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동물 외의 개의 다른 뜻에 대한 내용은 개(동음이의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50px-Coat_types_3.jpg

Dog

이명: 멍멍이

Canis lupus familiaris, Linnaeus, 1758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식육목(Canivora)

개과(Canidae)

개속(Canis)

회색늑대(Canis lupus)

아종

개(C. lupus familiaris)

언어별 명칭

한국어

개, 가히[1], 견(犬)[2]

일본어

いぬ, イヌ[3](犬, 狗)

한문

犬, 狗, 尨(더펄개, 삽살개), 獒(큰 개)[4]

중국어

犬, 狗

영어

dog, puppy

독일어, 스웨덴어, 노르웨이어, 덴마크어

Hund

프랑스어

chien

스페인어

perro

포르투갈어

cachorro

러시아어

cобака

핀란드어

koira

그리스어

σκυλός

고대 그리스어

κυῶν

터키어

köpek, it[5]

아랍어

كلب (kâlb)

태국어

หมา

히브리어

כלב הבית

라틴어

canis

마푸체어

trewa

베트남어

(con) chó

에스페란토

hundo

파일:attachment/image_239.jpg

사람의 가장 좋은 친구 (Лучший друг человека)
- 일리야 레핀, 1908년 (유화, 캔버스에 유채)

1. 개요2. 개와 문화3. 용도4. 개의 특징
4.1. 인간과의 감정 교류4.2. 서열 의식4.3. 전투력(=위험성)4.4. 근친상간4.5. 유형성숙
5. 개의 탄생과 늑대와의 차이점6. 개 기르기7. 견종(스탠다드)
7.1. 견종 표준
7.1.1. 견종 표준의 진실
7.2. 목록
7.2.1. 가상의 견종
7.3. 견종 전투력 순위7.4. 지능 순위7.5. 견종으로 잘못 알려진 것들
8. 이슬람 지역에서 개9. 애완견 세금10. 유명한 개들
10.1. 기네스북기록 보유견들10.2. 각종 창작물에서의 개들
11. 관련 개념12. 유사 동물13. 관련 문서14. 둘러보기

1. 개요[편집]

가장 오랫동안 사람과 같이 살던 애완동물이라고 알려져 있다.[6][7]

식육목 갯과에 속하는 동물로, 생물학적으로는 독립된 이 아니고 늑대의 일종이다. 세부적으로는 회색늑대(Canis lupus)의 아종으로 분류된다. 야생늑대와 생물학적 동종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쌍방간 교배와 자손번식이 가능하다. 즉 개의 정의는 인간에게 가축화된 늑대라고 봐도 된다. 그렇기 때문에 늑대가 진화해서 개가 되었다는 말은 엄밀히 말하면 한민족이 진화해서 서울시민이 되었다는 말 만큼이나 틀린 말이다.

그러므로 야생의 늑대는 자연진화의 산물이지만 개는 자연진화의 산물이 아니다. 개는 사람이 지속적인 사육과 선택적 교배를 통해 인위적으로 야생성을 제거하고 대인공격성을 통제하며 인간에 대한 맹목적 의존성을 강하게 발현시킨 늑대일 뿐이다. 그러므로 개와 늑대의 종적 공통조상이라는 용어 또한 맞지 않다. 그 조상도 어차피 생물학적으로 동일한 늑대라는 야생종이었기 때문이다.

야생의 본성을 철저히 유지해온 늑대들과 달리 개는 인간과 공존해왔으며, 인간에 대한 의존성이 크다는 차이가 있다.[8] 개는 인간이 '최초로 길들인 가축'으로 추정되며, 세계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오래 전부터 길러져왔던 대표적인 가축이다. 돼지도 없었던 아메리카 원주민들도 개와 칠면조, 알파카등은 키웠다.[9][10]

하지만 이슬람권에서는 무함마드에게 피해를 입힐 뻔한 일[11]로 좋지 않은 이미지로 남아서 여러 이슬람 나라에서는 조금 박대받는 편이다. 물론 어디까지나 교리상이고 사람 사는 곳이 그렇듯이 실제로는 이슬람권에서도 개를 사육하거나, 기르는 경우가 많다. 그도 그럴 것이 아랍 상당수 지역이 유목을 하는데, 유목 생활에서 개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기 때문이다. 물론, 무함마드도 유목민 생활을 했기에 유목용 개들을 제외했지만 그렇다고 무함마드가 개를 보면 죽이라고 하든지 증오했던 것만도 아니다. 후술하면 나오지만 쿠란 자체에서는 개를 부정적으로 기록한 것이 없다. 고양이를 무척 좋아하던 무함마드였지만 유목용 개들도 좋아하고 몇몇 개들을 애정을 주며 곁에서 두고 키웠다는 일화도 있다. 더불어 아랍이나 이슬람권에서 유목용이 아닌 개들도 많았는데 아프간 하운드처럼 부유층이나 권력자들이 주로 키우고 아끼던 개들도 있었다.

개는 늑대처럼 후각청각이 뛰어나고 민첩하며 턱이 강하다. 이러한 장점과 더불어 개는 인간에 대한 충성심이 강하기 때문에 쉽게 훈련 가능한 동물이며, 사회의 많은 분야에서 인간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동물이다.

지구 역사 상 최초로 우주공간에 나간 생물이라는 이야기가 있었으나, 라이카 전에도 초파리 등을 인공위성에 실어 쏘아보낸 일은 있었다.

2. 개와 문화[편집]

사람에게 가장 친숙한 동물이기에 여러 문화권에서 개와 관련한 이야기들이 많이 있다. 우리나라에도 여러 이야기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아는 것은 바로 '오수개'이야기다. 술에 곯아 들판에 누워 잠든 주인곁에 있다가 들판에 불이 나자 냇가로 가서 자신의 털을 적셔 불을 꺼서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고 주인을 구했다는 이야기이다.

독일에서 돼지가 욕설이듯 한국에서는 개가 다른 낱말과 결합하여 많은 욕설을 자아내는데, 실제 개 돼지한테 죄가 있어서 그런 게 아니라 단순히 그들 동물들이 인간과 가장 가깝기 때문에, 가장 가까워서 그 만큼 인간의 단점을 투영하고 그들에게 죄를 덧씌우기에 적합하기에 욕이 되었을 것이다. 또한 그만큼 인간에게 종속된 존재이기 때문에 인간을 개돼지에 비유하는 것은 "인간보다 격이 낮은 존재"라는 표현으로 쉽게 자리잡았을 것이다. 일부 학자들은, 영어의 유 마더 훠커(You, mother fucker)나 선 오브 비치(Son of bitch)처럼, 한국의 개와 관련된 욕도 그것이 성(性)과 관련된 금기에서 비롯되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쉽게 말해, 자연상태의 동물들은 생존과 번식이 당연한 본능이기에, 남매끼리도 새끼를 낳고 모자간에도 새끼를 낳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근친상간은 자연상태에서 벗어나 문화를 이룬 인간들에게 언젠가부터 금기시되고 죄악시되었기에(하지만 최근세까지도 심지어 오늘날에도 어디선가 일어나는 일들이다), 그러한 인간들 입장에서 근친상간을 하는 개나 돼지를 죄악시하며 더럽게 봤을 것이고, 이러한 생각 때문에 죄 없는 개 돼지가 욕이 된 것이다.

3. 용도[편집]

인간에게 가장 많은 방면으로 도움을 주는 동물이라 단언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건이 아닌 생명이기에 사람을 위한 용도를 갖고 태어나지는 않지만 오랜 역사를 함께하며 많은 유용성을 입증하였다. 개를 처음 사육하기 시작한 이유에 대한 추측이 "사냥의 이점"에 있는 만큼 사냥에서의 활약이 뛰어나며, 고양이의 이미지인 "쥐잡이"같은 해로운 동물들을 퇴치하는데 쓰기도 한다. 개의 뛰어난 후각을 통해 사냥, 폭탄이나 마약 등의 "수색", 사람이나 심지어 문화재를 갉아먹는 흰개미 등의 "해충을 탐색"할 수도 있고 "맹인의 앞길을 안내할 수도 있으며" "청각장애인" 대신 전화를 받거나[12] "썰매"를 끌 수도 있다. "사람을 구조하기도 한다". 고대 전쟁 시에는 최전선에서 "전투용"으로 투입되기도 했다. 훈련을 통해 통제가 가능하고 전투력도 대단히 높아 상당히 위협적이기 때문이다. 로마 제국 때까지도 개의 전선 투입이 종종 있었으나[13], 이후 전선에서는 사라지고 후방 경계를 전담하면서 군견이 생겨난다.

예로부터 개 짖는 소리는 잡귀를 쫒고 집안의 화를 막는다 하여 좋게 여겨졌다. 이는 이방인을 보고 짖어 도둑을 방지하는 현실의 내용이 민간신앙으로 이어진 것으로 볼 수도. 그 외에 충성의 상징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충성심이 강해 유교 사상이 지배적인 나라에서는 고양이보다 갖고 다루기가 좋다.[14] 그리고 동양에서도 중국의 역대 황실은 페키니즈 등 호화롭게 애견을 잘 길렀고 견마지로, 사준사구 등 충신의 비유로 불린다. 십이지중의 하나다.

서양에서의 인기는 거의 가족으로 비견될만큼 좋다.

그리고 생김새가 귀엽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많은 수가 "애완동물"로 키워지고 있기도 하다. 인간에게 친근한 동물이기에 영화 등에 출연한 일도 많으며 그 가운데 직접 주인공이 된 일도 많다. 대표적인 영화가 래시, 베토벤, 벤지, 늑대개 등.

  • 군견(軍犬): 군용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사육하여 훈련시킨 개다.

  • 경찰견(警察犬): 경찰용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사육하여 훈련시킨 개다. 후각을 이용해 용의자를 추적하여 검거하는 일과 시체와 마약 등 증거의 수집 및 물에 빠진 사고자 등에 대한 인명구조를 한다.

  • 경비견(警備犬) (번견,방범견): 집이나 문을 지키는 개

  • 경호견(警護犬): 경호하는데 사용할 목적으로 사육하여 훈련시킨 개다.

  • 교도견(矯導犬): 구치소, 교도소 등 교정기관에서 경비하는 데 사용할 목적으로 사육하여 훈련시킨 개다. 주로 구치소, 교도소 등 교정기관에서 죄수의 탈옥을 방지하고 탈옥한 죄수가 있을 때 추적하는데 사용된다.

  • 소방견(消防犬): 소방하는데 사용할 목적으로 사육하여 훈련시킨 개다. 주로 인명구조를 한다.

  • 보조견(도우미견): 장애인을 돕는 개다.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을 안내하는 안내견, 간질 장애인이 몸의 이상이 있을 경우 알려주는 개 등이 이에 해당한다.

