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너(던전 앤 파이터)/여자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bbsimg.d-fighter.com/1405068177_QR8VI53bfa3918ecbc.jpg

"춤추듯이 아름답고 품위 있는 싸움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보여드리지요."

1. 개요2. 인트로 영상3. 튜토리얼 및 스토리4. 역사5. 게임 내 능력치6. 모션7. 전직 구별법8. 그 외

1. 개요[편집]

파일:bzJ0McZ.jpg

여성 거너

천계의 사회에서 "여성"이란 존재가 지금처럼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바칼의 마법금지 정책 이후에 발달한 기계문명때문이라는 설이 지배적이다. 차갑고 딱딱하기만 기계문명에 둘러 싸이게 된 천계인들은, 이 세계의 균형을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여성들만이 간직한 따뜻함과 섬세함. 그리고 감성적인 면이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깨달은 것이다.

천계 여성들의 삶은 대륙 여성의 그것과는 확연히 다르다. 그들의 목표는 최고의 아내이자 어머니가 아니라, 최고의 총잡이이자 기술자가 되고자 한다. 천계에서 여자아이가 태어나면, 5세가 되기 전에 이미 재능에 대한 검증을 마치고, 그중 뛰어난 영재들을 선발하여 황도 수비군 중에서도 최정예군인 "황녀의 정원"에 들어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훈련시킨다.

이런 선택된 소수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천계의 여성들은 그들의 뛰어난 잠재력이 그들을 우대하는 천계의 문화와 맞물려, 전투와 기술적인 분야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서 주도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던파를 대표하는 미녀 캐릭터이자 사상 최초로 등장한 이성 직업 캐릭터

2008년 8월 12일 Stylish! #3 패치때 등장하였다.

성우는 한국판 이용신[1] / 일본판 코시미즈 아미[2][3]

2. 인트로 영상[편집]

2016년 1월 14일, 마창사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모든 캐릭터들의 인트로 영상이 카툰 형식에서 시네마틱 연출로 일신되었다. 남거너와 마찬가지로 영상이 무척 역동적이고 긴박하다. 물론 중간은

3. 튜토리얼 및 스토리[편집]

스토리라인에 따르면 마를렌 키츠카와 마찬가지로 천계의 황녀를 보필하는 궁녀이다. 황녀를 지키다가 결국 실패하고 카르텔의 임시 포로수용소에 갇혔는데, 멜빈의 구토약을 이용해 탈출 하고 난 뒤 도움을 요청하고자 아라드 대륙으로 떨어졌다는 설정. 역시나 남자 거너와 마찬가지로 미들 오션 아래의 아라드 대륙이 있는지는 반신반의했다.

소속은 넥슨 공무원[4]황도수비군, 그것도 5살부터 재능을 인정받아 영재 교육을 받은 황녀의 정원 멤버. (NPC 마를렌 키츠카도 소속) 그래봐야 스토리상 천계하면 "처음 뵙는 모험자님 안녕하세요"소리를 듣는데, KIA(Killed In Action, 작전중 사망)처리돼서 군적에서 말소된 모양이다.

파일:attachment/ScreenShot2015_0217_191250470.jpg
크리처 이름을 부르면 반응하는 모션/ 대사에서 SD 여성 거너의 대사중 '겐트 추모비에 그 이름이 적혀있어요'라는 내용이 있다. 그 말을 꺼낼 때 슬쩍 군번줄을 꺼내 보더니 펑펑 운다.

천계에 갈 수 있게 되면 "귀환"이라는 여성 거너 전용 외전 퀘스트가 추가된다.

오리진 이전에는 젤딘이 여성 거너를 알아보고 그동안 왜 황도군임을 밝히지 않았느냐며 묻자 여성 거너는 동료와 황도군을 버리고 도망친 몸이라 차마 그럴 엄두가 나지 않았다고 답하고, 이에 젤딘은 마지막으로 전우로써 살아돌아온걸 환영하며 앞으로는 여성 거너를 지금까지 했던 것 처럼 모험가로 대하겠다고 말했다.

오리진 업데이트 이후에는 여성 거너가 직접 황도군 소속임을 밝히고 카르텔과 싸우다 아라드로 뛰어내렸다고 답한다. 이에 젤딘은 여성 거너가 속해있던 부대는 전멸했고 살아남은 인원들은 다른 부대로 흡수되었다고 말하면서 무사히 천계로 돌아온 여성 거너를 반긴다. 이어 마를렌이 앞으로 어떻게 불러야 하냐는 질문에 여성 거너 스스로 모험가로 불러달라고 답한다.

