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최근 수정 시각:

유니코드

AC01

완성형 수록 여부

O

구성

ㄱ+ㅏ+ㄱ

두벌식QWERTY

rkk

세벌식 최종–QWERTY

kfx

현행 로마자 표기

gak

매큔-라이샤워 표기법

kak/gak

1. 각(角)
1.1. 1.2. 수학에서
1.2.1. 각 환산표
1.3. 군대에서1.4. 유행어
2. 각(各)3. 각(脚)
3.1. 이 한자가 들어가는 단어
4. 각(刻)5. 네이버의 데이터 센터

1. 각(角)[편집]

1.1. [편집]

원래 뜻 그대로 뿔을 의미할 때의 단어로 우각(牛角), 각퇴(角槌) 등이 있다.

1.2. 수학에서[편집]

중학교 과정까진 반직선과 반직선이 맞붙었을 때 꼭짓점 안팎에서 생기는 공간, 또는 그것의 크기라고 정의하는 것. 보통 기하학적으로 다루는 각은 육십분법[1]을 기준으로 0~360도까지이며, 360도가 넘어가면 1바퀴를 돌고 새로 돌린다고 보면 된다. 90도 미만은 예각, 90도는 직각, 90도 초과는 둔각이라 부르며, 180도는 평각으로 부른다. 또한 180도를 초과하는 각도는 우각 또는 요각으로 부르며, 180도보다 작은 각도는 열각 또는 철각으로도 부른다. 자세한 것은 아래 목록을 볼 것. 주로 변수로서의 각을 표시할 때는 그리스 문자를 사용하고[2], 도형의 꼭짓점으로서의 각은 알파벳 대문자를 사용한다.

각의 크기를 재는 도구를 각도기라고 하며 중학교 교육과정까진 쓸 만하지만 고등학교 이상의 과정에선 쓸 일이 거의 없다.[3]

고등학교 과정에선 일반각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정의하게 된다.

고정되어 있는 반직선 OX와 같은 위치에 있던 반직선 OP가 점 O를 중심으로 회전하게 되면 각 POX가 생성되는데, 여기서 반직선 OX를 각 POX의 시초선, 반직선 OP를 각 POX의 동경이라 한다. 이때 동경 OP가 시초선 OX를 기준으로 회전하는 방향이 시계 반대 방향이면 양의 방향이라 하고, 시계 방향이면 음의 방향이라 부른다.

이런 정의를 사용하는 이유는 중학교 수준에서 쓰는 정의를 사용하면 음의 각과 360도를 초과하는 각을 정의 및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회전량이라는 새로운 방법으로 각을 정의하게 되었고, 또 이런 정의를 사용하면 음의 각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삼각함수를 다룰 시 음의 각이나 360도를 넘어가는 각도 다룬다. 한 가지 예를 들면 30°=390°=750°=....=-330°=30°+360n° 가 되는 것이다. 이를 일반화하면 다음과 같이 표시할 수 있다.

θ=360° × n + θ , n은 정수

60분법으로 표기 시에는 각의 크기 끝에 각도 기호를 붙인다. 360도라면 360°로. 또 60분법에서는 1° 이하의 각을 분과 초를 써서 표현하는데, 60초는 1분이고 60분은 1도이다. 표시할 땐 '와 "를 사용하며, 예를 들어 314도 15분 9초를 표현할 때는 314° 15' 9"라고 한다.[4] 호도법으로 표기 시에는 별도의 기호를 붙이지 않는 것이 원칙[5] 이지만,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끝에 rad라는 단어를 붙이기도 한다.

대학교를 가서 오일러의 공식을 배우게 되면 지수삼각함수도 한꺼번에 재정의하면서 허수각을 정의할 수 있게 된다.

자세한 사항은 특수각 문서도 참조할 것.

1.2.1. 각 환산표[편집]

  • 참고 : 아래 표는 소숫점 이하 5자리까지 구한 근사값을 기재하였다.

구분

호도법

육십분법

그라디안

호도법

1

57.29577

63.66197

육십분법

0.01745

1

1.11111

그라디안

0.01570

0.90000

1

정확한 환산식은 다음과 같다.

