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검열삭제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Semi_protect.png

파일:srosuzmr.jpg

파일:kap7JUcr.jpg

스타쉽 트루퍼스에 등장하는 장면 검열된 언론의 위험성과 함께 선정성, 잔인성을 동시에 알려준다.

檢閱削除 / Censoring

1. 검열에 의한 내용의 삭제를 뜻하는 말
1.1. 예제
1.1.1. 판타지 갤러리의 이빨이란 사용자의 드래곤 라자 패러디1.1.2. 김유정의 소설 동백꽃의 일부분1.1.3. 2008학년도 3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언어영역 문제지1.1.4. 예민의 산골 소년의 사랑 이야기 가사 패러디1.1.5. 가상에서 검열삭제를 활용하는 예1.1.6. 기타
2. 엔하계 위키에서의 남용
2.1. 사용 예2.2. 사용되는 주요 낱말

1. 검열에 의한 내용의 삭제를 뜻하는 말[편집]

민중의 입을 틀어막으려는 것은 패권주의 권력자들의 공통된 속성인지라, 예로부터 검열은 빈번한 일이었다. 독재 사회에서는 특히 만연해 있다. 심지어 왕의 이름에 대한 피휘 역시 이와 맥락이 닿는다. 물론 질서 유지를 위한 필요악적 측면이 있음도 부정할 수는 없지만.

한때 국산 및 수입 만화책의 대부분이 심의 때문에 컷이 나뉘고, 검은색 전신 타이츠를 입고, 말이 뒤바뀌는 일들을 당했다. 김수정이나 허영만 등 당시 만화가들의 증언에 따르면, 애써 그린 그림을 펜으로 죽죽 그어서 다시 그려오라고 할 때 억장이 무너졌다고.

해적판의 경우 정식 라이센스판에 비해 더 심한 경우가 많았다. 키스 장면까지 하트로 가릴 정도. 아마 도둑이 제 발 저리는 심리가 아니었을까 싶다. 불법 해적판이니 알아서 기었던 것. 사실 현재도 잔인한 장면에 화이트를 뿌리거나, 혹은 톤 처리를 하거나, 펜선을 일부 지우거나 하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이슬람 국가에 비하랴... 여성의 노출 금지와 우상 숭배 금지가 맞물려 가져간 만화나 그림 등에 별의별 일을 당했다는 증언을 곳곳에서 들을 수 있다.

소설이나 음악도 마찬가지며, 음악의 경우 제일 좋은 예가 서태지와 아이들의 노래인 '필승', '시대유감'. 후자는 아예 가사를 몽땅 들어내고 수록(4집)하기까지 했다. 심의가 통과되지 않자 서태지가 의도적으로 가사를 빼고 수록한 거지만.[1]

그리고 오히려 검열삭제가 더 적절한 경우도 있다. 대표적으로 가곡의 경우로, 원래 가사로 넣어도 되지만 시적 효과를 위해 그걸 일부러 들어내거나 오히려 국가 검열 등으로 뺐는데 그게 더 적절한 경우가 발생한다. 대표적으로 트롤링 테마곡으로 알려진 "마침내 집으로 돌아가서 매우 기쁘다네(I Am So Happy Finally Be Back Home)"로, 이 곡은 원래 가곡이었지만, 소련에서 사상적 문제를 들어 가사 검열을 하면서 결국 가사를 다 들어내야 했다. 그러나 오히려 가사를 넣으면 안 넣느니만 못할 정도로 매우 괜찮은 곡이 되었다.[2]

http://rigvedawiki.net/r1/pds/randyortonkkkkk.jpg

하지만 오히려 검열삭제된 부분으로 인해 상상력을 자극한다는 걸 역으로 활용하여 더 수위 높은 효과를 만들 수도 있다! 따라서 평범한 글이나 그림, 사진조차도 검열삭제 파워로 19금으로 만들 수 있다. 아래에 설명할 드래곤 라자의 예가 대표적. 이외에도 노래에서도 이 검열삭제로 인한 수위 상승을 찾아볼 수 있는데, 나무위키에 개설된 항목 중 가장 유명한 노래로 'Gay Bar'가 있다.[3] 방송에서의 예는 충무로 와글와글김그림 모자이크 사건이 있다. 또한 애니메이션 은혼의 애니메이션 방영분 중 인기투표 명대사 편에서는 등장인물들의 명대사삐- 처리함으로서 전설을 남겼다.

