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구한

최근 수정 시각:

파일:20180609_131048.png

이름

강구한

국적

대한민국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출생

1956년 12월 11일[1]

별자리

사수자리

원숭이띠

직업

성우

가족

아내 성우 권현수

소속

KBS 성우극회(프리랜서)

데뷔

1983년(KBS 18기)

1. 개요2. 상세3. 기타4. 출연
4.1. 애니메이션4.2. 외화4.3. 특촬물4.4. 게임4.5. 라디오 드라마4.6. 성경4.7. 드라마4.8. 기타

1. 개요[편집]

1983년 KBS 공채 18기 남자 성우.

2. 상세[편집]

김영민, 김익태, 성창수, 유동현, 이선희, 이재정, 임성표, 정옥주, 최병상과 동기. 아내는 KBS 20기인 후배성우 권현수.

사악하면서도, 지적인 하이톤이 매우 인상적인 성우. 각종 악역(☆)[2]을 맡았고 대표적으로 프리즌 브레이크에서 교도관 브래드 밸릭을 연기해서 절륜한 악역 연기를 펼쳤으며,[3] 은하철도 999 비디오판에서는 기계백작을 열연해서, 일본판만큼 사악한 연기를 보여줬다. 이외에도 교활하고 지능적인 악역이나 매국노 같은 배신자 속성의 악역들을 열연하기도 했다.[4]

그리고 우주특공대 바이오맨의 독타맨, 지구특공대 가글파이브의 데스마르코 대원수, 파워레인저 엔진포스의 힐메키데스,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의 암흑종 데보스 등 특촬물에서 최종 보스를 비롯한 여러 악역들을 맡았고 가면라이더 드라이브에서 희대의 악역인 양광수를 맡으면서 팬들을 크게 놀라게 했다.

그리고 악역은 아니지만, 대척점에서 주인공을 가로막는 캐릭터도 꽤 많다. 예를 들어 《원피스센고쿠 해군 원수, 《몬스터룽게 경감, 《헬싱알렉산더 안데르센 그리고 《지구용사 선가드허탕만 형사 등이다.[5]

그중에서도《몬스터》가 투니버스에 방영했을 때 맡은 룽게 경감은 원작 초월이라는 칭송까지 나왔다. 말이 필요 없다. 직접 보자. 팟캐스트인 더빙의 신 에서 다시 한번 선보인 룽게 경감 연기. 더욱 중후하고 분위기 있는 목소리가 되었다. 본인은 목소리가 조금 가라앉아서 제대로 못했다고 하는데 정작 듣는 사람들은 감탄 연속. 목소리가 가라앉아서인지 더욱 중후해졌다.

그 외에 길티기어 시리즈슬레이어 같은 고위층이나 간지폭풍 미중년 연기에도 능하다. 드물게 미청년 역을 맡은 적이 있는데, 어른 기철이, 무로이 카구, 라스칼 선생님 등이 그 예.[6] 그리고 2013년에 한자와 나오키에서 오랜만에 청년 역을 다시 맡았다.수많은 중복 배역들중 하나라는게 흠이지만

반면 검정 고무신의 할아버지같은 노인역이나 부드럽고 자상한 배역도 잘 소화해낸다. 란마 1/2에 등장한 주진창 역을 보면 개그 캐릭터 및 SD건담에서 야잔 게이블을 맡으면서 산소부족증같이 골 때리는 모습을 멋지게 소화해내는 그야말로 다재다능한 성우.

정말 2차 대전 당시 독일군 장교나 군대 장교 이미지가 딱 어울리는 목소리를 가진 성우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다. 《쉰들러 리스트》 아몬 괴트 역은 명연기 중 하나. 《헬싱》 인터뷰에서도 본인의 이름 석 자를 널리 알렸다는 작품이라고 소개하며 언급했다.

여러 게임 더빙에도 참여한 전적이 있다. 장비를 정지합니다가 강구한 성우가 더빙했다고 아는 사람이 가끔 있지만, 절대 아니다.[7] 하프 라이프 시리즈에 본격적으로 참여한 것은 하프 라이프 2의 브린 박사부터이다. 게임 오프닝의 17지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를 시작으로 게임이 끝날 때까지 잊을 만하면 들을 수 있다.

외화에서는 이정구와 함께 게리 시니즈를 전담하고 있다. 다만 포레스트 검프에서는 동기인 최병상이 맡았다. 직속 선배인 김준과 듀오로 나오는 작품이 많다. 그리고 상종못할 핵폐기물급 악역(★)도 많이 맡는다.

