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너(던전 앤 파이터)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bbsimg.d-fighter.com/1405067072_040VN53bf9f4071103.jpg

"방아쇠를 당긴 후의 화약냄새는 언제나 내가 살아있음을 느끼게 해주지.."

파일:external/bbsimg.d-fighter.com/1405068177_QR8VI53bfa3918ecbc.jpg

"춤추듯이 아름답고 품위 있는 싸움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보여드리지요."

1. 개요
1.1. 상세
2. 설정3. 성별의 차이점
3.1. 남성 거너3.2. 여성 거너3.3. 게임 내 능력치
4. 무기와 방어구
4.1. 무기별 성능 비교
5. 기타

1. 개요[편집]

던전 앤 파이터에 등장하는 초기 직업 중 하나

1.1. 상세[편집]

남거나 자체 등장으로는 3번째지만 여성직업은 최초로 이성캐릭터가 구현된 직업으로 2008년 8월 12일 Stylish! #3 패치때 등장하였다. [1]

전직은 레인저, 런처, 스핏파이어, 메카닉이 있다.

대부분 공격스킬의 타점이 좁은 편이고 유틸이 거의 주어지지 않거나 적어서 다루기가 어려운 순수 딜러 직업이다.

2. 설정[편집]

천계는 아라드보다 중력이 약하여 기본적으로 다들 장신이다.

천계는 여성이 사회적 지위가 높은 여성우월주의 사회다. 주요 요직을 죄다 여자가 꿰차고 있으며 군주는 여성인 황녀 에르제이며, '황녀의 정원'은 '황실 직속 친위대'이기 때문에 장군 계급장 달고 있는 중장 니베르보다도 위에서 군림하고 있다. 게다가 저 '황녀의 정원'은 오로지 여자아이만이 5살때부터 검증받아 들어가는 엘리트 집단. 남자는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들어가지 못한다. 궁녀?

현재로써 천계인 남성 중에 중장 니베르를 제외하면 그 보다 높은 지위를 갖고 있는 남자는 없다...라고 생각되었지만, 황도 최고 군통수권자 잭터 이글아이 와 천계 대귀족 가문의 수장 네빌로 유르겐의 등장으로 천계 남자들은 여자 밑에 존재한다는 안습지위는 면했다.

3. 성별의 차이점[편집]

다른 이성직업들과는 달리 몇몇 스킬, 판정, 모션 등을 제외하면 차이점은 거의 없어서 밸런스가 너무 안 맞는게 문제다.

첫 이성직업으로 여거너가 처음 공개될 때만 해도 이성직업에 대한 개념은 대부분의 스킬은 공유하고 자잘한 판정 등의 요소들에만 차이점을 두는 컨셉이었는데 문제가 매우 많아서 격투가 때부터는 깨졌다. 문제는 이것 때문에 어느 이성직업들이 안 그렇겠냐만거너들의 싸움은 끊이질 않고 있다. 같은 직업인데 스킬이 한 쪽은 강하고 한 쪽은 답이 없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여 상대적인 박탈감이 심해지고 무기 값이 올라도 손해만 보는 일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

실제로 상당수의 여거너 유저들은 이딴식으로 차별화 할바에 그냥 남거너 복사판으로 바꿔달라고 아우성. 아직 이성 직업군 중 해당 직업군의 대규모 상향의 계기가 되는 2차 각성의 수혜를 받은 직업군이 없어서 이성 직업 컨셉이 완전히 실패했다고 평가하기에 이르지만, 어찌됐건 2차 각성이 없는 이성 직업군보다 2차 각성이 있는 이성 직업군의 성능이 크건 작건 더 우수하다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2014년 4월 달에 남성 거너 2차 각성으로 남거너의 문제점들이 대다수 고쳐졌다. 이에 여거너는 스핏파이어를 제외하고 완벽한 남거너의 하위호환이 되었다. 그 후 12월 18일에 여거너의 2차각성이 나오면서 반대로 남스핏과 남런처이 여거너의 하위호환 캐릭터가 되었다..

