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개소리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비속어

파일:Semi_protect.png

파일:개소리 집어치워 무슨 님을 만난다는 거야.gif

개소리 집어쳐! 무슨 을 만난다는 거야!음성지원[1]

1. 설명2. 나무위키에서
2.1. 예시
3. 관련 문서4. 관련 영상

1. 설명[편집]

개-소리. ‘소리’에 ‘헛된, 쓸데없는’의 뜻을 가지는 접두사 ‘개’를 붙여, 아무렇게나 지껄이는 조리 없고 당치 않은 말비속하게 이르는 말. 마침 ‘’라는 단어 덕분에 ‘개가 짖는 것과 같은 헛소리’라는 의미로 통하는 경우가 많으나, 어원을 살펴보면 이쪽이 더 정확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비슷한 용도로 쓰이는 낱말로 개뿔이 있다. 개드립이라는 말도 있지만 이쪽은 개소리에 비해 업신여기는 뜻이 약한 편. 비슷한 뜻을 지닌 고사성어로는 어불성설[2] 또는 언어도단[3]이 있으며, 이 중 언어도단을 검색하면 이 문서로 리다이렉트된다. 영어에서 대략 비슷한 표현을 찾자면 "crap"[4]이나 "bullshit"[5]등이 있다.

의외로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된 낱말.(비속어인데도![6])

2. 나무위키에서[편집]

위키 게시판에서도 몇 번씩 언급된 문제인데, 나무위키의 많은 문서에서 남용되고 있는 단어이다. 논리 전개의 부실, 내용의 오류 등을 편집할 때 해당 내용에 취소선을 긋거나 문장 뒤에 "...라는 말은 개소리(어불성설). 사실은 어쩌구~" 같은 서술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남이 틀리고 자신이 옳다는 걸 과시하고 싶은 사람들이 이러기 쉽다.

틀린 사실이라면 개소리라고 하지 말고 깔끔히 지우면 된다. 그리고 지운 이유는 문서 편집란 하단의 '수정내용 요약'란, 그러니까 수정 코멘트에 적어두면 된다.[7] 괜히 틀린 부분은 틀린 부분대로 남겨놓고 끝에 접속사를 붙여서 반박하는 글을 남겨놓으면 독자는 혼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틀린 내용이 아니라서 지울 수 없지만 반박의 여지가 있는 부분이 있으면, 서술할 때 '~는 개소리고' 대신 '~이기도 하지만'으로 쓰면 좋다.

이 문제를 완벽히 해소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이런 잘못된 표현이 보일 때마다 조율과 수정을 해주는 것이 최선의 해결책이다.

또한 범죄자, 유명인사, 연예인이나 창작물 속의 악역 등이 한 망언이나 실언에 하이퍼링크를 걸어 저격하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한다. 특히 말 전체에 리다이렉트를 걸어 놓고 이 문서나 여러분 이거 다 거짓말인거 아시죠? 등의 문서로 가게끔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2.1. 예시[편집]

  • A다 -라는 글을 A가 아니라 B라고 고칠 때

    • A는 개소리. B다. (X)

    • A였지만(A, 그러나)[8] B이다. (O)

    • B다. (O)

3. 관련 문서[편집]

4. 관련 영상[편집]

태왕사신기에서 흑개가 미친 존재감이 되는데 이바지한 두 가지 장면 중 하나. 바로 위 관련 문서에서 언급한 권지용의 권지용(음반)수록곡인 개소리에서 해당 외마디를 빨리 돌려서 샘플링한 바가 있다.

[1] 야인시대에서 공산주의 선전을 하는 공산당 연극배우 심영에게 한 대사. 그 외에도 김무옥개소리 집어치워라잉?박용직당장 집어쳐! 집어 치우란 말이야! 같은 주옥같은 대사가 등장한다.[2] 語不成說. 말이 사리에 맞지 않다는 뜻.[3] 言語道斷. 말할 길이 끊김. 즉, 어이가 없어 할 말이 없다는 뜻.[4] 앞에 bull을 붙이는 경우도 있다.[5] 하지만 절대로 bull 부분을 빼면 안 된다. 줄여서 BS나 완곡한 표현으로 bull이라고도 한다.[6] 사실 표준어로 등재된 비속어는 의외로 많다. 대표적으로 고유어 다수.[7] 여기서 주의할 것은 당연한 얘기이겠지만 수정 코멘트에서도 개소리라는 표현의 사용을 삼가야 한다는 것. 그러한 공격적이거나 모욕적인 표현은 제재대상이 되기 때문에 수정 코멘트에서도 당연히 사용해서는 안 된다. 개소리라는 표현을 본문에서는 쓰지 말라고 해서 이걸 또 '본문에선 쓰지 말라 했지만 수정 코멘트에서는 써도 된다는 얘기인가?'라는 식으로 해석해 본문에서는 개소리라는 표현을 쓰지 않았지만 그 대신 수정 코멘트에서 (남이 틀린 사실을 문서에 적었다는 것을 알리고 자신이 옳다는 것을 과시하기 위해) 개소리라는 표현을 쓰는 사람들이 의외로 적지 않은데, 당연히 해당 표현은 수정 코멘트에서도 쓰면 안 된다. 공격적이거나 모욕적인 표현을 수정 코멘트에서 쓰는 것 자체가 상기한 대로 제재대상이며, 또한 남이 틀리고 자신이 옳다는 걸 과시하는 행위 역시 그것이 본문이 아닌 수정 코멘트를 통해 표출되었다 하더라도 마찬가지로 문제가 있는 행위가 되기 때문이다.[8] 대중적 속설에 대한 것이라면 "흔히 A라는 인식이 있지만..." 도 가능. 과거 한때 A였다면 "YYYY년 MM월 경까지는 A였지만..." 정도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