭호 [편집]

지식의 경우는 pc처럼 일정 확률로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해당 지식을 얻은 개수에 따라서 각종 수치가 오르게 되어 있으며, 어느 한가지 관련의 지식만 얻거나 일정 등급이상 달성해야 한다든가 하는 형식은 아니다.

지식은 각종 몬스터인 생체, 책등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학문, 어느 한 지형에 갔을 시 얻을 수 있는 지형, 어느 한 사냥터에서 몬스터를 일정 수 이상 사냥시 얻을 수 있는 모험, 우두머리를 사냥하다보면 얻을 수 있는 우두머리 지식, 각 npc들과 대화하면 얻을 수 있는 인물 지식이 있다. 그리고, 이 지식 개수를 일정 이상 얻으면 공격력이 오르든가, 행동력이 오르든가 등의 성장과 관련되어서 도움되는 힘을 얻을 수 있다

◆ 지식의 주제 분류

● 지형: 지역에 방문하여 자동 습득
● 학문: NPC가 말하는 사상, 전설, 학문 또는 그와 관련된 문서나 서적을 통해 습득
● 생태: 게임 내 모든 일반 몬스터를 처치하면 습득
● 모험: NPC의 의뢰, 모험하면서 볼 수 있는 사물이나 건축물 등 오브젝트
● 인물: NPC와 대화하면 자동 습득
● 우두머리: 토벌 임무, 고대인의 미궁, 월드 보스 등 보스 몬스터

◆ 지식을 습득하면 성장하는 능력치

● 캐릭터 최대 생명력
●캐릭터 공격력
● 캐릭터 방어력
● 영지민 기술력
● 영지민 노동력
● 영지민 생활력
● 채집 경험치 획득량
● 채광 경험치 획득량
● 벌목 경험치 획득량
● 낚시 경험치 획득량

현재 수 많은 모바일 게임에서 보여지는 것과는 달리 칭호를 가진다고 해서 공격력이 올라간다든가 방어력이 올라간다든가 하는 식의 캐릭터 능력치 부여 방식은 최대한 배제되어 있다. pc처럼 칭호를 모을 수 있는 방식이다.

모험을 위한 열일곱번째 준비! [지식과 칭호]
행동력 상승과 물약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은? 지식과 친밀도 소개

5.10. PVE[편집]

기본적인 PVE는 PC버젼과는 다르다. PC버젼은 심리스 월드 내에서 말을 타거나 혹은 배를 타는 등의 탈것을 이용하여 이동한 후 몬스터를 사냥하는 형식이지만, 모바일 버젼은 맵부터가 다르기 때문이다. 오픈 필드 형식으로 만들어진 맵에서 사냥을 하게 되며, 현재 최대 인원은 알 수 없으나 펄어비스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필드 내 인원이 30명이 있어도 무리없이 사냥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한다.

5.10.1. 고대인의 미궁[편집]

개인영지서 출발하는 인던. 매번 입장시 고대의 석판이라는것이 필요하며 토벌임무처럼 난이도마다 필요 공격력과 보상이 달라진다. 다만 토벌과는 달리 다른이들과 함께 하는 파티콘텐츠이다.

중앙에 위치한 고대인의 유물을 지켜야하며 유물을 공격하는 몬스터를 쓰려뜨리고 우두머리(보스)까지 해치우면 보상을 받으면서 끝난다. 6단계를 완료시 극리베르토 무기를 얻을 수 있으며, 고대인의 미궁을 클리어시 샤카두의 상점에 이용되는 고대금주화를 얻을 수 있기에 하는것이 좋다.

모험을 위한 열세번째 준비! [고대인의 미궁]

5.10.2. 월드 보스[편집]

pc에서는 월드 보스 등장 시간이 랜덤이며,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불편한 콘텐츠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이 많다 모바일에서는 월드 보스가 등장했다는 것을 바로인지를 할 수 있게 표시를 해주며, 이동도 쉽게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월드 보스 콘텐츠의 제한 시간은 1시간, 등장한 뒤 4시간 이내 입장을 해야 하기 때문에 pc보다는 아늑히 널널하다.

적정 참여 인원은 25명 정도이며 25명이 다 차면 채널이 채널이 추가되어 그곳에서 25명을 모집하는 인던 방식을 사용한다. 하지만, 빠르게 잡았다고 해서 다른 채널에 있는 같은 월드보스전에 또 참여할 수는 없다. 그리고, 적은 수가 참여한다고 해서 월드 보스의 공격력이 낮아진다든가 피가 줄어든가 하는 경우는 없다.

5.10.3. 토벌 임무[편집]

일반적인 모바일 게임에서 보이던 일일던전, 요일던전과 같은 방식이 아니다. 플레이를 하다보면 만날 수 있는 각종 보스들을 이곳에서 다시 싸울 수 있게 할 수 있는 던전형 콘텐츠이다. 하루 제한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며, 자신의 전투력에 따라 도전할지 안할지를 선택할 수 있다. 토벌 임무는 토벌 게시판을 통해서 임무 입장을 누르면 도전을 할 수 있으며, 난이도가 존재를 하여 난이도가 높을수록 더 좋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들어가는데에는 입장권이 필요하며, 토벌 임무 메뉴에 들어가서 랜덤으로 받을 수 있는 추천권 교환을 통해 입장권을 구매를 하여 도전할 수 있다. 빨간코부터 시작해서 현재 검은사막 내에 있는 모든 보스들과 싸울 수 있다. 그리고, 토벌이 완료되면 은화와 경험치 그리고 보상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모험을 위한 아홉번째 준비! [토벌 임무]

5.11. pvp[편집]

오토로 pvp가 불가능하기에 캐릭터는 수동으로 조작을 해야 하며, 실시간 동기화 방식을 사용한다.

필드 pk의 경우는 현재 예정되어 있지 않으며, 향후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하였기에 원하는 사람이 많지 않는 이상 안 나온다.

