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다니엘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강다니엘

파일:80288421_017.jpg

파일:WannaOne_logo.png

강다니엘 (姜다니엘, Kang Daniel)[1][2]

출생

1996년 12월 10일 (21세), 부산광역시 영도구

국적

파일:대한민국 국기.png대한민국

신체

180cm[3], 67kg, A형, 상의 105~110 [4], 하의 30, 280mm, 54.6cm[5][6]

학력

청학초등학교(졸업)
신선중학교 (졸업)
브니엘예술고등학교 현대무용과 (자퇴)[7]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
경희사이버대학교 실용음악과 (재학)[8]

가족

부모님[9], 고양이

소속사

MMO엔터테인먼트

소속그룹

Wanna One

포지션

센터, 메인댄서, 리드래퍼, 서브보컬

종교

개신교

취미

보드 타기, 막춤 추기, 게임, 산책 하기, 젤리 흡입[10]

특기

비보잉

별명

'별명' 문단 참조

한마디

워너블 사랑합니다

좌우명

난 많이 먹는다. 나 만명이 먹을만큼 돈 벌자 (뭐든)

팬카페

파일:다음 카페.png <갓다니엘>[11], 파일:네이버 카페.png <다니엘닷컴>

1. 개요2. 데뷔 전
2.1. 학창시절2.2. 연습생 시절2.3. 프로듀스 101 시즌2
3. 캐릭터
3.1. 별명3.2. 닮은꼴3.3. 직캠장인3.4. 강다니엘이 했던 말3.5. 주변에서 말하는 강다니엘
4. 트리비아5. Wanna One 활동6. 개인 활동
6.1. 광고6.2. 화보6.3. 기타6.4. 수상
7. 팬덤

1. 개요[편집]

이미 시장성이 확인된 완성형의 유망주.
아이돌 산업의 역사를 새로 쓰고 있다.

한국의 젊은 영웅들 2030 中 허남웅 영화평론가 #

무대 위에서는 탁월한 춤실력과 무대 장악력으로 빛나고 무대 아래에서는 특유의 대형견미가 매력적인 워너원의 센터.

MMO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습생으로 프로듀스 101 시즌2에 참가하였고 최종회에서 1위에 오르며 11인조 그룹 워너원의 센터로 데뷔하였다. 연습 기간은 2년 1개월. 주된 포지션은 댄스이지만 여러 무대에서 서브보컬로서의 가능성도 보여주었다.

중학교 2학년 때부터 익힌 비보잉과 고등학교 때 전공한 현대무용으로 다져진 파워풀하고도 섬세한 실력을 갖춘 실력파이다. 프로듀스 101 시즌2 초반에는 주목받지 못했으나 첫 개인 직캠이 공개 되면서 유려한 춤선과 디테일하고 정확한 움직임, 귀여우면서도 섹시한 상반된 매력 등으로 시선을 사로잡으며 팬들을 대거 유입시켰다. 이후에도 무대 위에서 흡인력 있는 존재감을 발휘하였고#1, #2, 이후 나온 직캠 #1, #2들도 흥하면서 팬들이 점차 늘어갔다. 여기에 대형견 같은 귀여움과 호감가는 웃는 얼굴, 중저음의 매력적인 음색, 눈호강 피지컬도 열일하면서 중상위권에서 차츰 순위가 상승하여 최종 센터까지 올랐다.

트레이너와 작곡가의 인터뷰에서는 특히 열정적이고 성실한 면이 드러난다. 댄스 트레이너로 출연한 애프터스쿨가희는 프로그램 종영 후 한 인터뷰에서 유난히 눈에 띄었던 매력적인 연습생으로 지목하며 “무대 장악력이 대단한 연습생이었어요. 발전하는 속도도 빠르고 열정도 남다르죠.”라고 평했다. 나야 나 작곡가 라이언 전 인터뷰에선 사활을 건 친구들중에 한 명으로 언급되었다.[12] 라이언 전이 프로그램 종영 후에 한 인터뷰에서도 인상적인 멤버로 언급했는데 “성실한 모습과 간절함이 인상적이었다”고 한다.

워너원 데뷔 이후에는 음악방송, 시상식, 라디오, 예능, M/V, 광고, 잡지 화보에 출연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데뷔후 무대 위에서는 여전히 시선을 사로잡는 퍼포먼스 #1, #2,#3와 한층 성숙된 표현력 #1, #2, #3을 보여주고 있다(추천영상 참고). 또한 예능에서는 싹싹하고 친근한 모습을 드러내는 한편 '몸으로 하는 건 자신있다'는 게임러적 면모와 진심에서 우러나온 리액션 장인, 멍뭉미의 대명사, 새싹 먹방러 등으로 활약하고 있다. 최근의 광고화보, M/V에서도 본인만의 내추럴하면서도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매력을 보여주었다. 최근에는 샤넬의 파인 쥬얼리 라인의 새 뮤즈로 발탁되어 엘르 매거진과 함께 화보를 진행하기도 하였다.

2. 데뷔 전[편집]

2.1. 학창시절[편집]

학창시절부터 춤에 푹빠진 생활을 해왔다고 알려져 있다.
중2때 교내 남자 비보잉 동아리가 결성되면서 동아리의 멤버중 한명으로 활동하였다고 한다. 이 비보잉 동아리는 결성된지 얼마 되지않아 학예제나 학교행사때 고정출연했고, 이웃학교 행사때도 초대되어 공연하곤 했다.#. #

그러다 방과후 비보잉 수업 강사의 권유로 학원을 다니면서 비보잉을 본격적으로 배우기 시작하였다. 기본기가 없으면 힘든 비보잉을 잘추기 위해 근육을 만들면서 춤을 배웠다. 학교를 마치면 왕복 3시간이 소요되는 해운대 학원에서 밤늦도록 춤을 추고 오는 생활을 되풀이 하였다. 오후 5시 학원에 오면 밤 10시 학원 문을 닫을때까지 춤을 췄다고 한다. 학원 강사 선생님과 집이 같은 방향이라 거의 매일 함께 퇴근했을 정도라고한다. 이 학원 강사는 강다니엘의 인기에 대해 누구보다 성실하게 연습한 과거 덕분이라고 평했다. #. 과거 비보이 영상

워너원고 제로베이스 3화에서는 어머니와 식사를 하는 장면에서 비보잉을 시작할때의 일화가 알려졌다. 비보잉 할거면 힘들단 소리를 하지말라는 부모님 말대로 한번도 힘들다는 소리를하지 않았고 손가락이 부러졌을때도 재밌다고 했다고 한다. #

워너원고 제로베이스 4화에서는 중학교 3학년 시절 담임 선생님을 만나는 장면이 그려졌다. 선생님에 의해 "나를 소개합니다."라는 학기초 자기소개용 설문이 공개되었다. 팬들은 이불킥할만한 내용을 예상하면서 두근거렸으나, 예상과는 달리 춤에 강한 열정과 꿈이 있었던 점이 주로 드러났고 춤추는 사람들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싶다는 성숙한 생각도 엿볼수 있었다. 설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이것은 남보다 잘할수 있어요"- 춤(?)
"꼭 이루고 싶은 제 장래 희망입니다."- 제대로 정하지는 않았지만 음악쪽으로 가고 싶다. 춤종류를 좋아해서
"참고로 부모님께서 바라시는 저의 직업은 (내 희망대로) 입니다."
"종합의견"- 공부는 하위권이지만 춤에대한 열정은 누구에게도 안뒤쳐질 정도다. 공부를 못한다고 창피하지는 않다. 나에게 가장 중점인 것은 춤이니까 그게 내 인생의 길인거 같고 나도 또한 그쪽으로 가고있다.
"특기사항(진로희망이 자신에게 맞는 이유를 기록)"
1. 춤을 좋아하고 더 이상 다른 곳으로 갈 생각이 없어서
2. 춤을 추는 사람에 대해 안좋은 인식이 있어서 그걸 고치고 싶다.