    • 시각장애인 도우미견: 시각장애인의 눈을 대신한다. 보행 중에 장애물을 피해가도록 미리 알려 위험을 막아주며 목적지까지 주인을 안전하게 안내한다. 맹인안내견이라고도 했으나 일본식 표현이기에 지금은 시각장애인 도우미견이라 한다.

    • 청각장애인 도우미견: 청각장애인과 함께 생활하면서 일상의 여러 가지 소리 중에 주인이 필요로 하는 초인종, 팩스, 자명종, 아기 울음, 압력밥솥, 물주전자, 화재경보 등 소리를 듣고 주인에게 알려주며 주인을 소리의 근원지까지 안내한다. 보청견이라는 용어보다는 청각장애인 도우미견이라는 표현이 적절하다.

    • 지체장애인 도우미견: 지체장애인의 휠체어를 끌어주고 신문이나 리모컨 등 원하는 물건을 가져온다. 전깃불을 켜주기도 하고 출입문을 열고 닫으며 여러가지 심부름을 한다.

    • 치료 도우미견: 정신지체 장애인들에게 정서적인 안정을 주고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화 능력을 향상시키며 심신회복의 동기를 부여해 재활과 치료의 자극이 되도록 한다.

    • 노인 도우미견: 고령화 사회에서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의 시중을 들어주고 심부름을 하며 외로운 노인들의 동반자로 지낸다.

  • 탐지견: 훈련 과정을 통해 특정 화학물질의 냄새를 기억(인지)시켜 특정 냄새를 흡취하면 앉거나 엎드리는 등 일정한 행동을 취하여 지도수나 제3자에게 특정 물질의 탐지결과를 표현하도록 행동학적으로 훈련을 받은 개를 말한다.

  • 인명구조견: 조난당한 사람을 돕는 개이다. 세인트 버나드가 대표적인 인명구조견이다.

  • 마약탐지견: 후각이 예민한 종은 몇 km의 거리에서도 냄새를 맡으며 일부는 마약탐지견으로 이용된다.

  • 폭발물 탐지견

  • 육류 탐지견(검역견)

  • 수상(해양)구조견: 물이나 바다에서 사람을 구조하는 개다.

  • 사냥개 (엽견, 전견): 동물을 사냥하는데 쓰인다.
    사냥개들이 재야생화되는 경우는 큰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데, 일부 사냥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견종들은 사냥을 먹이를 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즐거운 놀이로 인식해서 야생의 맹수들과는 달리 필요 이상으로 사냥하게 되고 야생동물의 개체수 감소로 이어진다고 한다. 특히 미국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한다.

    • 조렵견(鳥獵犬): 새를 사냥하는데 쓰이는 개.

    • 수렵견(獸獵犬): 짐승을 사냥하는데 목적으로 쓰는 개. 대표적인 종류는 비글이 있다.

  • 투견(鬪犬): 개주인간 내기를 목적으로 개끼리 싸움을 시키기 위해 사육하는 개. 도사견, 핏불 등이 있다. 물론 불법이다.

  • 썰매견

  • 목양견(목축견): 양이나 가축들을 이끌고 보호하는 양치기 개.

  • 치료견: 치료견은 정신적 또는 신체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과 활동하면서 편안하고 즐거운 감정으로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훈련됐다. 정신지체, 치매로 인한 정신장애치료 혹은 물리치료를 요하는 환자들에게 치료견은 매우 효과적이다. 학대받은 아동이나 학교폭력 등으로 정신적인 충격을 받은 사람들 역시 치료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뇌성마비 환자들은 개를 쓰다듬거나 빗질을 함으로써 경직된 근육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특히 물리치료를 받는 환자에게는 놀이와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지게 해 통증을 줄여준다.
    근년에는 미국에서 테러나 총기난사 등의 현장에 치료견을 급파하여 피해자나 유족을 위로하는데, 놀랄 만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4. 개의 특징[편집]

"개는 색맹이다. 세상이 흑백 TV처럼 보인다" 라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개들도 색을 구분한다. 다만 빨강-주황-초록과 파랑-보라를 함께 인식하기 때문에 인간 기준으로 색맹인 것. 인간에겐 빨간색, 주황색, 노랑, 초록색이 서로 다른 색이지만 개한테는 비슷한 색이다. 인간으로 비유하면 남색과 군청색의 느낌과 비슷하다.(이렇게 보인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된 빨강색들과 파랑색 계열은 구분을 하고 해당 색들을 당연히 검정 하양과도 구분을 한다. 그러니 흑백에다가 두가지 정도의 색이 더해져 세상을 본다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인간보다 후각이 극도로 발달하였다 보니 개가 보는 세상은 시각과 후각이 섞인 세계라고 한다. 인간의 감각에서 시각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반면 개들은 후각이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사람은 약 500만개의 후각 세포를 가지고 있는데 개들은 2억개에서 30억개의 후각세포를 가지고 있어 40배를 훌쩍 넘고. 후각 능력은 사람보다 약 1000배에서 1억배 정도 뛰어나다.[15] 단 후상피 표면이 잘 발달하지 않은 견종들은 50배 정도에 그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몇몇 특정 냄새들은 개보다 사람들이 더 잘 맡는다. 이는 인간 뿐만 아니라 각각의 동물들은 특히 더 잘 감지하는 냄새가 있어서 그거 하나만큼은 개보다도 더 잘 맡아내기도 하기 때문. 개의 경우 특히 더 잘 맡아내는 냄새는 동물의 오줌이나 땀에 포함되어 있는 지방산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타 개체의 체액을 통해 그 개체에 대한 정보마저 인식하고 구분해내는 것. 그렇기 때문에 개들의 세계에서 인사는 서로의 냄새를 인식하는 것이며, 서로의 사타구니 근처로 머리를 향하거나 서로가 싼 오줌의 냄새를 맡는다. 이 때문에 개를 처음 만났을 때 자신의 냄새를 맡게 해주는 것이 좋다. 어찌되었든 전체적인 후각 능력이 매우 발달한 동물. 간혹 개와 같이 살며 바로 앞에 있는 물체에 대한 후각적 인식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리 뛰어나지 않다고 생각될 수도 있으나, 인지의 문제는 집중에도 달려 있는 것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간단한 구분도 못하는 것이 이상할 것도 없다. 사람도 시력 2.0 이상의 사람이 가까운 것도 못 찾는 경우가 있다는 걸 생각하면 된다. 등잔 밑이 어둡다는 속담도 있는만큼

개는 이상한 소리를 듣거나 휘파람 소리, 혹은 자신의 이름을 들었을 때 고개를 갸웃거리기도 하는데 일상적으로 너무 많이 고개를 갸웃거리거나 머리를 바닥에 심하게 비비는 행동 등을 보이면 귀 등에 이상이 있어서일 수 있으니 병원에 데려가봐야 한다.

'짖는 개는 물지 않는다' 라는 말이 있는데 실제로도 그렇다. 진짜로 공격할 마음이 있는 개는 몸을 앞으로 기울이고 낮게 으르렁거리며 똑바로 상대를 응시하는 개다. 짖는 경우는 대개 어린 청년기의 개가 겁먹은 상태일 때며 크게 짖을수록 많이 공포를 느낀다는 의미이다. 그렇다고 다가가는 병크를 부리지 말자. 갑자기 거리가 좁혀지면 놀라서 본능에 물어버릴 가능성이 높다.

또 상대방을 경계해서가 아니라 '더 놀아달라' 는 의미로 짖기도 한다. 같이 놀아주다가 가려고 하는데 개가 목줄에 묶여있는 등으로 상대방에게 가까이 가지 못하는 경우로, 이 경우는 약 1~2초 간격으로 짖기 때문에 경계하는 것과 구분할 수 있으며 짖는 소리가 살짝 더 높아지는 경우도 있다. 짖는 소리도 경계할 때는 왈왈~ 하면서 짖지만 더 놀아달라고 할 때는 끼유 끼유~ 하고 짖는 경우가 많다.

개도 늑대와 마찬가지로 죽음 직전에는 무리를 이탈하려는 습성이 남아있다. 따라서 힘이 되고 상황이 받쳐주면 죽음이 가깝다고 생각했을 때 자신이 원래 살던 무리라고 생각하는 가정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를 하고 그때문에 가끔 죽기 전에 집을 나간다든가 가급적 주인이나 같은 가정의 구성원이 보지 않을 때 숨을 거두려고 시도할 것이다. 사람 시선에서 봤을 때 이는 미담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이것은 본능 때문이다. 때문에 개의 임종을 지켜주고 싶다면 눈을 떼지 않는 게 좋다. 또 문단속은 잘 해두는 것이 개가 집에서 죽음을 맞을 수 있게 해준다. 노견을 기르고 있다면 명심하자. 비과학적인 이야기가 아니고 습성과 본능의 영역이므로 그러려니 하면 된다.

같은 습성의 문제로 개는 몸을 가누기 힘들 정도로 아픈 것이 아니라면 아픈 내색을 안한다. 이 또한 인간 중심으로 해석해서는 안 되는 부분인데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자신의 무리에서 도태되면 죽는다라는 것을 본능적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아파도 도태되지 않고 무리에 따라갈 수 있다라는 의지표명. 이 역시 주의에 민폐를 끼지치 않는다라는 인간적인 레벨의 이야기가 아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병이 진행되어 무리에서 도태될 정도로 체력이 저하되면 스스로 무리를 이탈하는 것이다. 따라서 개의 경우 건강 등에 문제가 생길 연령이 되면 더더욱 세심히 관찰해야 한다. 집에 산다고 야생의 본능이 아예 없어지는 게 아니므로.

많은 사람들이 하는 착각 중 하나가 '당연히 개는 돌봐주는 사람을 주인이라 여겨 충성을 바친다' 이다. 주인에게 충성을 바치느냐는 주인의 행실과 개의 성격에 달려있다. 심지어 주인의 훈육 방법이 잘못됐을 경우 무리의 아랫것으로 간주할 수도 있다. 요컨데 개의 충성심이라는 것 자체가 특정인물에 대한 충성심이 아니라 무리생활을 하는 늑대처럼 자신이 속한 무리에 대한 충실함이라는 개념에 가깝다는 것이다.

늑대의 세계에서는 보통 한 마리의 수컷 우두머리와 암컷 우두머리가 리더가 된다.# 개도 마찬가지로 집안의 아버지와 어머니를 우두머리로 인식한다.