5.11.1. 점령전및 거점전[편집]

규모가 큰 점령전보다는 상대적으로 규모가 적은 거점전부터 선행으로 들어간다. 공성 타워같은 원작(pc)버젼에는 없는 콘텐츠들도 추가가 되었으며, 해당 콘텐츠를 길드에서 업그레이드 가능하다. 해당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서 길드 단위로 코끼리를 키우거나 대포를 업그레이드를 해야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길드 하우스가 있어서 길드끼리 모여서 이야기를 할 수 있다.

5.11.2. 5 vs 5 전장 시스템[편집]

모바일에서 새롭게 추가된 시스템. 1vs1과 5vs5 두가지 모드가 존재하며, 리그 보상으로는 블랙펄을 주며, 일일 보상은 은화를 주는 형식이다. pvp는 자동으로는 절대 불가능하며, 수동으로만 가능하기에 일일이 터치를 하면서 컨트롤을 해야 한다.

어느정도의 성장이 요구되기 때문에 오픈 2주차에 도입할 예정이다.

5.12. 강화 및 성장 [편집]

SR,별, 초월같은 각 아이템을 합성을 하거나, 진화등을 통하여 지속적인 결제를 통해 자신이 성장하게 되는 강화 시스템이 들어가지 않는다. 하지만, 강화 시스템이 없는것이 아니다. 기본적인 강화는 응축된 검은 기운 등을 사용을 하며, 그 외 부가적인 요소들을 사용하여 강화를 하며, 강화 성공률이 수치로 보여진다. 더불어 이 강화 성공률은 유저가 커스텀이 가능하며, 블랙스톤 하~상 아이템 등을 이용하여 강화성공률을 최대로 올릴 수 있다.

강화 실패가 될 시 그 강화실패를 만회하기 위한 시스템이 존재를 하는데, PC검은사막에서 볼 수 있는 스텍 방식이 아니다. PC검은사막에서 보여지는 스텍방식은 일종의 강화 성공률을 보정해 주는 방식으로서 강화 성공에 대한 수치가 보여지지 않는 방식이지만, 모바일에서는 스텍과는 다른 패널티를 감소시키는 전혀 다른 방식이라고 한다. 강화는 잠재력 돌파라고 불리어지며, 이 확률을 높이는데에는 블랙스톤이 들어간다. 블랙스톤의 등급이 높을수록 확률이 더 높게 상승되며, 블랙스톤의 개수를 높히면 그 개수만큼 확률이 누적될 수 있다. 즉, 상위 블랙스톤을 여러개 사용하면 그만큼 확률이 증가하여 강화 확률이 100%가 될 수 도 있다. 다만, 이 시스템은 악세서리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실패시에는 인 게임 내 재화를 사용하여 해당 확률 (55%에 시도 후 실패시 0~55% 이내)를 복구를 할 수 있어서 다시 도전이 가능하며, 강화가 실패해도 내구도가 내려가지 않는다. 그리고, 기억의 파편의 경우는 강화 확률의 추가 복구에 사용이 되며, 필드나 도전과제등으로 얻을 수 있다.

돌파 확률 복구시에는 기본적으로 은화가 들어가며, 은화소모대신 캐쉬아이템인 장비돌파권을 통해서 복구가능하다. 추가적으로 확률 복구를 하고자 할경우 기억의 파편이나 캐쉬아이템인 장인의 기억이 들어간다.

참고로 장.광.고.유.동이라는 강화 시스템은 pc버젼과 전혀 다르게 설정되어 있는데, 이것이 없어지고 최대강화가 30강으로 늘어났다.

잠재력 전수 시스템이 있으며, 이 시스템을 통해서 새로운 장비의 경우 새로 강화를 하는 것이 아닌 강화 수치를 전수를 하여, 새로운 아이템을 더 좋은 강화로 즉시 사용이 가능하다. 즉, 최대 강화를 해 놓은 상태라면 더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있을 경우, 전수를 통해서 전수할 아이템의 경험치를 늘려 강화를 높일 수 있으며 전수시 특정 아이템(과금 아이템)을 사용시 전수되는 경험치를 늘릴 수 있기에 기존강 화수치를 그대로 가져다주는것이 아닌 일부를 전해주는것이며, 장비에 들어간 경험치를 전수를 해주는 것이기에 이전에 쓰인 장비는 사라진다.

기본적으로 전수시 은화가 기본으로 들어가며, 추가적으로 전수경험치를 늘려 100%로 맞추고자 할 때 캐쉬(펄)아이템인 크론석을 사용해야 늘릴 수 있지만 강화수치 그대로 상위아이템에 전수시킬 수 있다.

모험을 위한 열다섯번째 준비! [성장 시스템]
가이드 - 흑정령의 속삭임

5.12.1. 샤카투의 상점[편집]

모바일 검은사막에서는 샤카투의 상점이라는 곳이 존재를 한다. 이 상점은 캐쉬상점이 아니다. 캐쉬 상점은 따로 있으며, 그 명칭은 그저 "상점"이라고 명칭이 되어 있을 뿐이다. 샤카투의 상점은 장비를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곳이며, 사냥, 토벌 미션, 고대인의 미궁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고대의 금주화를 통해서 원하는 부위를 구매가 가능하며, 해당 부위내 아이템 중 랜덤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주무기 - 10개*보조무기 - 7개 *투구- 6개 *갑옷 - 8개 * 장갑 - 5개 * 신발 - 5개
* 반지 - 11개 * 목걸이 - 20개 * 귀걸이 - 12개* 허리띠 - 13개 * 팔찌 - 11개

5.12.2. 장비[편집]

기본적으로 주요장비들은 모두 필드드랍형식이며 캐쉬상점에서 구매불가능하다. 일부 장비들 즉, 강화된 악세서리와 같은 것 등을 랜덤 상자형식으로 뽑을수는 있으나 이경우 샤카투의 상점등에서 은화(실버)등 인게임내 자원을 통해 구매가능하다.

기본적인 장비인 무기와 방어구의 경우는 게임 내 보스등을 통해서 얻을 수 있으며, 샤카두의 상점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악세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인게임 내 토벌임무등을 통해서 얻을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캐쉬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과금러인 경우는 펄을 구매를 하여 악세서리를 구매를 하여 다른 이들보다 높은 강화를 얻을 기회를 더 많이 가질 수 있다.

