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간음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한자

姦淫

영어

Adultery[1], Fornication[2]

1. 의미2. 기타

1. 의미[편집]

간음이란 이성간에 결혼 관계가 아님에도 섹스를 하는 행위로 법적으로는 이성간에 음경을 삽입하는 것만 의미한다. 연인간의 섹스도 여기에 당연히 포함된다. 다만 아브라함 계통의 종교에서는 이성 간 혼외(불륜)/혼전관계 뿐만 아니라 수음, 동성 간 성관계도 포함한다. 참고로 십계명에서 "간음하지 말라"라는 말은 이것을 의미한다.

사회의 변화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게 된 단어 중 하나로 예를 들어 강간의 경우 원래는 강제로 간음하는 것을 의미했지만 사회 변화에 따라 강간의 의미가 강제로 성교하는 것으로 변경되어 배우자와 강제로 성관계를 맺어도 처벌된다. 다만 준강간은 간음이라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꽐라가 된 배우자와 강제로 성관계를 맺는 경우 처벌 여부가 애매하다.

2. 기타[편집]

  • 영국에서 킹 제임스 성경이 출판되었을 때, 출판사가 십계명의 "간음하지 말라"(thou shalt not commit adultery)라는 부분에서 오타가 난 나머지 "간음할지어다"(thou shalt commit adultery)라는 구절을 만들었다. 이 사건 덕분에 출판사는 3만 파운드 가량의 벌금을 물었으나, 이 책은 현재 엄청난 희귀품으로 취급되고 있다.

  • 부부 사이에도 강간죄가 성립될 수 있는지 문제된 대법원 전원합의체 사건에서, 소수의견은 강간죄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보았는데, 그 논리 중 하나는 '강간죄는 간음을 구성요건으로 하는데, 간음이란 개념필연적으로 당사자가 부부가 아닐 것을 전제로 하지 않느냐'였다.

[1] 간통의 의미로 더 자주 쓰임.[2] 혼전성관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