고등학교 때는 예술고등학교 계열인 브니엘 예고로 진학하여 현대무용을 전공하였고 현대무용 영상, 제 49회 고등학생 예능 실기 대회에서 금상을 받았다.# 고등학교 시절의 한 선생님은 “정말 성실한 학생”으로 기억했다. “춤을 좋아하는 게 눈에 보일 정도였고, 실력 면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학생이었어요. 무용을 계속했어도 성공했을 겁니다. 그만큼 성장 가능성이 높았죠. 대회 준비도 성실하게 했던 걸로 기억나요."라고 평했다.#

한편 고등학교 2학년때 4개월동안 후배들의 비보잉 교사로 활동한적이있다고 한다. 덕분에 후배들 생활태도도 좋아지고 결석하는게 줄었다고한다. 이후 본격적으로 비보잉에 매진하였는데 비보잉영상을 본 기획사들에서 먼저 연락을 해왔고 고심끝에 연습생 생활을 시작했다. 그러나 이때 연습생을 하기위해 서울로 상경한다하니 정말 모든 사람들이 가지 말라고 말렸다고 한다.# 그럼에도 아이돌 데뷔의 꿈을 품고 기어코 서울로 올라갔다.

2.2. 연습생 시절[편집]

B2M 엔터테인먼트에 들어가서 연습생 생활을 시작했으나 데뷔는 쉽지 않았다. 한 기사에서는 타이틀곡 녹음까지 마쳤다고 하나 과연?, 이 회사가 어려워지면서 MMO엔터테인먼트에 인수 합병되어 연습생들도 떠넘겨졌다#. 그러나 여기서 제대로된 트레이닝을 받지 못했고, 데뷔 기약도 없이 지하 연습실에서 혼자 연습하는 나날들을 보내야했다. 연습 영상 1, 2. 본격연예 한밤에서 한 인터뷰에서는 이 당시 앞날이 캄캄했으나 매일 지하에서 연습하고 타지인 서울에서 외롭게 생활하면서도 버텼던 유일한 이유가 선배 아이돌들의 영상을 보면서 나도 저렇게 되어야지 하고 꿈꿨기 때문이라고 했다.

워너원고 제로베이스 6화에서는 "아이돌로서 내가 연습생때 혼자 눈물을 훔친기억이 많아서 데뷔를 하게 되면 안우는 모습을 많이 보여야 겠다(고 생각했다)"라는 인터뷰를 하면서 연습생 시절이 심적으로 힘들었다는 것을 짐작하게 했다.눈물장벽이 높은 이유도 짐작 가능 그러나 데뷔 계획은 생기지 않았고 무대라고 해도 누군가의 백댄서로 서는 날들을 보내야했다. 그래서 결국 그만두고 친척이 있는 캐나다로 가려고도 했다. #안준영 PD 인터뷰

2.3. 프로듀스 101 시즌2[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강다니엘/프로듀스 101 시즌2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정말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나온게 연습생들 중 데뷔 그룹을 뽑는 프로듀스 101 시즌 2였다. 간절했던 만큼 트레이너에 의해 간절하고 성실함이 인상적인 연습생으로 평가받았다#. 연습생들의 고정픽 2위일 만큼 주변 연습생들에게도 실력과 매력을 인정받았다. 첫주차 투표 순위는 23위. 이처럼 초반에는 큰 주목을 받지 못했고 팬들도 '한줌단'이라고 불릴정도로 소규모였다. 그러던 와중에 첫 개인 직캠인 쏘리쏘리가 풀린 후 입소문을 타고 점차 사람들을 불러모으더니 네이버TV 1위에 오르고 실검 6위에 등장하기도 했다. 직캠 속에서 귀여우면서도 섹시한 제스처와 표정, 유려한 춤선, 디테일한 손발의 움직임과 정확한 박자감각, 특유의 미소 등 다양한 매력을 선보였다. 그리고 이에 홀린 사람들이 몇번이고 나노로 돌려봤다며 수많은 앓는 댓글들을 영상 아래 남겼다.현망진창의 서막

이 직캠이 흥한 이후부터 사람들에게 존재감을 알리기 시작했고 팬도 늘어났다. 그러나 아무도 예상못한 다크호스로 떠오르며 견제도 심해졌고 이후의 과정도 결코 순탄하지 않았다. 자세한 내용은 강다니엘/프로듀스 101 시즌2 항목 참고. 또한 특이점은 프로듀스 101 시즌2 마지막화의 '나야나' 무대에서 센터로 선 한번을 제외하고는 프로그램 내내 단 한 번도 센터 포지션에 선 적이 없다는 것이다. 대신 겟어글리, 열어줘와 같은 개인 직캠에서 매번 새로운 매력을 보여주고, 이 직캠들 또한 흥하면서 자영업으로 팬들을 모아갔다. 겟어글리 올킬, 열어줘 올킬 한편 성실하고 열심히면서도 여유를 잃지 않는 웃음과 자신감있는 모습, 주변 연습생들을 배려하며 친하게 지내는 모습 등도 사랑받으며 순위는 23위-23위-12위-5위-2위-8위-1위-1위로 상승했다.

이처럼 워너원 센터로서의 데뷔와 인기는 쉽게 얻어진 것이 아니다. 우선 중학교 시절부터 춤에 열정을 가지고 학원이 문닫을 시간까지 매일 연습에 매진하고, 데뷔는 멀었던 상황에서도 혼자 묵묵히 연습하며 꿈을 위해 준비해왔던 날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마지막이라는 간절함을 가지고 참가했어도 초반엔 주목받지 못했고 첫 쏘리쏘리 무대의 현장평가 득표수는 33표에 불과할만큼 인지도도없던 상태였다. 하지만 개인 직캠이 풀리면서 그동안 준비해온 실력과 매력을 바탕으로 완성도 높은 퍼포먼스를 하는 연습생이라는 것이 알려졌고 이로써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시작한것이다. 또한 새로운 노래와 컨셉도 찰떡같이 소화해내고 리더나 서브보컬과 같은 새로운 역할에도 도전하는 등 다채로운 매력을 선보이며 프로그램과 함께 성장해 나갔기 때문에 팬들이 점차늘어나 결국 데뷔의 꿈을 이룰 수 있었다.