무리 생활을 하던 습성 때문인지 특히나 애완견 같은 경우에 집안에 구성원들을 면밀히 살펴보고 제일 만만해 보이는 사람 한 명을 말 그대로 깔기 시작한다. 가령 가정에서 부모님이 권위가 있으시고 또한 자식이 여러 명 있고 그들 사이에 서열관계가 명확하다면, 그러니까 쉽게 말해서 평범한 가정에 막내가 있으면 개의 입장에서는 막내에게 확 기를 세워서 자신의 입지를 어느정도 탄탄하게 하려고 한다. 이때 그냥 장난인 줄 알고 넘어가거나 아니면 천성적으로 온순한 사람이라서 넘어가주거나 아니면 진짜 몰라서 넘어가는 경우 그 개에게 평생 얕보인다. 가령 무엇인가를 먹고 있을때 다른 가족들 앞에서는 다 앞에 앉고 주기까지 기다리는 반면 막내한테는 다짜고짜 달려들어서 뺏어먹으려고 한다거나 아니면 얕보인 사람의 말은 절대 안 듣는다거나. 만약에 새끼일 때부터 키우면 이 경향은 확 줄어들으나 어느정도 성장한 개를 분양받는다면 십중팔구 며칠 내에 개가 서열체계를 관찰한 다음에 목표물을 정한다. 무리생활할 때의 생존전략이 아직도 남아있는 것이다.

개를 이용한 인간 질병의 치료 연구도 진행되고 있는데, 플로리다대학교 수의학과에서는 주인의 종아리에 난 악성종양을 개가 물어 뜯은 사례를 바탕으로 질병의 발견에 개를 이용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동료와 떨어지거나 동료를 잃어버리면 늑대와 마찬가지로 하울링을 통해 찾으려는 시도를 본능적으로 한다. 무리의 우두머리가 울부짖으면 서열이 낮은 개들은 자동으로 따라하기도 한다. 그래서 주인이 일부러 아우우우~ 하는 소리를 내서 애완견이 따라하는걸 찍은 동영상도 많다.#

개가 듣기에 비슷한 음역대의 소리[16]에 반응해서 울부짖기도 한다.

오랫동안 인간과 같이 살아오며 탄수화물이 소화 가능한 잡식성으로 진화하였지만 그 근본은 육식에 있기 때문에 육식성 식사가 좋다. 다만 현실적으로 문명사회 속 인간 주인들이 적절한 육식성 식단을 제공하기는 힘드므로 잡식이지만 육류 비율이 높은 식사가 권장되는 편.

4.1. 인간과의 감정 교류[편집]

아래 늑대와의 차이에서 서술하듯, 늑대를 개로 사육하게 된 이유는 아마 사냥개가 등장함에 따른 행동으로 보인다. 그래서 의사소통의 필요성이 높았기 때문에 개는 인간의 감정을 잘 파악하고 반대로 개또한 인간에게 자신의 의사 표현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진화하였다. 때문에 개들의 입은 기본적으로 인간이 보기에 웃는 형태에 가까우며[17] 사람들은 개들의 얼굴표정 만으로도 그들의 감정을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다.

반대로 개가 인간의 언어를 이해할 수는 없어도 인간의 기분을 파악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는 것도 뇌파실험을 통하여 증명되었다. 이것도 개와 늑대의 차이점. 개주인이 개에게 이것저것 말을 걸면 그게 무슨 뜻인지는 몰라도 그 기분은 이해한다. 주인이 침울할때 개가 쓱 다가와 위로해주는 경우는 매우 흔한 일이다. 가끔 짖궂은 주인이 개가 얼마나 주인에게 충성스럽나 실험하려고 친구에게 공격받는 척 하거나, 아픈 척 쓰러지는 경우가 있는데 개가 오히려 노는 것처럼 좋아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어디까지나 장난치는 것임을 알고 있기 때문에 주인이 뭔가 행동하는 것에 어울려주는 것이다.물론 다들 연기력이 좋다면 상황이 다를 수도 있겠다. 연기자하고 일반인들 모아다가 실험하면 재밌겠네

예를 들면 개에게 폭풍 칭찬을 할 경우와 그냥 목소리 톤만 높여 횡설수설 할 경우, 칭찬을 들은 경우에는 개의 뇌에서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이 분비되는 것이 확인되지만 횡설수설할 때는 아무 반응도 없었다. 인간이 칭찬을 들을 때 기분이 고양되는 것과 완전히 같은 반응이다. 출처 즉, 개는 칭찬을 받았을 때 인간이 자기를 칭찬한다는 것을 분명히 이해하며, 헛소리 하는 경우와 정확히 구분한다. 이처럼 개가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지는 못해도 억양과 말투 또는 단어 등으로 인간의 감정과 의도를 놀랄만큼 정확하게 판별한다.

인간을 본인의 보호자라 인식을 하지만, 자신의 부모견에 해당하는 존재와는 구분하는 것도 주목할만한 점이다. 고양이의 경우 워낙 독립성이 강하다보니 인간을 무시한다 생각되지만 사실은 고양이들도 본인의 주인들을 자신을 돌보는 존재라고 명확히 인식한다. 그러나 고양이의 태도를 보면 주인과 자신을 돌보는 고양이(부모묘 혹은 형제묘)에 대해 별반 차이가 없는 반면, 개들의 경우 본인을 돌보는 개(부모견 혹은 형제묘)와 자신을 돌보는 인간에 대한 행동은 차이가 있다고 한다. [18]

개와 그 주인에 대한 외모적 특징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일본 간사이 대학의 실험에서 개와 주인의 사진들을 짝짓게 하자 80% 정도의 적중률을 보였는데, 해당 실험에서 특정 부위를 가린 사진을 쓸 경우 적중 확률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고 한다. 특히나 눈을 가린 경우 전체 사진이 노출된 경우에 비해 정답률이 많이 떨어졌으며 반대로 오로지 눈만 노출이 된 적은 정보의 경우는 그런대로 높은 적중률을 보여주었다. 결론은 사람의 외모와 양육하는 강아지의 외모는 연관성이 있다는 것인데 이에 대하여 캐나다 브리티시 콜럼비아대 스탠리 코런은 애초에 사람들은 자신과 비슷한 분위기의 외모를 가진 애완견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이런 결과가 나온다고 주장하였다.

개들은 본인의 주인과 만나면 사랑의 호르몬이라 불리는 옥시토신이 대략 57% 상승하는 현상을 보인다고 한다. 또 다른 대표적인 애완동물인 고양이의 경우 12%가량. 고양이랑 비교하니 좀 감이 안 올 수 있는데,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인간이 40-60%의 변화를 보인다는 걸 생각하면 주인에 대한 개들의 감정적 반응은 인간들과 비교해도 상당히 이례적인 수준이다.

4.2. 서열 의식[편집]

개가 특정 인간을 절대적인 서열로 인식하게 된다면, 그 인간에게는 끝까지 충성한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개가 인간을 자신보다 상위 서열로 봤을 때의 이야기다. 강아지때부터 키워와 마냥 귀엽다고 지적해야 할 때 혼내지 않고, 충실하게 먹이 셔틀만 해왔다면, 후일 성장하여 자신의 주인을 자신보다 하위 서열로 보기도 한다. 이럴 때는 정말 헬게이트가 열릴 수도 있는데, 개는 정말 놀라울 정도로 서열관계가 확실한 동물이기 때문에 한번 하위서열로 인식되면 자신에게 거슬리는 짓을 할 때마다 바로바로 응징을 가한다. 개는 수컷이든 암컷이든 서열 경쟁이 강하게 나타난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사람들이 개를 버릇없이 키우는 경우 보통 조그마한 소형견에게 그런다는 점이다. 작아서 그나마 감당이 가능하기라도 하지...

특히 인간의 행위가 '서열다툼을 위한 도전'으로 비춰진다면, 맹수로 돌변하여 주인을 문다. 그러니 개를 키우게 된다면, 최소한 당신에게는 복종하도록 복종훈련을 필수로 시켜야 한다. 복종시킨다는 의미 때문에 거부감을 느낄지도 모르겠지만, 이는 자신의 개를 사랑한다면 꼭 시켜야 하는 교육이다. 이를 소홀히 하면 당신이 사랑하던 개가 작게는 당신이나 당신의 가족, 크게는 타인까지 위협하는 괴물이 될 수도 있다.

만약 개가 당신이 아닌 다른 인간을 공격하면 개가 광견병에 걸렸는지 확인하기 위해 10일 동안 보호관찰한 후, 이상증세 발견시 도살한다.[19] 무조건 살처분의 대상은 아니지만, 상해의 정도에 따라 개 주인에 대해 손해배상 청구 정도는 충분히 가능하다. 이게 민사상의 소송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가볍게 넘기면 안된다.

하지만 인간크게 공격했을 경우 당신의 개가 살아남을 가능성은 제로에 가까우며, 이런 상황이 발생할 경우 광견병이고 뭐고 상관없이 맹수와 같은 이유로 살처분당한다. 물어 뜯는 과정에서 인육을 맛봤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맹수 항목에도 나와있는 내용이지만, 인육을 조금이라도 맛본 맹수들은 인간을 먹이로 보기 때문에 통제가 불가능하므로 무조건 살처분 하는 것이 원칙이다.

특히 사나운 맹견들은 주인 외에는 다 물어뜯어버릴 정도로 사납기도 하다. 실제로 핏 불 테리어의 경우 아기와 잘 놀아주다가 죽인 경우도 있을 정도라 일부 견종은 국가에서 허가를 받고 사육해야 된다.

하지만 이런 서열이 본능이 아니라는 주장도 있다. 국내에서 강아지 전문가로 잘 알려진 강형욱씨의 경우 소위 '알파독 이론'에 대해 부정적이며 서열훈련이라는 단어를 되도록이면 쓰지 말아줄것을 당부하는 편이다. 개는 서열을 본능적으로 나눈다는 개념 자체가 동물원에 가둔 늑대에게 서열이 존재하는것을 보고 인간이 유추한것인데, 개와 늑대는 확실히 구분될 뿐더러 서열훈련은 이미 10년도 전에 잘못된 이론으로 밝혀졌다는것이다.12 물론 개가 수 많은 동물중 인간의 말을 잘 듣고 주인에게 충성하는것은 사실이나, 그것은 개가 사회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어렸을때부터 교육받은것을 충실히 표현하기 때문이지 서열의식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 된 것이다. 개의 서열의식이 늑대에서부터 온 것이라고 하는데, 정작 야생 늑대를 개만큼 길들이는건 거의 불가능하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서열에서 주인이 위에 서야한다'는 말만 듣고 강압적으로 대하거나 위협을 주게되면 주인에게는 복종할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이나 동물들에게 폭력적이 되기 일쑤다. 이걸 보고서 다시 서열본능이 있다며 전파되는 식의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이다. 즉, 개가 서열을 나누고 사람을 대할 수는 있지만 그게 반드시 일어나는 법칙 같은 것은 아니며, 보호자로서 충분히 친구같은 관계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4.3. 전투력(=위험성)[편집]

육상맹수 중에서는 중급이지만, 맹수와 조우할 일이 극히 드문 현대 사회에서 인간이 만나는 동물 중에서는 위험성이 높은 편이다.