시간이 지나 공개된 각종 정보기관 관련 문서는 민감한 부분에 굵은 펜으로 검게 줄이 그어진 채로 공개된다. 컴퓨터 보급 이후 작성된 문서에는 아예 흰 상자로 내용이 가려진 경우도 있다.

1.1. 예제[편집]

1.1.1. 판타지 갤러리의 이빨이란 사용자의 드래곤 라자 패러디[편집]

이영도의 『드래곤 라자』 중에서...

(전략)

난 ████████████████ 때문에 떨리는 손으로 이루릴의 █████를 ██다. 이루릴은 ██를 꽉 누르자 신음을 뱉었다.

"으으음... 하아, 하악."

나는 그녀에게 ██이 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그녀의 ████를 만져보았다.

기억대로다. 그녀의 █████에 ████████이 만져졌다. 난 떨리느라 잘 움직이지 않는 손가락을 힘겹게 움직여서 ████을 ██었다. 이루릴의 얼굴은 벌써 ██하게 변하고 있었다. 인간이라면 ███가 ███ 텐데, 엘프는 ████████다. 난 █████의 █████를 거의 ███하며 ██다. 그리고 그녀의 ██ 사이로 ████었다.

이루릴은 ██을 ██는 감각에 눈을 떴다. 그녀는 ██을 보더니 목이 타듯이 말했다.

"█████에도... "

██에? 아, ██에도 ██라고? 난 ████ 혁대를 풀고 ████를 끄집어내었다. █에 젖어 끈적거리는 ████를 조심스럽게 치우고는 그녀의 허리의 ██를 ███었다. ██했다. 이루릴의 ██와 █에 ████████ 구멍█에는 내 손가락█ 들어가██. 난 조심스럽게 █████다. █를 먼저 닦아내어야 되는 것 아닌가? 그 순간, 나는 쭈뼛하는 느낌을 받았다. 뭘 느꼈던 거지?

내게 다가오는 큼직한 ██████. 난 그것을 느꼈던 것이다.

(후략)

다음은 원문이다(후치가 다친 이루릴에게 포션을 사용하는 장면. 위에서 잘린 부분에 밑줄을 쳤다).

일단 와이번이 내게서 멀어졌기 때문에 떨리는 손으로 이루릴의 허리 상처막았다. 이루릴은 상처를 꽉 누르자 신음을 뱉었다.

"으으음... 하아, 하악"

나는 그녀에게 충격이 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그녀의 허리 뒤를 만져보았다.

기억대로다. 그녀의 혁대 등쪽있는 작은 가방이 만져졌다. 난 떨리느라 잘 움직이지 않는 손가락을 힘겹게 움직여서 힐링포션꺼내었다. 이루릴의 얼굴은 벌써 파리하게 변하고 있었다. 인간이라면 쇼크사일어날 텐데, 엘프는 제발 아니길 빈다. 난 힐링 포션병 주둥이를 거의 부수듯하며 열었다. 그리고 그녀의 입술 사이로 흘려넣었다.

이루릴은 입술적시는 감각에 눈을 떴다. 그녀는 약병을 보더니 목이 타듯이 말했다.

"사, 상처에도..."

상처에? 아, 상처에도 바르라고? 난 이루릴의 혁대를 풀고 블라우스를 끄집어내었다. 에 젖어 끈적거리는 블라우스를 조심스럽게 치우고는 그녀의 허리의 상처드러내었다. 참혹했다. 이루릴의 허리둥글게 나 있는 구멍에는 내 손가락 들어가겠다. 난 조심스럽게 약을 발랐다. 를 먼저 닦아내어야 되는 것 아닌가? 그 순간 나는 쭈뼛하는 느낌을 받았다. 뭘 느꼈던 거지?

내게 다가오는 큼직한 발자국소리다. 난 그것을 느꼈던 것이다.

1.1.2. 김유정의 소설 동백꽃의 일부분[편집]

잔소리를 두루 늘어놓다가 남이 들을까 봐 ██로 █을 틀어막고는 그 속에서 깔깔댄다. 별로 우스울 것도 없는데 날씨가 풀리더니 이 놈의 계집애가 미쳤나 하고 의심하였다. 게다가 조금 뒤에는 제 ██를 할금 할금 ███더니 행주치마의 속으로 꼈던 바른손을 뽑아서 나의 턱밑으로 불쑥 내미는 것이다. 언제 ██는 지 더운 김이 홱 끼치는 굵은 ██ 세 개가 손에 뿌듯이 쥐였다.

