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너(던전 앤 파이터)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파일:external/bbsimg.d-fighter.com/1405067072_040VN53bf9f4071103.jpg

"방아쇠를 당긴 후의 화약냄새는 언제나 내가 살아있음을 느끼게 해주지.."

파일:external/bbsimg.d-fighter.com/1405068177_QR8VI53bfa3918ecbc.jpg

"춤추듯이 아름답고 품위 있는 싸움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보여드리지요."

캐릭터명

한국

거너
(Gunner)

일본

ガンナー

중국

神枪手
(신총수)

영미권

Gunner

1. 개요
1.1. 상세
2. 설정3. 성별의 차이점
3.1. 문제점3.2. 남자 거너3.3. 여자 거너3.4. 게임 내 능력치
4. 무기와 방어구
4.1. 무기별 성능 비교
5. 기타

1. 개요[편집]

던전 앤 파이터에 등장하는 초기 직업 중 하나

1.1. 상세[편집]

남자 거너 자체 등장으로는 3번째지만 여자 직업은 최초로 이성캐릭터가 구현된 직업으로 2008년 8월 12일 Stylish! #3 패치때 등장 하였다.[1]

전직은 레인저, 런처, 메카닉, 스핏파이어가 있다.

총이라는 무기의 특성상 평타부터 시작해 대부분의 공격 스킬의 타점이 좁은데다가 조작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 다루기가 어렵고[2], 던파 내 직업군들 중 유일하게 남녀 모두 홀딩이나 서포트 같은 유틸에 특화된 직업이 거의 없거나 적어서 상위 컨텐츠의 진입 장벽 역시 상당히 높다.

2. 설정[편집]

천계는 아라드보다 중력이 약하여 기본적으로 다들 장신이다.

천계는 여성이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회로서 주요 요직을 죄다 여성들이 꿰차고 있으며 군주부터가 여성인 황녀 에르제이다. 황녀의 정원'은 '황실 직속 친위대'이기 때문에 장군 계급장 달고 있는 중장 니베르도 친위대의 수장인 수석 궁녀 마를렌 키츠카에게 높임말을 쓸 정도. 게다가 '황녀의 정원'은 오로지 여성들만이 5살때부터 검증받아 들어가는 엘리트 집단이기 때문에 남성은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들어가지 못한다.

현재로써 천계인 남성 중에 중장 니베르를 제외하면 그 보다 높은 지위를 갖고 있는 남성이 없다...라고 생각되었지만, 황도 최고 군통수권자 잭터 이글아이 와 천계 대귀족 가문의 수장 네빌로 유르겐의 등장으로 천계 남성들이 여성의 밑에만 존재한다는 지위는 면했다.

3. 성별의 차이점[편집]

다른 이성직업들과는 달리 몇몇 스킬, 판정, 모션 등을 제외하면 차이점은 거의 없어서 밸런스가 너무 안 맞는게 문제다. 두 거너는 같은 아이템을 사용하고, 양 쪽 모두 동일하거나 서로 유사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네오플은 남녀 양 직업군의 차별화를 위해 각각 이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리하거나 불리한 스킬을 지정해줬는데, 이 덕에 분명 존재하고, 사용이 가능함도 이성에 비해 불리한 세트나 아이템이 생겨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게 되었다. 스킬 세팅 역시 마찬가지인데 각 유저마다 좋아하는 스킬이나 플레이 스타일이 있는데, 원하는 성별에게 그 스킬의 악세가 갈 경우 울며겨자먹기로 이성직업을 하거나, 대세를 따라가거나, 상대적 박탈감을 느껴가며 게임을 플레이하게 된다. 모두가 좋아하거나 먹지 못하는 떡이라면 억울하지라도 않은데, 똑같은 스킬을 사용하는 이성직업은 이를 멀쩡히 사용하고 있으니 문제인 것이다. 이는 격투가에게도 존재하는 문제들이나, 이쪽은 애초에 스킬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부분이 거의 없다.

첫 이성 직업으로 여자 거너가 처음 공개될 때만 해도 이성직업에 대한 개념은 대부분의 스킬은 공유하고 자잘한 판정 등의 요소들에만 차이점을 두는 컨셉이었는데 문제가 많았던 탓인지 격투가 때부터는 아예 컨셉을 다르게 잡거나 마법사 이후처럼 아예 이성별로 직업이 다르게 갈리는 것으로 자리 잡았다. 허나 이런 점 때문에 거너들의 싸움은 지금도 끊이질 않고 있다. 같은 직업인데 스킬이 한 쪽은 강하고 한 쪽은 답이 없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여 상대적인 박탈감이 심해지고 무기 값이 올라도 손해만 보는 일이 자주 일어난다.

