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너(던전 앤 파이터)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bbsimg.d-fighter.com/1405067072_040VN53bf9f4071103.jpg

"방아쇠를 당긴 후의 화약냄새는 언제나 내가 살아있음을 느끼게 해주지.."

파일:external/bbsimg.d-fighter.com/1405068177_QR8VI53bfa3918ecbc.jpg

"춤추듯이 아름답고 품위 있는 싸움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보여드리지요."

1. 개요
1.1. 상세
2. 설정3. 성별의 차이점
3.1. 남성 거너3.2. 여성 거너3.3. 게임 내 능력치
4. 무기와 방어구
4.1. 무기별 성능 비교
5. 기타

1. 개요[편집]

던전 앤 파이터에 등장하는 초기 직업 중 하나

1.1. 상세[편집]

남성 거너 자체 등장으로는 3번째지만 여성직업은 최초로 이성캐릭터가 구현된 직업으로 2008년 8월 12일 Stylish! #3 패치때 등장 하였다.[1]

전직은 레인저, 런처, 스핏파이어, 메카닉이 있다.

대부분 공격스킬의 타점이 좁은 편이고 유틸이 거의 주어지지 않거나 적어서 다루기가 어려운 캐릭터이다.

2. 설정[편집]

천계는 아라드보다 중력이 약하여 기본적으로 다들 장신이다.

천계는 여성이 사회적 지위가 높은 여성우월주의 사회다. 주요 요직을 죄다 여성들이 꿰차고 있으며 군주는 여성인 황녀 에르제이며, '황녀의 정원'은 '황실 직속 친위대'이기 때문에 장군 계급장 달고 있는 중장 니베르보다도 위에서 군림하고 있다. 게다가 저 '황녀의 정원'은 오로지 여성들만이 5살때부터 검증받아 들어가는 엘리트 집단이기 때문에 남성은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들어가지 못한다.

현재로써 천계인 남성 중에 중장 니베르를 제외하면 그 보다 높은 지위를 갖고 있는 남성이 없다...라고 생각되었지만, 황도 최고 군통수권자 잭터 이글아이 와 천계 대귀족 가문의 수장 네빌로 유르겐의 등장으로 천계 남성들이 여성의 밑에만 존재한다는 지위는 면했다.

3. 성별의 차이점[편집]

다른 이성직업들과는 달리 몇몇 스킬, 판정, 모션 등을 제외하면 차이점은 거의 없어서 밸런스가 너무 안 맞는게 문제다. 남/여 거너는 같은 아이템과 세트를 착용하고, 양 쪽 모두 동일하거나 서로 유사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네오플은 남녀 양 직업군의 차별화를 위해 각각 이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불리한 스킬을 지정해줬는데, 이 덕에 분명 존재하고, 사용이 가능함도 이성에 비해 불리한 세트나 아이템이 생겨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게 되었다.[2][3]

첫 이성직업으로 여성 거너가 처음 공개될 때만 해도 이성직업에 대한 개념은 대부분의 스킬은 공유하고 자잘한 판정 등의 요소들에만 차이점을 두는 컨셉이었는데 문제가 매우 많아서 격투가 때부터는 깨졌다. 문제는 이것 때문에 거너들의 싸움은 끊이질 않고 있다. 같은 직업인데 스킬이 한 쪽은 강하고 한 쪽은 답이 없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여 상대적인 박탈감이 심해지고 무기 값이 올라도 손해만 보는 일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

실제로 상당수의 여성 거너 유저들이 이딴식으로 차별화 할바엔 그냥 남성 거너의 복사판으로 바꿔달라고 아우성. 아직 이성 직업군 중 해당 직업군의 대규모 상향의 계기가 되는 2차 각성의 수혜를 받은 직업군이 없어서 이성 직업 컨셉이 완전히 실패했다고 평가하기에 이르지만, 어찌됐건 2차 각성이 없는 이성 직업군보다 2차 각성이 있는 이성 직업군의 성능이 크건 작건 더 우수하다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2014년 4월 달에 남성 거너 2차 각성으로 남성 거너의 문제점들이 대다수 고쳐졌다. 이에 여성 거너는 스핏파이어를 제외하고 완벽한 남성 거너의 하위호환이 되었다. 그 후 12월 18일에 여성 거너의 2차각성이 나오면서 반대로 남성 스핏파이어와 남성 런처는 여성쪽의 하위호환이 되었다.

