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음악에서 사용되는 조표 ♯(샤프)에 대한 내용은 조표(음악)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위키의 기술적 문제로 인하여 이 문서로 오는 링크를 만들 때는 아래와 같이 입력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문서를 참고해 주십시오.

[[##]] 또는 [[\#]] 또는 [[#]]

1. 설명2. 나무위키에서

1. 설명[편집]

해시(hash), 번호 기호, 넘버 사인.

특수문자의 일종으로 모양이 비슷하다는 이유로 국내에선 흔히 우물 정()자라고 불린다. 컴퓨터는 서양에서 만들었으므로 한국에서 #의 원래 명칭은 샤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으나 샤프도 아니고 샤프에서 유래하지도 않았다.[1] 실제로는 서양에서 쓰이던 무게 또는 숫자를 표기하는 기호에서 유래한 특수 문자이다. 즉, 가짜 친구로 인해 A라고 쓰고 B라고 읽는 문자가 된 것. 실제로 몇몇 90년대 휴먼 서체에서 해시태그를 입력하면 샤프 기호가 나타나기도 했다.

기존의 #는 주로 숫자의 넘버 사인[2]이나 무게로서의 파운드 사인[3]으로 쓰여 왔으나, 트위터의 확산 이후로 어떤 특정한 주제로 짧은 이야기를 할 경우 그 주제를 '#(주제)' 같은 식으로 표현하는데, 이것이 해시태그 문화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 외 전화기에서 *과 함께 특수한 기능을 하는 문자로 흔히 입력의 마무리를 할 때 쓰인다. 흔한 예시로는 "지역 번호와 전화 번호를 입력하신 후 '우물 정' 자를 눌러주십시오."[4] 그 외에 은행에서 비밀번호를 지정할 때도 마지막에 '우물 정' 자를 찍었다. 최근에는 거의 대부분의 은행에 확인 키가 마련되어 있다.

이 기호의 정확한 명칭은 샤프()가 아니지만, 지금은 해체된 혼성그룹 S#ARP의 표기에는 이 문자가 쓰였다. C#, F#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 이름도 마찬가지. 한편 포스코건설아파트 브랜드인 더샵공식 사이트를 보면 브랜드에 대해 "반올림을 뜻하는 음악기호 "#"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설명되어 있는데, 이 경우 정확한 기호는 #가 아닌 ♯가 될 것이다.

이외에도 두 선분이 평행이면서 길이도 같음을 나타내는 기호인 ⋕과도 비슷하게 생겼다.

보물 제1878호인 호우명그릇의 첫 부분에 #가 새겨져 있는데, 소설가 최인호는 만주 등지를 뒤집고 다니며 연구한 끝에 저 호우명 그릇 바닥의 상단에 보이는 # 문장이 광개토대왕의 문장이라고 추측했다. 물론 모양이 #와 같은 것은 우연의 일치.

윈도우즈에서는 문서 제목명에 반각 #를 쓸 수 없으므로 전각 #를 쓰기도 한다. 자세한 것은 전각과 반각 문서 참고.

2. 나무위키에서[편집]

나무위키에서 외부링크를 걸 때 #로 링크하는 관행이 있다. # 같은 식. 하지만 크기가 작다 보니 모바일에서는 클릭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으며, 여러 개 모여 있을 경우는 더 클릭하기 힘들어진다. #로 링크하는 특별한 이유는 없고 그냥 리그베다 위키가 (당시 엔하위키) 오위키 기반이던 시절부터 있었던 것에 불과하다. 아카이브 링크는 ⓐ나 @을 쓰는 경우가 많다.

나무위키에서는 문장 형식으로 링크를 거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유는 #에다 걸 경우 모바일 유저가 불편해 하는 경우도 있고, 가독성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데 반해 내세울 만한 메리트가 없기 때문이다.

문서 제목명에 #가 들어간 경우, 제목으로 링크가 안된다. # 앞에 \를 붙여 \#로 쓰거나 제목 맨 끝에 #를 붙이면 된다. 이때는 맨 끝에 #를 붙이고 뒤에 앵커명을 제외한 내용을 써도 제대로 링크된다.

#를 두 개 쓰는 경우 문서 내용엔 저장이 되나 글을 읽을 때 따로 보이진 않고 편집 버튼을 눌러야 볼 수 있다. 보통, 편집 시 주의 사항을 알릴 때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식인지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편집을 눌러보자.

문단 제목에서 == ## == 형태로 쓰면 해당 문단은 페이지를 접속했을 때부터 접힌 상태로 존재한다. 스포일러를 다루는 문단에 사용하면 좋다.

[1] 샤프는 (U+266F)로, #(U+0023)와는 다르다. 그래서 ♯를 #로 표기하는 것은 엄연한 오기이나, 국내 웹에서는 #로 표기한 문서가 넘쳐난다. 이는 한글 자음+한자키로 은 입력할 수 있으나, ♯는 입력할 수 없어 전각 해시태그만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조표(음악) 문서의 샤프도 원래 전각 해시태그를 썼지만, 2017년 12월 말 샤프로 수정되었다.[2] Number sign. 가령 '#9'라고 쓰여있으면 '넘버 나인'.[3] pound sign. 무게 단위인 파운드(lbs.)와 같은 의미이며, 특히 약학에서 많이 쓰인다.[4] "샵 버튼을 눌러주십시오."라고도 한다.