3. 캐릭터[편집]

3.1. 별명[편집]

별명

설명

다녤

이름에서 파생된 별명. 그 외에도 , 다녜리, 대니가 있다.

웃음장벽 1cm

별것 아닌 상황에서도 쉽게 웃음이 터져서 생긴 별명. #

갓다니엘

프로듀스 101 시즌2 1화 때 자신도 이 분처럼 갓다니엘이 되고 싶다고 한데다 실력도 출중하다고 들이 붙여준 별명.
그리고 최종 1위로 진짜 갓다니엘이 되었다.

다니에로

ダニエロ, 일본 인터넷에서 생긴 별명. 유튜브에서 일본 이 일대일 직캠을 보고 섹시한 춤선과 표정을 빗대 '다니에루(ダニエル)가 아니라 다니에로(ダニエロ) 아니냐'고 말한 것에서 비롯되었다.

칸다

칸다(神田)일본의 성씨 중의 하나. "강 다니엘=칸다 니에루(神田ニエル)"라고 일본식으로 음차한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일본팬 중에는 그를 일본인으로 착각하고 있는 경우도 적지 않은 듯. 트위터에서 神田ニエル를 검색하면 그가 어느 나라 사람이냐고 혼란스러워하는 글을 볼 수 있다.
"칸다(神田)"의 神는 신(god)을 의미하므로 한국에서는 갓다니엘과도 이어진다.
한국의 '프로듀스 101'이라는 오디션 프로에 일본인 참가자가 있다는 것은 대충 들어서 아는데 그게 누군지 정확히 몰랐던 일부 일본팬들이 칸다 니에루(일본인에겐 그렇게 들림=몬더그린)가 바로 그 일본인 참가자(사실은 타카다 켄타)라고 착각한 것

녤모예드

사모예드+녤 / 사모예드와 닮아서

강휘혈

유명한 인터넷 소설 남자 주인공 이름으로, 하는 말과 행동마다 다 인소 남주 같아서 #참고1 #참고2

강단이

해피투게더 전설의 조동아리 라는 코너에서 지석진이 이름을 헷갈려서 얻은 별명.

강고기

한밤 인터뷰 중 본인 피셜. 고기를 잘 굽는다고 하는데 고깃집에서 알바했던 경력 때문인듯.

어피치

본인이 작성한 프로필에 썼다.

강초딩

워너원고 시즌2 2화에서 윤지성이 계속되는 강다니엘의 장난에 지쳐 부른 별명. 이후 Nothing Without You 컴백쇼에서도 하성운이 재미없는 장난을 계속한다면서 초딩같다며 거들었다. 그러나 본인은 이 별명을 좋아한다면서 "왜냐하면 좀 더 형들이나 동생들이랑 더 쉽게 어울릴 수 있으니까"라고 말하며 별명과는 반대인 어른스러운 생각을 드러냈다.

허왜거

'허리가 왜 거기서 나와...?'의 줄임말로, 이 짤의 패러디에서 유래. 다리가 긴나머지 허리 위치가 신기할 정도로 높이 있어서 생긴 별명. 기사 참고. 다음과 같은 짤로도 설명가능하다. #1, #2, #3

마몸디얼

'마블이 빚은 몸에 디즈니가 빚은 얼굴'의 줄임말로, 일부 커뮤니티에서 파생되었지만 기사에서도 언급되었다. 말 그대로 다니엘의 피지컬과 외모의 갭모에를 표현하는 별명. 여기에 성격은 투니버스까지 붙여서 부르는 경우도 있다.

얼속덩잊

'얼굴에 속아 덩치를 잊지말자'의 줄임말. 얼굴은 상당히 베이비페이스에 웃는 강아지상이지만 잊지말자 키 180, 상의 110를 입는 어깨깡패다.

핑크머리 걔

프로듀스101 당시 핑크색 머리가 튀어서 붙은 별명.

코룽이

팬이 고양이 이름을 지어달라고 하자 코룽이를 추천해서 생긴 별명

3.2. 닮은꼴[편집]

파일:DPAmLcQUQAAGvBi.jpg

제일 먼저 닮은꼴로 언급되었다. 프로듀스 101 시즌2 출연 초반 핑크머리와 동그란 눈동자, 수줍게 나온 앞니 두 개 때문에 닮았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본인도 마음에 들었는지 관련사진을 sns 프로필사진으로 해놓기도 했다. 데뷔후에 작성한 셀프프로필에서도 별명으로 어피치를 언급하였다. 머리색을 염색하고 난 뒤부터는 언급이 줄어들었으나 여전히 강다니엘의 상징적인 색으로 핑크가 주로 언급되며, 기사에서도 강다니엘을 수식하는 말로 자주 쓰이고 있다. 또한 이 영향으로 많은 강다니엘 홈마들의 이름에 peach가 쓰이게 되었다.

강다니엘 닮은꼴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은 '대형견' 혹은 '사모예드'이다. 프로듀스 101 시즌2 출연 초반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닮은꼴로 언급되고 있다. 단순히 덩치라 커서 대형견이미지를 갖게 된건 아니다. 미소천사라 불리는 사모예드는 큰 덩치와는 다르게 잘 웃고 사랑받는것을 좋아하며 사람들이 자신을 귀여워해주길 바라는 면이 있는데 강다니엘또한 덩치는 크지만 안기길 좋아하고 잘 웃고 다니는 점이 닮았다 하여 대형견, 사모예드 혹은 댕댕이라는 별명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실제 사모예드와 이목구비가 매우 흡사하다.

파일:danddnddnd.jpg

닮은꼴로 화제가 되며 실제 뷰티블로거의 미용만화에 사모예드로 등장하기도 하였다. 당시 강다니엘이 이용하던 뷰티샵인 정샘물뷰티샵을 통해 강다니엘 일화를 듣고 블로거가 그린 만화이다. 매우 귀여우니 모두 꼭 보길 추천한다. 현재는 연관검색어를 초기화 해놓은 상태라 찾아볼 수 없지만 한때 네이버 검색창에 '사모예드'를 치면 연관검색어로 강다니엘이 뜬 적도 있다.

3.3. 직캠장인[편집]

무대 퍼포먼스 직캠

나야 나

에너제틱(Energetic)

활활(Burn It Up)

Beautiful

BOOMERANG(부메랑)

켜줘(Light)

보여

독무

기타 직캠

목동 팬사인회

노량진 팬사인회

2017 MMA 대기

마스터키 직캠

2017 싱가폴 팬미팅

2017 MBC 가요대제전

3.4. 강다니엘이 했던 말[편집]

1위가 저에게 정말 과분한자리이면서도 탐이 나는 자리였는데, 어떻게보면 저에게 욕심을 내게해주신것도 국민 프로듀서님들 덕분이고 더 좋은 무대로 보답하려고 열심히 노력한 것도 전부 다 국민 프로듀서님들 덕분인데..제가 이렇게까지 많이 올라올줄 상상도 못했고 정말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믿어주시는 분들이 너무 많고 제가 어떤 일을 겪든간에 항상 제 편을 들어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더 좋은 무대와 성숙해진 모습으로 찾아뵙는 그런 강다니엘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워너원 X M2] B-day WANNA ONE l 강다니엘 #

여러분 마지막 휴가를 즐기는 중입니다. 그래도 이런 시간이 있다는게 얼마나 감사한 건지. 솔직히 오늘 아침엔 좀 피곤했는데, 재밌다! 데뷔했어 우리. 그때부터 열심히 달려와서. (...) 진짜 오늘 다 그림 같아. 이 모든게. 안개도 예뻐..스케줄 갈때는 솔직히 이런거 볼 여유가 없잖아요. 봐도 별 감흥도 안들고..너무 설렌다. 벅차다. 진짜로. 너무 감사하다.