장비의 등급과 그에따른 바탕색은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

낡은- ???
일반-흰색
고급-노랑색
유일-파랑색
전설-보라색
신화-주황색

5.12.3. 수정, 광원석[편집]

토벌임무, 고대인의 미궁, 사냥, 우두머리 토벌 등을 통해서 수정과 강화석을 얻을 수 있다. 수정의 경우는 흑정령을 통해서 장비에다가 장착을 하여 추가적인 능력치를 얻을 수 있으며, 광원석의 경우는 흑정령을 통해서 장착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서 추가적인 능력치를 얻을 수 있다. 이 두 아이템은 합성이 3개의 아이템을 통해서 새로운 1개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광원석은 캐쉬상점에서 펄을 통해 구매가능하며, 은화로도 구매가능하다. 3~4회 연속으로 구매시 1회 확정구매가 가능하며, 능력치는 채집경험치나 돌파비용감소등이 존재하며, 전투와 같은 부분에 영향이 있는 것은 1~2%정도만 있고, 전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보조쪽은 20%이상의 효과가 붙어있기도 하다.

장비와 똑같이 아이템 등급이 존재하며, 등급이 높을수록 능력치는 더 높다.

5.13. 길드[편집]

검은사막 모바일에도 길드가 존재를 하고 있으며, 길드 하우스에서 길드원끼리 모여 서로 이야기를 나눌수도 있다. 길드 관련 콘텐츠들도 존재를하여 해당 콘텐츠를 즐길 수도 있다.

5.13.1. 길드 보스[편집]

5.13.2. 길드 하우스[편집]

길드의 주요콘텐츠중 하나. 길드에 속한 길드윈들이 들어갈 수 있으며 그곳에서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등을 할 수 있다.

5.14. 거래소[편집]

개인거래가 없으며, 상.한가 있는 거래시스템

기본적인 거래소 방식은 pc버젼과 동일하다. 펄이나, 캐쉬를 서로간 거래를 할 수 없고, 기본적으로 게임 내 자원인 실버(은화)만이 움직일 수 있으며, 1:1 개인거래가 되지 않으며, 최저 가격만 구매가 가능하여, 현거래도 확실하게 막아버리는 방식이다. 이는 리니지m등 기존 모바일 게임의 거래소와는 방식이 다르며, 이를 통해서 현거래와 작업장을 막을 것이라고 한다. 다만, pc버젼을 완전히 그대로 들고 올 경우, 모바일에서는 상당한 불편함이 요구가 되기 때문에 모바일에 맞춰서 UI가 변경이 이루어졌으며, 자신이 원하는 템이 올라오면 자동으로 입찰이 되고, 입찰된 것을 자동 구매하게 되는 자동 구매 예약 시스템이 존재를 한다.

예약 구매 시스템은 pc와는 조금 다르다. 일반 예약 구매의 경우는 모바일의 편의성을 위해서 예약 구매를 1개가 아니라 10개나 가능하며, 자동 예약 구매의 예약의 경우는 일반 예약 구매와는 다르게 예약 구매금액이 정해져 있으며(상한가내.) 그 중에서 1명이 랜덤하게 가져가는 형식이다. 일반 판매는 30개까지만 가능하며, 일반 수수료는 30%로서 모바일이 조금 더 낮게 설정되어 있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아이템 가격 변동이 가능하여 잘 안 팔리는 아이템을 이용하여 현금거래가 가능하게 만들 수 있으나 급격한 아이템 가격의 변동이 안되기 때문에 평균가격이 변동되는것이 확실하게 보이며,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라 무조건 그 변동되는 가격이 금방 확인이 가능하기에 안 하는것을 추천하며 99%이상의 확률로 영정이 된다.

거래소는 바로 오픈시 무슨 일이 벌어질지 알 수 없어서 후폭풍을 최소화 하기 위해 오픈 후 바로 열리는 것이 아닌 시간을 두어서 연다고 한다.

게임가이드 - 거래소

5.15. 생활 콘텐츠[편집]

생활 콘텐츠의 기본적인 부분은 pc버젼을 계승을 하였다.
하지만, 모바일의 특성으로 인해 똑같이 들어가지는 못 하여, 그에 맞춘 수정이 이루어졌다.

모험을 위한 여덟번째 준비! [생활 콘텐츠]

5.15.1. 행동력과 공헌도[편집]

행동력은 시간이 지나면 얻을 수 있는데 이는 pc게임에서 기운 시스템의 확장판이라고 할 수 있다. 컨텐의 갱신/초기화/즉시 완료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이 컨텍이 모바일에서 사용되는 새로운 검은사막의 시스템으로 보이는데, 영지내 건물 제작을 즉시 완료 시키는데에서도 사용된다고 한다.

GM노트를 통해서 추가 정보들이 나왔는데 행동력을 통해 가능한 일들은 다음과 같다.

•채집, 채광, 벌목
•영지만(일꾼)의 채집, 채광, 벌목 즉시 완료.
•영지민의 대화, 격려하기(를 통해 충성도를 높이거나 피로도 하락)
•텃밭 재배시 작물 재배에 들어가는 시간 초기화(즉시 수확 가능)
•영지민 고용 리스트 초기화
•특정 마을 npc와 대화를 통해 친밀도를 올리는것이 가능(해당 기능으로 특별의뢰를 받는 등의 일이 가능)

공헌도의 경우는 pc에서 볼 수 있는 공헌도시스템을 가져온 것으로서 특정 아이템을 구매를 하거나 영지민 고용시 사용된다.

모험을 위한 열번째 준비! [행동력]

5.15.2. 영지[편집]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만들어내는 콘텐츠. 일종의 하우징시스템이다. 영지내의 건물들은 지휘소, 주점, 창소, 식량배급소, 마구간, 토벌 게시판, 고대인의 미궁 등이 있다. 각 건물들에서는 특징이 있으며, 그 특징에 따라서 각 역할이 부여되어 있다. 그리고, 이러한 부분들은 PC검은사막에서 볼 수 있었던 처음 해보면 복잡하고 어렵다고 느낄 수 있었던 생활 콘텐츠들이 집약되어 들어가 있게 만들었다.