"느 집엔 ██ 없지?"

하고 생색 있는 큰소리를 하고는 제가 준 것을 남이 알면은 큰일날 테니 여기서 얼른 ██ 버리란다. 그리고 또 하는 소리가,

"너 █ ██가 ██단다."

"난 ██ 안 █는다. 너나 █어라."

나는 고개도 돌리지 않고 일하던 손으로 그 ██를 도로 ██ ██로 쑥 █어 버렸다. 그랬더니 그래도 가는 기색이 없고, 뿐만 아니라 쌔근쌔근하고 심상치 않게 숨소리가 점점 거칠어진다. 이건 또 뭐야 싶어서 그때에야 비로소 돌아다보니 나는 참으로 놀랐다. 우리가 이 동네에 들어온 것은 근 삼 년째 되어 오지만 여태껏 가무잡잡한 점순이의 ██이 이렇게까지 홍당무처럼 새빨개진 법이 없었다. 게다가 눈에 독을 올리고 한참 나를 요렇게 쏘아보더니 나중에는 눈물까지 어리는 것이 아니냐. 그리고 바구니를 다시 집어들더니 이를 꼭 악물고는 엎어질 듯 자빠질 듯 논둑으로 횡하게 달아나는 것이다.

지극히 건전한 옛날 사랑 이야기를 누가 이렇게 만들었는가

원문은 여기서 확인하자.

1.1.3. 2008학년도 3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언어영역 문제지[편집]

작품은 최인훈의 희곡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다. 생략되지 않은 원문은 이곳에 있다. 잘 보면 중간 줄거리 마지막줄 전줄에서 끝문장 '는다'를 '든다'로 고친 것을 볼 수 있다. 원문과 비교해보시길.

파일:attachment/1296870851139_1.jpg

이런 것도 있다. 해당 시험지는 2016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국어영역 시험지.

1.1.4. 예민의 산골 소년의 사랑 이야기 가사 패러디[편집]

풀잎새 따다가 ██어요 ██ ███도 넣었구요
그대 노을빛에 머리 곱게 물드면
예쁜 ███ ██ 주고파

냇가에 ███ 벗어놓고
흐르는 ██에 발담그고
언제쯤 그 애가 ████를 ███하며
가슴은 ██거렸죠

흐르는 ██ 위에
노을이 분홍빛 물들이고
어느 새 ██ 사이로
██ █이 ██고 있네

노을빛 냇물 위에
예쁜 꽃모자 떠 가는데
██ 작은 산골 소년의
██ ██ 얘기

원래 노래는 황순원소나기를 바탕으로 한 노래이며 감성적인 노래이나, 몇 부분만 검열삭제해주면 영 좋지 않은(...) 가사가 만들어진다.

1.1.5. 가상에서 검열삭제를 활용하는 예[편집]

  • 상당수의 야애니에로게

  • SCP 재단 - [ 데이터 말소 ]. 원문은 [ DATA EXPUNGED ]. 사실 이건 검열삭제의 원래 의도라기보단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하기 위해 쓰이는 경우다. █문자 또한 자주 사용한다. 진짜 저속한 표현이 나올 땐 대부분 [ 검열됨 ](혹은 [ 편집됨 ], 원문은 [ REDACTED ])이라고 쓴다.

  • 케인 앤 린치 2: 도그 데이즈 - 3인칭 액션 게임으로, 총으로 적의 머리를 맞히면 적의 머리 부분이 모자이크 처리된다.

  • EXID의 '아예' 뮤직비디오 - 실제로는 멀쩡한 물건에 모자이크 처리를 해 놓았다.

  • 타오르지마 버스터 - 어썰트 엉덩이에 스나이퍼 총이 끼었을 때 모자이크당했다.

  • Lobotomy Corporation - 검열삭제 그 자체(...)를 환상체로써 관리할 수 있다. 물론 좀 더 자세히 보면 나름 심오한 설정을 가지고 있다.

1.1.6. 기타[편집]

영어도 있다.

적절한 검열삭제의 예시 예제 1, 예제 2.

대한민국 전철역 중에는 가█ █지털█지 역도 있다. 구█ █지털█지역도 있다.

류중일 감독 "로리 자료만 구하지 못했다." 링크.

심지어는 한국 노래에도 이런 가사가 있는데, 세븐의 'Digital Bounce' 라는 노래에 █지털 X! 라는 가사가 있다.

