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브리엘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annabelfrage.files.wordpress.com/gaudenzio-ferrari-northern-italian-renaissance-artist-c-1471e280931546-the-annunciation-angel-gabriel-before-1511.jpg

히브리어: גַברִיאֵל(가브리엘)
그리스어: Γαβριήλ(가브리엘)
라틴어: Gabriel(가브리엘)
영어: Gabriel (게이브리얼)
아랍어: جِبرِيل(지브릴)

1. 개요
1.1. 기독교에서1.2. 이슬람에서1.3. 묘사
1.3.1. 가브리엘이 미소녀로 출연하는 작품
1.4. 1에서 유래한 이름
1.4.1. 실존 인물1.4.2. 가상 인물
1.4.2.1. 매지션즈 아카데미의 등장 신족1.4.2.2. 수퍼내추럴의 등장인물1.4.2.3. 예언 시리즈의 등장인물

1. 개요[편집]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하나님 앞에 섰는 가브리엘이라 이 좋은 소식을 전하여 네게 말하라고 보내심을 입었노라
- 누가복음 1:19

주의 사자.[1]

https://bible.com/bible/88/luk.1.19.KRV
미카엘, 라파엘과 함께 타나크에 등장하는 3대 천사 중 한 위로, 이름은 히브리어로 '하느님의 영웅' 혹은 '하느님의 사람', '하느님은 강하다' 등으로 해석할 수 있다. 여성형은 가브리엘라.

지천사의 수장이며 제1천의 지배자. 오컬트/마술에서는 1월의 천사, 월요일의 천사, 의 천사, 물병자리의 천사 등 많은 칭호를 가지고 있다. 4방위 중 북(北)쪽을 담당하고 있으며, 4대 속성 중 (水)을 담당하고 있다. 상징물은 백합이며, 가톨릭 교회에서는 가브리엘을 미카엘, 라파엘과 함께 9월 29일에 기념한다.[2] 세피로트의 나무에서는 9번째 세피라인 예소드(Iesod)를 관장하는 역할을 한다.

공통적으로 주된 임무는 '예언'과 '계시'이다.

1.1. 기독교에서[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400px-Anton_Raphael_Mengs_-_Mari%C3%A4_Verk%C3%BCndigung_%28Eremitage%29.jpg
안톤 라파엘 멩스 (Anton Raphael Mengs) 作
(1744년)

구약성경과 유대교에서는 '언급되는 천사 A'정도의 위상이지만, 신약성경과 기독교에서는 수태고지라는 빅 이벤트 덕에 중요성이 매우 상승했다. 특히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성모 마리아-가브리엘은 구약에서 아담-하와-뱀의 완전한 안티테제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이다.

가장 유명한 역할은 성모 마리아에 대한 수태고지이다. 처녀인 마리아가 예수를 잉태하였을 때, 그것을 마리아에게 알린 이가 바로 가브리엘이다. 또한 성모 마리아에게 수태고지를 하기 6달 전에, 즈카르야에게 세례자 요한의 탄생을 예고하기도 하였다[3].

1.2. 이슬람에서[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440px-Mohammed_receiving_revelation_from_the_angel_Gabriel.jpg

이슬람에서는 예언자 무함마드에게 알라의 계시를 전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래서인지 여기서는 미카엘(아랍어: 미카일)을 제친 넘버1 천사로 인정되기까지 한다. 실제로 무슬림들은 가브리엘이 모든 천사들을 주관하는 천사라고 믿으며, 삼위일체에서 말하는 성령이 사실은 가브리엘이라고 한다.

1.3. 묘사[편집]

파일:external/www.conventofsaintelizabeth.org/annunciation-1.jpg

왼쪽이 가브리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무지개색 날개를 가지고 있다고도 하며, 중세 민간에서는 앵무새의 깃털을 가브리엘의 깃털이라며 성유물로 속이는 사기 범죄도 있었다고 한다. 물론 기독교에서는 천사가 정확히 어떤 모습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교리는 없으므로 상상은 자유이다.

천사들 중에서 하니엘[4], 산달폰[5] 등과 함께 여성으로 묘사되는 경우가 비교적 많다는 점이 특징. 이는 '하느님의 옥좌의 왼쪽에 선다'는 기록과 주인(가부장)의 왼쪽에 여주인(모친이나 부인, 또는 장녀)이 자리하는 당시 유대인의 관습에 근거한다. 그 외에도, 성모 마리아의 앞에 나타날 때 남성이라고 생각해 겁먹고 있던 마리아가 동성이란 걸 깨닫고 긴장을 풀었다는 기록을 번역자 성 예로니모가 남겼다. 이슬람 그림에서는 회색의 새 날개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원래는 가브리엘의 수태고지를 그림으로 묘사하는 과정에서 '정혼자가 있는 여인의 처소에 외간 남자가 들어간다'는 상황으로 제기되는 윤리적 문제를 피하기 위하여 중성적으로 표현하거나, 아예 여성으로 묘사한 것이 시초. 옛날 그림 중에 천사가 여자로 묘사된 것이 있다면 가브리엘이라고 단정지어도 문제없다.