기본적인 건물들, 유저가 짓거나 혹은 제거할 수 없는 건물들이다.

•지휘소 - 영지관리의 핵심 건물, 지휘소 레벨이 높아지면 영지 전체의 건물의 외형이 바뀌고 지을 수 있는 건물의 수나 레벨이 증가.
•주점 - 영지민을 고용할 수 있음. 일꾼과 비슷.
•창고 - 가방에 있는 아이템을 맡기고 찾을 수 있음.
•식량배급소 - 영지민 활동에 필요한 식량을 생산/보관.
•마구간 - 보유중인 말에 대한 관리 가능.
•토벌 게시판 - 우두머리와 싸울 수 있게 해주는 곳. 추천권 소지시에만 가능함.
•고대인의 미궁 - 고대의 석판을 이용하여 미궁에 입장 가능. 일종의 던전.

그리고, 이 영지에서 가능한 것은 다음과 같다. 보면 상당히 많은 것들을 이 한 곳에서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채집 : 자신이 하거나 혹은 영지민을 시켜서 채집 가능.
건설 : 유저가 지을 수 있는 건물을 지을 수 있다. 지을 수 있는 건물들은 다음과 같다.

•텃밭 - 씨앗을 구매 혹은 몬스터에게서 얻어서 식량을 얻을 수 있다.
•축사 - 가축상인에게 양도증서를 구매를 하여 사육도 가능하고, 길러서 뒤 소, 돼지 등을 길러 식량을 얻고나 제작 재료를 얻을 수 있다.
•숙소 - 영지에 고용된 영지민이 머무는 숙소.
•연금공방 - 회복제 등을 제조할 수 있는 곳.
•장비 공방 - 무기와 방어구 등을 제작 할 수 있는 곳.
•정제소 - 블랙스톤 생산하는 곳.
•무역소 - 무역품을 교역 가능.
•조경 공방 - 장식품을 제작 가능.
•상징물 - 배치시 일시적 능력치를 상승 시킬 수 있음.

건설은 현재 PC 검은사막의 하우징 시스템에서 볼 수 있는 배치모드를 사용하며, 이 모드를 통해서 원하는 건물을 원하는 곳에다가 건설 할 수 있다. 물론, 기본적인 건물들이 있는 곳에는 지을 수 없다. 기본적인 건물들이 지휘소 레벨을 올리면 전체적으로 건물의 외형이 바뀌는 것과 비교해서 이 건물들은 원하는 건물을 증축 아이콘을 눌러 증축을 하게 되면, 해당 건물의 외형을 바꿀 수 있다.

모험을 위한 여섯번째 준비! [영지]
검은사막 모바일 생활 콘텐츠의 집약체! '영지 콘텐츠'를 해야 하는 이유

5.15.3. 탈것[편집]

검은사막 pc버젼과 차이로 인해 상당히 편해진 것 중 하나. 교배가 존재를 하고, 높은 세대의 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pc버젼과 동일하나, 워프(포탈) 시스템인 '기억의 재단'이라는 곳에서 말을 부르고, 탑승가능하다. 하지만, 탈것과 관련된 여러 콘텐츠가 사라진것은 아니다. 영지라는 곳에서 말과, 코끼리를 키울 수 있고, 교배도 가능하다. 마굿간의 일부 기능이 영지에 흡수된 것.

더불어 드리프트 등 pc버젼에 있는 말이나 코끼리 등이 사용하는 스킬은 없거나 혹은 모바일에 맞춰서 변경 된 것으로 예상된다.

환상마의 경우는 바로 적용하는 것은 안 된다. 조련 시스템의 경우는 pc보다 조금 더 쉬워졌으며, 말 능력치가 랜덤이라 힘들었지만, 그런 부분을 어느정도 줄여서 특정 말을 얻는 스트레스를 줄였다

5.15.4. 무역[편집]

pc에서 사용되는 무역 방식은 시간을 많이 잡아 먹게 되는 방식이며, 심리스형 오픈필드이기에 가능한 부분이기도 하다. 이러한 시스템은 모바일에서 사용하기에는 힘들기 때문에 상단을 호위하는 등 다른 방식으로 구현될 예정이다.

5.15.5. 낚시[편집]

모바일에도 낚시는 존재를 하나, 모바일의 특성상 PC의 복잡한 미니게임은 생략이 되어 있다. 물가에 도착을 하면 자동으로 낚시대가 장착이 되며, 화면 오른쪽 부분에 아이콘이 하나가 뜨는데, 그 아이콘을 누르면 낚시가 시작되면서 아이콘이 변화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입질이 오면 아이콘의 모양이 물결 위에 찌가 그려져 있는 모습으로 바뀌며, 아이콘을 누르면 간단한 미니게임이 시작된다. 이때 아이콘의 모양이 미끼를 물은 물고기 모양으로 되어 있는데, 미니게임의 바가 녹색이 될때 그 아이콘을 누르면 낚시가 성공된다.

자동 낚시도 존재하며, 낚시로는 식량(음식)을 얻을 수 있다.

5.15.6. 채집, 채광, 벌목[편집]

PC에도 있는 채집.채광. 벌목을 모바일에서도 가능하다. 다만, 일꾼이라는 부분은 영지민으로 명칭이 바뀌었으며, 이 영지민을 통해서 채집. 채광. 벌목을 시킬 수 있다. 더불어 유저들이 직접 채집. 채광. 벌목을 할 수 있는데, 영지민이 하는 것보다 시간이 덜 걸릴 수 있다. PC처럼 모바일을 켜고 있어야 영지민이 계속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불분명하다.

pc처럼 해당 콘텐츠로 특정 재료들을 얻을 수 있으며, 특수한 채집 아이템이라고 할수 있는 것인 태초의 숨결, 창조의 숨결같은 상위 아이템을 제작하기 위한 특수 채집 아이템은 무조건 유저가 직접적인 채집활동을 해야 얻을 수 있다. 더불어 유저가 채집시 영지민이 가져오는 양과 비교해서 30분등안 얻은 양과 비교해서 1분도 안되는 시간에 다 모을 수 있기에 이는 효율상 유저가 하는것이 더 좋다.