2015년 5월 당시엔 여성쪽이 남성쪽을 추월한 상태이다. 런처를 제외한 3직업은 남녀간에 성능이 차이가 나더라도 서로 하위호환이 아니게 되었다.

런처의 경우 자체적인 차별화는 없었나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정도로 차이가 심하게 난다. 남녀 서로 비교해보면 액티브 딜링기의 대부분이 같은 스킬인데도 대미지만으로 이런 격차를 보인다.

결국 2015년 6월 밸런스 패치로 남성쪽에도 집중포화 등의 스킬 추가를 더불어 상향을 받아 여성쪽과 비슷해졌으나 오히려 여성쪽이 남성쪽의 완벽한 하위호환이 되었다. 결국 2017년 8월 패치 때 1차 각성 스킬들의 구조를 개선하고 오버히트의 내구력 감소 상승을 삭제하는 등 남성의 집중포화와 비슷한 성능을 내도록 개편을 이뤄졌다. 반면 남성쪽은 초강캐로 상향 되었다.

남성 메카닉은 전폭에 여성 메카닉은 G시리즈에 특화되었다. 각각 2016년 6월 밸패 이후로 남녀 모두 로보틱스와 랩터를 상향을 받았다. 여성쪽은 문제가 많았던 1차 각성기를 비롯한 일부 스킬들을 상향 받았고, 남성쪽 역시 로보틱스 스증뎀 추가 등의 상향을 받았다. 하지만 둘 다 구조적인 결함이 여전하기에 추후 있을 개편을 바라는 상태이다. 그 후 2016년 10월에 완성도 높은 리뉴얼을 받았다.

레인저는 거너 중에 분화가 잘 된 직업인데 각각 사격에 특화된 남성 레인저, 건블레이더의 위시로한 체술에 특화된 여성 레인저로 구분되었다. 한때 남성쪽이 심한 하향으로 잠시 여성쪽의 하위호환이 된 적이 있지만 서로 장단점이 뚜렷하게 되었기 때문에 동위호환으로 취급되고있다.

스핏파이어는 각종 셋팅으로 남녀간의 차이가 확실히 났으나 2016년 10월 리뉴얼 이후로 남성은 퍼뎀, 여성은 고뎀에 고정되고 일부 스킬을 제외하고 모두 스킬이 통일되어 차이가 없어졌다.

3.1. 남성 거너[편집]

3.2. 여성 거너[편집]

3.3. 게임 내 능력치[편집]

  • 남성 거너 : HP, 점프력, 방어력이 높다.[4] 지상 류탄 딜레이가 짧다. 공격 타점이 높다. 퍼뎀 스킬들의 데미지가 높다.

  • 여성 거너 : 이동속도, 공격속도가 빠르다. 지상 류탄의 딜레이가 길다.[5] 공격 타점이 낮다. 스킬의 타격 횟수가 많다.

그 외에 기본적으로 여성 거너는 남성 거너와 도트 애니메이션 프레임의 차이 때문에 실질적으로 속도의 차이가 나는 것은 여전하다. 이외에 키 차이에 따른 타점 문제는 여전히 존재한다. 구체적인 직업별 차이는 각 직업 문서 참조.

4. 무기와 방어구 [편집]

사용하는 무기는 리볼버, 자동권총, 보우건, 머스켓, 핸드캐넌이 있다. 기본무기의 경우는 무기를 끼지 않을 경우 리볼버로 고정된다.[6]

방어구의 경우 레인저와 스핏파이어는 가죽, 런처는 중갑, 메카닉은 천을 착용한다.

견습 방어구는 가죽이며 도적과 함께 시간의 문 업데이트 이후에도 변하지 않았다.