워너원고 시즌1 2화 가평 드라이브 Cut 대화

Q: 프로듀스 101 시즌2의 오프닝에 나오는 "연습생이란?" 물음에 뭐라고 적었는지
A: '찬밥'이라고 쓴것 같아요. 식탁에 오를 수 있을지 알 수 없으니까요. 그렇지만 따지고 보면 사실 찬밥도 밥이고, 또 데우면 언제든지 따뜻한 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인스타일 10월호 인터뷰

제가 피곤할까 봐 다들 걱정하신다고요? 피곤한 거랑 안 행복한 거랑은 아예 다른 일이라고 생각해요. 요즘 전 행복해요. 그토록 바랐던 일을 하고 있는데, 행복하죠! 예전에 우리 어머니도 일하고 돌아오셔서 ‘아 오늘 힘들었다’ 이런 말씀 많이 하셨어요. 힘들었다고 이야기하는 건 그저 그 하루에 대한 평가인 것 같아요. 힘들다고 하기 싫은 것도 아니고요. 전 이 일이 천성인가 봐요. 바쁘면 오히려 살아 있다고 느낄 때가 많아서요.

지큐 2017년 11월호 인터뷰

우리가 솔직히 아침에 일어나면 힘들고 밤에 늦게 자면 힘든데. 또 무엇보다 연습을 할때도 힘들죠 솔직히. 근데 여러분들을 보면 그게 어떤 결과보다 값진것 같아요. 여러분들을 볼 수 있다는 것이 그게 저희를 움직이는 원동력이고 무엇보다..(쉬어도 돼~) 에이 아닙니다. 안쉬어요. 쉬면 여러분들 못보잖아. 우리도 재밌어요 여러분들 보는거. 얼마나 세상에서 좋은 일인데..한번 그런말 들었는데. 오글거리는말 하지 말라고. 오글거리는 말인지 모르겠는데..왠지 모르겠는데 여러분들한테는 제 맘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싶어요 항상. 기다려줘서 너무 고맙고 사랑합니다.

2017년 12월 15일 워너원 팬콘서트 엔딩멘트

워너블들이 우리를 좋아해주는 일이 너무나 마법같고 기적같아서 매일매일 감사한것 같아요. 항상 무대를 오르기 전에 설레요. 멤버들이랑도 안보이는 막안에서도 우리끼리 조용히 화이팅! 화이팅! 이러는데 그런순간이 제일 설레요. 왜냐하면 여러분들을 보기 직전이니까.

2017년 12월 16일 워너원 팬콘서트 2시 엔딩멘트

이렇게 매일 서는 무대가 꿈만 같아요 정말. 멤버들하고 같이 이룬 결과 중에, 제인생의 결과 중에 제일 빛나는 시간이 항상 워너블 보는 시간이고.(...) 나중에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변하는 것도 있을수도 있지만 지금 여러분들과 이런 사랑을 나눈 감정과 추억들은 평생 제가슴속에 간직할거 같아요. 앞으로도 잘부탁해요. 사랑해요.

2017년 12월 16일 워너원 팬콘서트 7시 엔딩멘트

꿈을 꾼 곳이 부산이거든요. 꿈을 부산에서 꿨고 그 꿈을 이루기위해서 서울이라는 곳에 갔는데 다시돌아왔어요. 그 꿈을 꿨던 곳으로. 그런데 더 좋은건 그꿈을 이루게 해준 사람들이랑 같이 있다는게. 그게 너무 좋은거에요.

2017년 12월 23일 워너원 부산 팬콘서트

To. 워너원. (...) 지금 이순간 서바이벌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이 되게 많이 생각나네요. 우리가 연습생으로 또는 연습생이란 신분으로 돌아가는 어려운 결정으로 만나고,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며 뼈가 부딪힐 정도로 연습하던 연습실. 많은 분들에게 실망을 안겨드려 잠 못이루던 밤들. 지금 서고있는 무대가 내 마지막이 될수 있다는 절망감. 많은 사람들이 경쟁자라 말했지만, 각자 꿈을 향해 가는 길에서 만난 서로를 위로해주던 많은 사람들. 그 속에서 지금 워너원이란 그룹의 멤버들을 만난건 제 삶의 큰 축복 같아요. 정말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던 만큼 더 좋은 무대를 보여드려야 한다는 부담감을 많이 느낀거 알아요. 그런 큰 바다를 건너 지금 이자리까지 버텨준 여러분이 저에겐 아이돌입니다. 많은 것들을 해내면서 함께 시간을 보냈지만, 여러분과 아직 이뤄갈게 많다는게 행복하고 설레요. 같이 걸어갈 수 있어서 고마워요. 앞으로도 잘부탁해요. 아낀다 워너원.

2017년 12월 24일 부산 팬콘서트 워너원에게 보내는 편지

우리가 지내온 날들에 여러분이라는 빛이 비추어 지지 않았다면 지금의 우리는 없었을 거라고 생각해요. 우리가 함께 걸어가는 지금 이런 마법같은 순간들이 혹시 꿈일까봐 무서워할 때도 있었어요. 너무 믿기지 않고 감사한 일들이 많았거든요. 모두 퇴근하고 어두워진 연습실에서 선배님들 영상을 보며 버티던 그 누구도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강다니엘이라는 연습생, 그리고 지금의 워너원 전의 우리 멤버들을 일으켜 준건 여러분이에요.
아티스트와 팬 이라는건 전 이렇게 생각해요.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나를 좋아해주는 기적 같은 일. 그런 기적같은 일을 매일 경험하게 해줘서 너무 감사해요. 예전에는 제가 어떻게 연습생 생활을 버틴건가 궁금하기도 해요. 지금 저는 여러분들이 있어서 숨쉬고, 여러분들이 있어서 꿈을 꾸고, 여러분들이 있어서 행복하거든요. 고마워요. 내삶에 이런 선물을 줘서. 어떻게 갚아야할지 모를 사랑을 줘서. 내가 지금보고 느끼는 모든 걸 평생 가슴 속에 간직할게요. 시간이란게 허락되는 한 계속 지켜봐줘요. 받은게 많으니까 내가 더 많이 줄게. 고마워. 사랑해.