The Count Censored

가사/번역

【펼치기 · 접기】
You know that I am called the Count
내가 Count라고 불리는 건 알고 있겠지
Because I really love to **
왜냐면 내가 ** 하는걸 진짜 좋아하기 때문이야
I could sit and ** all day
난 앉아서 하루 종일 ** 할 수도 있어
Sometimes I get carried away
어떨 땐 넋이 나가기도 해

I ** slowly, slowly, slowly getting faster
천천히, 천천히 ** 하다 빨라져
Once I've started ** it's really hard to stop
한 번 시작하면 멈추기 진짜 어려워
Faster, faster. It is so exciting!
더 빠르게, 빠르게, 너무 신난다!
I could ** forever, ** until I drop
난 평생 ** 할 수 있어. 쓰러질 때까지 ** 해

1! 2! 3! 4!
1-2-3-4, 1-2-3-4,
1-2, I love ** whatever the ammount haha!
1-2, 난 얼마를 하던지 ** 하는게 정말 좋아, 하하!
1-2-3-4, heyyayayay heyayayay
하나, 둘, 셋, 넷, 헤이에이에이에이
That's the song of Count.
이게 숫자의 노래야

I ** the spiders on the wall...
난 벽에 거미들과 ** 하지...
I ** the cobwebs in the hall...
난 복도에 거미줄과 ** 하지...
I ** the candles on the shelf...
난 선반에 있는 촛불들과 ** 하지...
When I'm alone, I ** myself!
혼자 있을땐, 나 혼자 ** 하지!

천천히, 천천히 ** 하다 빨라져
한 번 시작하면 멈추기 진짜 어려워
Faster, faster. It is so exciting!
더 빠르게, 빠르게, 너무 신난다!
I could ** forever, ** until I drop
난 평생 ** 할 수 있어. 쓰러질 때까지 ** 해

1! 2! 3! 4!
1-2-3-4, 1-2-3-4,
1-2, 난 얼마를 하던지 ** 하는게 정말 좋아, 하하!
1-2-3-4, heyyayayay heyayayay
하나, 둘, 셋, 넷, 헤이에이에이에이
That's the song of Count.
이게 숫자의 노래야

전설의 아동물 세서미 스트리트카운트 백작의 노래를 소재로 유튜브 초기에 올라와 전설이 동심파괴된 영상이 있다. 카운트 백작의 유명한 곡 'Song of the Count'의 가사에서 'count'가 나오는 부분을 전부 검열삭제 처리하여... 위키니트 안의 음란마귀를 끌어내기에 매우 적절한 영상이다.

검열삭제를 이용해 만들어진 공익 광고들도 있다.

마음의소리 815화에서도 검열삭제를 소재로 한 장면이 나온다. #

제목으로 붙인 자작곡도 있다.영상 음표모양이 욕이다

2. 엔하계 위키에서의 남용[편집]

과거엔하위키/리그베다 위키에서부터 널리 사용된 표현이자 문제점. 나무위키에서 저속하거나 사회통념에서 벗어나는 경우 사용되는 단어를 언급하는 대신 이 단어로 바꿔 쓴다. 예를 들어 여자 화장실에서 검열삭제, 체육창고에서 검열삭제, 수업 중에 검열삭제 등이다. 절대 다수가 성인물 관련 내용이다. 이는 현 NTX위키처럼 특정 계층만을 위한 위키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생긴 표현이며, 당연하지만 당시에는 그러한 사람들에 한해 은어처럼 알아들을 수 있던 표현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표현 자체가 원래 일본의 니코니코 대백과(자주규제, 自主規制), 일본어 언사이클로피디아(검열에 의한 삭제, 検閲による削除)등에서 유래한 지극히 일본적인 표현이었다. 애시당초 일본인들의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돌려말하기라는 걸 떠올려 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하지만 나무위키는 이제 일반적인 한국인들을 위한 위키이기도 하므로 이런 표현은 더 이상 쓰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원래 뜻이 뭔지 알 수 없어 제대로 된 정보를 얻을 수 없는데다 가독성도 떨어지고 보편적인 재미를 준다고도 보기 어렵다. 오히려 이 단어의 남용으로 원래 무슨 말을 하려 했는지 알 수 없는 경우까지 생긴다. 또 괜히 다른 의미로 쓴 '검열삭제'를 보고 므흣한 생각을 하게 되는 부작용도 생긴다. 정보 전달을 저해한다 싶은 부분은 적절히 수정하자. 완곡하게 표현하기 위해 거사, 합체 등으로 순화하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한다. 노골적인 표현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들을 위해, 아니면 과거 엔하계 위키 시절의 버릇을 못 버리고 쓰는 위키러도 있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이 표현이 너무 과하게 남용되어 나무위키가 비판받는 이유 중 하나가 되고 있다. 문서에서 이런 표현이 보이는 족족 직설적인 표현으로 바꾸든가, 굳이 애먼 표현이 거슬린다면 '은밀한 것' 등의 다른 표현을 쓰자. 굳이 검열삭제를 써서 드립을 치고 싶다면 링크를 본 문서로 걸어놓는 식의 방법을 쓸 수 있다.