2015년 5월 당시엔 여거너 2차각성이 나와 여거너가 추월한 상태이다. 런처를 제외한 3직업은 남녀간 성능에 차이가 나더라도 서로 하위호환이 아니게 되었다.

런처는 자체적인 차별화는 앖으나 누구도 부정할수 없을 정도로 차이가 심하게 난다. 남런처와 여런처를 비교해보면 액티브 딜링기의 대부분이 같은 스킬인데도 대미지만으로 이런 격차를 보인다.

결국 6월 밸런스 패치로 남런쳐도 집중포화 등을 추가되어 상향을 받아 여런처와 비슷해졌으나 여런처가 오히려 남런처의 완벽한 하위호환이 되었다. 써든 6셋과 거형이 강제되며 화속탈크따윈 불가능한 여런처는 격전지 이외에는 갈 수 없는, 그야말로 하위권 F4직업으로 돌아왔다. 인식도 쓰레기라서 리버레이션 무기같은걸로는 레이드 진입이 불가능하고, 로오레나 얼불보정도는 껴줘야하는데 그래도 인식은 시궁창이다. 결국 2017년 8월 달에 1각의 구조를 개선되고 오버히트의 내구력 감소 상승을 삭제하는 등 남성의 집중포화와 비슷한 성능을 내도록 개편을 이뤄졌다. 반면 남런처는 레전더리 화속템으로도 집중 포화시즈모드 와 1각 2각으로 방마다 맥뎀을 띄우는 초강캐로 변모한다. 예전엔 날먹인식으로 써6거3 리버로 레이드 진입이 가능해서 물공캐들 중 인구수가 제일 높았으나 지금은 인식 때문에 많이 줄었다.

남녀 메카닉은 전폭에 여성 메카닉은 g시리즈에 특화되었다. 각각 2016년 6월 더 파 밸런싱 이후로 남메카와 여메카가 로보틱스 및 랩터 상향을 받았다. 옵티머스는 문제가 많았던 1각기를 개선받았으며, 랩터 역시 상향을 받았고 현재 유행하는 그라시아6과 잘 맞는 명속캐릭터로서 함포 뿐 아니라 다리화산 등 올 포지션에서 활약할 수 있게 됐고, 남거너 역시 로보틱스 스증뎀 추가등의 상향을 받았다. 하지만 둘 다 구조적인 결함이 여전하기에 추후 있을 개편을 바라는 상태이다. 그 후 2016년 10달에도 드디어 개편이 되었으나 둘의 합치기라도 한듯 남성은 g시리즈, 여성은 전폭을 상향받았다. 이에 유저들에게 공분을 사고 있다. 하지만 2017년 8월달 밸런스로 크게 하향을 받아 둘 다 죽게 되었다.

레인저는 거너 중에 분화가 잘 된 직업인데 각각 사격에 특화된 남레인저, 건블레이더의 위시로한 체술에 특화된 여성 레인저로 구분되었다. 한때 레이븐이 심한 하향으로 잠시 여성레임저에의 하위호환이 된 적이 있지만 서로 장단점이 뚜렷하게 되었기 때문에 동위호환으로 취급되고있다.

스핏파이어는 각종 셋팅으로 남녀간의 차이가 확실히 났으나 2016년 10월 리뉴얼 이후로 남성은 퍼뎀, 여성은 고뎀에 고정되고 일부 스킬이 차이난 거 빼고 스킬이 모두 같아져 차이가 없어져버렸다. 다만 고뎀인 여성 스핏파이어는 밸붕이라는 인식이 있는데 비해 남성 스핏파이어는 크게 하향 되었다.

3.1. 남성 거너[편집]

거너(던전 앤 파이터)/남자 참조

3.2. 여성 거너[편집]

거너(던전 앤 파이터)/여자 참조

3.3. 게임 내 능력치[편집]

  • 남성 거너 : HP, 점프력, 방어력이 높다.옷을 입었는데 어째서[2] 지상류탄 딜레이 짧음,공격 타점이 좀더 높음, 퍼뎀스킬의 퍼센테이지가 좀 더 높음.