더빙의 신에서 밝히기를 지금이야 동기들 중에서 제일 잘 나가지만, 전속 시절 5년간에는 함성 지르는 정도의 아주 자잘한 배역외에는 일거리가 없었고, 그나마 들어온 대사가 있는 역할이 편지 왔어요!를 외치는 집배원 역할이었다고 한다. 본인은 주인공역에 욕심이 있어 성우로서의 길에 들어섰는데, 동기들 목소리가 무척 잘생긴 왕자님에 걸맞다는 느낌이 들어 도리어 자기가 묻혀버린 것 같았다고 했다. 그래서 후배들에게 자신을 쌈마이 성우라고 소개했다.

이후 성우극회실 옆 화장실에서 자주 리딩 연습을 하던 선배님의 모습이 생각나 틈만 나면 화장실 한칸으로 달려가 신문 사설 읽기 등으로 자신만의 캐릭터 연기를 위해 피나는 노력과 연습을 했다고 한다. 또한 주인공 배역보다는 인상에 남는 다양한 조연 캐릭터로 밀고 나가는게 수많은 성우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나름의 연구도 했는데, 다행히 이게 결실을 맺어 80년대 중순 대영비디오 애니메이션에서 배역 가리지 않고 다양한 연기를 하면서 커리어가 쌓여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참고로 이 시절 대영비디오에서 낸 비디오판에서 맡은 배역 가운데 악역이 많았다.

그러던 중, 1990년대 중반에 쉰들러 리스트의 한국어 더빙의 오디션 공지가 극회실 게시판에 걸린 것을 보고 아몬 괴트 역이 눈에 들어와 꼭 배역을 따내야겠다 마음먹고 철저히 캐릭터를 연구해 극적으로 캐스팅이 되었다고 한다. 강구한 성우의 뒷이야기에 따르면 이 영화를 만든 감독인 스티븐 스필버그가 더빙판 배역 캐스팅에 참여한터라 "아몬 괴트 역은 Mr.Kang으로 해주세요."란 지명을 받아서 지금도 기억에 남는다고 한다.[8] 이 아몬 괴트 역을 계기로 침착하면서도 지적인 악역을 맡아달라는 요청이 많이 들어와 지금에 이르게 되었다.

단, 악역전문 성우란 수식어가 고마우면서도 다른 배역도 자신이 있는데 캐스팅이 자주는 안되어 살짝 아쉬운듯. 이 때문인지 검정 고무신의 기영이네 할아버지/루팡 3세의 알마로스/몬스터의 하인리히 룽게/지구용사 선가드허탕만 형사 같은 비악역 캐릭터들에 많은 애착이 간다고 언급했다.[9]

또한 더빙의 신에서 후배 성우들이 성우의 길을 걷게 된 계기를 묻자, 지금은 사라진 TBC에서 개최한 전국 성대모사 대회에 나가고 싶다던 대학동기의 부탁을 받고 스토리를 써준 적이 있는데 그 친구를 따라 방송국에 구경을 갔다가 성우공채 광고를 보고 응시하게 되었다고 한다.

여담으로 취미는 바둑, 독서, 낚시인데 성우로서 성공하기 위해 기다리는 자세를 배우다보니 낚시에 빠졌고, 전략적인 준비를 고민하다보니 바둑을 배우게 되었다고 한다.

3. 기타[편집]

사실 1977년 연극배우로 처음 활동하였다. 그래서 MBC에서 방영한 《제4공화국》에 취조관 역할로 출연한 적이 있다. 재미있는 사실은 출연한 것은 9화인데 정작 엔딩 때 이름이 나오지 않았다가, 다음 회차인 10화에 기재되었다.

4. 출연[편집]

☆: 악역
★: 극악역

4.1. 애니메이션[편집]

4.2. 외화[편집]

4.3. 특촬물[편집]

4.4. 게임[편집]

4.5. 라디오 드라마[편집]

4.6. 성경[편집]

4.7. 드라마[편집]

4.8. 기타[편집]