실제로 상당수의 여자 거너 유저들이 이딴식으로 차별화 할바엔 그냥 남자 거너의 복사판으로 바꿔달라고 아우성. 아직 이성 직업군 중 해당 직업군의 대규모 상향의 계기가 되는 2차 각성의 수혜를 받은 직업군이 없어서 이성 직업 컨셉이 완전히 실패했다고 평가하기에 이르지만, 어찌됐건 2차 각성이 없는 이성 직업군보다 2차 각성이 있는 이성 직업군의 성능이 크건 작건 더 우수하다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2014년 4월 달에 남자 거너 2차 각성으로 남자 거너의 문제점들이 대다수 고쳐졌다. 이에 여자 거너는 스핏파이어를 제외하고 완벽한 남자 거너의 하위호환이 되었다. 그 후 12월 18일에 여자 거너의 2차각성이 나오면서 반대로 남자 스핏파이어와 남자 런처는 여자쪽의 하위호환이 되었다.

2015년 5월 당시엔 여자쪽이 남자쪽을 추월한 상태이다. 런처를 제외한 3직업은 남녀간에 성능이 차이가 나더라도 서로 하위호환이 아니게 되었다.

런처의 경우 자체적인 차별화는 없었으나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정도로 차이가 심하게 난다. 남녀 서로 비교해보면 액티브 딜링기의 대부분이 같은 스킬인데도 대미지만으로 이런 격차를 보인다. 때문에 남녀간의 시소싸움이 자주 일어난 직업이다. 2015년 6월 밸런스 패치로 남자쪽에도 집중포화 등의 스킬 추가를 더불어 상향을 받아 여자쪽과 비슷해졌으나 오히려 여자쪽이 남자쪽의 완벽한 하위호환이 되었다. 그 후 2017년 8월 패치 때 1차 각성 스킬들의 구조를 개선하고 오버히트의 내구력 감소 상승을 삭제하는 등 남자의 집중포화와 비슷한 성능을 내도록 개편을 이뤄졌다. 반면 남자쪽은 초강캐로 상향 되었다. 그후 남자는 집중포화가 삭제되고 여성도 다시한번 상향을 이뤘다.

스핏파이어는 한때 각종 셋팅으로 남녀간의 차이가 확실히 났으나 2016년 10월 리뉴얼 패치 이후로 남자는 퍼뎀, 여자는 고뎀으로 바뀌었고 각성기나 2각기 등 일부를 제외하고 모두 스킬이 통일되었으므로 그리 차이가 없다. 하지만 런처와 달리 남녀간의 플레이 스타일이 서로 달라 같은 스킬을 쓰더라도 어느 정도 차이가 존재한다.

이와 반대로 메카닉과 레인저는 거너 중 분화가 잘된 직업이다.

메카닉은 남성은 전폭에 여자은 G시리즈에 특화되었는데 레인저와 다르게 한 쪽에 지나치게 특화되어 다른 쪽은 성능이나 데미지에서 너무 못 쓰게 되어 결국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매우 적다는 단점이 있다. 패치로 보완하고 있지만 있으나마나한 패치다. 그러다가 2018년 8월 패치로 각 성별의 컨셉에 맞게 리뉴얼이 되었고[3] 거너 직업군 최초로 남녀 모두 EX기가 서로 다른 스킬로 구성되었다.[4]

레인저는 각각 사격에 특화된 남자 레인저, 건블레이더의 활용과 체술에 특화된 여자 레인저로 구분되었다. 한때 남자쪽이 심한 하향을 받아 잠시 여자쪽의 하위호환이 된 적이 있지만 서로 장단점이 뚜렷하게 되었기 때문에 동위호환으로 취급되고있다.

3.1. 문제점[편집]

남/여의 성능 차별화의 실패로 이성 직업끼리의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초로 구현된 이성 직업의 한계인지 남/여 거너 모두 각성 이전의 스킬 중 동일한 것들이 많고, 각성을 하더라도 다른 귀검사, 격투가, 마법사, 프리스트 등 타 직업처럼 남/여가 독특한 스킬들을 배정받기보다 공통 스킬을 배정받는 비율이 매우 높다. 네오플은 이와 같은 디자인을 각 성별에 따라 특화/패널티 스킬을 배분함으로써 해결하려던 듯 싶으나, 결과적으로 말하면 이런 안이하고 게으른 캐릭터 디자인 방식이 남/여 거너의 끝없는 분쟁을 더 증폭시켰다.

스핏파이어를 예로 들자면, 남자 스핏파이어는 탄스킬 특화, 여자 스핏파이어는 공중전 및 류탄스킬 특화라는 컨셉을 부여받았다. 이 컨셉 덕에 컨셉과 동떨어진 스킬들이 버려지는 현상이 발생해버렸다. 덕분메 일부 스킬들은 사실상 찍을 의미도 없고, 찍더라도 이성과 비교당하는 스킬들이기에 존재하지 않는 스킬급으로 위상이 추락하게 되었다. 유저들 역시 이에 대한 구조적 결함은 인지하지 못한 채, 데미지나 선후딜 등의 수치적 강함에만 목이 메어 각각의 특화스킬만 더 강하게 만들어달라 주장하는 추세이며, 이런 주장들로 자신들이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제약당하고 버려지는 스킬들만 늘어나게 되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나 한 쪽 성별 직업군의 성능이 오버 밸런스일 경우 반대쪽 성별 직업군의 스킬까지 같이 하향을 당하는 일이 벌어지는 등 현재 남/여 거너의 이런 문제점은 각 성별에 따른 직업군의 포지션과 스킬들이 적어도 남/여 격투가 정도의 분화를 이뤄주지 않는 이상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도 남/여 거너는 서로가 서로의 상위/하위 호환으로써 비교당하거나, 원하는 스킬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거나, 제약되는 템 셋팅이 생기는 등 지속적으로 티격태격 다투게 될 것이다.