일반인은 개를 제대로 상대하기 어려우며, 특수하게 조련한 군견이나 경찰견, 교도견 따위에게, 더군다나 밤같은 상황에서는 더욱 저항하기 힘들다. 평범해 보이는 개라고 해도 15~20kg이 넘어갈 경우 건장한 성인도 조련하기 힘들다.[20] 또한 아무리 작은 놈도 8kg이 넘으면 중형견으로 봐야 하며, 이에 따르는 위험성(특히 어린아이를 공격할 가능성)을 항상 유의해야 한다.

#참고 동영상. 의심스럽다면 다음 동영상을 참고하면 좋다. 권총 한 자루 정도 들면 개를 쉽게 제압할 수 있을까? 총 든 범인에게 괜히 경찰견을 쓰는 게 아니다. 호랑이, 사자 등 다른 맹수들도 마찬가지이지만 정면으로 마주선 각도에서의 피탄면적은 상상 외로 작다. 순식간에 시속 40km 이상[21]으로 가속하여 달려 들어오는 그런 '작은' 개의 급소(눈, 미간 등)를 1~2발 안에 맞추지 못할 경우 붙잡히는 것은 시간 문제이다.

위 영상의 마지막 장면을 보면, 훈련이 종료되었는데도 물 대상을 찾지 못 하자 자신을 관리하는 주인의 팔뚝을 물어 버린다. 경찰견이나 투견이 투쟁심을 기르는 훈련을 많이 받기 때문이라지만, 그 공격성을 제어하기 위해 수없이 복종훈련을 받은 경찰견조차 저 정도일만큼 개는 한 번 아드레날린이 돌아 버리면 완전한 맹수로 돌변한다. 어이없는 사실이지만, 실제로 개의 대인 공격사고 피해자 중 상당수는 개주인이다.[22] 아무리 잘 길들였더라도 개는 늑대와 같은 종족이며 야성을 간직한 동물이다. 중형견 이상의 덩치있는 개를 키우는/키우려는 사람은 이 점을 무조건 명심해야 한다.

다른 개과 야생동물과 마찬가지로, 개의 주무기는 이빨이다. 그리고 주된 전술은 엄청난 가속도로 돌진하여 넘어 뜨린 후, 틈을 주지 않고 상대의 등 급소를 물어 뜯어 버리는 것이다. (단, 경찰견이나 군견은 오른팔을 공격하도록 훈련시킨다. 무기를 들 가능성이 높은 곳이기 때문이다.) 단순한 무기와 전술이지만 그 파괴력은 상상 이상이다. 유투브 등에서 경찰견/군견 훈련 영상을 보면, 팔뚝의 세 배 만한 방어구를 팔에 두르고+등산화 등 접지력 좋은 신발을 신은+100kg은 족히 되어 보이는 건장한 남성이 단단히 자세를 잡고 준비하고 있었는데도, 개가 용수철처럼 튀어 올라 달려드는 돌진력을 이기지 못 하고 몇 m를 밀리거나 심지어 균형을 잃고 나뒹굴어 버리기 일쑤일 정도다.

또한 무식하게 무작정 달려드는 것도 아니다. 철저하게 상대방을 보고 그에 맞춰 달려든다. 이 때 상대의 자세와 움직임을 보는 시력[23]과 반응속도는 가히 경이적인 수준이다. 그런 개가 작정하고 물면 입크기만큼 살점이 뜯겨나간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럼 끝이다. 소형견도 작정하고 물면 엄청 아픈데 중형견, 래브라도 리트리버 같은 대형견이나 더 큰 초대형견(그레이트 데인이나, 1박 2일의 상근이로 유명한 그레이트 피레니즈 등)은 위험할 수 있다. 참고로 개가 주인이랑 놀면서 발꿈치나 손가락 등을 자근자근 깨물기도 하는데, 그 정도가 개의 실제 깨무는 힘일 거라고 생각하는 건 착각이다. 실제로는 그 백배, 또는 천배의 힘으로 물 수 있다고 보면 된다.[24] 그러므로 완전전투모드로 돌입해 버린 개를, 인간이 특별한 도구/무기 없이 맨몸으로 상대하는 건 힘들다고 한다.[25] 다시금 강조하지만, 중형견 이상의 개를 키우는/키우려는 사람은 이 점을 필히 명심해야 한다.

미국에서는 연간 450~470만의 개 물림 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그 중 20~30명 정도가 사망에 이른다. 영문위키 심지어 그중 10살 이하 희생자가 절반에 육박한다! 2015~2017년 통계 한국에서도 개에 물려 응급실을 찾는 환자 수는 증가 추세에 있다.

또한 개의 속에 있는 박테리아 또한 굉장히 위험한데 미국의 한 남성이 개의 침 속에 들어있는 박테리아에 감염돼 사지 절단 수술을 받은 사례가 있을 만큼 개의 침 속에 있는 박테리아와 세균들 또한 굉장히 위험하다. 그러니 개에게 살짝 물렸다고 무시하지 말고 몸에 이상이 생길 경우 곧바로 병원을 찾는게 좋다. [뉴스pick] 개가 핥기만 했을 뿐인데 사지 절단…원인은 침 속 세균 심지어 똑같은 이유로 미국에서는 애완견 침에 여성 견주가 사망하는 사건까지 있었다. 애완견 침에 사지절단 이어 이번엔 여성 견주 사망 보도에 따르면 이 여성은 지난 6월 자신이 키우던 강아지에게 손가락을 살짝 물린 이후 감기 같은 증상을 겪었고, 이후 병원을 찾아 치료 받았으나 이틀 후에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이렇듯 개에게 물리고 난 뒤에 몸에 고열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무조건 병원을 찾아가서 진단을 받는게 좋다. 감기라고 착각하고 무시했다가는 심할 경우 사망에도 이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제발 좀 아기를 개와 같이 두지 마라! 일단 아기는 분별력이 떨어지므로 상대방의 기분을 헤아릴 줄도 모르고 어떤 행동을 자제해야 하는지도 모른다. 그리고 개는 위에서 말했다시피 엄연히 동물이며, 한번 휙 돌아버리면 무슨 짓을 할지 모른다. 개가 휙 돌아버렸을때 그것을 저지하기란 얼마나 어려운지 앞에서 보았을텐데 그래도 당신의 아기를 개 옆에 두고 싶은가? 당신이 아무리 잘나봤자 사람에 불과하고 당신의 아기가 개의 심기를 거스르는 행동을 해서 개가 아기를 공격하는 그 찰나의 순간에 당신은 아무것도 못한다. 개는 네 발 달린 사람이 아니다. 당신의 아기가 너덜너덜해지기 전에 개는 동물이라는 당연한 사실을 명심 또 명심하자.

이 위험성을 반영한 것인지, GTA 5 에서는 주인공이 방어구가 없는 상태라면 개한테 3~4번 물려도 바로 붉은 글씨로 사망이라 나오는것을 볼수가 있다! 이 정도면 권총을 맞은 대미지 보다 개에게 얻어 맞는게 더 아플 지경.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시리즈에서도 그 어마어마한 접근속도와 자비심 없는 공격력 때문에 가히 공포의 대상이다.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에서는 한술 더 떠 보병은 군견에게 원킬이 난다. 단, 브루트는 물지 못한다.

어쩔 수 없이 중형견 이상의 개가 흥분해 달려든다면 절대 싸움을 피해야 하며, 개에게 전투의지가 없다는 것을 보이기 위해 가만히 서서 먼 산을 바라보는것이 좋다. 만약 개가 어린 아이나 노약자등을 공격해서 사람 보호를 위해 개와 싸워야 한다면 반드시 막대기든, 깡통이든, 근처 돌맹이든 도구를 집어드는게 좋으며 중2병 환자처럼 맨손으로 맞서 싸울 생각은 안하는게 좋다. 마스터 키튼에서는 그나마 맨 손으로 개를 제압하는 방법이 소개되는데 입고있는 윗옷이라든지 정장 윗도리, 정 없으면 매고있는 가방이라도 벗어 손으로 둘둘 말거나 손으로 꽉 쥐고 덤벼드는 개의 입을 틀어막는게 효과적이다. 개는 고양이과 맹수와 달리 발톱으로 공격하지 못하기에 가능한 방법. 영화에서 보는 개과 맹수 대처법

반대로 고양이과 맹수에겐 이랬다간 앞발로 공격당한다. 그래서 조선시대 실존한 범잡이같은 표범 전문 사냥꾼들은 두툼한 가죽옷을 입어 이런 발톱 공격에 대비하고 한 손에 가죽말이나 낡은 옷을 두껍게 둘둘 말아표범 입에 넣고 이빨공격을 봉쇄하고 단검으로 목을 찔러 죽여 최대한 몸 자체 가죽(표범을 잡으면 털가죽이 가장 큰 수익이니까)이 손상가지 않게 하며 잡곤 했다.

당신의 개가 남을 공격할 경우, 있는 힘을 다해 저지해야 한다. 토이급(치와와 ~ 캐벌리어 킹 찰스 스패니얼에 이르는 체급, 즉 체중 약 9kg 이하) 개라면 개를 통째로 집어들고 있는 힘을 다해 개가 튀어나가는 것을 막는다. 개한테 소리치고 말로 꾸짖어봐야 아무 소용 없으며, 개는 주인이 큰 소리 내는 것을 오히려 남에게 공격하라는 신호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

토이급 이상인 중형견부터는 인간의 힘으로 저지하기가 힘들어진다. 하지만 당신의 개가 남을 물어 상처를 입히는 것은 어떻게든 막아야 한다. 남이 상처를 입거나 행여 죽기라도 하면 모두 당신의 책임일 뿐더러 당신의 사랑스런 반려견도 그 책임을 지고 죽게 될 수도 있다. 만약 목줄로 개의 전진을 막을 수 없을 경우 일단 당신의 개와 그 공격 대상 사이를 막아서고, 무릎을 꿇거나 주저앉아 개의 코끝을 왼손으로 막은 뒤(코를 왼손으로 움켜쥐듯이) 오른팔로는 개의 목을 조이듯 감싼다(오른손잡일 경우). 쉽게 말해 헤드락을 거는 것인데, 왼팔이 개의 입 앞을 가리므로 개가 남을 물기 매우 어려워지며 양팔의 힘을 이용해 개의 전진을 막을 수 있다. 개가 온 힘을 다해 발버둥치며 날뛰는 상황이라면 당신도 있는 힘을 모두 동원해야 할 것이다. 개한테 질질 끌려가는 상황이 오더라도 절대 코를 움켜쥔 왼손과 목을 감싼 오른팔을 풀어선 안된다. 이 상황이 어느 정도 계속되면 개가 좀 진정을 할 것이며, 그렇지 않더라도 개의 공격 대상인 사람이 대피할 시간은 벌어줄 수 있다.