공식적으로 인정된 바는 아니며, 특히 이슬람에서는 강하게 부정한다. 이슬람에서는 천사는 성별이 없다고 강조한다. 기독교에서 생각하는 천사가 '남자이든 여자든 중성이든 그게 뭐가 중요함?'이라면, 이슬람에서는 '특정 성별일 리가 없잖아? 왜곡하지 마!'이다.

하지만 구약에서는 대놓고 근육질의 남성으로 묘사되기도 하고,[6] 또한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메이저급 예수 탄생 영화 네티비티 스토리(2006년작)에서는 날개도 없고 수염을 기른 중동 남자의 모습으로 나왔다.[7]

실제 서양 이름에서도 가브리엘은 남녀 모두 쓰이는 이름이다. 가령 영어에선 보통 남자 이름으로는 게이브리얼(Gabriel), 여자 이름으로는 개브리엘(Gabrielle) 혹은 가브리엘라(Gabriella)로 표기하는 식.[8] 애칭으로는 흔히 남자들은 게이브(Gabe), 여자들은 개비(Gaby)라고 하는 편이나, 마이애미 말린스 소속의 야구선수 개비 산체스(Gaby Sanchez)도 있는 등 꼭 맞는 편은 아니다. 물론 Gaby Sanchez를 구글링하면 남녀가 모두 검색된다.

1.3.1. 가브리엘이 미소녀로 출연하는 작품[편집]

모에선에 가장 많이 쏘이는 천사 중 하나이며 만화에서는 허구한 날 미소녀로 출연한다. 상징이 백합이다 보니 백합소녀이거나 양성애자라는 동인설정이 존재한다.

1.4. 1에서 유래한 이름[편집]

1.4.1. 실존 인물[편집]

1.4.2. 가상 인물[편집]

1.4.2.1. 매지션즈 아카데미의 등장 신족[편집]

고스로리 복잡을 입고 있는 로리 천사. 어전천사라고 불리는 고위 천사족 중 한 명이다. 애니송을 신곡이라면서 경청하는 캐릭터. 아키하바라는 성지라고 부르는 위험 인물.[11]

1.4.2.2. 수퍼내추럴의 등장인물[편집]

남자로 나온다. 천사에게 성별은 없다지만... 사실 그 정체는 대단한 스포일러.

1.4.2.3. 예언 시리즈의 등장인물[편집]

크리스토퍼 워컨이 배역을 맡았다.[12] 가장 강력한 힘을 지닌 천사로 처음에는 인간을 총애하여 자신들을 버린(천사들의 관점에서) 신을 증오하여 인간들을 멸하려 하지만, 후에는 인간과 천사의 혼혈인 네피림 다니엘을 도와 인간을 멸하려는 타락한 천사들의 음모를 막아낸다. 워컨 특유의 4차원적인 연기와 맛이 간 세기말적인 시나리오[13]로 컬트적인 인기를 끌었던 캐릭터.

[1] 눅 1:11[2] 1970년 전례개혁 이전에는 3월 24일에 가브리엘 대천사 혼자만 기념했다.[3] 그러나 즈카르야는 믿지 않았는데, 이는 당시 그와 그의 아내였던 엘리사벳이 나이가 많아서였다. 결국 그는 아기가 태어나는 날까지 벙어리 신세가 된다.[4] 사랑의 천사[5] 임산부의 수호천사[6] 나 다니엘이 이 환상을 보면서 그 뜻을 몰라 애쓰고 있는데 내 앞에 문득 장사같이 보이는 이가 섰고 울래 강 너머에서 웬 사람이 말하는 소리가 들려왔다. "가브리엘, 너는 저 사람에게 환상을 풀이하여 주어라.", 다니엘 8:15~16 공동번역성서[7] 연기자는 킹덤 오브 헤븐에서 살라딘의 심복 장군 역으로 나온 수단 공화국계 영국 배우 알렉산더 시디그.[8] 대부분 남자 이름의 여성형은 뒤에 a를 붙이거나 e를 붙이는 방식으로 만든다.[9] 다만 이 경우는 '지브릴 시스템'이라 불리는 일종의 전투무장 개념이다.[10] 영문명으로 '가브릴'을 'Gabriel'이라고 읽는다.[11] 매지션즈 아카데미에 신족/마족은 대부분 오타쿠다.[12] 1편 한정이지만 루시퍼는 비고 모텐슨.[13] 작가가 하이랜더 시리즈의 그 작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