2017년 12월 24일 부산 팬콘서트 워너블에게 보내는 편지

3.5. 주변에서 말하는 강다니엘[편집]

'열어줘'도, '핸즈 온 미'도 그렇고 어떻게 표현해야하는지 정확하게 아는 친구다. 가사를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특유한 제스쳐가 있는데 그걸 표현하려 노력한다. 그걸 잘해서 직캠 조회수가 터졌다. 강다니엘이 연구한 것의 반증이다. 표현력이 뛰어나다.

안준영 PD

고정 멤버들이 강다니엘이 나오기 전부터 언급했을 정도로 그의 출연을 반겼다. 사실 워낙 인기가 많다고 들었기 때문에 선입견도 좀 있었는데, 직접 만나보니 겸손하고 착하고 맑다는 생각이 들었다. 수줍어하면서도 고정 멤버들에게 먼저 다가가는 등 사교성도 있어 보기 좋았다. 점심도 현장에서 같이 먹었는데 이야기를 나눠보니 편한 동생 같은 느낌이 들었다. 신인이다 보니 긴장하는 건 있었는데 멘트를 치고 들어오는 모습이나 고정 멤버들에게 스스럼없이 다가가는 자세 등 노력하는 모습이 보였다. 함께 출연한 출연자에게 적극적으로 응하다가도 적절하게 자제하는 모습을 보고 ‘예능감이 있는 친구구나’라고 느꼈다. 본인도 자신의 말 한 마디, 행동 하나가 얼마나 파급력이 있는지 아는 듯했다. 괜히 여자 게스트에게 말을 잘못했다 피해를 줄까 봐 조절하는 느낌이었다. 배려심이 느껴졌다. ‘연습생 생활을 2년밖에 하지 않았는데 운 좋게 인기가 많다’고 겸손하게 말했다. 지금 인기에 굉장히 감사해하면서도 예의를 갖추는 모습이 보였다. 그런 면에서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친구다.

런닝맨 PD

정말 깊은 애정을 보여줘 고마웠다. 예능국에서 모니터를 하면 '강다니엘은 자기 프로그램 주인의식이 있는 것 같아 좋다'고 하더라. 처음에는 '이불 밖은 위험해'에 와서 쉬는 게 좋은가보다 했는데 나중에는 진짜 행복하게 잘 쉬고 갈 뿐만 아니라 자기만의 시간을 잘 만들어가는 것 같아서 보는 사람도 행복했다. 특별히 캐릭터를 보여주려고 하지 않아도 여과 없이 자기만의 매력을 솔직하게 보여준 출연자라 고맙다. 스케줄도 힘들었을 거다. 그런데도 와서 잠만 자더라도, 그거 하나만으로도 행복해하는 모습이 보여줬다. 그런 게 프로그램의 느낌을 살려줘서 우리에게는 정말 고마운 출연자였다. 처음에 만났을 때가 선명하게 기억나는데, ‘프듀’가 끝나기 전부터 이 사람은 꼭 섭외해야겠단 생각을 했었다. 처음 만났는데 아침 일찍 미팅을 했음에도 ‘이런 본 적 없는 해맑음 뭐지?’ 싶었다.(웃음) 첫인상 때 만큼 계속 해맑은 모습을 보여줘서 좋았던 것 같다. 사람인데 흰우유 같은 느낌이었다. 그냥 ‘방송’을 할 수 있었을 텐데도, 방송이라 생각하지 않고 진솔한 모습을 보여준 강다니엘에게 고마움을 느낀다.

이불밖은 위험해 PD 1, 2

가장 먼저 생각나는 친구네요. 강다니엘은 굉장히 호탕하고 쾌활하고 유쾌해요. 촬영 때 도시락 안 먹고 스태프들한테 남겨서 가져온 것처럼 '츤데레' 느낌이 있고요. 거기서 감동 받는 부분이 많더라고요(웃음). 은근히 신경 안 쓰는 듯 툭툭 내뱉는데 실제로는 상대방 신경을 다 쓰고 있는 성격이에요. 멤버들한테도 다 그렇고요. 경치 좋은 산장에 가서 유닛 데이트를 한 적이 있어요. 좋은 도시락을 주고서 저희는 멀리서 찍었는데 스태프들이 밥을 못 먹고 촬영하니까 다니엘도 깨작깨작 하더라고요. 촬영이 끝나니까 그제서야 도시락을 들고서 스태프들에게 와서 나눠먹었죠.

워너원고 PD 1, 2

예의 바르기로 치면 부산 남자 강다니엘도 빼놓을 수 없다. “사진 잘 나왔나요?” 모니터 계속 체크하고, 정신줄 놓은 에디터에게 “이런 포즈 어떠냐”고 영감도 주고, 모두에게 “수고하셨다”는 인사도 챙긴다. 강다니엘은 촬영할 때 들고 있던 위켄더 백을 보더니 상경할 때 추억까지 소환한다. “제가 딱 요런 가방을 메고 올라왔거든요.”

앳스타일 비하인드

촬영할때 멤버들의 가운데 있으면 잡아주는 무게감이 남다르다. 수줍어 하면서도 멋있고 섹시하고 귀엽고 다채로운 매력을 가졌다. 먼저 한번 더 해보겠다는 적극적인 태도. 일상적 행동과 습관에서 묻어나는 상대에 대한 배려가 곳곳에서 눈에 띈다. 듬직하고 멋있다.

요하이 촬영 스탭

강다니엘은 배포가 크다. 간절하지만 절박하지 않게, 철저하지만 숨막히지 않게, 누구보다 바쁘지만 쫓기는 기분 없이 자신의 꿈을 향해 달린다. ‘직캠’으로 팬들을 불러 모아 얻은 ‘자영업자’라는 별명, 영화를 보면서 천천히 갈고 닦은 영어 스웨그,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꾸준히 수집하고 들여다본 흔적이 역력한 팬카페에 남긴 손편지…. 티나지 않아도 강다니엘은 끊임없이 자신을 어딘가에 비추어보며 부지런히 앞으로 내딛고 있었다. 여유롭고 당당한 태도를 잃지 않으면서. 사람들은 강다니엘을 두고 육성의 즐거움, 성장을 지켜보는 재미를 이야기하지만 타인의 사랑만으로, 기대만으로 소년은 자라지 않는다. 그걸 잘 아는 강다니엘은 오늘이 그저 가뿐하다.

지큐 에디터

오늘 강다니엘에게는 민낯이 아닌 색다른 콘셉트를 소화해야 하는 미션이 있었다. 그는 메이크업 룸에서 헤어스타일링과 메이크업을 하고, 옷을 갈아입을 때마다 자신의 룩과 스타일링에 대해 '트로트 가수'에서 '인도 부자'까지 다양하고 재기발랄한 표현으로 주석을 달았다. 조금 낯선 자신의 모습에 어색해 하면서도 정작 카메라 앞에서는 카리스마를 발산했다. 다섯번째 착장쯤이었을까. 거울을 물끄러미 바라보던 그는 또 한마디를 내뱉었다. "지금은 영화 <스카페이스>속 토니 몬타나의 동양인 버전 같아요" 눈썰미와 순발력이 대단했다.

