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소리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나무위키에서
2.1. 예시
3. 관련 문서4. 관련 영상

1. 개요[편집]

멍멍
흔한 개소리 BGM
를 이용한 비속어. 아무렇게나 지껄이는 조리 없고 당치 않은 말을 비속하게 이르는 말. 비슷한 용도로 쓰이는 낱말로 개뿔이 있다. 개드립이라는 말도 있지만 이쪽은 개소리에 비해 업신여기는 뜻이 약한 편. 비슷한 뜻을 지닌 고사성어로는 어불성설[1] 또는 언어도단[2]이 있으며, 이 두 낱말을 치면 이 문서로 리다이렉트된다.

어원은 말 그대로 개의 소리였지만 낱말 앞에 붙이면 무엇이든 비속어로 만들 수 있는 슬픈 접두사 '개'의 특성에 따라 비속어가 되었다. 주로 자신이 보기에는 남의 의견이 이치에 맞지 않을 때 이를 무시하기 위해 쓰인다.

진짜 개소리는 당연히 뜻하는 게 있다. 밥 달란 소리, 경계의 소리, 애정의 소리 등. 대개 통용되는 뜻과는 전혀 다르다. 사람을 포함해서 동물에게 소리란 의사표현을 하는 중요한 장치 중 하나다.

의외로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된 낱말이다.(비속어인데도!)

2. 나무위키에서[편집]

나무위키에서는 사용 빈도가 상당히 높다. 논리 전개의 부실, 내용의 오류[3], 혹은 지나치게 주관적 시점에서 작성된 내용에 대한 수정 등에 대한 항목을 편집할 때에 해당 내용에 취소선을 긋거나 문장 뒤에 "...라는 말은 개소리(어불성설). 사실은 어쩌구~" 하는 식의 문장이 종종 엿보인다.

또한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말을 폄하할 때 쓰일 수도 있다. 다만 개소리(어불성설)를 듣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기분 나쁘기 때문에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고 생각하면 개소리(어불성설)라고 말하지 말고 왜 논리적으로 틀렸는지 차근차근 근거를 들어가면서 수정하자. 다른 사람이 잘 모르는 걸 안다는 건 기분 좋은 일이지만 그게 그 사람을 무시해도 된다는 뜻은 아니지 않은가.

그리고 백스페이스(←)키와 접속사는 장식이 아니다. 완전 틀린 사실이라면 더 이어줄 필요도 없이 그냥 깔끔히 지워주면 된다. 이에 대한 해명은 항목 작성란 하단의 '수정내용 요약' 란에 적어두면 된다[4]. 괜히 틀린 부분은 틀린 부분대로 남겨놓고 끝에 접속사를 붙여서 반박글을 쭈욱 남겨놓으면 독자는 혼란을 겪게 될 가능성이 높다. 기껏 앞에서 '이러이러하다' 라고 써놓고는 뒤에서 '그러나 사실은 이러이러하지 않다' 하면 이걸 믿으라는 건가 믿지 말라는 건가?

아주 틀린 내용은 아니고 '다만 이럴 수도 있다' 고 반박의 여지가 있는 부분을 서술할 때에도 귀찮더라도 '~개소리' 대신 그러나, ~였지만 처럼 '앞의 문장을 부정하는 접속사' 를 써주면 좋다. 나무위키가 욕 안 쓴다고 '너 가식이네' 하는 곳이 아니므로 가급적 정중한 표현을 사용하자.

망언의 저격 용도로 사용되기도 한다. 특히 말 전체에 리다이렉트를 걸어 놓고 이 문서나 여러분 이거 다 거짓말인 거 아시죠 등의 문서로 오게끔 하는 경우가 많다.

비속어를 최대한 자제해야 할 나무위키에서는 적절치 않은 표현이기도 하다. 위키 게시판에서도 몇 번씩 언급된 문제이나 아직도 고쳐지지 않는 부분이다. 철저한 통제하에 사용하는 사람만 사용하는 위키라면 모를까 불특정 다수를 향해 공개되어있는 위키의 특성상 어쩔 수 없이 끌어안고 가야 하는 문제이다. 예방은 불가능하겠지만 이런 잘못된 표현이 보일 때마다 조율과 수정을 해주는 것만이 최선의 해결책이다.

2.1. 예시[편집]

  • A다 -라는 글을 A가 아니라 B라고 고칠 때

    • A는 개소리. B다. (X)

    • A였지만(A, 그러나)[5] B이다. (O)

    • B다. (O)

3. 관련 문서[편집]

4. 관련 영상[편집]

태왕사신기에서 흑개가 미친 존재감이 되는데 이바지한 두가지 장면중 하나.(나머지 하나는 으아아아아아!하면서 절규하는거)
바로 위 관련문서에서 언급한 권지용의 권지용(음반)수록곡인 개소리에서 해당 외마디를 좀 빨리 돌려서 샘플링한 바가 있다.

[1] 語不成說. 말이 사리에 맞지 않다는 뜻.[2] 言語道斷. 말할 길이 끊김. 즉, 어이가 없어 할 말이 없다는 뜻.[3] 특히 널리 알려졌으나 잘못된 상식[4] 그렇다고 수정란에 쓰지 말라고 해서 수정내용 요약란에 개소리 운운하는 것도 나쁜 짓이긴 매한가지이다[5] 대중적 속설에 대한 것이라면 "흔히 A라는 인식이 있지만..." 도 가능. 과거 한때 A였다면 "YYYY년 MM월경까지는 A였지만..." 정도도 가능.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