3.2. 남자 거너[편집]

3.3. 여자 거너[편집]

3.4. 게임 내 능력치[편집]

  • 남자 거너 : HP, 점프력, 방어력이 높다.[5] 지상 류탄 딜레이가 짧다. 공격 타점이 높다. 퍼뎀 스킬들의 데미지가 높다.

  • 여자 거너 : 이동속도, 공격속도가 빠르다. 지상 류탄의 딜레이가 길다.[6] 공격 타점이 낮다. 스킬의 타격 횟수가 많다.

그 외에 기본적으로 여자 거너는 남자 거너와 도트 애니메이션 프레임의 차이 때문에 실질적으로 속도의 차이가 나는 것은 여전하다. 이외에 키 차이에 따른 타점 문제는 여전히 존재한다. 구체적인 직업별 차이는 각 직업 문서 참조.

4. 무기와 방어구 [편집]

사용하는 무기는 리볼버, 자동권총, 보우건, 머스켓, 핸드캐넌이 있다. 기본무기의 경우는 무기를 끼지 않을 경우 리볼버로 고정된다.[7]

방어구의 경우 레인저와 스핏파이어는 가죽, 런처는 중갑, 메카닉은 천을 착용한다.

견습 방어구는 가죽이며 도적과 함께 시간의 문 업데이트 이후에도 변하지 않았다.

4.1. 무기별 성능 비교[편집]

  • 물리 공격력 : 핸드캐넌 > 머스켓 > 리볼버 > 보우건 > 자동권총

  • 마법 공격력 : 자동권총 > 머스켓[8] > 보우건 > 리볼버 > 핸드캐넌

  • 탄창 수 : 자동권총 > 보우건 > 리볼버 > 머스켓 > 핸드캐넌

  • 관통력 : 핸드캐넌 > 머스켓 > 리볼버 > 자동권총 > 보우건

  • 발사 후 딜레이[9] : 자동권총 > 보우건 > 리볼버[10] = 머스켓 > 핸드캐넌

  • 뽑는 속도 : 자동권총 > 리볼버 > 보우건 > 머스켓 > 핸드캐넌

5. 기타[편집]

대시 공격인 슬라이딩은 X축 이동에 특화 되어 있어 따로 이동 스킬을 배우지 않아도 이동이 수월한 편이다. 특히 장애물이 없는 경우에도 유리하며 남성 마법사 등장 이전에는 X축 이동이 가장 수월한 직업이었다.

[1] 참고로 여자 거너가 나올 당시에는 프리스트의 4번째 전직인 어벤저, 그리고 먼저 나와야 할 도적이 비공개 상태였다. 그리고 여자 거너의 경우 전체적으로 남자 거너와 스킬 자체를 공유하며 일부만 효과가 다를 뿐이라 4전직 구성과 각성도 빠르게 진행됐다.[2] 런처 제외[3] 특히, 메카 드롭, 스패로우 팩토리는 격투가의 스킬처럼 이름만 같은 전혀 다른 스킬이 되었다.[4] 남성은 기존 EX기를 개선하는 쪽으로, 여성은 기존 EX기 모두 강판하고 신스킬을 추가하는 쪽으로 변경되었다.[5] 어디까지나 여자 거너보다 조금 높은 거지 중갑을 입는 런처면 모를까 가죽, 천을 입는 나머지 3직업들은 방어력이 높을 리가 없으니 주의.[6] 단, 스핏파이어는 공중에서 류탄을 던질 수 있고, 공중 투척 딜레이가 짧다.[7] 단, 초기엔 자동권총이었으며 리볼버로 변경된 것은 여자 거너 추가 이후.[8] 머스켓에 보우건보다 더 높은 지능이 붙어있어서 단순 수치는 동급이나 총합공격력은 오히려 머스켓이 우위다.[9] 거너 무기는 타 직업군의 무기와 달리 무기별 공격 속도 보정이 없고 무기별로 발사 후 딜레이(연사 속도)와 총을 뽑는 속도가 나뉘어있다. 이 두 수치는 공격 속도의 영향을 받는다.[10] 리볼버 특화 직업인 레인저는 전직 패시브 리볼버 패닝의 효과로 자동권총 뺨치는 속도로 쓸 수 있으나 기본 연사력은 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