천계 내전 퀘스트로 인해 황녀는 몸을 피했으며, 우연히 들른 여성 거너는 황녀를 찾으러 송신탑으로 간다, 그때 황녀의 정원 중 일부가 배신했다는것을 듣고, 황녀의 정원의 명예가 땅에 떨어졌다고 말하는 전용 스크립트가 있다. 아쉽게도 에픽완료에선 뜨지 않고 송신탑 대화에서만 볼 수 있으니 스크린샷을 찍든 영상을 찍든 볼 수 있을때 기록 해두자.

4. 역사[편집]

처음 추가되었을 때는 남성 스핏파이어와 비슷하던 여성 스핏파이어를 제외한 모든 직업이 남성 거너의 상위호환이었다. 사냥에서도 결투장에서도 우월한 성능을 보여서 남성 거너들은 박탈감을 호소했다.

여러 밸런스 패치를 거친 뒤 2013년 경부터는 뉴 밸런스로 유탄 마스터리가 추가된 여성 스핏파이어를 제외한 여성 거너의 위치는 나락으로 떨어져 남성 거너의 하위호환 신세가 되었다. 블러디아는 레이븐에 비해 앞뎀 방무뎀 모두 심각하게 밀리고, 헤비배럴은 오버히트를 마스터해도 디스트로이어의 공격력을 절대로 따라잡지 못 했다. 메탈하트는 크로니클 세트의 너프 등으로 답이 없는 수준인데다 무슨 짓을 해도 프라임의 하위호환 신세였고, 발키리는 커맨더가 워낙 어정쩡해서 그렇지 절대 스핏파이어 자체가 좋다고는 못 했다.

2014년 12월 18일 업데이트로 2차 각성이 추가되었다. 여성 런처의 경우 남성 런처보다 더욱 강해져 잠깐 동안 최강 물딜 자리에 오르는 영광을 누렸고, 스핏파이어도 별 쓸모가 없던 전장의 영웅과 비교되는 증명의 열쇠와 니트로 모터의 추가 등으로 공중 화력이 상당히 올랐고 디 데이도 슈퍼 노바보다는 좋은 화력을 받았기 때문에 런처와 스핏파이어 2개 직업은 남거너의 상위호환이 되었다. 다만 메카닉은 기본 베이스가 답이 없던 상태라 밑바닥 신세를 전전해야 했다.

2017년 현재는 여러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져 런처는 고자본 남런처 중저자본 여런처가 각각 강하고, 스핏파이어는 남스핏은 고투자를 해야 답이 보이는 대기만성형이지만 여스핏은 처음부터 극한세팅까지 약한 구간이 없는 강캐릭터, 레인저의 경우 양쪽 모두 에픽풀급은 되야 제성능이 나온다는 인식과 실제 상승곡선이 일치하는 아재캐릭 취급[5] 메카닉도 여성 메카닉이 상향을 받은 뒤로는 스위칭이(엘마같은 방어구 스위칭 등등) 남메카에 밀리지 않는 상태이며 프레이야에 가려져 잘 드러나지 않지만 엘마처럼 스위칭을 하면 옵티머스는 딜링 시간이 분명히 좀 긴 편임에도 불구하고 그 프레이야와 동급 이상의 dps를 보여줄 수 있다.(스위칭을 한 2각의 경우는 모든 '마법 퍼뎀'캐릭의 2각 중 가장 강하다.) 2008년에 여거너가 추가된 이후 그나마 가장 서로간의 밸런스가 맞아들어간 상황이라 예전만큼 성별전쟁이 펼쳐지진 않는 편.

5. 게임 내 능력치[편집]

이동속도, 공격속도가 빠르다. 지상류탄 딜레이 김[6], 공격 타점이 좀 더 낮음. 스킬의 타격 횟수가 많음.[7]

6. 모션[편집]

적이 없으면 손을 아랫배에 모은 채로 다리를 붙이고 서있으며 발 뒤꿈치를 살짝살짝 들어올린다. 이때 바스트 모핑이 있다 남거너와 마찬가지로 무기를 꺼내 슬라이드를 당기고 다시 넣는 동작이 있다. 적이 존재하면 다리를 살짝 벌리고 머리는 화면의 오른쪽을 보며 몸은 화면의 아래 방향으로 돌린 자세로 선다. 오래있을 경우 고개를 좌우로 약간 흔든다. 여거너가 처음 추가될 때는 전투자세가 허리를 굽힌 상태라서 매우 보기 흉한 상태였었다. 다행히 본섭에 오기 전 수정되었다.