더불어 생활 레벨이 오르면 한 번에 채집하는 개수가 점점 늘어나며, 자원을 추가로 얻을 확률도 증가하며, 채집을 한 물품은 가방에 들어오는 것이 아닌 자원 탭에 들어가기 떄문에 가방칸을 채울 걱정도 하지 않아도 된다.

영지민이 채집할 수 없는 재료가 있다! '생활'에 행동력을 투자해야 하는 이유

5.16. 반려동물[편집]

검은사막 모바일에서의 펫은 반려동물이라는 명칭으로 불린다. 기본적인 정보들은 모두 pc검은사막과 동일하다. 아이템을 주우며, 합성을 하여 상위 티어를 얻을 수 있고, 스킬도 가지고 있다. 다만, 그 스킬은 게임 내에서 영향이 크지 않는 정도의 경험치 획득이나, 기술 경험치 획득 등의 기술들만 가지고 있다. 펫이 줍게 되는 아이템은 전투의 흔적이라는 것이다. 과금을 어느정도 줄여주기 위해 관련 퀘스트를 초반에 주며, 퀘스트 보상으로 악동개와 발렌시아 고양이를 준다. 이 펫 하나만 사용하고자 한다면 사용해도 되고, 이후 펫을 하나 더 사서 상위 티어의 펫을 얻을 수 있다

펫의 경우 총 4세대까지 존재를 하며, 합성도 있기 때무에 필요한 스킬이 있다면(ex: 가방 무게 증가, 전투 경험치 증가) 펄이 꽤 들기도 하다. 1세대+1세대 = 1세대 or 2세대, 2+2= 2 or 3, 3+3= 3 or 4가 나온다. 세대마다 가질 수 있는 스킬 개수가 다르며, 총 4개를 얻을 수 있다. 랜덤성이 존재를 하지만, 펫에서 나오는 스킬이나 능력치는 캐릭터 공격력이나 방어력을 올리는 것이 아니며, 세대별로 줍는 속도는 2분10초에서 시작하여 소폭이라고 할 수 있는 5초씩만 차이나기에 필요하다고 생각되지 않는다면 1티어들만 가져도 된다.

말 또한 퀘스트를 하다보면 잉카스라는 npc가 말을 잡을 수 있게 유도하는 퀘스트를 준다. 말도 pc와 동일하게 교감과 가방이 존재를 하며, 영지 내의 마구간에서 교배를 하는 등의 관리를 할 수 있다.

6. 과금[편집]

펄어비스 전략기획실의 함영철 실장은 인벤이 개최한 igc 2017에서 매출1위를 달성 하지 않아도 좋으니 검은사막 모바일에선 절대 SR,별, 초월은 없으며, 많은 분들이 자신들이 만든 첫 아이와 다름없는 검은사막을 10년,20년이 넘을 정도의 오랜 시간동안 즐겨쥤으면 한다는 말과 중학생이 된 아들이 대학생이 되어도 검은사막을 플레이 할수 있기를 바란다는 말을 하였다.

2017년 11월 23일에 이루어진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나온 정보에 따르면 검은사막 모바일에서는 SR, 초월, 별등의 진부하면서도 많은 곳에서 사용하고 있는 랜덤박스 형태의 캐쉬를 통한 캐릭터나 장비 구매 방식 즉, 뽑기합성시스템이나 캐릭터 진화와 같은 부분도 없다고 하며, 기본적인 과금은 기존 모바일처럼 단기적으로 벌며 나가는 방식이 아닌, 장기적으로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과금 방식을 도입을 하였다고 한다.

행동력 시스템이 존재를 하는데, 다른 모바일 게임과는 달리 결제 없이도 게임 플레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며, 행동력은 무료로 얻을 수 있게 되어 있다 . 즉, 해당 행동력을 통해서 시간을 유료, 즉 돈으로 행동력을 사는 방식이 아니다. 행동력 시스템을 사용시 시간 초기화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즉시 완료를 시켜 일종의 시간 부스터가 가능해지며, 해당 시스템을 사용하고자 할 때 인게임 자원으로 구매를 하여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무과금이든, 과금 유저든 모두 경험을 할 수 있다.

캐쉬 아바타는 존재하긴 하나, 게임 내 플레이에서 무과금 플레이어와의 차이점을 적게 두도록 하였다. 그리고 랜덤박스 형식으로 구매가 가능한 것이 아닌, 캐쉬 아이템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패키지 구매 방식을 도입할 예정이다.

플레이시 사용되는 기본적인 자원은 무료 자원은 나무, 실버, 행동력 등이며, 해당 자원들은 게임 내에서 수급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즉, 게임내 사용되는 자원들은 모두 게임 내에서 얻을 수 있으며, 캐쉬 구매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자원은 없다고 한다. 이는 유저가 게임 내 콘텐츠를 이용을 할 때 불편함이 없도록 하며, 노력을 하면 누구라도 위로 올라갈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다만, 과금 유저가 돈을 써도 티가 나지 않는다면 문제가 되기에(심하면 이런 경우), 확정적으로 캐쉬 구매로 자원을 얻을 수 있게 하였으며, 이 자원을 실버로도 구매가 가능하도록 만들었다고 한다.

pc와 동일한 과금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는 무게시스템이 있다고 한다. 무한 자동사냥이 가능하나 무게로 인해 일정이상 아이템을 획득 할 수 없는것을 의미하며, 자동사냥을 무한으로 돌리는 사람과의 차이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이 시스템이 의미하는건 pc와 비슷한 과금형태를 따라간다는 것이다.

2017년 12월 15일에 펄어비스는 또 다른 인터뷰를 하였는데, 여기서 밝혀진 부분들은 다음과 같다.

