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소리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비속어

1. 설명2. 나무위키에서
2.1. 예시
3. 관련 문서4. 관련 영상

1. 설명[편집]

멍멍 왈왈 컹컹 야 개 짖는 소리 좀 안 나게 하라!

흔한 개소리 BGM

를 이용한 비속어. 아무렇게나 지껄이는 조리 없고 당치 않은 말을 비속하게 이르는 말. 비슷한 용도로 쓰이는 낱말로 개뿔이 있다. 개드립이라는 말도 있지만 이쪽은 개소리에 비해 업신여기는 뜻이 약한 편. 비슷한 뜻을 지닌 고사성어로는 어불성설[1] 또는 언어도단[2]이 있으며, 이 중 언어도단을 검색하면 이 문서로 리다이렉트된다. 영어에서 대략 비슷한 표현을 찾자면 "crap" 이나 "bullshit"등이 있다.

어원은 말 그대로 개의 소리였지만 낱말 앞에 붙이면 무엇이든 비속어로 만들 수 있는 슬픈 접두사 '개'의 특성에 따라 비속어가 되었다. 주로 자신이 보기에는 남의 의견이 이치에 맞지 않을 때 이를 무시하기 위해 쓰인다.

진짜 개소리는 당연히 뜻하는 게 있다. 밥 달란 소리, 경계의 소리, 애정의 소리 등. 대개 통용되는 뜻과는 전혀 다르다. 사람을 포함해서 동물에게 소리란 의사표현을 하는 중요한 장치 중 하나다.

의외로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된 낱말이다.(비속어인데도!)

2. 나무위키에서[편집]

위키 게시판에서도 몇 번씩 언급된 문제인데, 나무위키의 많은 문서에서 남용되고 있는 단어이다. 논리 전개의 부실, 내용의 오류 등을 편집할 때 해당 내용에 취소선을 긋거나 문장 뒤에 "...라는 말은 개소리(어불성설). 사실은 어쩌구~" 같은 서술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틀린 사실이라면 개소리라고 하지 말고 깔끔히 지우면 된다. 그리고 지운 이유는 문서 편집란 하단의 '수정내용 요약'란에 적어두면 된다. 괜히 틀린 부분은 틀린 부분대로 남겨놓고 끝에 접속사를 붙여서 반박하는 글을 남겨놓으면 독자는 혼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틀린 내용이 아니라서 지울 수 없지만 반박의 여지가 있는 부분이 있으면, 서술할 때 '~는 개소리고' 대신 '~이기도 하지만'으로 쓰면 좋다.

이 문제를 완벽히 해소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이런 잘못된 표현이 보일 때마다 조율과 수정을 해주는 것이 최선의 해결책이다.

또한 범죄자, 유명인사, 연예인이나 창작물 속의 악역 등이 한 망언에 하이퍼링크를 걸어 저격하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한다. 특히 말 전체에 리다이렉트를 걸어 놓고 이 문서나 여러분 이거 다 거짓말인 거 아시죠 등의 문서로 가게끔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2.1. 예시[편집]

  • A다 -라는 글을 A가 아니라 B라고 고칠 때

    • A는 개소리. B다. (X)

    • A였지만(A, 그러나)[3] B이다. (O)

    • B다. (O)

3. 관련 문서[편집]

4. 관련 영상[편집]

태왕사신기에서 흑개가 미친 존재감이 되는데 이바지한 두 가지 장면 중 하나. 바로 위 관련 문서에서 언급한 권지용의 권지용(음반)수록곡인 개소리에서 해당 외마디를 빨리 돌려서 샘플링한 바가 있다.

[1] 語不成說. 말이 사리에 맞지 않다는 뜻.[2] 言語道斷. 말할 길이 끊김. 즉, 어이가 없어 할 말이 없다는 뜻.[3] 대중적 속설에 대한 것이라면 "흔히 A라는 인식이 있지만..." 도 가능. 과거 한때 A였다면 "YYYY년 MM월 경까지는 A였지만..." 정도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