이 상황에서 개가 당신의 왼손과 왼팔, 심하면 머리 부근을 물어뜯을 수도 있다. 하지만 내가 다치는 것이 남이 당신의 개에게 다치는 것보다 100배는 낫다.

외국에서 체류하다가 개에 물릴 경우, 주인이 책임감이 없을 경우에는 상당히 힘들어질 수 있고 심하면 자비로 치료받아야 할 수도 있다. 특히 중남미권의 경우 유럽과 문화가 비슷하지만 몇몇 주인들의 교육 수준이 낮아 책임감이 없는 경우가 많아 배째라는 식으로 나올 가능성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다. 외국에서 개에 물린 경우 일단 필요한 응급조치를 받은 후 체류국의 대사관 등 재외공관에 알려서 필요한 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하자.

4.4. 근친상간[편집]

늑대는 성장하면 독립하여 자신의 무리를 따로 만들거나 다른 무리에 들어가는 "사회적 관습"에 의해 근친상간을 자연스레 피한다. 하지만 를 한 군데 모아 놓고 기른다면 근친상간 방지 기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이는 사람들이 본인들의 편의에 따라 근친상간을 반복시켜온 결과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4.5. 유형성숙[편집]

유형성숙(neoteny)[26] 특징을 가지고 있어 개들은 같은 늑대어린이와 유사하게 생겼다. 실제로 늑대의 새끼를 개로 착각하는 경우도 있다. 개같이 생겼네 또한 정신적인 특성도 어린 이리와 비슷하다. 재밌게도 인간 또한 같은 목에 속하는 동물들에 비해서는 유형성숙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다.
아무튼 개들도 어릴 때에 더욱 귀여운 모습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비슷한 생명체들에 비해 어릴 때의 특징이 많이 남는 편이며, 심지어 몇몇 품종의 경우는 성견 상태임에도 여전히 새끼처럼 귀여운 외모를 자랑한다.

5. 개의 탄생과 늑대와의 차이점[편집]

개와 늑대는 같은 종이며, 시베리아 호랑이와 벵골 호랑이 정도 차이뿐이다. 참고 기사

분류학적으로 보자면 개는 늑대와 같은 종(species)이며, 둘은 종보다도 하위 개념인 아종(亞種 ·subspecies) 관계에 있다. 다른 동물로 비교하면 시베리아 호랑이벵골 호랑이의 관계와 같다. (시베리아 호랑이와 벵골 호랑이 간의 관계도 아종 관계이다)

학명을 살펴보아도 늑대와 개가 같은 종이라는 것이 드러난다. 학명은 2명법을 쓸 때는 '속명 + 종명'을 쓰고, 3명법을 쓸 때는 '속명 + 종명 + 아종명'을 쓰는데, 2명법에 의할 시 늑대의 학명은 Canis lupus이고, 개의 학명 역시 Canis lupus이다. 3명법에 의할 때 비로소 학명이 달라지는데, 3명법에 의하면 늑대의 학명은 Canis lupus chanco이고, 개의 학명은 Canis lupus familiaris이다. 즉 늑대와 개는 분류학적으로 속, 종이 완전히 일치하는 것이다.[27]

같은 종인지 아닌지 여부는 보통 양자 사이에 생긴 2세대가 생식능력이 있는지 없는지 여부가 가장 중요하다. 같은 고양이과 동물이라도 서로 다른 종인 사자와 호랑이의 교배종인 라이거나 타이곤은 생식능력이 없다. 말과 당나귀의 교배종인 노새가 생식능력이 없는 것도 마찬가지 이유다. 늑대와 개는 같은 종이기에 둘 간의 번식에 아무 문제가 없다. 늑대와 개를 교배시켜 태어난 것이 늑대개이며, 늑대개는 생식능력이 있다.

더욱이 DNA 분석이 가능해지면서, 개와 늑대가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최근에는 현재의 회색늑대와 개의 공통의 조상에서 갈라지기 시작했다는 연구도 나왔다. 개가 현생늑대의 직계 후손이라기 보다는 개와 현생 늑대의 공통조상뻘 되는, 현재는 멸종한 늑대 종이 있었을 것이라는 것. 현생 개에서 현생 늑대의 유전자가 보이는 것은 서로 갈라져 나온 이후에도 이종교배가 종종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이 이 학설의 주장. 참고 기사. 다만 아직까지 정설로 완전히 굳혀진 것은 아니며, 개가 늑대에서 비롯됐는지(즉 늑대가 개의 직접 조상인지), 아니면 늑대와 개가 공통조상을 가지고 있다가 분화됐는지 여전히 이론이 분분한 상황이다.

대략 40000년 전에 가축화됐다고 추정하고 있지만, 사실 그때는 문자고 뭐고 없던 석기시대라 정확히 언제 어디서 어떻게 가축이 됐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아무튼 개는 야생의 무리에서 떨어져 나온 늑대들이 인간과 어울려 변화하였거나 자체적으로 들개로 분화되어 인간의 마을 주위를 배회하다가 가축화되었으리라 추측되고 있다.

그 과정에 대해 가설을 세워보자면 일단 늑대(혹은 늑대의 아종)와 인간은 같은 잡식성이며 같은 무리생활을 한다. 또한, 사냥꾼으로 요구되는 근력이나 속력보다는 지구력이 강점인 사냥꾼이라는 공통점이 있다.[28]

이런 지구력을 바탕으로 뛰어난 추적술을 가지고 있었으며 집단 전술에 능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체급 또한 비슷한 두 종족은 비슷한 사냥감을 노렸을 것이고, 사냥감을 쫓는 동선에서 겹치는 일이 많았을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서로 비슷한 동선을 가진 와중에 인간과 늑대는 종종 부딪혔을 것이고, 그 와중에 늑대들은 인간이 사냥 후 남긴 뼈다귀를 주워먹는 경우도 있었을 터인데, 인간들이 뼈다귀를 남긴다는 사실을 터득해 인간의 뒤를 쫓아다니는 늑대들이 있었을 것이라는 가정이 가능하다. 그러나 인간의 뒤를 쫓아다니더라도 대다수의 늑대들은 그 과정에서 인간이라는 상위포식자에게 가깝게 다가가지는 못한다. 그 시절 인간은 이미 불을 다루고 있었으며, 그렇지 않더라도 무기를 사용하는 인간들은 늑대보다는 월등한 상위포식자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동물이 그러한 상황에서는 공포심을 가지게 되는데, 이 공포심은 혈중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호르몬 수치에 의해서 발생된다.

그러나 그런 늑대중 일부는 돌연변이로 태어나서 그런 상황해서도 혈중 호르몬 수치가 낮은 용감한 늑대들[29]이 있었고 그 늑대들은 인간들의 근처로 다가오는데 주저하지 않았다. 그런 늑대들이 인간들과의 접촉이 일어나서 인간에게 사납게 굴지 않고 잘 따라다니기만 하면 뼈와 뼈에 붙은 살점들을 큰 노력없이도 얻어먹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을 수도 있다. [30] 인간과 친해지면 친해질수록 빙하가 30도선 이하까지 내려와 모든 동물들이 살기 힘든 이 시절에 살아남을 가능성이 더 커진다는 것을[31] 안 늑대들은 인간의 삶에 동화되어 갔다.

이는 뛰어난 사냥꾼이였던 인간들과 공존할 수 있는 탁월한 생존 전략이였다. 물론 인간 역시 이 늑대들을 데리고 다니며 잡아먹어서 한 끼 해결하는 것보다 뛰어난 후각과 청각으로 사냥감들을 추적할 수 있고 잘 때 야생동물들을 감지할 수 있는 역할도 하는 동물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을 깨달았기에 가능한 일이였다. 그 뒤로도 종종 야성에 눈떠 인간들을 위협하는 늑대들을 도태시키고 인간에게 순종적이며 추적과 경비 등에 특화된 늑대들의 후손을 살려두는 과정이 만 년을 거치면서 내려왔고 그 과정에서 늑대는 개로 분화된 것이다. 이는 최초의 인위선택에 의한 진화[32]로 기록되고 있다.

유전자 분석 방식으로는 개와 늑대의 분기 시기가 10만 년이 넘어가는 반면에 고고학적 증거에서는 아직 40000년을 넘어가는 자료가 나타나지 않아서 학계에서는 여전히 개와 늑대의 분기 시기에 대한 논란이 있다. 양측 모두가 동의하는 것은 어찌되었건 개는 사람이 길들인 최초의 동물이라는 것. 보통 사람이 먹고 버린 음식을 주워 먹던 고대의 늑대들이 어찌 어찌해서 눌러앉게 되고 그러한 것에는 인간에게 친밀한 반응을 보이는 개체가 더 유리했을테니 자연선택 혹은 인위적인 품종개량을 통해 진화하여 인간에게 더 의존적인 최초의 개가 됐다는 정도로 설명되고 있다.

구 소련 시절, 늑대에서 개가 나왔다는 것에 착안하여 모피를 얻기 위해 기르던 여우에서 개를 만들려는 시도가 있었고, 세대를 거듭한 선택에 의해 2017년 현재 거의 성공한 상태이다. 여우 항목 참고.

비록 개와 늑대가 아종이긴 하지만, 차이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개와 늑대는 본능적인 면에서 차이가 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인간에 대한 의존도다. 개는 인간의 행동을 빨리 이해하고 잘 따른다. 개는 실제로 늑대와 다르게 인간의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인간과 개는 커뮤니케이션이 서로의 약점을 메우고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 오죽하면 개의 존재가 인간의 진화에까지 영향을 미쳤다는 학설이 나올까. 개들은 사람의 미세한 몸의 기울기나 표정을 눈으로 보고 반응한다. 늑대를 포함한 다른 동물에게서는 쉽게 찾아보기 힘든 특성이다. 예를 들어 개에게 어떤 행동을 가르칠 때 특정한 손짓이나 몸짓을 하며 가르쳤다면 명령어 없이 손짓이나 몸짓만 보여도 그 행동을 실행하기도 한다. 밥을 줄 때도 나중에는 밥그릇만 보거나 밥 주는 사람만 보아도 침을 흘린다. 또 실루엣의 변화에도 민감하기 때문에 커다란 모자를 쓴 모습이나 커다란 가방을 맨 모습을 처음으로 보여주면 놀라기 때문에 조심할 것.[33] 그리고 자신이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경우 사람을 쳐다본다든가, 소리를 내어 문제 해결을 부탁하려는 습성도 있다. 거기에 (개체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잘못을 했을 때 낑낑대며 처량한 표정을 만들거나 직접 보자 기쁠 때 입을 좌우로(옆에서 보면 뒤쪽으로) 벌려 웃는 등 표정 관리는[34]바로 이게 위의 웃는 표정이다. 인간과 함께 지내며 만들어진 개만의 독자적인 진화 양상이라고 한다. 이런 개와 달리 늑대는 어릴 때 부터 사육사에게 길들여진 녀석도 인간에게 의존하는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

'짖는 능력', 주로 늑대는 하울링이라고 부르는 밤마다 "아우울~"하는 특유의 소리로 길게 짖지만 개는 그 정도의 높은 소리를 내지는 않는다. 개는 흔히들 의성어로 쓰듯이 멍멍[35] 짖지 개가 늑대처럼 아우울~ 하고 짖는 경우는 잘 없다.