1. 확정형 아이템이 주된 BM이다.
2. 사업부에선 과금에서 주요 등급의 뽑기는 최대한 배제하거나 진행하지 않는 선을 유지중.
3. 게임 편의성과 플레이 보조 수단을 상품으로 묶고 테스트중.
4. 과금 절반이상이 유저 편의성을 위한 것.
5. 검은사막 모바일’의 전략은 원작 온라인게임에서 가지고 있던 과금 맥락을 그대로 가져가는 것
6. 주요 장비(무기, 방어구, 악세)는 인 게임내 몬스터에게서 드랍.
7. 인 게임 재화를 통해 일부 뽑기 물품을 구매 가능.
8. 등급 뽑기(가챠)는 물론, 유로 갸차에서 유로 갸차로 가는 이중 과금은 최대한 배제.
8. 소녀전선이 왜 화제가 되었는지, 유저들이 가챠에 너무 힘들어 하는 것을 알고 있다.
9. 장기적으로 패러디임을 바꾸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검은사막은 이를 위해 시도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금이 자리 잡았을 때 유리한 고지에 서 있을 것이라고 본다.

순위 첫 페이지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유저들의 입소문 등을 통해 단계별로 올라가는 것이 바람이며, 장기적으로는 1위도 노리고 있지만 이를 위해서 무리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의상에는 pc처럼 전투에 관련되어 있는 읍션이 들어가는 것을 최대한 배제할 예정이며, 장비또한 캐쉬로 구매불가능하다.

프리미엄 테스트를 통해서 공개된 과금은 다음과 같다.
펄과 블랙펄이 존재를 하고 있으며, 게임 내 임무 보상을 통해서 블랙펄을 얻을 수 있으며, 상점을 통해서 캐쉬템을 구매시 블랙펄을 먼저 소비를 한다. 그렇기에 블랙펄을 얻을 수 있는 만큼 다 얻은 후 필요시 펄을 구매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펫 - 펫 합성이 존재를 하며 합성을 통해서 상위 세대를 랜덤하게 얻을 수 있다. 기본적인 구매는 확정구매이며, 캐릭터 능력치에는 영향이 없다. 펫은 전투의 흔적을 얻을 수 있다. 각세대마다 얻을 수 있는 스킬개수와 전투의 흔적을 획득하는 시간은 차이없으나 얻을 수 있는 스킬은 랜덤이다.
•마구, 의상 - 확정구매를 할 수 있으며, 펄옷의 경우 전투력&공&방 +1으로서, 캐릭터 능력치에 영향이 없다시피한다. 마구의 경우는 말 능력치를 소폭 상승시켜주며, 말자체는 캐쉬구매가 불가능하다.
•물약 - 캐쉬구매가 가능하며, NPC에게서도 일부 물약(체력회복)은 은화로 구매를 할 수 있다. 생명력 회복, 행동력 회복 등이 있다.
•무게 - 캐릭터 무게 상한선을 올릴 수 있다.
•돌파 복구권 - 강화 실패시 강화 확률을 복구할때 사용되는 아이템. 은화로 대체된다.
•장신구 - 캐쉬로 구매를 할 수 있으며, 게임 내 토벌임무나 샤카두의 상점 등을 통해서도 구할 수 있다. 펄(블랙펄)이나 은화를 사용하여 구매를 할 수 있다. 리스트 내 하나는 무료로 구매를 가능하며, 리스트의 위쪽에 있는 악세를 구매시 아래쪽에 있는 리스트가 뜨며, 그 악세를 구매를 할 수 있다. 원하지 않을 시 리스트를 펄을 주고 초기화를 하거나 혹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초기화가 된다. 펄로 초기화시 매번 금액이 올라가므로 주의해야 한다. 자동 초기화가 되면, 펄로 리스트를 초기화하는 하는 금액도 초기화가 된다.
•외형 변경권 - , 해당 기간동안 이미 생성된 캐릭터의 커스터마이징을 하기 위한 캐쉬 아이템이다.
•말 외형 변경권 - 해당 기간동안 말 외형을 변경가능하다.
•씨앗- 게임 내에서 구할 수 있으며, 캐쉬로도 구매가 가능하다.
•사료- 위와 같다.
•장인의 기억 - 돌파 실패시 확률 복구를 할때 추가적으로 사용되는 캐쉬아이템. 게임 내 구할 수 있는 기억의 파편으로 대체가능하다.
•로프나 각설탕등 - 말 포획을 하기 위한 아이템이며. 캐쉬로만 되는것이 아닌 게임 내 npc에게 은화로 구매가 가능하다.
•크론석 - 잠재력 전수시 추가적으로 경험치를 건내줄 수 있다. 100%로 맞출시 전수할 아이템으로 경험치가 그대로 들어가서 강화수치 그대로 전수된다..
•광원석- 캐쉬구매와 은화구매 두가지 방법이 존재하며, 캐쉬가 확률이 소폭 높으며, 3~4회연속으로 뽑으면 1회 확정으로 얻을 수 있다. 능력은 채집경험치 증가나 돌파비용감소등이 들어있다.

IGC2017] 함영철 실장, 검은사막은 지금 무엇을 보고 있을까?
"자체서비스로 글로벌 진출한다" '검은사막 모바일' 미디어 쇼케이스
검은사막 모바일, 뽑기 아닌 노력으로 보상 얻어야 RPG다
[인터뷰] 검은사막 모바일 "한 차원 다른 MMORPG의 끝을 보여주고 싶다"
검은사막 모바일 “모바일게임 한계를 뛰어넘었다는 평가 듣겠다”

7. CBT[편집]

7.1. CBT 이전[편집]

검은사막 모바일 최초 티저 영상
Black Desert Mobile Official Teaser

2017년 후반, 8월15일에 모바일 버젼 티저 영상이 공개되었다. 해당 영상이나 이후에 나오는 cbt서비스 전의 영상으로 확인 가능한 부분들은 그래픽 리메이크가 일부 선적용되어 있기에 PC보다 더 뛰어난 그래픽을 보이며, 최적화는 MMORPG로 만들어지는 것으로 보면 생각보다 상당히 좋으며, 단순 전투만이 있는 것이 아닌 다양한 생활 콘텐츠가 들어가 있고, PC보다 타격감이 더 좋아 보인다.