그리고 이동중 걸어갈 땐 무기 없이 가는 건 남자와 동일하나 대시동작중엔 무기를 들고 달린다. 캐스팅 시에는 다소곳이 선 채 박수치듯이 손바닥을 두번 맞춘다.
파일:attachment/ScreenShot2015_0306_221852683.jpg
(캐스팅 모션)

파일:attachment/ScreenShot2014_0929_214050711.jpg
같은 캐스팅이라도 일부는 퀵 스탠딩 모션으로 하므로 다른 클래스보다 유독 퀵 스탠딩 모션을 자주 볼 수 있다. 덧붙이면 여거너의 경우 퀵 스탠딩 아이콘과 거의 비슷하게 보인다. 또한 여거너는 일러스트로는 총을 2자루 들고 있으나 게임상에선 레인저로 전직하지 않는 이상 2자루를 동시에 사용하는 모션이 거의 없다.[8]

7. 전직 구별법[편집]

  • 레인저 - 무기에 건블레이드가 달린다.[9] 2차 각성 후 건블레이드의 날이 톱날처럼 변한다.

  • 런처 - 등에 중화기를 메고 있다. 2차 각성 후 등의 중화기의 디자인이 변경된다. 중화기의 디자인은 남런처와 공유한다.

  • 메카닉 - 마르바스의 하인이라는 소형 로봇이 옆에 날아다닌다. 2차 각성 시 G-오퍼레이터라는 여성형 친구 로봇으로 변경된다.

  • 스핏파이어 - 허리춤에 멀티플 매거진(다중 탄창)을 차고 있다. 2차 각성 후 여거너는 멀티플 매거진의 디자인이 변경된다.

8. 그 외[편집]

  • 캐릭터의 이미지는 선녀.

  • 미미라는 애칭으로 자주 불린다. 이는 과거 남성 거너 2차 각성이 나오면서 상대적으로 2차 각성이 나오지 않은 여성 거너가 남성 거너의 완벽한 하위호환이 되었기에 여성 거너는 그저 마을에 세워두고 옷입히기나 하는 한낱 미미 인형이라는 말에서 나온 것. 물론 2차 각성이 나온 지금은 한 명 빼고 남성 거너와 다른 방향으로 컨셉이 잡히게 돼서 그냥 유저들의 애칭... 정도가 되었다. 애초에 전직 후까지 따라오는 경우는 어감이 꽤 잘 들어맞는 스톰미미, 그리고 예전부터 많이 쓰이던 류탄 프레이야의 애칭인 류탄미미 정도뿐. 그나마도 이후 류탄미미는 상향도 받았고 니트로 모터로 공중에서 자세를 고쳐댈 때마다 욥욥 거리는 소리가 나서 거기에 착안한 '욥욥이'란 애칭[10]이 있기에 미미 호칭이 전직 후까지 따라오는 경우는 스톰미미밖에 안 남았다.

  • 원래부터 인기가 많았던 남성 거너를 기반으로 출시된 캐릭터인데다가 캐릭터가 굉장히 예쁘기 때문에[11] 인기가 매우 많았었고 여성 귀검사가 출시되면서 다소 밀려나긴 했으나 전성기에 비해 유저 수가 확연히 줄어든 도적과는 달리 인기는 여전히 적지 않다.[12] 특히 여거너의 진면목은 여름을 겨냥해서 나오는 비키니 아바타.[13] 인게임 내에서도 여캐 제일의 기럭지와 거유 속성도 보유하고 있다. 때문에 많은 초딩들이 여거너를 키우며 개념 없는 플레이를 해댔기 때문에 백창이라는 별명이 있었지만...

  • 여성 프리스트가 추가되기 이전까지 던파 내에서 4직업이 한번에 추가된 유일한 직업이다. 그야 남성 거너하고 전직이 똑같잖아 남성 귀검사/여성 격투가/남성 거너는 최초 3직업 체제에서 4직업 체제로 바뀔 때 아수라/그래플러/스핏파이어가 추가 되었으며, 여성 마법사는 엘리멘탈마스터/배틀메이지가 먼저 추가되고 곧이어 소환사가, 마지막으로 마도학자가 추가되었고, 남성 프리스트 역시 크루/인파에 이어 퇴마사가 추가 되었고 한참 뒤에 어벤져가 추가 되었으며, 거너와 마찬가지로 남녀 전직이 똑같은 남성 격투가는 넨마스터/스트리트파이터가 먼저 나오고 한 달 간격으로 스트라이커/그래플러가 출시 되었다. 도적과 남성 마법사, 여성 귀검사는 먼저 두 직업이 나오고 한참 후에 나머지 직업이 나왔는데, 그나마 여귀검은 1년만에 나왔지만 도적, 남성 마법사는 오랜 시간 뒤에 나머지 직업들이 추가되었다. 나이트는 엘븐나이트만 먼저 나오고 카오스가 1~2달 간격으로 추가 마창사도 초기엔 2직업만 존재 했으나 이 둘의 나머지 직업은 2017년 여름 패치로 출시될 예정이다. 여담으로 여성 프리스트는 크루세이더를 제외한 나머지 전직이 완전히 다르게 출시 되었다(오히려 이쪽은 현재의 전직 명칭이 남/여간에 서로 다를 때 크루세이더만 의외).