2.1. 사용 예[편집]

  • 은유적 사용법
    애먼 단어 대신 검열삭제[8]를 삽입한다.

  • 직접 사용법
    애먼 단어를 직접적으로 사용한다. 물론 미성년자가 열람할 수도 있으므로 이 방법이 좋지만은 않다...라지만 미성년자도 알 건 다 안다. 유치원생~초등학교 저학년생 정도라면 진짜 문제가 되긴 하겠지만 그 정도로 어린 아이들은 나무위키를 안 하지만 하는 극소수도 있다.[9]

  • 간접 사용법
    현재 사용법과 직접 사용법의 중간형으로, 겉으로는 현재 사용법인 검열삭제를 사용하되 실상은 링크를 달아 직접 사용법을 유도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도 모바일 독자에겐 꽤 많은 불편함을 안겨준다. 이 방법은 사용법이 너무 활성화되어 일일이 바꾸기가 힘들다.

2.2. 사용되는 주요 낱말[편집]

[1] 그리고 이 음반이 나온 지 7개월 뒤에 음반 사전심의가 위헌 판결을 받고 폐지되었다. 조금만 늦게 나왔으면 원안대로 나올 수 있었을 것이다... 라기보단 음반 사전심의 폐지 자체가 '시대유감' 사건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는 평이 많다. 즉 '시대유감'이 아니었으면 폐지 자체가 안 되었을 가능성도 상당하다는 것.[2] 그러나 영문 위키백과에 따르면 당국의 검열이 아니라 작곡가 아르카디 오스트롭스키와 작사자 레프 오샤닌 사이에 불화 때문이었다고 오스트롭스키의 아들 미하일이 증언했다. 당시 오샤닌은 자신의 가사가 없으면 오스트롭스키의 작곡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폄하했는데, 이에 빡친 오스트롭스키는 작곡만으로 된 노래를 발표했다고. 당시 소련인들이나 후대 사람들 모두 가사가 없는 게 더 적절하다고 생각했으니 결과적으로는 오스트롭스키의 완승.[3]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전쟁(war)이라는 가사 때문에 이 부분을 채찍 소리로 검열삭제한 경우다.[4] 보아의 노래 girls on top의 가사인데, 진한 부분만 읽으면 '다운이 난 싫어... 하지 마... 누구도 하지 말아... 당당히 들어.. 다운은 불법이라고.. 돈으로 사는 그대.. 자! 듣자... 새 시대...'가 된다.[5] 어딘가를 가리키는 손가락에 모자이크를 씌워 가운뎃손가락을 세운 것처럼 만들었다.[6] 역시 모자이크 때문에 자기위로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7] 모자이크 때문에 가슴을 만지는 것처럼 보인다.[8]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다른 단어들도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거의 대부분 검열삭제를 애용한다.[9] 일단 나무위키의 문서 대부분이 각종 개드립, 욕설, 성적 묘사 등으로 가득하기 때문에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처음 보면 그야말로 충격과 공포이다. 그리고 나무위키에는 초등학교 저학년이 이해하기 어려울 드립이나 내용들이 많고, 초등학교 저학년생은 거의 대부분이 스마트폰이 없으며, 컴퓨터가 있어도 나무위키나 그곳의 문서명을 검색할 가능성도 극히 적고, 찾았다 하더라도 복잡한 문서 쳬계 때문에 나가버리기 십상이다. 보통 나무위키를 시작하게 되는 계기는 대부분 형제나 자매가 하는 걸 보거나 뉴스기사에 뜬걸 보고 검색하거나 핸드폰이 없는 경우 컴퓨터나 핸드폰이 생기면 검색하면서 시작하게 된다.[10] 사실 리그베다의 잔재다. 나무위키에서는 써도 상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