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최근 수정 시각: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 이 틀을 적용할 때에는 문서의 가장 아래에 분류:토막글에서 알맞은 분류를 찾아 분류하되, 알맞은 분류가 없거나 분류를 찾을 수 없으면 분류:토막글/미분류에 분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의 7~17번째 버전에 위키백과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해당 버전은 저작권을 침해한 것이기 때문에, 해당 버전으로 문서를 되돌리거나 그 버전의 문서를 링크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만일 되돌릴 경우 저작권 침해로 간주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나무위키 출처 프로젝트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언어별 명칭

영어

Nursing

한자, 일본어

看護(かんご)

중국어

看护 (kānhù)
护理 (hùlǐ)

독일어

Pflege

1. 개요2.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환자, 아픈자, 또는 아프지 않은 대상자에게 질병으로부터 회복할때까지 돌보거나 건강증진을 위해 돕는 것. 건강하거나 건강하지 않은 것을 막론하고 건강생활의 유지증진, 건강의 회복을 돕는 것을 말한다.

현대의학이 도입되기 이전에는 거의 모든 간호가 가정에서 이뤄졌으며 그 개념도 질병에 걸리거나 다친 사람을 돌봐주는 것에만 극한되었다.

따라서 옛날에는 질병의 경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칠 만한 간호는 거의 없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부분 집에서 병들어 죽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병원에서 주로 간호가 이뤄지고 있으며, 간호의 개념도 환자의 질병 그 자체보다는 인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적극적이고 전문적인 일로 이해되고 있다.

이러한 사정에 의해 과거에 흑사병 유행때는 오히려 간호가 악화되어 전염율이 늘어나기도 했다.

2. 관련 문서[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