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개요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설명3. 위키에서

언어별 명칭

한국어

개요

한자

槪要

영어

Summary, Outline

1. 개요[편집]

개요의 개요 간결하게 추려낸 주요 내용.

문서를 작성할 때 어떤 콘텐츠들을 담았는지를 전반부에 요약해서 보여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 문서에서는 '개요'를 설명하고 실제 위키 내에서 개요를 작성하는 방법을 서술하고 있다.

2. 설명[편집]

특정 문서나 프리젠테이션이 어떤 목적으로 제작되었는지, 어떠한 내용들을 담고 있는지 간략하게 뽑아넣고, 다음 페이지에 상세히 내용을 풀어나가는 것이 문서를 작성하는 순차이다. 즉, 개요가 많이 길 필요는 없으며, 두세줄 정도의 짧은 수준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다.

3. 위키에서[편집]

다른 문서들과 마찬가지로 위키위키들의 문서들도 문서의 기본 구조대로 쓰인다.

한국어 위키백과를 비롯한 위키백과에서는 출처 필요를 위시한 위키백과 편집 규정에 철저히 따라 반드시 모든 문서에는 개요가 들어가 있고, 그 쓰임새도 개요의 올바른 쓰임새에 정확히 부합하고 있다. 다만, 개요 문단이 따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은 나무위키와는 다르게 첫 문단 즉, 표제어 바로 다음, 목차 위에 문단 번호가 없는 도입 문단이 개요의 역할을 맡는 것.

마찬가지로 한국어를 사용하는 나무위키를 비롯한 한국 내 위키에서는 잘못 쓰이는 경우가 많다. 많은 위키러들이 자신이 중요한 것으로 느끼는 내용을 문서의 앞부분에 추가하려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처음엔 개요였던 것이 더 이상 개요라 보기 힘들어질 정도로 길어지곤 한다. 기존의 개요가 매우 길면 위키에 새로 가입한 이용자들이 개요의 원래 의미를 생각하지 않고 예전에 작성된 수정 내역대로 꼬리를 물듯 뒷내용을 추가하는 현상이 생긴다. 개요에 인용문을 써 놓는 경우도 많다. 도입 문단에 개요를 쓰고는 본문 부분의 문단 이름으로 '개요'를 쓰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개요가 전혀 아닌 문단들이 빈번하고, 심지어 개요에 하위 문단이 있기도 하다.

문서를 생성할 때 미리 개요와 본문 부분을 분리해두어 나중에 수정하는 사람들이 본문 부분에 내용을 적을 수 있도록 유도해놓거나, 문서의 개요가 지나치게 길면 진짜 개요로 여겨지는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는 새로운 문단의 형태로 독립시키는 것이 좋다. 새로운 문단은 '소개' 또는 '설명'이라는 이름을 붙이면 개요에 이어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구성을 쉽게 만들 수 있다. 이를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개요' 문단에 하이퍼링크를 걸어 여기로 쉽게 올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이 문서의 "개요"처럼, 개요에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정보만 넣는 것이 좋다.

  • 사전적 의미

  • 영어, 한자 등 다른 언어로의 번역

  • 전문 지식 관련 문서의 경우, 일반인들도 이해하고 있는 수준의(또는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간략한 설명

3.1. 나무위키에서[편집]

나무위키에선 문서 제작에 딱히 정해진 규칙이 없지만 암묵적으로 규격이 잡혀있는 것과 다름없다. 그 가운데에 제일 대표적이고, 그런 만큼 거의 빠지지 않는 것이 1번 문단에 개요를 두는 경우.

위키백과에서 개요의 역할을 하는 0번 문단, 즉 표제어 아래, 목차 바로 위의 문단에는 기본적으로 한자, 라틴 문자 등의 원어 표기, 다른 언어들의 명칭, 그리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예시, 특히 이미지나 영상[1]들이 있는 경우가 많다. 유명하거나 큰 영향을 끼친 표제어이면 인용구가 대부분 이 문단에 들어간다.

사실 이는 대부분일 뿐, 크고 작은 차이들이 무수히 많다.

'개요' 문단의 이름이 '소개'나 '정의'인 경우, 위키백과처럼 '개요' 문단이 없고 목차 이전의 첫 문단에 개요의 내용이 있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또는 문서의 최상단에 있어야 하는[2] 들이 개요 문단으로 내려오는 등. 표제어 아래쪽의 도입부 문단과 개요 문단이 편집자의 마음대로 섞여 있다.

[1] 악기이면 그 악기를 사용한 연주, 도시라면 야경, 청사 등.[2] 편집 지침에는 없지만, 사실상 표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