[1] 엔진포스나올 당시 위키백과에서 1956년생이라고 하였다.[2] 애니메이션 쪽으로는 비슷하게 악역전문 성우인 나카타 조지와 비슷하거나, 그 이상이다.[3] 여담으로 괴도 조커에서는 제이슨 소장을 맡았는데, 한 편만 나왔는데도 연기가 워낙 강렬해서 많은 시청자에게 충격을 주었다.[4] 매국노/목록 문서에 작성된 가상인물들을 참고하면 강구한 성우가 연기한 악역들 대부분이 기재되어있다.[5] 허탕만 형사는, 주인공 측인 나천재 박사를 3년 전에 30억 원을 강탈한 용의자로 의심해서, 그 근처를 배회했을 것뿐이지만 애초에 개그 캐릭터인데다 중반 이후 주인공 측에 서서 많이 활약한다. 마지막에는 사악한 집단 드라이어스 측의 악당 박사이자 30억 원 강탈 사건을 일으킨 진짜 범인 장고 박사를 체포하는 기염을 토한다.[6] 다만 무로이 카구나 라스칼 선생님은 타 방송사 성우들 연기가 더 유명해서 그냥 묻혔다.[7] 하프 라이프 1은 배급사 직원 3명이 더빙한 것이라는 카더라가 있다. 보이스웨어를 썼다는 의혹도 있으나 보이스웨어로는 그 오묘한 비명소리가 나오지 않는다. 애초에 강구한 성우였다면 항목이 개설될 일이 없었다.[8] 직접 방한한 것은 아니고, 테이프 녹음 방식의 오디션.[9] 강구한 성우 曰 "이런 역할에 나를 뽑아준 PD들은 정말로 대단한 분들이다!"[10] 많은 사람들이 교장 선생님이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은 교감 선생님이다.[11] 헬싱 DVD에 수록된 인터뷰에서 애착이 가는 작품이라고 밝혔다. 이유는 악역으로 출연하지 않아서…[12] 후속작에서는 안지환이 맡았다.[13] 이 캐릭터 말고도 극장판에서 오리지널 캐릭터를 맡았는데 그 때문에 '저놈은 분명히 배신을 할 것이다.' 라고 지레 짐작한 시청자가 있었다.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14] 천하의 개쌍놈이자 나루토 세계의 재앙신이지만 강구한의 멋진 연기력 버프로 원작과 일본판에서는 사망때의 독백이 기존에는 자기 합리화와 변명이 넘쳤지만 한국판은 마을의 세 원로중 하나로써 마을을 잘 이끌어나가고 싶었지만 그러지 못한 자신에 대한 후회와 자책, 슬픔이 묻어나는 감동적인 대사가 되었을 정도이다.[15] 245(30)화 (해바라기 저택의 총소리) 건축가/향년 32세 (한국판 42세)[16] 피해자. 머리에 총을 맞음.[17] 원판 성우는 매직 존슨 본인이 직접 맡았다.[18] 코코야시 마을 입장에서는 핵폐기물 악당이 맞으나, 훗날 이놈보다 더 한 폐기물생선이 와서 아론은 카리스마는 있게 되었다는 평을 받는다.[19] 심정희 PD가 TVA를 연출할 때 아론으로 나오는 김에 중복을 맡겼으나, 그리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다. 이후 원피스 필름 Z를 연출한 신길주 PD가 소정환으로 캐스팅을 교체했으며(갑작스레 바뀐 캐스팅 때문에 좋은 평을 못 들었다), 이때 이 캐스팅이 마음에 들었는지, 심정희 PD가 연출한 3D2Y부터는 소정환이 센고쿠 역을 완전히 맡게 된다.[20] 생김새도 그렇고 굉장히 중성적인 캐릭터. 성우 본래의 간지 폭풍 목소리를 생각한다면 굉장히 충격과 공포. 강구한 성우의 호모스러운 연기를 들을 수 있는 몇 안되는 배역이다.[21] 참고로 사천왕 중의 하나도 맡았으며 당연히 악역.[22] 에피소드 6에서 성우는 홍진욱이 맡았다.[23] 2편에서는 홍승섭이 맡았다.[24] 더빙판 성우 캐스팅에도 직접 참여한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괴트 역은 미스터 강으로 해달라' 할 정도로 절륜한 연기를 선보였다. 후일 강구한 성우 본인도 헬싱 OVA의 서플먼트 영상에서 스스로도 가장 기억에 남는 목소리 연기라고 밝혔다.[25] 외화 더빙 출연작 대다수가 조연 혹은 악역인데 여기서는 무려 주연에다가 선역이다.[26] 해당 에피소드에서도 주로 살인자, 범인으로 많이 출연했다. 어쩌다 등장하는 제정신인 역에도 주로 악역.[27] 8화 참고.[28] SBS 방영판는 김태연.[29] 둘 다 본 작품의 핵심 악역들이다.[30] 시즌 10~11은 황윤걸.[31] 그런데 강구한 성우가 바이오맨에서 맡은 독타맨과 비교해보면 찌질하기 그지없는 캐릭터다.[32] 닥터맨 이후 다시한번 지적이고 냉정한 악역을 맡았다.[33] 오랜만에 슈퍼 전대 시리즈의 최종 보스를 맡게 되었다. 완전 부활 전은 김혜성이 맡았다.[34] YBM 시사닷컴 주도 하에 MUSAI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진 단발성 더빙 영상 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