인스타일 에디터

겟어글리 무대를 할때 다니엘 형이랑 같이 (팀을) 했는데 항상 다니엘 형이 리더롤을 맡아서 가장 먼저 일어나서 저희를 깨워주고, 힘든거 있으면 적극적으로 들어주기도 하고..그리고 밥을 늦게 먹는 편이어가지고 제가 항상 밥을 늦게 먹을 때가 많았는데 그때마다 항상 저를 기다려줬어요. "저 형 괜찮아요 먼저 가세요"하면 아니다 난 너 끝까지 기다리겠다 그래서. 그때 감동을 좀 많이 받아서 고맙다 표현을 하고 싶었는데 표현을 못한게 아쉬운거 같아요.

안형섭

저 니엘이 형한테 진짜 감동 받은적 있어요. 데뷔 쇼콘 하기 전날, 사실 긴장해서 텐션이 떨어졌어요. 그때 니엘형이 "관린아 같이 라면먹자"하고 먹으면서 "내일 같이 파이팅하자" 그런 멘트 해줬어요. 그래서 저는 그때 아 이형은 대박이다 자기만 챙기는거 아니고 팀 위해서도 (챙긴다)

라이관린

강다니엘은 영혼까지 맑은 친구다. 드라마 끝나고 '수고했어요 형'이란 메시지를 제일 먼저 보내줬다. 기가 막힌 타이밍이었다. 날 편안하게 해주는 동생이다.

우리 강다니엘 오늘 너무 고마운게 내가 무슨 얘길할때마다 오~오우~와아~(하고 리액션을 해준다). 너무 고마워. 계속 강다니엘이 추임새를 넣어주고 있어. 그래서 내가 지금 에너지가 넘친다. 방청객 한명 모시고 방송하고 있는거 같다.

김성주

4. 트리비아[편집]

  • 고양이 덕후로, 과거 SNS에서 고양이 관련 페이지와 영상에 좋아요를 누르는 모습이 자주 목격되었다. 특히 침대에 누워 고양이의 귀를 무는 영상이 발굴되었고 많은 이들의 입덕 영상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영상은 소리와 함께 들어야 한다. '커헙'하는 소리와 마지막에 웃음소리가 압권이기 때문. 인스타그램 영상.[13]

  • 키우는 고양이는 총 두 마리인데, 이름은 루니와 피터이다. 잘 뛰어다니길래 좋아하는 축구 선수 웨인 루니의 이름을 따 '루니', 을 잘 타길래 스파이더맨의 이름을 따 '피터'라고 지었으나 알고 보니 둘 다 암컷이었다고 한다. 황토색이 루니 흰검색(?)이 피터이다.#그리고 최근에 한마리 더 입양을 했다.이름은 오리, 영화 콘스탄틴에서 주인공이 키우는 고양이이름에서 따왔다고.

  • 곤충을 무서워한다고 한다. 동물을 무서워한다고 히든박스 미션 영상에서 겁에 질린 모습으로 고백하였지만 2017년 7월 28일 브이앱 스팟 라이브에서 동물이 아니라 벌레를 무서워하는데 말이 잘못 나왔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강아지와는 친하지 않은 모양이다. 그래서인지 오늘의 '개'스트 영상에서 초반 연습 장면을 제외하고 찾아볼 수 없다. YMC의 애완견 탄이가 생애 처음으로 친해진 강아지라고 한다.

  • 고양이 덕후의 모습은 데뷔 후에도 계속되는 중. 워너원고 제로베이스 1화에서는 "다니엘 만의 방이 생기면 어떨거 같아요?"라는 질문에 "저만의 방이 생기면 반려동물이 있어야 될거같아요. 고양이가 뭔가 귀엽다고 해야하나 사랑스럽다고 해야하나..고양이만 보면 약간 마음의 응어리가 사라진다고 해야하나.."라며 애정을 드러낸뒤 급 고양이 사진을 자랑하기도 했다.# 실제로 자신의 고양이를 만나자 귀여워서 어쩔줄 모르는 모습이 101초로 공개되기도 했다.

  • 2018년 8월 9일 공식 카페를 통해서 셋째를 입양했다고 밝혔다. 이름은 '오리'로 아비시니안 종으로 추측. 7월 29일 브이앱에서 셋째 입양 계획이 있고 어머니는 브이라이브 안보시겠지 분양받아서 본가에 데려갈거라고 밝혔는데 실제로 금방 분양을 받은 모양. 세계 고양이의 날을 맞이해서 데려왔다고 밝히면서 영상을 두 개 올렸는데 자랑 영상 속에서 매우 예뻐하고 행복해한다. 또 먹는다 자랑

  • 부산 출신이어서 동남 방언을 구사한다. 1분 PR 영상에서는 가끔씩 사투리가 나온다고 했지만 지금까지의 모습으로는 오히려 표준어가 가끔씩 나오는 듯(...) 원래 사투리 쓰는 사람들은 자기가 다 표준어를 하는 줄 안다 그래도 같은 그룹의 동생보다는 사투리가 덜하다

  • 2018년 7월 29일 브이앱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고등학교 시절 부전공은 발레였고 한국 무용에는 흥미가 없었는지 수업 시간에 졸았다고 (...)

  • 중학교 때 학예제에서 의 <Hip song>을 췄는데 굉장히 반응이 좋았다고 한다. 더불어 <널 붙잡을 노래>, <Rainism>도 자주 췄다고 한다. 비 팬? 여자애들이 한번 춤 춰 달라고 하면 교실에서 쑥스럽게 웃으면서 춤을 췄다고 한다.

  • 오른손 엄지손가락에 통증을 느껴 8월 18일부터 깁스를 하고 활동했다. 이로 인해 에너제틱에서 뒤로 기어가는 안무도 한가운데 서 있는 안무로 수정되었다.

  • 항상 정체불명의 옥색 목걸이, 금속 팔찌자물쇠 피어싱을 하고 다닌다. 팬들은 옥색 목걸이를 '호크룩스[14]' 혹은 '고대유물' 이라고 부른다. 팬들의 이것들을 향한 관심도가 매우 크다. 강다니엘 토템 모음 #1 #2 #3 팬사인회에서 목걸이는 연습생 생활을 위해 서울살이를 시작할 때 어머니가 해주신 것이라고 하였다.

  • 2017년 5월 28일에 진행된 3차 경연 후, 옹성우의 팬이 경연 도중 찍은 프리뷰 사진이 공개되자, 커뮤니티에선 생난리가 났으며[15]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3위까지 올랐다.(...) 사실 웬만한 인기 연습생들 모두 프리뷰가 공개되었는데, 유독 다니엘의 프리뷰가 화제가 된 것은 1, 2차 경연 때 한번도 프리뷰가 나오지 않았기도 하고 이번에 풀린 프리뷰가 엄청났기 섹시의 끝판왕 때문이다. 바로 이 사진이다.