4.1. 무기별 성능 비교[편집]

  • 물리 공격력 : 핸드캐넌 > 머스켓 > 리볼버 > 보우건 > 자동권총

  • 마법 공격력 : 자동권총 > 보우건 = 머스켓 > 리볼버 > 핸드캐넌

  • 탄창 수 : 보우건 > 자동권총 > 리볼버 > 머스켓 > 핸드캐넌

  • 관통력 : 핸드캐넌 > 머스켓 > 리볼버 > 자동권총 > 보우건

5. 기타[편집]

대시 공격인 슬라이딩은 X축 이동에 특화 되어 있어 따로 이동 스킬을 배우지 않아도 이동이 수월한 편이다. 특히 장애물이 없는 경우에도 유리하며 남성 마법사 등장 이전에는 X축 이동이 가장 수월한 직업이었다.

[1] 참고로 여성 거너가 나올 당시에는 프리스트의 4번째 전직인 어벤저, 그리고 먼저 나와야 할 도적이 비공개 상태였다. 그리고 여성 거너의 경우 전체적으로 남성 거너와 스킬 자체를 공유하며 일부만 효과가 다를 뿐이라 4전직 구성과 각성도 빠르게 진행됐다.[2] 대표적 예제가 스핏파이어의 '프리미티브 스로우' 세트. 남성 스핏파이어에겐 이 세트가 아예 없는, 거의 타직업 세트 정도의 취급을 받고 있다.뭔진 모르겠지만 내 물건이 아닌게 내가 낄 수 있는 세트들 중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어 물론 각 직업별로 효율이 좋지 않은 아이템이나 세트는 분명 존재하지만, 프리미 세트는 여성측이 문제없이 사용하는 것도 모자라 정석이기까지 했던 시절이 있어서 문제. 다른 캐릭터들이야 똥템/똥셋이 존재해도 비교 대상이 없어 예능 혹은 독특한 세팅이나 변태 세팅 정도로 취급받는 것에 비해 남/여거너는 이성측이 멀쩡하게 사용하고 있는 덕에 상대적 박탈감이 더 심해져 버리는 것이다. 모두가 평등하게 못먹으면 차라리 아쉽지라도 않은데, 이성의 존재로 인해 해당 아이템 사용이 예능이나 개성이 아닌 그 세트 쓸거면 왜 남/여거너 하셨어요?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약간 비약해서 비유하자면, 웨펀마스터를 키우고 있는데 어쩐지 크로니클 세트 중 하나에 소드마스터의 옵션만 둘둘 달려있고, 그럼에도 해당 세트는 웨펀의 세트로 구분되어 남들보다 착용 가능한 크로니클 세트가 하나 부족한 기분.. 정도라 할 수 있겠다.[3] 스킬 세팅 역시 마찬가지다. 좋아하는 스킬들과 플레이 스타일이 있는데, 원하는 성별에게 그 스킬이 약세일 경우 울며겨자먹기로 이성직업을 하거나, 대세를 따라가거나, 상대적 박탈감을 느껴가며 게임을 플레이하게 된다. 모두가 좋아하거나/못먹는 떡이라면 억울하지라도 않은데, 똑같은 스킬을 사용하는 이성직업은 이를 멀쩡히 사용하고 있으니 문제인 것이다. 이는 남/녀 격투가에게도 존재하는 문제들이나, 적어도 이쪽은 스킬들이 남/녀 거너만큼 심각하게 동일/유사하진 않다. 나무위키 직업 항목들만 보더라도, 남/여 거너의 직업들은 장/단점란에 "공통"항목이 있는데, 남/여 격투가는 이런 기술 자체가 없다.[4] 어디까지나 여성 거너보다 조금 높은 거지 중갑을 입는 런처면 모를까 가죽, 천을 입는 나머지 3직업들은 방어력이 높을 리가 없으니 주의.[5] 단, 스핏파이어는 공중에서 류탄을 던질 수 있고, 공중 투척 딜레이가 짧다.[6] 단, 초기엔 자동권총이었으며 리볼버로 변경된 것은 여성 거너 추가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