  • 여성 거너 : 이동속도, 공격속도가 빠르다. 지상류탄 딜레이 김[3], 공격 타점이 좀 더 낮음. 스킬의 타격 횟수가 많음.[4]

그 외에 기본적으로 여성거너는 남성거너와 도트 애니메이션 프레임의 차이 때문에 실질적으로 속도의 차이가 나는 것은 여전하다. 이외에 키 차이에 따른 타점 문제는 여전히 존재한다. 구체적인 직업별 차이는 각 직업 문서 참조.

4. 무기와 방어구 [편집]

사용하는 무기는 리볼버, 자동권총, 보우건, 머스켓, 핸드캐넌이 있다. 기본무기의 경우는 무기를 끼지 않을 경우 리볼버로 고정된다. [5]

던파의 모든 클래스중 무기의 앞뎀 및 전용 보조장비의 물,마공 상승치가 제일 낮은 클래스이다. 때문에 클래스 공용 물마공 상승 장비를 선택할때 타 클래스에.비해 효율이 좋기도 하고[6] 물,마공을 고정수치로 올려주는 크루세이더의 버프 효율을 가장 잘 받는 클래스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타 캐릭터들과의 벨런스가 맞지 않음으로 장점이라고 해야할지 단점이라고 해야할지는 애매한 부분이다.

방어구는 기본적으로 가죽이고 런처는 중갑, 메카닉은 을 입는다. 도적과 함께 시간의 문 업데이트 이후에도 변하지 않았다.[7]

4.1. 무기별 성능 비교[편집]

  • 물리 공격력 : 핸드캐넌 > 머스켓 > 리볼버 > 보우건 > 자동권총

  • 마법 공격력 : 자동권총 > 보우건 = 머스켓 > 리볼버 > 핸드캐넌

  • 탄창 수 : 보우건(7발) > 자동권총(6발) > 리볼버(4발) > 머스켓(3발) > 핸드캐넌(2발)

  • 관통력 : 핸드캐넌(100%) > 머스켓(40%) > 리볼버> 자동권총 > 보우건(15%)

5. 기타[편집]

대시 공격인 슬라이딩은 X축 이동에 특화되어있어 따로 이동 스킬을 배우지 않아도 이동하는데 있어 수월한 편이다. 장애물이 없는 경우 이 점은 더 두드러지며 남법사 등장 이전에는 X축 이동이 가장 수월한 직업이었다.

[1] 참고로 여거너가 나올 당시에는 프리스트의 4번째 전직인 어벤저, 그리고 먼저 나와야 할 도적이 비공개 상태였다. 그리고 여거너의 경우 전체적으로 남거너와 스킬 자체를 공유하며 일부만 효과가 다를 뿐이라 4전직 구성과 각성도 빠르게 진행됐다.[2] 어디까지나 여거너보다 조금 높은 거지 중갑을 입는 런처면 모를까 가죽, 천을 입는 다른직업들은 방어력이 높을 리가 없으니 무턱대고 돌격하지 말자.[3] 그 대신 스핏파이어 한정으로 공중에서 류탄을 던질 수 있고, 공중 투척 딜레이가 짧다.[4] 대표적인 예로 블래스터의 FM-31 그레네이드 런처는 4발을 발사하나 헤비 배럴은 8발을 발사한다.[5] 단, 초기엔 자동권총이었으며 리볼버로 변경된 것은 여거너 추가 이후.[6] 예를들어 잊혀진땅에서 얻을수 있는 무지개빛 기운의 경우 타클래스의 경우 60제 유니크 보조장비만도 못한반면 거너의 경우 80제 유니크 상승치와 똑같다. 안톤 레이드 5회 클리어시 업적퀘스트 보상으로 받을수 있는 탐식의 증적의 경우 타 클래스 역시 높은 효율을 자랑하는건 마찬가지지만 거너의 경우 80제 에픽 보조장비와 같은수치다. [7] 귀검, 프리, 격가는 기본 방어구가 가죽으로 바뀌면서 방어력이 떨어졌고 법사는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