  •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에 자주 오르내려 실검 요정으로 불리기도 한다. 실검에 오른 역사가 궁금하다면 급상승 트래킹에서 이름을 검색해보자.[16]

  • 스태프가 엘르 코리아 기사에서 지목한 '실물갑' 중 한 명이다. "강아지상에 ‘무쌍(무쌍꺼풀)’[18], 눈웃음까지, 요즘 딱 좋아할 만한 매력적인 페이스인데 실제로 보면 더욱 확 다가온다. 화면으로 보면 실물보다 못 하다고 느낄 정도."라고 했다.

  • 배우 구재이개그맨 이국주의 원픽이기도 하다.# 특히 이국주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강다니엘의 연령대별 득표수 공개 장면까지 캡쳐해서 올리는가 하면,# 남동생에게도 9회에서 열어줘 녹음 때 강다니엘이 아이패스를 마시는 장면까지 보여주며 강다니엘이 귀엽다고 강조할 정도.#

  • 프로듀스 101 시즌2 5회에서부터 소속사인 MMO엔터테인먼트가 말많오라고 불린다는 이야기가 언급되자,# 윤지성해피투게더에 출연한 자리에서도 이와 관련된 비하인드 스토리를 밝혔다.## MMO 소속 연습생 5명 모두 말이 많아서 촬영 중에 제작진이 어수선한 분위기를 정리할 때마다 자신들이 조용하게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MMO! 조용히 좀 할게요!"라고 소리칠 정도라고 한다(...) 심지어 기획사 별로 퇴근할 때도 다른 소속사 연습생들에겐 온화했던 제작진들이 자기 소속사 연습생들에게는 "MMO! MMO 퇴근!!"이라고 소리지를 정도였다며 농담반 진담반으로 억울해 했고, 강다니엘 자신도 도 공감을 표시하면서 리액션을 나타냈다. 사실 Wanna One GO 1화에서도 강다니엘 본인 피셜로 자신이 수다스럽다는 것을 밝히기도 했다.

  • 웃음 장벽이 1cm라는 이야기가 나오며, Wanna One의 다른 멤버들이 해피투게더에서도 강다니엘이 웃긴 것을 보면 일주일 내내 그것 때문에 웃기도 한다고 밝혔다.

  • 개그캐 기질 역시 빼놓을 수 없다. 안형섭이의웅도 두 번째 V앱 라이브에서 101 멤버들 중 가장 웃긴 멤버들이 누구냐는 질문에 여러 참가자들 중 강다니엘과 옹성우를 거론하기도 했다.# 타카다 켄타 역시 인터뷰에서 강다니엘과 옹성우가 "다가닥 켄타"라고 장난을 쳐줘서 다른 연습생들과 쉽게 친해질 수 있었다고 고마운 마음을 표현했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10회에서 이갈이가 심하다는 사실이 밝혀지더니#, 사무엘해피투게더에 출연한 자리에서 강다니엘의 코골이 소리 때문에 자기 힘들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본인도 그런 점을 잘 아는지 <이불 밖은 위험해>에서는 아예 마우스피스를 끼고 잤다.그리고 확인 저 코골았나요 안 골았나요

  • 180cm의 장신에 거구의 몸집을 자랑하면서도 의외로 겁이 많다. Wanna One GO 2회에서도 옹성우와 점심 식사를 하다가 벌레가 무서워 이리저리 도망치더니#, 롯데월드 귀신의 집에서는 "디지그따"를 연발하면서 다리가 풀리고 넋이 나간 모습까지 보여주었다.# --워너블도 갭모에에 또 한 번 치였다.

  • 인스타일 2017년 10월호의 커버모델로 발탁 되었다. 창간 14년만의 첫 남자 커버모델이라고 한다.

  • 네이버 주간검색어에 6월부터 10월까지 21주 연속으로 들었고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에서는 데뷔를 한 8월부터 9월, 10월, 11월 모두 1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2018년 7월 현재, 12개월째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평판 1위를 기록하고 있다.

  • tvN 뇌섹시대 문제적 남자 137회에서 문재인 대통령, 유투버 도티와 함께 2017년 대한민국을 움직이는 3人으로 꼽혔다. ???:근데 실제로 대한민국이 쪼끔 움직였다고 그러더라구요

  • tvN 명단공개에선 출구 없는 스타 전염병 1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 겨울에도 반팔을 입고 다닌다고 한다. 본인이 작성한 프로필에 추운것을 싫어한다고 썼는데 아예 추위를 잘 안 타는듯.

  • 멤버들과 함께 있을땐 장난스러운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Nothing Without You 컴백쇼에선 멤버들이 모두 입을 모아 유치한 장난을 많이 하고 초딩같다고 밝혔다. 실제로 팬싸인회에선 막내인 이대휘가 뽑은 정신연령이 제일 낮은 멤버였다. 심지어 이대휘와 같은 막내라인인 라이관린보다도 낮다. #

  • 커버 모델이였던 엘르 2018년 7월호가 10만부 넘게 팔렸다.

  • 히어로물을 좋아하는 것과 별개로 상당히 옛날 영화를 많이 찾아보거나 보는 영화의 폭이 넓은 듯. 쿠엔틴 타란티노를 좋아한다고 밝히면서 장고를 추천한다거나 요즘 본 영화가 1989년작 레인 맨이라고 하는 등. 좋아하는 배우는 키아누 리브스라고.

5. Wanna One 활동[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강다니엘/Wanna One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Wanna One/활동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개인 활동[편집]

6.1. 광고[편집]

연도

기업명

브랜드명

종목

2017년

나눔씨엔씨

씽크네이처

헤어&바디제품

유로데코

더스프링홈

침구

2018년

아이올리

LAP

의류

하이트진로

하이트 엑스트라콜드

주류 (맥주)

보국전자

보국 에어젯 서큘레이터

생활 가전

아이웨어

키싱하트

선글라스

6.2. 화보[편집]

표지

발매일

잡지사

비고

파일:강다니엘_인스타일.jpg

2017년 10월

InStyle

창간최초 남자커버모델
강다니엘은 위험해

파일:강다니엘_지큐.jpg

2018년 01월

GQ

독보적 원더보이

파일:강다니엘_엘르.jpg

2018년 07월

ELLE

오직, 강다니엘

6.3. 기타[편집]

6.4. 수상[편집]

발매일

시상식

수상부문

작품

2017년

제3회 패셔니스타 어워즈

라이징 스타 부문

SBS 연예대상

예능/버라이어티 부문 신인상

마스터키

2018년

2018 올해의 브랜드 대상

남자CF모델

7. 팬덤[편집]

2018년 7월 24일 기준으로 36,365명으로 가장 많은 회원수를 보유하고 있는 다음 공식 팬카페 갓다니엘 이 있으며 또한 회원수 23,825명의 네이버 팬카페로 다니엘닷컴이 있다.