간혹 가다가 개도 그런 소리를 내는 경우가 있기는 있기는 하지만.[36] [37] 참고로 늑대개는 늑대처럼 밤에 길게 짖는다고 하며, 하울링 비슷한 소리를 들으면 흉내내는 개가 있긴 하다. 아무튼 이에 대해서는 개가 인간사회에 적응하면서 변화한 것이라는 추측이 있다. 그도 그럴 것이 개를 키우는 입장에서 자기 개가 밤마다 아우울~ 하고 짖어대면 스트레스가 장난이 아닐 것이다. 이런 문제 외에도 원시시대라면 여기 인간 부족이 머물러 있소 하고 옆 부족에게 광고를 하는 꼴이 돼버릴 수도 있을 거고. 그래서 조금이라도 덜 짖는 개가 선택되고 살아남았을 것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다.

참고로 위 동영상에서 나오는 것처럼, 개가 뭔가 궁금할때 고개를 갸우뚱~ 하는 행동 역시 늑대에게서는 찾아볼 수 없는 행동으로 개가 인간의 영향을 받아서 나타나는 행동이라고 한다.

그리고, 중요한 차이는 개가 녹말 소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개는 육식이나 다름이 없어 육식만으로도 생활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인간과의 오랜생활을 통해 그들의 음식을 소화해낼 수 있는 능력을 얻어 일단 잡식이 가능하게 되었다. 말하자면 육식에 매우 근접한 잡식. 늑대가 곡식, 즉 녹말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간단히 개와 번식하면 그 자손은 그냥 개의 유전자를 더 많이 얻기 때문에 그냥 개처럼 곡식을 먹을 수 있게된다.

6. 개 기르기[편집]

개/애완동물 문서로.

7. 견종(스탠다드)[편집]

개의 품종. 이 개념생물학적 의미의 의 의미[38]보다는 품종개량으로 인한 종류를 말한다.

7.1. 견종 표준[편집]

개들은 길게는 수천년 혹은 수백년 동안의 역사를 가진 견종이 존재를 한다.[39] 그 시간 동안 개들은 혈통 고정을 하게 되고 각 종마다 확연히 다른 모습, 성격, 능력을 가지게 된다. 결국에는 서양에서는 이런 견종표준을 만들어 각 견종의 특성을 보호하는 견종클럽을 만들게 된다.

FCI(Fédération Cynologique Internationale)-홈페이지
AKC(american kennel club)-홈페이지
KC(kennel club)-홈페이지

대표적인 견종클럽이다. 견종표준은 그 개가 순종인지 아닌지를 판단해주는 자료다. 각 클럽마다 견종구분이 매우 다르니 각 사이트를 참고 바람.

7.1.1. 견종 표준의 진실[편집]

그러나 이들 견종 클럽에서 견종 표준을 정하고 혈통을 고정하는 과정에서 각 품종의 '이상적인' 형태에 대한 인위적인 규정을 부여하고 이 과정이 누적되면서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혈통 고정 과정에서 이루어진 근친교배로 인한 유전병, 품종 개량 과정에서 인간의 인위적인 미적 기준을 억지로 적용하면서 건강상의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한다. 이에 대해 기존의 견종 클럽의 대처는 미흡하거나 문제점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 각종 '우수한' 견종표준에 대한 강박적인 집착은 '동일 품종' 내에서도 100여년 전과 현재 사이에 엄청난 겉모습의 차이가 일어날 정도로 극단적으로 겉모습을 변화시켰다. 이렇게 인간의 미적 기호에 의해 겉모습이 변형되는 '순종'은 자연에서는 결코 살아남지 못하고 도태될 수밖에 없는 여러 가지 형질들을 인위적으로 물려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현실에 대해 BBC에서는 'Pedigree Dogs Exposed'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이런 인위적인 품종개량과 그 원인이 되는 '애견대회' 및 견종클럽의 관행(프로그램에서는 영국의 kennel club)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한 바 있다.

사실 개의 품종이란 것이,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머리숱이 적은 사람들만 교배시켜 '대머리 인간'을 만들거나, 키가 작은 사람들만 교배시켜 '난쟁이 인간'을 만든것과 같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소위 개의 품종이란 것은 인간이 필요나 취향에 따라 만든, 개라는 종의 왜곡된 모습에 불과한 것이다.[40] 좀 더 설명하자면 어느날 외계인이 지구에 와서 인간들을 애완동물로 삼았고 좀 더 특성있는 모습으로 개량시키기 위해 근친끼리 검열삭제를 하게 해서 인위적으로 탄생한 인간들을 자기들 기준으로 품종으로 나누었고 이를 좋아한다. 하지만 좋아하는건 외계인 뿐이고 인간들에게는 괴로운 일이다. 근친혼만 강요당하는건 둘째치고 태어난 자식들은 갈수록 비실비실해진다. 그리고 그것들은 갈수록 고쳐지기는 커녕 더 심해지기만 한다. 외계인 대신에 인간을 인간 대신에 개를 집어놓으면 이것이 현실이다.

품종 개량에 대해 이야기하는 영상

7.2. 목록[편집]

7.2.1. 가상의 견종[편집]

7.3. 견종 전투력 순위[편집]

인터넷에 견종 전투력 순위 그림이 나돌고 있는데...[41] 진지하게 믿진 말자. 실제로 싸움을 시켜볼 수도 없는 노릇이니 객관적인 전투력은 알기 힘들고 개에 대해서 잘 안다고 자부하는 사람의 개인적인 의견 수준이다. 게다가 로트와일러저먼 셰퍼드, 도고 아르헨티노 정도(?!)는 가볍게 쌈싸먹는다는 말도 있는 필라 브라질레이로 등은 기록되지 않는 등...그러고 보니 저먼 셰퍼드도 기록되어 있지 않다. 애초에 핏 불 테리어의 순위도 너무 높게 기록되어 있다.

7.4. 지능 순위[편집]

http://cfile22.uf.tistory.com/image/237978465289789222E77F

위의 경우보다야 훨씬 전문적인 방식으로 연구된거라 신뢰성도 높고 정확성도 높으나, 이 지능테스트의 방법은 명령을 받고 훈련을 받고자 하는 욕망이 적은, 독립적인 성향을 가진 경우 매우 불리하다. 물론 높게 나온 견종들은 확실히 높다고 말할 수 있으나, 낮게 나온 견종들이 전부 머리가 좋지 않다고 말할 수 없다. 게다가 이 테스트로 견종의 모든 분야의 지능을 측정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아이큐를 테스트한다고 기억력이나 사회성도 평가할 수 있는 것은 아닌 것처럼. 참고로 귀차니즘이론은 사실 고양이의 지능이 개보다 좋다는 주장을 하는 입장에서 굉장히 많이 나오는 이야기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지능수준에서 고양이의 지능이 개보다 매우 낮다는 것을 설명하기 적절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지능지수 판단을 위해서 만든, 그나마도 불완전한 도구가 IQ라서 좀 그렇기는 하지만 동물중에서 그나마 머리가 좋은 축인 유인원과 돌고래가 70대 정도고, 개의 경우는 50 이하, 고양이의 경우는 20이하로 평가되는 편이다.

참고로 보더 콜리가 IQ 70대로 평가 되어서 유명해진 적이 있는데, 동물 지능을 일괄적으로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서 동물지능지수 연구를 모아놓고 보면 가관이다. 다람쥐 지능이 개보다 높기도 하고, 다람쥐 지능이 코끼리보다 높기도 하고, 보노보 원숭이 지능이 120이 나오기도 하는 등, 이쪽은 그냥 재미로 보고 넘어가는 것이 현명하다.

참고로 이 지능지수라는 것은 사람의 지능지수 IQ와는 종류가 다르다. 가끔 보더콜리의 지능지수 98이 사람 IQ 98과 같은 수준이다라고 우기는 골 때린 경우도 있는데, 그건 특정 집단 하에 100이라는 기준 아래에서 일정한 정도로 분류한 것이지 사람의 IQ와 같은 수준이란 이야기가 절대로 아니다. 심지어 사람의 IQ에 대해서도 점수를 매기는 방식에 따라 편차가 다르다.

여담으로 이에 대하여 고양이들의 명령 이행도가 낮다보니 고양이들의 지능이 낮게 나온다는 반론이 있으나, 또 이에 대해서도 미국 밴더빌트 대학교 연구팀은 지능과 연관이 있는 회색 신경세포를 모두 집계해본 결과 고양이는 평균 2억 5천만, 개는 평균 5억 3천만의 피질 신경세포를 가지고 있다 밝히며 실제로도 개의 지능이 더 높다는 주장을 하였다. 마침 우연히도 일반적으로 개와 고양이의 아이큐라 알려진 수치처럼 2배정도의 차이이다.
해당 연구에서 한가지 흥미로운 부분은 래브라도의 뇌신경 세포 수가 몇몇 대형맹수들보다도 더 많았다는 것인데, 사냥으로 생존하기 위한 야생 육식동물들은 두뇌 회전이 많이 필요하므로 즉 똑똑하므로 뇌가 크다는 기존의 정설에 대해 의혹을 불러 일으키는 결과다.

다른 예시나 연구 결과도 추가바람

7.5. 견종으로 잘못 알려진 것들[편집]

다음은 견종이 아닌데 견종으로 잘못 알려진 개들이다.

  • 똥개: 잡종견을 칭하는 말.

  • 딩고: 재야생화된 들개긴 하지만, 강아지 때부터 기르면 다른 개들이랑 별반 차이가 없다고 한다.

  • 늑대개: 이녀석도 엄밀히 따지면 일단은 잡종견. 일부 늑대개들의 경우에는 하나의 견종으로 인정받기도 한다. '샤를로스 울프독'이라든지.. 보통 지랄견 이상의 지랄을 하게 된다.