2017년 11월 23일 쇼케이스를 한다는 기사가 나왔다. [뉴스] '검은사막 모바일' 출시 일정 공개? 펄어비스 미디어 쇼케이스 23일 개최 해당 쇼케이트를 통해서 자체서비스로 하는지, 아니면 for 카카오 등 퍼블리셔가 붙을지에 대해서나,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는 캐쉬나 오토 등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도 공개 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우려와는 달리 펄어비스의 자체 서비스가 확정 되었다. [8]

검은사막 모바일 2차 티저 영상-커스터마이징
Black Desert Mobile 2nd Official Teaser

위의 기사를 통해서 쇼케이스를 한다는 것이 알려진 후 얼마 뒤, 11월 9일에 모바일 내에서 커스터 마이징 영상이 나왔다.[9] 모바일내에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게임이 많지 않았는데, 검은사막의 커스터마이징을 거의 그대로 가져왔기에 PC의 커스터마이징과 비교해서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여진다.[10]

검은사막 모바일 3차 티저 영상-전투
Black Desert Mobile 3rd Official Teaser

11월 13일 3차 티저영상 - 전투가 공개되었다. 모바일답지 않게 고퀄리티한 모습이며, 대다수의 모바일 게임들이 실제 게임 플레이 영상을 서비스 전에 공개를 하지 않는 것과 비교해서 좋은 인상을 보여주고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 사전예약 - 종합편

2017년 11월 23일 11시부터 시작한 쇼케이스를 통해서 상당한 정보가 나왔다.

검은사막 모바일 미디어 쇼케이스
BlackDesert Mobile Midia ShowCase

게임 내 플레이는 모바일로 충분히 가능한 수준이며, 그래픽 리마스터와 사운드 리마스터의 일부가 선 적용되어서 고퀄러티한 음악과 그래픽을 볼 수 있다. 스킬의 경우는 사용되는 스킬은 8개 정도지만, 스킬창에 들어가면, 그 이상의 수십개의 스킬이 있으며, 유저가 원하는대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또한, 자동전투가 들어간다고 한다. 모바일 특성상 어쩔 수 없다고 하며, 나머지 퀘스트 등은 수동으로 해야 한다. 글로벌의 경우는 해외 유저들이 너무나도 싫어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의논을 한 후 결정이 될 것이라고 한다. 게임 내 콘텐츠는 사냥, 커스터마이징과 조련, 낚시등 각종 생활 콘텐츠, 공성전과 더불어 월드 보스전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모바일 특성으로서 워프같은 장치가 존재를 한다. [11]

사전예약은 11월 23일부터 진행되며, 11월 23일 쇼케이스가 시작된 날부터 CBT 모집을 시작하였다. 2018년 1월에 CBT를 실시하고 동월 오픈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CBT가 2월 9일 ~ 2월 11일로 연기되면서 오픈날짜는 정해지지 않았다.

7.2. 사전 예약[편집]

18년 2월 기준 사전예약 달성 역대 2위[12]

기본적으로 공식 사이트가 존재를 하며, 공식사이트 밑을 보면, 사전예약이라는 곳과 플레이 스토어로 들어갈 수 있는 곳 두가지가 존재를 한다. 원하는 것을 누른 후 사전 예약을 하면 된다. 또는 위의 메뉴쪽에 있는 사전예약을 누르면 되는데, 여기서 자신의 휴대폰 번호를 입력을 하고, 애플 스토어나 구글 스토어를 선택을 하여 sns동의를 누른 후 사전예약 아이콘을 누르면 완료된다. 거지같은 바이럴만 빼면 말이다.

공식 사전예약 사이트에서 사전예약의 보상은 물론 친구초대, 공유하기, 공식카페 이벤트의 보상들도 확인해 볼 수 있다.
공식 사전예약 사이트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도 받고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 구글플레이 스토어

인벤에서도 이벤트로 받고 있다. 10제니와 더불어 무려 3베니를 준다.
인벤 사전예약 사이트

11월 23일에 사전예약이 시작되었으며, 3일째인 11월 25일에 70만명, 일주일만에 100만명, 14일에 150만명, 20일이 지나자 200만명이 넘었고, 1월 11일에는 250만명, 2달째인 1월 25일 300만명, 2월 11일 기준 370만명 2월 14일 400만명을 돌파하였다.

7.3. 프리미엄 테스트[편집]

cbt는 1차 2차가 있는것이 아니다. 최종 테스트를 말하며, 내부 테스트를 하였지만, 수 많은 이들의 다양한 스마트폰을 토대로 플레이를 할 때 클라이언트의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cbt를 한다.

2018년 1월에 CBT 예정이었으나 2월 9일 ~ 2월 11일로 한달 가량 연기되었으며, 인터뷰에서 CBT 이후 별 문제가 없으면 한 달 내에 정식 오픈이 가능하다고하는것을 보아 3월 중에 오픈할 가능성이 높다.

2018년 1월 30일 CBT공지가 나왔다. 1월 30일 ~ 2월 6일까지 cbt신청을 네이버카페 가입자 중에서 받고 있으며 별도의 추첨을 통해 당첨된다. 가문선점이벤트도 하는데 정식서비스전 별도의 안내가 있을때까지 진행하며 2월 6일부터 진행된다.

2018년 2월 09일 프리미엄 테스트가 시작되기전에 문제가 발생하였다. 전날 오후 3시에 테스트 당첨이 발표가 된 후 해당 코드를 유저들이 갖종 이유로 누출을 시키거나 개인정보가 누출되는 등의 일이 발생을 하였으며, 2시간이 지나 전량 폐기를 공지 하였다. 그리고, 다음날 오전 10시 21분의 공지를 통해서 문자 발송이 오후 4시로 늦어진다는 것을 알렸으며, 이를 통해서 11시에 계획되었던 사전 다운로드는 오후 4시로 연기가 되었지만, 오픈은 그대로 4시이기에 다운로드가 완료시 바로 접속이 가능하다.