팬들은 2017년 6월 동물보호단체에 110만원#, 고양이 보호단체에 250만원#, 밀알복지재단에 약 158만원을 기부하는# 훈훈한 선례를 남겨 화제가 되기도 했다. 7월에는 위안부 할머니를 돕는 사회적 기업 마리몬드를 통해 약 367 만원을 기부하였다#. 8월에는 수해복구지원을 위해 약 300 만 원을 기부하였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기부행렬을 이어가고 있다. 기부목록 정리

팬들의 연령대는 다양하나 20대가 가장 많은것으로 알려져있다. 몇몇 네이버 기사 댓글 중 30-40대가 많은 것만 캡쳐해서 팬덤에 프레임을 씌우려는 시도가 많으나, 네이버 댓글 연령대는 기사마다 천차만별로 나타나고 중복 댓글이나 팬이 아닌 사람의 댓글을 구분하지 않으므로 정확한 팬덤 연령대를 드러낸다고 볼수 없다.

보다 실제적인 지표들을 살펴보면, 프로듀스 101 시즌 2 마지막 생방송 문자투표에서 투표자 연령대 분포는 10-20-30-40대 각각 20%-39%-30%-11%로 나타났다 #. 또한 갤럽코리아가 10-20대 1500명을 대상으로한 아이돌 선호도 조사(현재 아이돌/가수 중 귀하께서 가장 좋아하시는 가수/멤버는 누구입니까?)에서 전체 2위 및 10대, 20대 여자 2위, 10대, 20대 남자 5위로 나타나며 10대, 20대에서도 많은 팬을 보유한 것으로 드러났다.#, # 한편 소년중앙에서 초등생 37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아이돌 최애 멤버를 묻는 설문에서도 2위로 나타났다. #. 또한 청소년 인기 검색어에도 자주 등장하기도 한다.# 이처럼 10대 20대부터, 30대, 40대까지 전 연령대에서 많은 팬들을 모으고 있으며 그것이 강점으로 여겨진다.

[1] 다니엘은 한글 이름이다. 이상하게도 다니엘의 한자 이름으로 丹尼爾라는 표기로도 알려져 있는데, 이는 중국어의 영어 인명 Daniel을 의미하는 표기로, 丹尼尔라고도 표기한다. 중국어로 Daniel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을 이렇게 표기한다.[2] 개명 전 이름은 강의건으로, 개명한 이유는 주변 사람들이 발음을 잘하지 못 하여 스트레스를 받아서라고 한다. 다니엘이란 이름은 본인이 성경책에서 찾아 직접 골랐다고 한다.[3] 사진참고: #1 전현무와 키가 비슷하므로 키가 175cm라는 주장에 따라 평평한 바닥의 동일선상일때의 키 비교, #2 박재정(181cm), 황민현(181cm), 옹성우(178cm) 옆에 섰을때의 키비교(각각 맨발일때, 같은 신발일때), #3 전신 직찍, #4 롯데리아 워너원 이벤트 사진. 정가운데 핑크색 정장이 강다니엘이다. 멤버 전체가 서 있는 자세로 전신샷을 찍었다. 강다니엘보다 확연히 큰 멤버가 라이관린(183cm) 뿐이다.[4] 본인 피셜로 벌크업이 돼서 더 커졌다고 한다.[5] 9월 6일자 쇼!챔피언에서 잰 길이 이것또한 잘못잰것으로 근본적으로 프로듀스 101 시즌2 5회에서 잴 때와 똑같이 틀리게 쟀다. 해당 사진을 보면 이 경우에도 이전에 잰 것처럼 견갑골 사이를 수직길이로 잰 것이 아닌 삼각근까지의 너비를 줄자를 이용해 곡선 형태로 잰 것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잘못 잰 것이다.(다리 길이를 잰다면서 골반뼈까지 곡선으로 잰 것과 똑같은 것) #사진에서 가리키는 지점 사이의 수직길이를 말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어깨길이는 강다니엘처럼 저렇게 등에서 재는게 아니라 목 바로 아래에 위치한 쇄골에서 재는것이다. 참고로 183에 어깨길이 60 가까이 되는 사람 전신샷이 # 이러하다. 참고로 가슴 넓이가 140cm이고 두께가 62cm다. 극단적으로 현역시절 지구상에서 상체근육이 가장 컸다는 마커스 롤과 데니스 울프 사진으로 보자면 여기에 보이는 거대한 삼각근(어깨근육)은 어깨길이와 전혀 무관한 것이다.[6] 한국 연예계에서 어깨가 가장 넓다는 키 192cm에 윙스팬 208cm라는 줄리엔 강이 58cm이고 줄리엔 강 또한 견갑골 사이길이가 아니라 곡선으로 잘못 잰 길이다. 어깨 길이를 정석으로 측정하는 한국 기술표준원의 인체치수 표본조사 기록에 따르면 한국 20대 남성기준 평균이 40cm이고 상위 1%가 46cm이다.(키 186과 동급) 때문에60cm가 나올려면 줄리엔 강보다도 넓어야 한다. 정말 견갑골 사이가 60cm라면 드와이트 하워드앤서니 데이비스보다 조금 작다는 소린데 말도 안 된다. 이 두 선수들은 키가 7피트(213cm)가 넘고 윙스팬은 220cm가 넘으며 본인 신장에 비례해서도 어깨가 넓다.[7] 재학하던 학교의 학비가 비싸 집안사정으로 자퇴를 했다고 한다.[8] 기사[9] 어린시절 부모님이 이혼하고, 어머니 밑에서 자랐으며 외동아들이다.[10] 젤리를 너무 사랑한 나머지 치아건강을 잃자 젤리를 강제로 끊었다고 한다. 하지만 최근 치과치료가 끝나서 다시 먹는다. 팬들도 젤리 먹을 수 있다고 신났다 하지만 다시 금젤을 했다고. 팬싸에서 선물받은 젤리도 멤버들과 나눠먹겠다고 대답했고 브이앱에서 젤리를 먹냐는 질문에 No!!!라고 대답했다 사실 찔려서 ㅎㅎ 라고 한건 덤[11] 2017년 6월 26일 다음 공식팬카페로 지정. #참고[12] 후에는 이름 언급이 아예 삭제되었는데, 아마도 작곡가가 투표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는 여론이 있었던 모양이다.[13] 강다니엘 본인 인스타그램이 아니다.[14] 호크룩스란 언뜻 보기엔 평범해 보이지만, 안에 영혼이 담겨 있는 물건이다. 매일 차고 다녀서 혹시 저 안에 영혼이 들어있는 건 아닐까 추측해서 생긴 목걸이의 별명. 기분에 따라 색이 변한다는 설도 있고, 심지어 목걸이가 본체라는 설도 있다(...)[15] 댓글은 거의 대부분 '헐'과 '미친'이었다.(...)[16] 참고로 실검은 절대적인 검색량이 많다고 오르는게 아니라 평소 대비 실시간 검색량의 비율이 많이 차이가 나야 오르는 것이므로 더 자주 실검에 못 오른다고 속상해 말자.[17] 공교롭게도 아이돌학교에서 최종 1위를 한 fromis_9노지선도 생년월일 순으로 9명 중 정확히 5번째로 센터에 서게 된다. 여기에 둘 다 첫 순위는 23위였다가, 최종회에서 1위를 한것도 같다.[18] 사실은 속쌍이다[19] 핑크머리파의 줄임말[20] 갈색머리파의 줄임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