8. 이슬람 지역에서 개[편집]

위에 서술한 대로 원래는 전세계적으로 많은 나라들에서 키워왔으나 이슬람권에서는 예언자 무함마드를 추격하던 적군들의 군견으로 인하여 개를 불길한 동물로 여겨졌다는 전승이 있다. (전 문화부 장관인 이어령은 기독교의 뱀이 가진 악마의 상징성이라는 이미지가 이슬람에서는 개라는 수필을 쓰기도 했다.) 하지만 무함마드는 모든 개를 악마시한 게 절대 아니며 그도 귀여워하던 목축견이 있었고 어릴적 양치기를 하던 추억이 있기에 목축견만은 우대했기에 이슬람권 지역에서 목축견 종류는 그리 차별이 없이 공존해왔고 유목민들에게는 한 식구였다.

일단 경전인 쿠란만 보면 이해가 안되는데, 언급사례는 많지 않지만, 모두 긍정적인 사례에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언구는 일절 없다.

하지만 상당수 개들에 대하여 이슬람권에 대한 인식은 특이케이스로 존중받는 고양이와는 달라서 예배를 드릴때 개가 앞에 있다면 당장 내쫓고 예배를 처음부터 다시 해야한다. 뭐 이건 개말고도 사람이나 다른 동물도 마찬가지인데 오로지 고양이만은 예외다. 때문에 사람이 예배하는데 고양이가 그 앞을 아무렇지 않게 지나가는 사진을 보고 고양이에게 예배한다는 우스개글이 붙여지기도 한다... 물론 개는 절대 그런 거 없다. 모스크에서도 길고양이들이 들어가 멋대로 잠자고 뒹굴고 있어도 모스크 관리인들은 가만히 내버려두는 게 허다하다. 당연히 개라면 매타작으로 내쫓는다. 내셔널 지오그래픽 취재에서도 튀니지에 있는 한 모스크에서는 무슬림들이 예배하는데 길냥이가 들어가 잠자고 있어도 누구하나 건드리지 않던 사진이 나오기도 했다.

부정적인 인식은 무함마드의 전승록인 하디스에 대부분 비롯되었다. 중동지방에서는 예로부터 개가 얼씬 거리면 정화의식을 펼쳐야 했다. 하디스에 대한 학자의 해석으로는 개가 집에 사는 집에서는 천사가 드나들지 않고, 개가 핥으면, 7번이나 씻어야 정화가 되고, 개를 집안에 키우는 사람은 매일 선행이 영구히 깎여나간다고... 하지만 돼지와 함께 불길한 동물로 지목되었지만, 알라의 창조물이기도 하기 때문에 마구 대하는 것은 더더욱 금지였다. (이슬람에서 불길한 동물로 솔개나 쥐도 있는데 유목민들에게 해가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쥐를 제외하면 알라가 만든 것이라 마구 대하는 건 금지였기에 사람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지 않는한 죽이는 걸 금기시했으며 행여나 죽일 사정이 있어도 최대한 고통없이 죽이라는 문구가 나온다.)

불결한 동물로 인식되었지만, 척결 대상은 아니었기 때문에 중세 이슬람세계 대도시에는 개가 흔했다. 척막한 환경에서 외부인이나 맹수에게서 소중한 가축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개의 가치는 부정할 수 없었으므로 무함마드 본인도 목축견은 예외로 박아놨다. 짐승 도축인들은 내장이나 남은 고기를 개를 위해 던져놓는 것이 흔하기도 했고, 당시 대도시에는 무슬림 천지도 아니었기 떄문이다. 게다가 특수목적으로 개를 키우는 것은 허용되어왔다. 목축은 물론, 현대 학자의 해석으로는 경비, 사냥, 탐색, 치료, 안내등 지금 전세계에서 개가 쓰이는 범주는 허용된다고. 다만 단순 애완 목적으로는 안된다는 것이 지배적이다.

유럽을 돌아다니며 개 사진만 찍은 국내 책자에서는 모로코를 잠깐 들렀는데 여긴 떠돌이개는 길거리에서 찾아볼 수 없고, 고양이는 엄청 많이 보았다는 글을 남기기도 했을 정도이지만 모로코 도시나 촌이나 개 키우는 경우가 많고 경관들도 흔히 개를 끌고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미국 버스 회사인 그레이 하운드 사가 사우디아라비아에 진출할때, 바로 회사 마크인 그레이 하운드 개 그림을 두고 사우디 측은 개 그림을 지우고 영업하도록 권했다. 뭐 강제로 요구하지 않으나 안 지우면 망할거 뻔하다고...결국 지우고 영업을 했다고 한다. 이집트에서는 사막 들개가 사람을 물어서 피해를 준다고 보이는 대로 쏴죽이며 처리하는데 이걸 브리지트 바르도가 비난하며 광견병 백신을 주사하면 된다라는 개드립하다가 욕먹고 무시당하고 있다. 이집트에서는 개를 애완동물로 키우는 경우가 드문지라 광견병 백신 수입도 없고 이집트 물가에서는 무척 비싸기 때문에(백신 하나가 보통 사람이 2~3주 정도 밥값) 여전히 들개를 쏴죽인다고는 하는데 이집트 오면 길고양이만큼 흔한 것이 들개고 개 키우는 사람도 많다.

그렇다고 모든 이슬람 국가가 그런 건 아니며 사람에 따라 개도 얼마든지 아끼는 경우도 많다. 우선 터키, 알바니아, 보스니아 같은 유럽 쪽 이슬람 국가는 원래부터 개에 대하여 그리 부정적인 시각이 없다. 애초에 투르크 민족의 상징이 개와 같은 종인 회색늑대이기도 하고, 특히 터키같은 경우는 캉갈이 국견으로 대우받고 있다. 오스만 제국 시절에는 유기견을 관리하는 벼슬까지 따로 있었을 정도였다! 19세기 터키를 여행한 안데르센이나 마크 트웨인도 글로 이스탄불이나 오스만 제국 길거리에서는 개가 이리도 많아서 신기하다고 할 정도였다. 19세기 중순에는 한 프랑스 가죽 업체가 유기견이 하두 많아서 이스탄불에 거주하는 프랑스인들이 시끄럽다고 하니까 이 업체는 술탄을 찾아가 유기견을 재료로 가죽을 만들면 유기견 문제도 해결된다며 유기견 사냥을 허락받으려 했지만 술탄이 알라가 만든 동물을 그저 시끄럽다고 죽여서 가죽을 벗기는 건 안좋다며 거부한 일화도 있다. 현재 터키에서도 유기견과 길고양이는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관리한다.

베르베르족 들은 이슬람 도래이전부터 유목이며 여러 용도로 개를 키워왔으며, 유목민 비율이 줄어들고 이슬람화가 상당히 진척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개를 간간히 구경을 할 수 있다. 아이디같은 마그레브 지방 고유 견종 또한 있어 지금까지 전하고 있다.

동남아 이슬람 국가인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또한 마찬가지인데, 인도네시아에서 대규모 홍수가 날 당시 해외 토픽에서 덩치 큰 개를 등에 안고 물이 가슴까지 차오른 곳을 나오는 현지인 사진이 국내에서도 보도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시아파에서는 유달리 개를 부정적으로 본다. 터키에서 만난 이란인 관광객과 친하게 되어 이야기를 나눈 한국 여행자 글에 의하면 이란에서는 개를 만지면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하고 기르는 사람이 없었다. 이란에서도 이집트처럼 들개는 쏴죽이기에 유기견도 찾아보기 어려운데 터키에서는 개가 이리도 많아 신기하다고 귀여워했다고 한다.

UAE 공주는 황우석 박사한테서 복제견을 의뢰하기도 했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8202371

참고로 예전에 말레이시아 가수 파우지아흐 라티프의 자녀들이 개를 키운다고 해서 논란이 되었다. 문제(?)는 파우지아흐 라티프가 이름에서 드러나듯이 무슬림이라는 점이다.

9. 애완견 세금[편집]

해외의 일부 국가에서는 애완견을 키울 경우 세금을 내야 한다. 정부의 애완견 관리 비용, 분뇨, 개 짖음으로 인한 소음, 개물림 사고 등으로 인해 사회적 비용이 초래되기 때문이다.
독일에서는 개의 사나운 정도에 따라 차등적으로 세금을 부과하며 1년에 대략 20만 원 정도의 세금이 부과된다고 한다. 스위스도 독일과 비슷한 제도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미국에서는 주마다 다르지만 개를 키우면 세금을 내야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맹견의 경우는 더욱 과중한 세금을 내야 한다. 중국에서도 애완견을 키울 경우 세금이 부과된다고 한다.

10. 유명한 개들[편집]

10.1. 기네스북기록 보유견들[편집]

세상에서 제일 큰 개는 그레이트 덴그들만의 리그를 펼치고 있고(항목 참고), 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개는 마스티프 조르바가 차지했다(역시 항목 참고). 세상에서 제일 작은 개는 거의 치와와요크셔테리어가 엎치락뒤치락하는 중. 일단은 치와와 미니가 세상에서 제일 작은 개로 등록되어있지만(치와와 참고). 한번 읽어보자. 샤페이가 세상에서 제일 진귀한 견종으로 소개되기도 하였다. 미국 콜로라도주의 하버라는 쿤하운드가 2012년기준으로 현재의 세상에서 제일 귀가 큰 개의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흰둥이가 36세의 나이로 기네스북에 도전한다고 하는데 증빙서류가 없어서 글쎄올시다...# 수명으로 기네스북에 도전한 개들은 여러마리가 있지만 증빙서류가 없어서 탈락한 경우가 많다고.