  • 2017년엔 최초로 이성 캐릭터가 출시된 기념으로 9주년을 맞았다.

  • 설정상 신장이 180cm라는 설이 나돌고 있으나 중국 설정집에서는 나이 19세, 키 182cm, 체중 52kg, 무기 연구를 좋아한다는 설정이 나와있다.[15] 아이러니 하게도 사이퍼즈 거너 J의 프로필 키는 169cm이다. 그리고 저 키에 52kg면 기아 수준이다[16]. 마른 편인걸 감안하면 아마 60kg대 중후반[17]정도가 좋겠다만 서브컬쳐들의 상태가(...)

[1] 같은 회사의 게임 사이퍼즈거너 J도 담당하였다.[2] 한국판과 일본판 모두 엘소드로제와 동일한 성우이다.[3] 남성 귀검사부터 남성 프리스트까지는 한국어 더빙 음성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살짝 변형시켜 사용했지만, 여성 거너부터는 일본판 성우를 따로 기용하기 시작했다. 물론 2016년 들어 남성 귀검사와 남성 프리스트(이쪽은 2015년)까지의 성우도 일본판 성우로 교체되었다.[4] 후술하겠지만 타 게임에 얼굴을 비친 적이 꽤 많다.[5] 남성 레인저의 경우 안정적인 구조와 성능을 지닌 무난한 강캐, 여성 레인저의 경우 킬 포인트로 인한 약간의 유용성과 체인 글린트로 스킬들을 빠르게 전개할 수 있어 일장일단이 있다. 인기는 남레인저쪽이 훨신 높은데, 그 사례로 레인저의 모든 것이라 할 수 있는 데스 바이 리볼버 스킬 레벨 증가 아이템의 경우 남레인저 전용 데바리 플래티넘 엠블렘이나 칭호가 여레인저의 데바리템보다 2배 가량 비싸다.[6] 그 대신 스핏파이어 한정으로 공중에서 류탄을 던질 수 있고, 공중 투척 딜레이가 짧다. 161006 패치로 남거너와 비슷한 속도로 던지게 되었다.[7] 대표적인 예로 탄류와 류탄류 장전 수가 1발 정도 더 많다. 멀티 헤드샷도 남여 타격횟수가 달랐던 적도 있었지만 15/11/19패치로 남거너와 대미지, 발사수가 전부 통일되었다.[8] 2자루 사용 모션은 공통스킬 중에선 스프리건 단 하나밖에 없으며, 레인저의 헤드샷을 제외한 거의 모든 스킬과 스핏파이어의 공중 버스터 샷을 제외하면 1자루만 사용한다. 반대로 남거너는 1자루 사용모션이 퍼니셔에만 있다.[9] 이전에는 군번줄을 달고 있다 변경되었다. 극 초기 전직에는 남자랑 같은 흡연.[10] 정확히는 점프시 내는 기합 소리였다.[11] 다만 일러스트나 여성 거너 일러스트 모습의 팬아트는 예쁜 게 많았으나 기본압 도트는 머리카락이 색이나 모양이나 이상해서, 다른 건 모션이나 얼굴 도트가 엉망이라 까인다. 대신 출시되는 아바타들는 하나같이 손꼽히게 잘 만들어진 편.[12] 전성기 땐 마법사와 여캐 유저 수를 양분했었다.[13] 참고로 세라샵에서도 기본적인 비키니를 판매하고 있다. 이는 도적도 마찬가지.[14] 사실 여거너는 게임 스토리상 플레이어 캐릭터 중 유일하게 자신의 목적을 이룬 캐릭터이긴 했다(카르텔 소탕 및 에르제 구출, 천계에 직접 해를 끼친 안톤 토벌 등). 아라드 모험도 어디까지나 천계를 구하기 위한 지원군을 모집하기 위함이었으니.[15] 이는 옆 동네로 팔려간 로제도 마찬가지이다. 다만 이쪽은 다른 여캐들 처럼 몸무게는 안나왔다.[16] 남성 거너도 큰 키에 비하면 남성 마법사를 뺀 나머지 남캐들과 비교해도 꽤 마른 편.[17] BMI 19 기준 63kg, BMI 20 기준 66kg, 표준 체중 기준 70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