  • 호도법 ↔ 육십분법

    • 호도법 → 육십분법: rad ÷ (pi ÷ 180) = deg

    • 육십분법 → 호도법: deg × (180 ÷ pi) = rad

  • 호도법 ↔ 그라디안

    • 호도법 → 그라디안: rad ÷ (pi ÷ 200) = grad

    • 그라디안 → 호도법: grad × (pi ÷ 200) = rad

  • 육십분법 ↔ 그라디안

    • 육십분법 → 그라디안: grad × (10 ÷ 9) = deg

    • 그라디안 → 육십분법: deg × (9 ÷ 10) = grad

1.3. 군대에서[편집]

파일:external/pds14.egloos.com/a0109941_498af0542b552.jpg

순탄한 군생활을 위해 반드시 잡아야 하는 것. 잡기를 똑바로 정리하는 것부터 집합 시 바른 자세로 서 있는 것까지 다양한 각잡기가 존재한다. 이걸 제대로 잡지 못하면 갈굼의 대상이 되기 쉬우며, 심할 시 고문관이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간부들의 경우 병사들과 비교했을 때 한 술 더 떠서 각을 제대로 못 잡으면 근무평정에서 군인정신을 제대로 안 보인다는 이유만으로 최하점을 받게 되어, 최상점을 받은 다른 동기들보다 진급이 느려지고 장기복무도 힘들어진다.

걷는 것도 직각! 밥 먹는 것도 직각! 옷주름도 직각! 박격포 쏘는 것도, 수류탄 던지는 것도 직각![6]

1.4. 유행어[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각(유행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 각(各)[편집]

요소와 요소를 나뉘어 표현할 때 달리는 두사. 예시는 다음과 같다. 영어로 말하면 per capita정도가 되겠다. 이는 두당, 인당이라는 뜻이다.

  • 각각 1000원씩 모아서 택시비를 내자.

  • 그 버튼은 각각 공격, 방어, 회피에 대응된다.

  • 반별로 2줄씩 서세요.

  • 디아블로 3 전야제에 참가하기 위해 전국 지에서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 피고들은 원고에게 금 1,400,000원 및 이에 대하여 1999. 9. 11.부터 2000. 4. 19.까지는 연 5푼의, 그 다음날부터 완제일까지는 연 2할 5푼의 비율에 의한 금원을 지급하라.

3. 각(脚)[편집]

다리를 의미하는 한자.

보통 격투게임이나 무술 등에서 다리를 사용하는 기술의 이름에 많이 들어간다. 착각권(戳脚拳)처럼 드물지만 무술 명칭에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그 외에는 각광(脚光), 교각(橋脚) 등에도 사용된다.

(예) 용권선풍각, 비연질풍각, 봉황각 황금의 미각 각선미

3.1. 이 한자가 들어가는 단어[편집]

4. 각(刻)[편집]

새긴다는 뜻이며 양각, 음각 또는 각(刻)하다라고 사용된다.

5. 네이버의 데이터 센터 [편집]

각(데이터 센터) 문서 참조.

[1] 한 바퀴를 360등분한 것 중의 하나를 1˚로 정의하는 것.[2] 그 중에서도 세타(θ)가 필수요소급으로 많이 쓰인다.[3] 실험할때 각도 측정하기 위해서 쓰긴 하는데, 대학교가면 승리의 컴퓨터로 측정 되며 제도할때는 삼각자를 이용해서 쓴다.[4] 이는 위도와 경도를 더 정확히 표현할 때도 쓰이는데, 예시를 하나 들자면 행담도 휴게소는 북위 36°56'32.3", 동경 126°48'30.4" (36°56'32.3"N 126°48'30.4"E)에 있다. # [5] (길이)/(길이)이기 때문에 단위가 말소된다. [6] 물론 취소선을 친 이 둘은 본인은 물론 동료들도 잡는 행위이다. 그러니 절대로 하지 마라! 진짜로 했다간 본인뿐 아니라 동료들도 다 같이 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