10.2. 각종 창작물에서의 개들[편집]

11. 관련 개념[편집]

12. 유사 동물[편집]

13. 관련 문서[편집]

14. 둘러보기[편집]

[1] 고대한국어/순우리말이다.모음 'ㅐ'의 원래 발음이 'ㅏ'+'ㅣ' 였음을 감안하면 거의 바뀌지 않은것이다. 어린애를 어린아이라고 부르고 그새를 그사이라고도 표현하는걸 생각하면 된다.[2] 주로 합성어미에 사용[3] 카타카나 표기. いぬ와 음이 동일하다.[4] 티벳이나 중국 서부 등이 원산인 마스티프 계열 대형견을 부르는 이름이다.[5] 전통적인 튀르크 제어에서는 공통적으로 개를 it으로 지칭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 터키어에서는 it은 개를 개새끼(it oğlu it)같이 부정적인 의미로 지칭할 때 쓰인다.[6] 닭과 소 기타 가축들과 비등비등하지만 식용으로 길러지는 경우가 많았음을 고려하면 애완역사상 정말로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7] 이런 이미지로 인해 다른 동물과는 또다른 이중잣대가 자주 나타난다. 예를 들면 식용에 관한 논란 따위가 있다. 물론 개 스스로는 모르는 상황이고 순전히 인간들만의 논쟁.[8] 관련 내용은 4번 문단의 실험에 자세히 언급되어 있다.[9] 에스파냐 인들이 말을 들어오기 전까지 개는 운송 수단으로 써먹었다. 시튼 동물기를 보면 자기 애견을 죽인 문제로 두 남자가 다투다가 한 부족 전체가 양편으로 나뉜 일이 언급되어 있기도 하다.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개는 몹시 사나웠으며, 주인 말을 안 듣는 개들은 도살하여 먹기도 했다.[10] 90년대 세계사 교과서에서는 북중남미 여러 나라에서 백인들이 오기전만 해도 개 말고는 동물을 키운 적이 없다든지 엉터리로 적었는데 전혀 아니다. 돼지처럼 고효율 육용 대형 가축이 구대륙보다 적었던 건 사실이지만, 개 말고도 야마알파카, 칠면조를 고기에서 운반용, 때로는 애완용으로 키웠었으며, 스컹크를 키우기도 했다고 한다.[11] 당시 반대파의 군견으로 무함마드를 쫓아다녔다.[12] 단순히 수화기를 드는 것이 아니라, 발신자가 "여보세요"라고 말하면 응답으로 짖어주기도 한다.[13] 이때 로마군이 애용한 군견은 다름 아닌 그레이트 피레니즈다.[14] 그렇다고 고양이 갖고 다루기가 나쁜 것은 아니다. 사서삼경의 서경에서 '고양이를 기름은 권농을 위함이라'는 구절도 있고 다산 정약용도 농사를 위해 고양이를 기를 것을 권하기도 했다. 아무래도 이래저래 인간에게 피해를 많이 주는 쥐를 잘 잡는 것은 개보다는 고양이였던 탓이다. 그런데 개들도 쥐를 잡는다. 요크셔 테리어 등의 개들은 쥐잡이용 개였다.[15] 알기 쉽게 미각으로 비유하자면 올림픽 수영장 2개 만큼의 물에 들어있는 설탕 한 스푼을 알아 챌 수 있는 수준이다.[16] 싸이렌이나 확성기나 전화기 소리 등등.[17] 끝 부분이 올라가 있는 형태다. 개들은 긴장했을 때 혀를 내밀기도 하는데, 말하였 듯이 기본적으로 사람이 보기에 개 얼굴은 웃는상이다보니 긴장해서 혀를 내밀고 있는 상태임에도 사람 입장에서 단순히 보기에는 마치 웃는 듯한 느낌이 들어 기분이 좋다고 착각을 하기 쉽다.[18] 그런데 언급하였듯 차이가 아예 없는 건 아니고 단지 개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차이가 있어서 적다고 표현되는 것 뿐이다. 개들의 경우 근본적으로 사냥의 편리성에 의해 사육된 동물이므로 인간과의 교류가 더욱 강력해서 차이가 날 뿐이지 어쨌든 고양이들도 구분을 하기는 한다. 아무튼 고양이들도 사람을 구분해서 대응하는 대표적인 예가 바로 '야옹', '냐' 하는 소리인데 이건 원래 새끼 고양이가 어미 고양이를 부를때 내는 소리이지만 성묘가 되면 어미라도 같은 고양이 상대로는 하지 않는다. 오직 인간을 부를 때만 내는 소리이다. 이거 말고도 고양이끼리는 소리로 의사소통을 하는 경우가 거의 없으나 인간을 부르거나 도움을 요청할때, 놀고 싶을때 등등 소리를 내는 경우가 많은데, 인간이 소리(언어)로 의사소통을 한다는 것을 고양이가 이해하기 때문에 나오는 행동이라고 한다.[19] 단 이는 어디까지나 개 주인이 잘못을 인정하고 협조적으로 나와야 가능하며, 개 주인이 그냥 배째라는 식으로 나오면 협조 거부로 즉시 도살처분 할 수 있다.[20] 그나마도 일반견종 한정으로, 핏 불 테리어같은 투견종류는 성인남자가 여러명이서 달려들어도 힘에서 밀리는 경우가 있다.[21] 초속 11미터가 약간 넘는 속도고 100미터를 기준삼으면 9초 정도가 되는데, 그 우사인 볼트의 신기록이 9.58초라는 것을 생각해보자.[22] 개가 지나가던 행인 등을 습격한 후, 흥분이 가라앉지 않은 상태에서 뒤늦게 뛰어 나온 주인까지 공격하는 케이스가 많다.[23] 개의 시력은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색상 등 정밀한 인식력이 떨어진다는 것 뿐이다. 물체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동체시력은 인간의 1.5배 이상이다.[24] 이건 어린 자녀와 캐치볼을 하는 부모가 공을 일부러 천천히 던지는 걸 보고 '저 사람 원래 저 정도로밖에 공을 못 던지는구나' 라고 판단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물론 그렇지 않을 것이며, 알고 봤더니 그 부모가 프로 야구 선수급이더라... 하는 식이라면 끝장이다.[25] 싸움의 기본은 거리 싸움이다. 제 아무리 격투기를 수련했다 하더라도, 맨몸으로 개를 공격할 수 있는 간격은 당연히 개도 사람을 공격할 수 있는 간격이다. 그 간격 안에서의 반응속도 싸움은 인간이 개에 비해 철저히 불리하다. 그리고, 개는 이 간격안에서 온갖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공격에 저항하는 사냥감이나 또는 맹수들의 공격에 대응하는 방식을 배워왔기 때문에 인간의 패턴화된 공격따위는 쉽게 무시하고 공격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간격을 무너뜨리는 도구(맹수포획용 올가미창)나 무기(, , 등)가 필요하다.[26] 한마디로 어릴 때와 성체가 되었을 때 차이가 크지 않다라고 생각하면 된다.[27] 당연히 속, 종보다 상위 분류인 '계', '문', '강', '목', '과' 역시 완전히 일치한다.[28] 인간은 근력을 희생해 지구력을 얻었다. 유인원이나 원숭이들을 보면 체구는 인간보다 작지만 근력은 훨씬 우월한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유인원은 지구력이라고는 없다. 따라서 지능이 높아져서 인간을 전쟁에서 이겨낸다는 혹성탈출 시리즈는 전부 허구이다. 실제로는 비슷한 화력을 지니고 있다면 유인원들은 조금 싸우다 지쳐서 인간에게 학살당했을 것이다. 또한, 원숭이들은 어깨의 근력이 좋지못해서 인간들이 쓰는 도구중의 대부분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다. 높은 조준력을 필요로 하는 총과 각종화기를 아무 무리없이 사용하는 것 역시 명백한 고증오류.[29] 유독 공포를 잘 느끼지 않고 모험을 좋아하는 특성은 인간들에게도 종종 나타난다.[30] 단, 이와는 반대로 위험이 크지 않고 귀엽게 생긴 새끼 늑대를 인간이 포획해서 먹으려고 키우다가 사람을 따르기도 하고 경계나 추적에 도움도 된다는 것을 인간들이 알게 되어서일 수도 있으며, 양쪽이 모두일 수도 있다.[31] 구석기 시대 기준.[32] 육종.[33] 실제 기르던 개가 군대 갔다가 100일 신병 위로 외박 때 전투복을 입고 온 주인을 보고 짖다가 주인이 옷을 평상복으로 입자 반기는 경우도 있었다. 원래 휴가용 A급 전투복은 세탁을 거의 안 해서 전투복 물이 빠지지 않는 데다가(즉 전투복 냄새가 그대로 남아서 주인의 냄새를 가린다.) 얼룩덜룩한 모양이라 개가 낯선 사람으로 인식한 것. 또 오랫동안 떨어져 있던 것도 원인. 어쨌든 입지 않고 다니던 옷을 입고 가면 불편해하긴 한다.[34] 단순히 애견인의 착각이라는 의견도 무척이나 높았으나 최근 연구 결과를 통해 뚜렷한 감정의 표현임이 알려졌다. 다큐멘터리도 만들어졌으니 개를 좋아하는 위키니트들이라면 한 번쯤 찾아보길.[35] bark라고한다. 참고로 으르렁하는건 그로울링이라고한다 주로 위협하는 용도로 많이 쓰인다.[36] 가끔 근처 교회의 종소리나 큰 음악소리 같은 것에 맞춰서 늑대처럼 우는 놈들도 있다. 개체차가 있는 듯. 군견들은 기상나팔, 취침나팔 등에 맞춰 단체 합창을 하기도 한다. 또한 늑대의 하울링을 들려줘도 반응한다.[37] 단독주택이 주류를 이루던 과거에는, 방범 목적으로 개를 마당에 묶어 길렀는데, 이런 골목에서는 낮선 사람을 보고 한 마리가 짖으면 다 짖기도 하지만, 밤에 우우~ 하는 소리로 떼창을 하는 개소리를 들을 수도 있었다.[38] 어떠한 개의 견종이라고 하더라도 교배가 가능하므로 개라는 하나의 종이다.[39] 세르비안 디펜스 독은 만들어진 지 40년된 매우 따끈따끈한 견종이다.[40] 만일 이것이 아주 오랜 세월에 걸쳐 자연스레 형성된 품종이면 그로 인한 문제는 별로 없다. 불도그는 유전적 문제점이 많지만 정작 진돗개 등 문제가 없는 이들도 많다. 하지만 이는 불도그와는 달리 진돗개 등은 말했다시피 단기간에 인위적으로 형성된게 아니어서 그렇다.[41] 순위는 불테리어(19위), 아키타견(18위), 아이리시 울프하운드(17위), 불도그(16위), 도고 까나리오(15위), 그레이트 데인(14위), 마스티프(13위), 로트와일러(12위), 카네 코르소(11위), 나폴리탄 마스티프(10위), 티베탄 마스티프(9위), 도고 아르헨티노(8위), 미들아시안 오브차카(7위), 불마스티프(6위), 캉갈(5위), 불리 쿠타(4위), 핏 불 테리어(3위), 코카시안 오브차카(2위), 도사견(1위) 순으로 기록되어 있다.[42] 디아블로 3 전설 장갑 태스커와 태오의 모티브가 되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는 개편이 필요합니다.

이 문서는 리그베다 위키에서의 수정 로그 삭제로 인해 과거 로그의 일부가 누락된 문서이며, 문서 개편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나무위키:로그 누락 문서를 참조해 주세요. 또한 이 틀을 다실 때는, 문서 최하단에 분류:로그 누락 문서를 달아 주세요.

로그가 누락된 본 문서의 기여자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