첫날에도 사건 사고가 있었는데, 첫날 아프리카 BJ인 "BJ제이"가 펄어비스의 테스트 규정을 무시를 하고 테스트 계정을 양도받아서 하였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서 양도받은 계정의 테스트 자격이 박탈되는 사건이 있었다.

둘째날에 수많은 사람들이 건의한 시야문제와 버그를 해결하고, 추가적인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으며, 셋째날에 버그수정과 함께 1:1대전과 5:5대전, 그리고 월드보스전이 업데이트되었다. 단순히 그것만으로 끝나는것이 아닌 스트레스 테스트가 불시에 이루어질것을 공지를 하여 간혹 대기인원이 나왔으며[13] 수시로 서버가 터지는 경우가 있었지만, 다음날 새벽1시에 무사히 테스트가 종료되었다.

검은사막 모바일, 유저들의 입소문 기대하고 있다

7.4. 프리미엄 테스트 평가[편집]

프리미엄 테스트는 정말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DB문제, 서버 튕김 문제가 등 서버 안정성에 대해서 문제가 있는데 이러한 서버문제를 해결하기만 하더라도 상당히 좋은 게임이 될 것으로 보인다. 클로즈베타를 한 수 많은 이들의 후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게임 자체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으며, 테스트가 끝난 후 설문조사 결과를 펄어비스가 공개를 하였는데, 그 내용또한 상당히 높은 만족도는 보여주었다.

1. 전투와 그래픽 만족도 90%
2. 영지 만족도 80%
3. 오픈 후 꼭 하겠다고 하는 사람 비율 98.9%
4.최적화는 물론, 각종 콘텐츠들에 대한 만족도도 상당히 높음
5. 빠른 버그 패치와 시야 확장 패치 등으로 인한 만족도도 상당한 수준.

등이며, 검은사막 모바일에 대한 만족도는 엄청난 수준이다. 초반 서버포화 문제와 서버가 터지는 문제 등 서버와 관련된문제만 빠르게 해결이 되거나 혹은 거의 없는 상황이라면 게임에 대해서 유저들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검은사막모바일, 첫 테스트 성황… 그래픽·전투 만족도 90% 이상
'검은사막 모바일' CBT가 보여준 다섯 가지 놀라움
펄어비스, 검은사막 모바일 2월 중 출시, 신작 2종은 하반기 공개

8. 정식 오픈[편집]

2018년 2월중 정식런칭을 목표로 하고 있을 뿐 현재 확정되지 않았다. 정식 서비스 날짜는 cbt이후 결정될 예정이었고,. 약속대로 CBT(프리미엄 테스트)가 끝난 후 2월 14일 그랜드 오픈일정이 공개되었다. 2월 28일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한다.

8.1. 가문명 선점[편집]

2월 6일 11시에 가문명 선점을 진행하기로 하였지만, 11시에 바로 하지를 못 하였고, 이벤트 당일인 2월 6일 9시부터 11시까지 웹페이지 점검에 들어갔다.

10시 52분 1시간 연장점검에 들어갔다.
11시 57분 1시간 2차 연장점검에 들어갔다.
13시 05분 2시간 3차 연장점검에 들어갔다.

3번의 점검연장을 하였는데, 오픈 된 후 펄어비스 서비스팀은 초기 설정한 점검 시간이 예측치를 벗어난 문제였었다면서 가문 선점이 늦어진 점에 대해서 사과를 하였다.

그 후 하루동안 오류가 나는 경우가 발생하여 얼마 지나지 않아서 추가 공지를 하였다. 익스플로어 11등 최신 익스플로어나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라는 공지와 함께 스펨문자로 갈 가능성도 있다며 스펨 문자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적은 공지를 내보냈으며, 2월 6일 오후 8시가 넘어서 정상화가 되었다.

9. 글로벌 서비스[편집]

2018년 중 이루어질 것이라고 하며, 글로벌 버젼은 자동사냥이 빠질 가능성이 있다.

2018년내 일본과 대만쪽에 빠르게 런칭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다.

10. 평가[편집]

11. 기타[편집]

검은사막 모바일 고객센터는 메일로 운영된다.
고객센터 : mobile_cs@pearlabyss.com

[1] 쇼케이스에서 보여준 스마트폰은 갤럭시 S8로 추정된다.[2] 다만 자동사냥은 해외유저들의 반발이 심하기에 글로벌 버전에서는 빠질 가능성이 있다.[3] 대부분의 스마트폰 게임들이 연예인을 부르거나 혹은 자체 제작 영상으로 겉만 번지르르하고 정작 게임 플레이는 극 일부나 전혀 보여주지 않는다는 것을 생각하면 정반대의 행보.[4] 8티어(8세대) 말을 타고 가도 1분 전후의 시간이 걸린다.[5] 무려 펄어비스 모바일 총괄 조용민 PD가 PC버전의 맵 방식이 불편하다고 말해버렸다.[6] 출시 때 던파 모바일 버전처럼 전체 직업들 중 일부만 나올수도 있다.[7] 기존 PC 버전에서의 대미지 표기는 없다고 언급했다. 기존 PC에는 데미지 표기가 안 된다.[8] 티저 영상들에서는 펄어비스만 나왔고 카카오는 등장하지 않았기에 펄어비스 자체 서비스가 예상되긴 하였다.[9] 영상 후반에 노트8를 사용하여 커스터마이징을 하는 모습이 잠깐 나온다.[10] 검은사막의 직업들이 한꺼번에 전부 출시되지 않는 이유도 이러한 여러 제약들 때문일 것이다. 애초에 PC버전을 모바일로 그대로 재현한다는 것부터가 굉장한 수준이니...[11] 검은사막이 현실성을 살린다는 게임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아쉬울 수도 있지만 사실 PC버전에도 '여행자의 지도' 등 포탈 역할을 하는 아이템이 존재해오기는 했었다. 게다가 위에 서술됐다시피 PC버전에서 왕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많음으로써 불편함이 크다는 점을 감안하면 어쩔 수 없는 일.[12] 1위는 리니지 M이며, 사전예약을 한 수가 550만명이다.[13] 듀랑고와 같은 형식이 아닌 실시간으로 대기인원수가 줄어드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